제168회 충청북도의회 (정기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록

제6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1999년12월15일(수) 10시30분
장소  기획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된안건
1.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충청북도지사제출)

(11시26분 개의)

○위원장 김춘식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8회 충청북도의회 정기회 제6차 기획행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늘은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소집되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충청북도지사제출)
○위원장 김춘식   의사일정 제1항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제출하신 관계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자치행정국장직을 대리 수행하고 있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입니다.
  연일 빠듯한 일정속에서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김춘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00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제안사유를 말씀드리면 충청북도개발사업소의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 부지매입과 도민종합레포츠타운 조성부지 매입 그리고 충청북도 소방본부의 청주 가경택지개발지구 내에 청주서부소방서 부지매입 및 청사신축에 따른 2000년도 공유재산의 취득사 유가 발생해서 지방재정법 제77조 및 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조례 제37조의 규정에 의하여 도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창과학산업단지내의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부지 9만9,174㎡와 도민종합레포츠타운 조성을 위해 청주시 상당구 주중동 일대의 40만3,306㎡의 부지구입은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에서 매입하고 청주서부소방서 건립을 위하여 청주시 흥덕구 가경택지개발지구내에 부지 6,610.2㎡와 청사신축 3,316㎡에 따른 재산을 취득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제안근거법령과 3페이지의 공유재산관리계획서 및 5페이지에 있는 관계법령은 위원님들께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춘식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종만   전문위원 김종만입니다.
  충청북도2000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입니다.
  본 관리계획은 도지사로부터 1999년 11월 24일에 제출되어 동일자로 당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제안이유와 주요골자는 집행부에서 자세한 설명이 있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다음다음 페이지 5번 검토의견입니다.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검토한 바 토지와  건물을 취득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추진과 소방서 청사를 신축하려는 계획으로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 부지매입에 대하여는 오창과학산업단지내 공장용지를 분양중에 있으나 입지여건, 분양단가 등에서 인근 공단과 비교하여 흡족한 메리트가 없어 분양률이 저조하므로 단지내 공장용지를 매입 임대로 전환하여 기업체의 용지확보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성장 가능성 있는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조기에 유치하여 오창과학산업단지 활성화와 지역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사업계획은 2000년도 충청북도개발사업소 공영개발특별회계에서 공장용지 3만평을 매입하고 부지매입비 128억원은 5년간 균등분할 조건으로 2000년도 소요예산은 26억원입니다. 공장부지는 1업체당 1,000평 기준으로 30개 업체를 유치하여 2001년까지 공장을 건립토록 추진하고 임대조건은 벤처기업의 경우 임대기간 20년에 연간 임대료는 공시지가의 10/100으로 연간 임대수입료는 1억4,000만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으나 임대공단 입주희망업체 예비조사, 인근공단 및 분양용지와의 비교평가 등 기업체 유치전략의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야겠다고 사료됩니다.
  다음은 도민종합레포츠타운 조성부지 매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청주시 상당구 주중동 구종축장 부지에 도민종합레포츠타운을 내년부터 2004년까지 조성하기 위하여 공영개발특별회계에서 부지매입비 160억원을 투자 구종축장 인근토지 12만2,000평을 구입하고자 하는 계획으로 토지구입의 필요성과 레포츠타운의 시설 및 기대효과 등 세부적이고 종합적인 설명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청주서부소방서 부지매입 및 청사 신축에 대한 건입니다.
  청주 서부지역과 청원군 지역의 대규모 택지개발로 인하여 고층아파트단지 및 대규모 상가 형성으로 도시가 확대되고 오송보건의료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인구증가는 물론 각종 재난사고 위험도가 증가하고 있어 청주시 흥덕구 가경 3지구내 부지 2,000여평을 구입해서 1,000여평 규모의 소방청사를 신축하고  청주소방서를 신설하려는 것입니다.
  소요예산은 총 54억5,360만원으로서 부지매입 27억5,437만원과 청사신축비 26억9,923만원이 소요되며 소요예산은 2000년도 제1회 추경에 확보하여 2001년까지 연차사업으로 추진하려는 것입니다.
  신설하려는 청주서부소방서의 직제와 정원확보계획, 사업추진계획 등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춘식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계획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신대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대식 위원   우선 공유재산관리계획 또 취득에 대해서 조례를 득하게 됐는데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부지 매입에 대한 계획을 언제부터 수립을 하셨습니까?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예, 경제통상국장 김선웅입니다. 금년 하반기부터입니다.
신대식 위원   하반기 언제요?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이것이 우리가 경제포럼에 시책개발팀에서 충북개발연구원의 원광희 박사가 벤처기업 임대공단에 대한 시책을 주성대학에서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거기서 입안을 해서 한 9월부터 이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대식 위원   9월에요.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예.
신대식 위원   발의가 됐고 또 청주서부소방서 부지매입 청사신축은 언제부터 이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까?
○소방본부장 남상호   예, 소방본부장입니다.
  ’92년 7월에 공영개발사업단하고 부지조성이 시작되면서 확보요청이 있었고요…
신대식 위원   ’92.
○소방본부장 남상호   예 ’92년, 최초는 그렇습니다. 부지확보 교섭이 있었던 건.
  그래 ’96년 2월에 공영청사부지 분양계획을 알려왔습니다. 그래서 부지로다가 고시를 했고 그 다음에 ’96년도에 지방재정계획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자체 받아서 ’96년도에 하려고 했습니다마는 재정여건이 열악하고 갑자기 IMF 위기상황이 와서 구조조정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서 수면이 됐습니다.
신대식 위원   그러면 여기에 소요 예산이 부지매입이 27억5,437만원, 청사신축비가 26억9,923만원이 소요된다고 하니까 2000년도 1회 추경에 확보하는 것으로 그래서 2001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한다고 하는데 이 결심은 언제 받았습니까?
○소방본부장 남상호   아, 자체요?
신대식 위원   이 소요 예산에 대해서 2000년도 1회 추경에 확보하고 2001년까지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소요예산에 내용이 나와 있는데 이 결심을 언제 받으셨냐.
○소방본부장 남상호   2000년도 지방재정계획 승인시에 받았습니다.
신대식 위원   글쎄 언제요? 몇 월에.
○소방본부장 남상호   우리 도의 지방재정계획 승인받은 그 날짜인데 지금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확인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대식 위원   그리고 끝으로 도민 종합레포츠타운 조성부지 매입에 대해서 이 부지매입비 160억 평당 이게 1만3,000원인가요? 1만3,000원을 투자해서 인근 토지 12만2,000평을 구입코자 하는 계획인데 평당 1만3,000원이라고 하는 것은 언제 이게 어떠한 가격이고 이 계획도 최종 이 사업을 결심하게 된 것이 언제입니까?
○정책연구담당관 강호동   정책연구담당관입니다.
  종축장 부지 인근에 있는 그 가격은 현재 저희들이 알고 있기로는 약 8만원 정도 거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대식 위원   그런데 여기 평당 1만3,000원이라는 것은…
○정책연구담당관 강호동   13만원요.
신대식 위원   그럼 그렇게 이해를 하고 세 가지를, 공유재산취득 승인요청이 들어왔는데 여기에서 지금 청주서부소방서 부지매입에 대해서는 승인절차 후에 내년도 2000년도 예산 1차 추경 또 2001년까지 연차적으로 사업을 한다고 그러는 데는 우리 공유재산관리조례시행규칙에 적합하다고 본위원은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지금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중소기업·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부지하고 도민 종합레포츠타운 조성부지는 지방재정법, 동법시행령 77조의 공유재산관리계획에 어긋나는데 여기에 대한 이렇게 절차를 무시하고서 우리 충청북도가 이러한 사업을 시행을 해야 되는지 여기에 대해서 답변 좀 해주세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예, 그 부분은 자치행정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금 신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절차상에 지켜지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저희들이 관리계획을 제출을 할 당시가 조금 늦게 출발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린 오창과 벤처기업 관계는 사업계획이 물론 출발은 9월달에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확정돼서 저희들한테 통보한 것이 시점이 늦다 보니까 예산안을 제출한 이후에 저희들이 관리계획을 작성할 수밖에 없었다는 이런 어려움이 있어 가지고 좀 늦었습니다.
  그런데 관련부서에서 아무래도 큰 계획이고 하다보니까 확정이 늦었기 때문에 저희들 공유재산 관리부서에 통보가 11월 10일이 돼서 예산안 제출한 이후에 접수됐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늦게 제출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면서 아울러 두 가지 사업에 대해서도 늦은 이유는 해당부서에서 충분히 설명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대식 위원   그러면 여기에 책임은 어느 부서에 있다고 지금 생각을 하는 것입니까?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책임은 어느 부서에 딱 있다고 짚어서 말씀드리기는 그렇고요 저희들 공유재산관리 부서에서 포착한 것이 늦었다는 것은 저희들도 잘못이 있고 또 해당부서에서 예산안을 제출을 할 때는 관리계획도 같이 제출하는 것이 마땅한데 그점이 늦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저희들 욕심 같아서는 법조문에 「예산편성 전에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승인받아야 된다」 이렇게 명시되어 있어서 그 해석상의 문제도 좀 있는 것 같습니다마는 저희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보통 통상 국회에서도 예산안과 법률안 개정안이 동시에 제출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신대식 위원   과장님 거기에 대한 설명은 안 하시는 게 좋아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예, 죄송합니다.
신대식 위원   국회가 한다고 우리 지방의회가 따라갈 수는 없는 거지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예, 그런 사례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신대식 위원   그 주체 부서 예산부서에서 우리 지방재정법을 동법시행령을 이것이 임의규정이 아니라 강제규정이에요.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다」
  그런데 사업부서 또는 예산부서에서 이러한 종합계획을 세워서 이 공유재산관리조례를 득해 달라고 왔는데 공유재산 관리부서에서는 이것을 받아들여야 되느냐 이거예요. 아무리 도지사 산하의 관계부서지만 우리가 법을 어겨가면서 할 수는 없지 않느냐 이거지. 법을 어겨가면서 이 법규정은 뭐하러 만들어놓은 것입니까?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예,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희 공유재산 관리부서에서는 해당 사업부서에서 1차적으로 이러한 문제 제기가 되고 다음 두 번째로 예산부서에서도 다시 한번 문제 제기가 되고 이렇게 됐으면 저희들도 포착하기가 쉬웠을 텐데 그 절차상에 서로 너무 여러 부서에 걸리는 사업이다 보니까 이런 차질이 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하여튼 여사한 사례가 없도록 저희들이 재산관리계획 작성이나 제출하는 데 더욱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신대식 위원   여기 지금 세 가지 사업을 부지매입을 하려고 하는데 한 가지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부지 매입에 대해서는 사업효과가 그렇게 평을 좋게 높이 볼 수가 없고 도민 종합레포츠타운 조성부지라든지 청주서부소방서 부지매입에 대해서는 누구도 이의를 할 이런 저기는 없습니다.
  이 사업에 대해서는  꼭 해야 되겠다고 하는 것이 당위성이고 또 충청북도를 우리가 장기적인 발전계획을 보더라도 이 사업은 해야 되겠고 또 서부소방서도 광활한 청주지역을 청주소방서에서 관할을 못하니까 새로이 소방서를 신축을 해서 공단관리를 하고 서부 관할을 관리하고 하는 데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서부소방서 부지매입과 같은 이러한 절차에 의해서 우리가 시행을 해야지 충청북도가 절차를 무시해가면서 이러한 무리한 사업을 시행해서 되겠느냐, 도민 누구에게 또 우리 도 산하 각 기관단체 누구에게 법을 준수하라고 하겠습니까?
  이러한 사업부서에서 이러한 예산부서에서 이러한 요청이 올 적에는 이러한 규정에 의해서 받아들일 수가 없다 이렇게 단호해야 되는 것 아니에요?
  여기에 대한 확실한 책임을 느끼는 것, 통감하는 것 앞으로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보세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지금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저희들이 일단 당초에 말씀드린 대로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공유재산관리계획 운영에 있어서 여러 부서에 걸리다가 보니까 절차상에 약간이 아니라 문제가 있는 것은 저희들이 인정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 사업이 장기적으로 우리 지역사회 발전, 우리 도 발전에 필요한 사업이라면 위원님들의 양해를 받아서 어떻게든지 해야 될 것이 아닌가 이러한 시각에서 저희들이 제출했다는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저희들이 공유재산관리계획이 예산안 편성 당시에 잘 챙겨 가지고 문제가 없도록 이렇게 보다 더 분발을 하겠습니다.
신대식 위원   집행부에서는 규정을 어겨가면서 의회에다가 해달라고 하는 부당함을 위원들한테 전부 책임을 전가를 하는 것이에요?
  해 주면 좋겠지만 안 해 줄 경우에 파장되는 것을 예상을 해 봤어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그 부분은 저희들이 위원님들께서 우리 도 발전에 대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한다면 또 양해가 되실 것으로 저희들 죄송합니다마는 전례에서도 부득불 할 경우에는 이러한 절차를 조금 어겨가면서도 필요한 사업이 관철된 바가 있고 그래서 양해를…
신대식 위원   과장님 우리가 그러한 변명을 들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에요.
  분명히 잘못은 잘못이고 앞으로 이러한 전철을 다시는 밟아서는 안 되는 것이에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신대식 위원   전례를 따져서는 안 돼요. 전례는.
  현시점에서 잘했느냐 잘못했느냐 규정을 어겨가면서 해야 되느냐 하는 것이지 전례에 따라서 전에 해 준대로 해 주는 것이 잘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전례를 자꾸 들고.
  앞으로 이러한 전철이 지금 우리 충청북도에서 제일 큰 사업을 하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당위성은 다 같이 인정을 해요.
  그러나 절차상 이렇게 잘못 됐으니까 이러한 전철은 앞으로 절대적으로 있어서도 안 되고 또 이것이 상정이 되면 할 수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춘식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김형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형태 위원   김형태 위원입니다.
  지금 절차상에 문제가 있어서 제가 다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이 과연 이렇게 해서 되느냐 하는 것을 제가 잘 경험을 해서 몰랐기 때문에 아까 우리 위원장님한테 제가 여쭈어 봤습니다.
  이게 과연 이렇게 해도 되는 것이냐 그랬더니 위원장님이 난색을 표시하는 것을 제가 봤어요. 간단하게 두 가지만 질의를 하겠습니다.
  이것은 우리 의회를 무시하면서 관리조례를 상정을 한 것인데 만약 이것이 이 조례가 부결됐을 경우에 어떻게 될 것이며 가결됐을 때에 우리 의회의 위상이 어떻게 될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좀 해 주세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부결됐을 경우에는 물론 내년도 예산에 반영이 안 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부동산 취득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서 벤처기업 같은 경우에 저희들이 이것이 사업을 하는 데는 2년간은 소요되기 때문에 그 소요기간을 놓치다가 보면 오창과학산업단지의 단지 자체 운영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고 또 벤처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지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것은 제가 구태여 설명 안 드려도 위원님들께서도 너무나 잘 아시리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여기에서 승인이 됐을 경우에 위원님들의 위상하고의 문제는 그것은 제가 말씀드리기가 좀 그렇습니다마는 이 사업 자체가 우리 도민복지 증진을 위해서 좋고 또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사업 이런 차원에서 양해가 되신다면 예산성립전에 관리계획을 승인하시는 조건으로 한다면 큰 문제는 없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김형태 위원   과장님은 지금 이렇게 거꾸로 가는 조례안을 상정해 놓고 계속 지금 양해해 주신다면, 이해를 해 주신다면 이렇게 지금 계속 말씀을 하고 계시는데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이러한 거꾸로 가는 조례 완전히 도의회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냐 특히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을 무시하는 소치가 아니냐 이렇게 제가 생각을 할 때 내 개인 입장에서는 이러한 조례는 다시 없기 위해서 시정해야 되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간단하게 다시 답변 좀 해 주세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절차상에 잘못된 거 저희들이 인정을 합니다.
  그리고 또 위원님들을 무시해서 절대 이러한 것이 제출되지는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다소 출발이 늦어가지고 여러 절차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하면서 앞으로 공유재산관리계획 제출에는 이러한 여사한 사례가 없도록 저희들이 특별히 노력을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김형태 위원   다시는 이렇게 위원님들을 무시하고 우리 기획행정위원회를 무시하는 이러한 소치가 없도록 엄중히 경고를 합니다.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춘식   오장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오장세 위원   오장세 위원입니다.
  지방재정투융자심사위원회 심사를 안 받아도 됩니까? 이 문제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투융자 심사를 제가 알기로는 단위사업이 도 같은 경우는 30억…
오장세 위원   20억이상 총사업비 20억 이상일 경우 신규투자사업일 때는 받아야 된다고 했는데…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100억 이상은 중앙심사를 받고 30억 이상은 우리 자체에서 승인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것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번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오장세 위원   지금 받지 않았고 지금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종축장 부지는 퍼블릭코스로 골프장을 한다고 지방재정투융자 심사를 받았습니다. 심사위원이었기 때문에 참석을 했었어요.
  그래서 골프장을 한다고 했다가 지금 그게 타당성이 없다고 다시 판단돼서 종합스포츠센터로다가 바꾸는 것이죠?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그렇습니다. 아직 용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한 바가 없기 때문에 그것도 가칭으로 한 것입니다.
  도민종합레포츠센터라는 것이 확정된 용어가 아니고 가칭으로 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장세 위원   처음에 1년도 안 돼서 6개월도 안 돼서 그렇게 타당성이 없는 것을 왜 투자심사를 의뢰했습니까?
  지금 몇 년 지난 것도 아니고 올해 투자심사를 받았는데 갑자기 바꾼, 처음에는 왜 의뢰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투융자심사 관계는 저희들이 관여를 안 해서 자세히 답변을 확실한 것은 못드리겠습니다마는 제가 그 부분을 좀 담당을 했었기 때문에 말씀드리면 투융자심사는 어떤 대규모 사업을 할 때 승인을 받는데 그 당시만 해도 그러한 쪽으로 체육시설 만드는 쪽으로 이렇게 생각을 하고 했는데 그것이 여론수렴 과정에서 상당히 문제가 있으니까 그 부분을 용도를 확정짓지 않는 걸로 그 사업을 하는 것은 틀림없는데 그 부지를 매입하려고 하는 것은 틀림없는데 용도를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이러한 상태이기 때문에 일응 목적은 비슷하기 때문에 아마 투융자심사 변경을 안 한 것 같습니다.
  이것은 지금 아직도 사실은 이게 구체적인 안이 아직 안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절차가 미흡합니다마는 이 공유재산관리계획과 맞춰서 투융자심사도 다시 수정하는 쪽으로 관계부서에 요청을 하겠습니다.
오장세 위원   가능한한 답변을 간단히 해 주시고 어쨌든 현재 나머지 12만평을 매입하는 데에 있어서 특별한 계획은 없는 것이네요, 그렇죠?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특별한 계획이 없는 것이 아니라…
오장세 위원   지금 없다고 했지 않습니까?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용도를…
오장세 위원   용도가 없다고 했잖아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용도를 여러 가지 대안은 저희들 우리 도 자체로만 일방적으로 결정할 사항이 아니고 도민여론을 수렴해서 해야 된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그런 과정을 거치자면 저희들이 아직 이 용도를 딱 짚어서 말씀드리기 뭣하고 다만 도민생활복지타운으로 조성하려고 하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그런 말씀드린 것입니다.
오장세 위원   여기가 지금 생활복지타운으로 조성할 계획입니까?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광의의 생활복지타운이고요, 레포츠타운으로 지금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장세 위원   어쨌든 지금 모든 개인도 땅을 사든 무슨 할 때 사전에 충분히 계획을 갖고 타당성 검토를 하게 되어 있는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라면 부동산투기 하는 것 아닙니까?
  땅 사고서 뭘로 쓸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 아닙니까?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뭘로 쓸지는 큰 틀은 정해져 있습니다. 도민체육활동 레포츠활동하는 시설로는 되어 있는데 그 시설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 되는 것은 아직 여론을 수렴해서 하겠다는 그러한 취지이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구체적으로 관여를 안 했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고 아마 아까 간담회 석상에서 우리 기획조정실장님으로부터 상세한 설명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와 같이 제가 그 이상을 어떻게 답변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장세 위원   간단히 설명해 주십시오. 지금 도 행정이 여반장 하듯이 참 상당히 졸속으로다가 지금 하고 있는데 지금 이 계획도 제가 알기로 기껏 2, 3개월도 안 된 그런 상태에서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죠? 지금 현재 계획이.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조금 늦게 출발한 것 같습니다.
오장세 위원   그렇죠. 장기적으로 계획  세운 것이 아니고 처음에 계획 세운 것 바꾸는 과정에 그렇게 아주 졸속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은데 모든 계획을 도에서 하는 행정을 이렇게 짧은 기간에 또 내년에 어떻게 바뀔지 또 모르겠네요. 그렇죠?
  투융자 심사까지 받은 것을 바꾸는 입장인데 두 가지만 문제제기를 하겠습니다.
  하나는 이러한 커다란 사업을 그렇게 빠른 시간에 마치 이 사업을 하면 큰 부가가치가 있고 수입이 있고 대단한 어떤 혜택이 있는 것처럼 이렇게 생각하는 이러한 조급한 마음을 지적하고 싶고 또한 이런 큰 사업을 할 때는 사전에 충분한 계획과 타당성 검토를 하고난 연후에 땅을 사든 이런 저런 계획을 세워야지 땅 사놓고서 그후에 뭘할 것인지는 물론 큰 틀은 정했다고 했지만 그렇게 계획만 세웠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두 가지를 문제제기를 하고 이상 발언 마치겠습니다.
박재수 위원   보충질의 좀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춘식   박재수 위원님 보충질의 하십시오.
박재수 위원   박재수 위원입니다.
  지금 말씀한 바와 같이 종축장 부지가 8만평에서 12만2,000평을 부지매입비 160억원을 아마 투입을 하려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방금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가칭을 일컬으시면서 아무 계획없이 지금 종축장 부지가 8만평밖에 되지 않는 데다가 12만2,000평의 배이상 되는 토지매입을 할 때는 뭔가 확정된 계획을 가지고서 토지를 매입을 하셔야지 지금 현재 8만평 가지고 있는 토지에 1, 2만평을 부지매입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 배이상을 확보하는 데에 가칭을 하시면서 말씀하신다면 이것은 문제가 있지 않느냐.
  또 거기에 주목적이 레포츠공원이라든가 또 컨벤션센터, 호텔건립 이것이 주목적입니다.
  지금 인근에는 청주공항이라는 활성화가 안 돼 가지고 침체되어 있는 청주국제공항을 지금 집권여당의 고위층께서 와 가지고 청주국제공항을 대폭 확장한다고 했습니다.
  이랬을 때에 지금도 종축장에 가축이 안 돼가지고서 이전을 한 우리가 주목적이 있었는데 여기에 호텔건립을 지금 첫 번째로 건립서를 내시고 거기에 국제회의를 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를 한다는 것은 이것은 앞뒤가 안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8만평 부지에 거기에 12만2,000평을 확보할 때는 뭔가 확신이 섰기 때문에 12만2,000평의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국제공항을 대규모 확장했을 때에 대한 대비가 있는지 이것을 답변을 해 줘 보세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제가 아는 바로는 지금 박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그런 면도 있습니다마는 지금 현재 있는 종축장 부지가 자리하고 있는 모양새가…
박재수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지금 주된 목적이 호텔건립과 컨벤션센터와 레포츠공원입니다.
  이것은 시민이나 도민이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조용하고 뭔가 회의를 할 수 있고 이러한 자기의 생활을 즐기기 위해서 이것을 찾는 것인데 지금 청주국제공항이 아까도 얘기했지만 대형화가 됐을 때에 확장이 크게 됐을 때에 그 소음은 우리가 예측도 못하는 굉장한 피해가 오는 것인데 여기에 대한 대비가 있는지 이것만 간단하게 답변해 보세요.
○정책연구담당관 강호동   정책연구담당관입니다.
  박재수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저희들이 추진하려고 하는 이러한 구상안에 대해서 투자를 하겠다는 의향을 밝히는 분이 있어서 매칭을 하다가 보니까 조금 서두르게 돼서 계획을 수립하고 구상을 하게 됐던 것이고요 말씀하신 바와 같이 청주국제공항이…
박재수 위원   가만 있어요. 그럼 지금 말씀중에 구상이 들어와서 우리가 서두르게 됐다 말씀을 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해 보세요.
○정책연구담당관 강호동   구체적으로는 박위원님께서도 말씀하신 바와 같이 호텔 그리고 컨벤션센터, 레포츠공원을 하기 위한 목적이 주목적입니다.
박재수 위원   그러면 정책담당관이 호텔이라든가 컨벤션센터가 소음이 들려도 가능한 것이라고 봅니까?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정책연구담당관 강호동   저희들이 확인을 했을 때는 그 지역은 현재는 항공기 소음을 1, 2, 3종으로 구분을 하는데 1종이 제일 심한 곳이고 3종이 제일 약한 곳입니다.
  3종외의 구역으로서 건축물을 짓거나 하는 데에는 별피해는 없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바와 같이 동물들이 성장하는데 문제가 있다든지 하는 그러한 사항은 약간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은 됩니다.
  또 공항이 확장됐을 때에는 그런 소음피해에 대한 대책은 저희들도 강구를 하겠습니다.
박재수 위원   정책연구담당관께서 말 못하는 동물도 피해가 간다고 했습니다.
  청주국제공항이 활성화가 안 되고 침체된 이 상황에서도 소음피해가 가축에도 오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 청주국제공항을 대폭 확장한다고 고위층이 와서 발표를 했습니다. 이러한 마당에 가축에도 피해가 가는데 인간한테는 피해가 안 오겠습니까? 답변해 보세요, 한번.
○정책연구담당관 강호동   그래서 호텔이나 컨벤션센터를 건립할 때는 항공기 소음에 대한 대책은 수립해서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재수 위원   인제는 더 이상 질의를 안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춘식   유주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유주열 위원   유주열 위원입니다.
  지금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해서는 행정절차상에서는 하자가 있는 것은 집행부에서 인정하셨습니다. 그렇죠?
  그렇다면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부지 매입에 대해서 제가 간단하게 질의를 하겠습니다.
  지금 경제가 침체돼서 문제가 있다 또 충청북도에서는 모든 공단조성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오창과학단지에 대해서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죠?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그렇습니다.
유주열 위원   그러면 이것을 우리가 사서 벤처기업에다 중소기업체에다가 임대를 준다, 임대업자도 안 들어왔을 경우는 이거 어떻게 할 것입니까? 앞으로 대책에 대해서.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그것이 현재 그래서 경기도 등 수도권 일대의 업체 3,000여개에 대해서 지금 수요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단계부터 완벽하게 입주할 수 있는 사업을 입주시키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유주열 위원   충청북도 행정이 무계획적이에요. 거꾸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이런 행정을 지금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다하다 안 되니까 사 가지고 임대줘 가지고 유치하겠다.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그런데 저희들이 부용에도 3,000여평을 해서 벤처기업 3개가 잘하고 있습니다.
유주열 위원   그러면 그것을 그쪽으로 유도를 해 가지고 하지 왜 사 가지고 임대 주지 왜 또 거기까지…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그런데 이 오창관계는 유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마찬가지로 지금 현재 분양관계가 미진하고 촉발이 안 되고 있습니다.
  경기 문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서도 그래서 우리 도에서 이것을 사 가지고 하나의 기폭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끔 하고 벤처기업의 고용창출 효과가 다른 기업보다도 상당히 월등하다 합니다.
  그래서 고용창출에도 또한 기여를 하게 하고 여러 가지 의미를 갖고 저희들이 한번 의욕적으로 해보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유주열 위원   글쎄 충청북도에서 과학단지라든가 공단에 유치팀을 만들어 가지고 홍보도 하고 다 쫓아다녔습니다마는 결과가 하나도 없잖아요. 장구 치고 북 치고 돌아다니면 뭘 합니까? 결과가 없는 걸.
  이제 궁여지책으로다가 사 가지고 임대까지 준다, 거기에 공단조성하는 데 또 돈 들어가 땅 사도 돈 들어가 사 가지고 또 줘. 왜 아주 방까지 다 만들어주지 그래요. 공장까지 다 지어 가지고 그 계획 또 올리세요. 하다하다 안 되니까 이제 이런 식까지 다 나오는 거 아닙니까? 앞으로 실천이 안 될 계획을 세우지 마세요.
  그리고 청주소방서 부지매입 및 청사신축 이 관계에 대해서 제가 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충청북도가 소방직 공무원들이 지금 부족해 가지고 대기소에서 24시간, 48시간, 72시간 가정생활도 못돌보면서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책을 세웠어요? 그냥 소방서만 많이 신축하면 되는 겁니까? 직원확보 계획이 있어요?
○소방본부장 남상호   대기소 충원관계는 지금 부족한 게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이쪽 서부지역의 소방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를 하지 않을 수가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유주열 위원   그러면 청주소방서를 직원들을 1/2로 해서 배치할 계획입니까?
○소방본부장 남상호   예, 거기로 분할을 하게 되고요 관할이 변경되기 때문에, 서부지역에.
  그리고 청사를 운영하는 최소 인력이 한 31명 정도 순증이 됩니다. 소방력 기준에 근거해서 순증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유주열 위원   지금 파출소가 하나 생기면 최대한도로 인원이 몇 명입니까?
○소방본부장 남상호   그것은 대도시 지역 소도시 지역 좀 틀립니다마는 파출소가 늘어날 경우에는 기본인력이 11명이 늘어납니다.
유주열 위원   그래 파출소를 하나 세워도 각 시·군에 있는 소방서에서 인원 차출해서 채웠지요. 그렇지요? 또 소방서를 하면 각 시·군에 있는 소방서를 또 줄여.
  아무리 고통분담도 고통분담이지만 이 소방서 하나 신축을 해 가지고 그 밑에 있는 대기소 직원이나 모든 사람들이 고생하는 거 생각해 봤어요?
  공무원 인원수를 증가시킬 계획을 세워 놓고서 소방서 신축하는 게 좋은 겁니까 아니면 소방서 지어놓고 사람을 채용할 계획입니까?
  어디에서 재난의 피해가 난다라면 문제를 제기 안 할 사람 없어요. 지어야 좋고 필요하다면 정원관리 계획부터 해놓고 하는 게 어떻겠어요?
○소방본부장 남상호   그 정원확보 계획은 별도로 추진합니다마는 지금 현재 인력이 늘게 되면 예산관계 수반 이렇게 해서 도 재정형편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회복되면 그때 별도로다가 강력하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주열 위원   글쎄 나 몰라라, 하여간 빌딩만 올라가면 사람은 채워지겠지 누가 들어오겠지 하는 이런 행정이에요. 이것도.
  앞으로 좋은 계획을 가지고서 하는 이러한 충북 행정이 될 수 있게끔 여러분들의 각고의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춘식   수고하셨습니다. 예, 한현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한현태 위원   한현태 위원입니다.
  지금 소방서 신축부지 매입하려고 그러는 데가 공공용지로 되어 있습니까?
○소방본부장 남상호   예, 공영개발사업단에서 하고 있는 것인데요 저희들 한 2,000평 정도를 확보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쪽에서 소방서 부지로다가 지정을 했습니다.
한현태 위원   소방서 부지로 되어 있어요 아니면 공공용지로 되어 있어요?
○소방본부장 남상호   소방서 부지로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지정된 통보를 받았습니다. 공영개발…
한현태 위원   지금 소유주는 어디인데요?
○소방본부장 남상호   공영개발…
한현태 위원   공역개발단요? 공영개발단이 어디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아, 그것은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그것은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에서 하는 것인데 다 충청북도지사입니다.
  그러나 회계가 틀리기 때문에 일반회계에서 특별회계 땅을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현태 위원   가경동 택지개발을 개발사업소에서 했나요?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예, 그러니까 회계간에만 정리하도록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부지매입비는…
한현태 위원   소방서로 지정이 되어 있다, 용도가.
○자치행정과장 곽연창   예, 그래서 문제는 없는 겁니다.
한현태 위원   미리 잘해 놓으셨네.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김춘식   예, 박재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재수 위원   박재수 위원입니다.
  오창과학산업단지내의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계획에 대해서 한 가지 질의를 해보겠습니다.
  지금 오창과학산업단지내의 공장 분양률이 35.9%의 아주 저조한 실적으로 되어 있는데 우리가 임대공단을 조성해서 토지매입비에 부담을 주지 않게 지금 우리가 공장을 유치를 할 계획 아닙니까?
  중소기업하고 벤처기업을 주로 하신다고 그랬는데 이렇게 임대공단을 조성해서 공장을 유치를 하면 기 지금 공장 분양하는 데도 지금 35.9%의 아주 저조한 실적인데 여기다가 더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 이렇게 해서 분양도 안 되고.
  예를 들어서 지금 임대공단을 조성해서 모르겠습니다 얼마나 조사를 지금 사전에 조사를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사전에 조사한 것 있습니까?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지금 12월말까지 조사가 완료가 됩니다. 지금 조사중에 있습니다. 수도권 일대로 해서 한 3,000여개 기업에 지금 전부 통보를 해서…
박재수 위원   그래서 희망업체가 있습니까?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지금 아직 종합이 안 됐습니다. 금년말까지면 그게 정리가 될 것입니다.
박재수 위원   그래서 지금 제가 보기에는 우리 쪽에서는 뜬구름 잡는 식으로다가 임대공단을 조성하면 이게 무슨 오창과학산업단지에 활성화가 되지 않느냐 이렇게 보는데 어떻게 보면 오히려 오창과한산업단지내에 있는 공장을 분양하는 데 찬물을 끼얹는 격이 올 수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을 얘기하시는데 벤처기업은 성공률이 80%입니다.
  예를 들어서 임대공단에다가 임대를 줘 가지고서 부도난 업체가 많았을 경우에 또 여기에 대한 대책 세우신 것 있습니까?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아직 대책 세운 것은 없습니다.
박재수 위원   그래서 이것을 잘 심사숙고를 하셔 가지고 이게 어떻게 보면 활성화가 되려고 하면서도 어떻게 보면 공장 분양하는 데에 오히려 찬물을 끼얹는 이렇게 앞뒤가 안 맞는 이러한 게 있으니까 이것을 사전에 입주자를 더 선정을 해서 희망자가 있는 것을 확인한 뒤에 해서 이쪽에 공장 분양하는 데에 지장이 없게끔 이런 것을 사전에 조사를 해서 신중을 기해 주십사 하는 주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예, 알았습니다.
박재수 위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춘식   예,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세 가지 공유재산에 대한 취득에 관한 관리계획안과 관련해서 절차상의 하자는 차치하더라도 공유재산을 취득을 해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우리 위원들이 판단할 수 있는 기초적인 사업내용에 대한 설명 이런 것들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그리고 또 거기에 있는 설득력있는 그런 내용설명 또 더불어서 돼야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현장확인의 어떤 절차를 저희들이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위원님들께서 지금 질의를 통해서 지적하신 내용에 대해서 내용설명이 충분히 될 수 있도록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하기 위해서 정회를 선포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박재수 위원   지금 위원장님께서는 이 세 군데를 현장을 확인하려고 하는 것입니까?
○위원장 김춘식   아니 여기 세 군데가 아니고 종축장 부지 거기를 확인하는, 왜냐하면 오창하고 소방서는 그것은 도면을 통해서 기 우리가 현장확인을 해서 체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박재수 위원   예, 좋습니다.
○위원장 김춘식   그쪽 두 개는 하지 않고 종축장 부지는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에 사업내용에 대한 우리 위원들께서 판단할 수 있는 그런 사업에 대한 정확한 사업내용에 대한 설명자료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 의결은 그 이후에 확인절차와 사업설명을 들은 후에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8분 회의중지)

(15시55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춘식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우리 오창과학산업단지내의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부지와 관련된 사업설명을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통상국장 김선웅   예, 저희들이 오창과학산업단지내에 유망 중소기업을 유치해서 오창과학산업단지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주도하기 위해서 이것을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첫째는 중소 유망 벤처기업을 유치해서 우리 21세기를 겨냥한 첨단과학산업을 부흥시키고 여기에 따라서 고용효과를 창출해서 지역주민의 실업대책 일환으로도 상당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선 저희들이 3만평을 매입을 해서 1,000평 규모로 떼어서 30개 업체를 유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분양대금은 연간 총 128억인데 우선 5년 분할납부로 해서 26억 그래서 2000년도에 26억을 계상을 했습니다.
  임대계획으로는 저희들이 우리가 벤처기업육성특별조치법상에 임대료는 공시지가의 1000분의 10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져보니까 평당 한 4,800원 정도 됩니다. 임대기간도 한 20년 정도 임대조건도 건축물은 도에서 기부채납 또는 원상회복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연간 임대수입은 약 1억4,400만원 정도 그래서 문제가 되는 것이 이런 것에 대해서 어떻게 이것을 분양하느냐 하는 위원님들의 걱정도 고대 말씀해 주셨는데 저희들이 이것을 하기 위해서 전단계로 홍보물을 제작을 해서 도내는 물론 전국에 3,000부를 배포를 했습니다. 그리고 외국의 코트라 연결된 지점망하고 그 다음에 삼성물산과 아웃소싱한 그러한 지점 그 다음에 저희들이 국제자문관 외국 저기에도 배포를 했습니다.
  그리고 일간지에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또 홍보를 강화를 했고 그래서 또한 중요한 것은 수도권 소재 기업의 유망 벤처기업 유치에 총력을 경주하기 위해서 수도권 소재 기업체를 방문해서 유치를 홍보한 바도 있고 유망 벤처기업 도내에 유치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협조하도록 누차 저기를 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앞으로 이러한 것들을 더 유인을 강화하기 위해서 임대공단 입주업체에 대해서는 도에서 벤처기업육성자금 금년에도 연 3%짜리로 해서 82억을 해준 바가 있습니다. 이것은 담보도 신용대출로 해서 하는 것인데 이런 것도 최우선적으로 조치하도록 했고 그 다음에 조흥은행에서 이것에 대해서 2,000억을 추가로 마련을 해서 분양계획에 따른 중도금이라든가 특별융자도 이렇게 해서 조치를 해준다고 그때 목요경제회때 합의된 바가 있습니다. 이런 금융지원 문제도 여기에 대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지원하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춘식   위원님들 오창과학산업단지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그러면 다음은 우리 도민종합레포츠타운 조성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사업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진흥국장 박재식   예, 문화진흥국장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종축장이 이전됨에 따라서 구종축장 부지 7,800평이 어떤 방식으로든 활용돼야 된다고 하는 측면에서 처음에는 저희가 퍼블릭코스 골프장을 검토를 했습니다. 검토를 했는데 퍼블릭코스 골프장의 경우에는 그 정도에서 조금만 더 하면 되도록 되어 있고 그 다음에 퍼블릭코스 골프장만 할 경우에는 좀 어렵지 않느냐 그래서 종합레포츠타운을 만들자, 그래 종합레포츠타운을 만들기 위해서 전문기관의 검토를 거친 결과 아무래도 지금 7만8,000평 가지고는 부족하다 그래서 최소한 20만평이 있어야 되겠다고 하는 것이 검토가 돼서 그 다음에 저희가 일단 20만평을 확보하기로 목표를 세우고 다만 사업계획은 앞으로 20만평을 확보한 이후에 거기에 맞추어서 다시 용역을 줘서 사업계획을 다시 세우자 이런 상태에서 현재는 거의 백지상태에서 부지를 확보하도록 이렇게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께서 현지를 보시고 하셨습니다마는 저희가 거기 앞으로 적정한 활용대책을 강구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춘식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방본부장님 소방관서에 대해서…
○소방본부장 남상호   소방본부장입니다.
  서부소방서에 대한 직제하고 정원확보 계획 또 그 이후 사업추진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직제는 지금 현재 청주소방서에 1서 2구조대 9개 파출소 23개 대기소가 있습니다. 그래 서부소방서가 되면 거기에 일부가 현 서부지역인 흥덕지역과 청원군지역 관할로 이렇게 해서 이관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서부소방서가 1서 2과 5담당 1구조대 4개 파출소 13개 대기소가 되겠습니다.
  정원확보 계획은 지금 청주소방서가 238명인데 거기서 파출소까지 인원이 분할되면 103명이 서부지역 관할로 되겠습니다. 그리고 대기소가 26명이 됩니다. 그래서 대기소가 합쳐서 129명이 되고 그리고 신규인력은 소방력기준에관한규정에 근거해서 최소한의 서 운영 인력인 31명이 순증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총인원은 160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 추진계획은 지금 현재 2000년 지방재정계획 승인을 받았고 이번에 관리계획을 승인해 주시면 바로 관서 설치승인요청을 거쳐서 관련부서와 협의를 통해서 협의를 해서 건물신축 사업공정이 50%가 추진되면 그때 정원승인 요청을 하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계획을 그 절차에 따라서 차질없이 수행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춘식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충청북도의 2000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의 말씀을 당 위원회에서 의견을 모은 내용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우리 오창과학산업단지내에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과 관련된 부지매입 그 다음에 도민종합레포츠타운 조성 부지매입과 관련된 우리 관리계획안 이 문제에 대해서는 첫 번째로는 우리 지방재정법 제77조가 정한 바에 따라서 그 절차상에 하자가 있고 그 다음에 오창과학산업단지내에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부지매입에 관련 돼서는 지방재정법 제77조에 절차가 하자가 되어 있고 또한 지방재정투융자심사규칙에 정한 바에 따라서 그 절차가 생략이 되어 있어서 하자가 있고 그 다음에 청주서부소방서 부지매입 및 청사신축과 관련 돼서는 정원과 현원의 확보 및 배치에 관한 보장이 되어 있지 못한 그러한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대규모의 사업을 추진하는 데에 있어서 사전에 정확한 객관적인 자료와 충분한 타당성 검토를 통한 적법성과 시행함에 있어서의 적법성과 경제성에 대한 선행이, 경제성에 대한 그러한 판단이 선행되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가 우리 여러 위원님들 질의를 통해서 나타났던 문제점으로 되고 있습니다.
  다만 중소·벤처기업 임대공단 조성부지 매입과 관련된 계획안에 대해서는 우리 도내에 산재되어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육성을 통해서 낙후되어 있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킴과 아울러 고용창출이 확대된다는 그러한 차원, 두 번째 도민종합레포츠타운 조성과 관련 돼서는 우리 지역의 많은 도민들의 숙원사업인 호텔건립과 주민의 휴식공간을 확보함은 물론이고 또 문화시설이라는 확대차원에서의 판단, 세 번째로는요 청주서부소방서 부지매입 및 청사신축과 관련해서는 지역개발을 통한 생활환경 여건이 급격하게 확대변화 되어 있음에 따라서 우리 도민의 생명과 안정을 보장한다는 그러한 세 가지의 각 사업별의 타당성에 의거해서 가결코자 합니다.
  다만 이러한 아까의 네 가지의 어떤 그런 우리 당 위원회에서 숙의됐던 이러한 네 가지의 문제점들은 앞으로 이러한 공유재산의 관리계획에 숨겨져 있는 그러한 사업뿐만이 아니고 도정의 전반적인 모든 사업을 추진하는 데에 있어서의 이러한 적법성 절차를 중시해야 되고 사전에 오랜동안의 철저한 계획을 통해서 추진해야 될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더불어서 앞으로 이 사업들을 추진하는 데에 있어서 어떠한 문제가 제2의, 제3의 문제가 발생이 됐을 때는 사업중단을 시킬 수 있는 그러한 내용으로 가지 않느냐 이렇게 판단이 되기 때문에 더 철저를 기하는 그러한 슬기로움이 있어야 하겠다는 그러한 종합적인 의견을 모았습니다.
  위원님들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신지요? 박재수 위원님.
박재수 위원   박재수 위원입니다.
  지금 기획행정위원님들하고 같이 현장을 갔다가 와 봤습니다.
  종합레포츠타운 가보니까 비행장에서 오는 소음이 굉장히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을 시설하는 데에는 소음방지에 대해서 많은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되겠고 해서 부지매입에 있어서도 지금 우리가 기존 8만평은 우리가 확보가 되어 있고 나머지 12만2,000평에 대해서는 부지의 서쪽방향 소음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이쪽 서쪽이나 남쪽으로 해서 20만평을 확보를 해 주십사 하는 주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춘식   수고하셨습니다.
  2000년도충청북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해서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68회 충청북도의회 정기회 제6차 기획행정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1분 산회)


○출석위원(7인)
  김춘식  한현태  신대식  김형태
  유주열  박재수  오장세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김종만
○출석공무원
·기  획  조  정  실
  정 책 연 구 담 당 관강호동
  예  산  담  당  관이승규
·자  치  행  정  국
  자 치 행 정 과 장곽연창
  재    무    과    장한문석
·경제 통 상 국 장김선웅
·문 화 진 흥 국 장박재식
·소  방  본  부  장남상호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구본선

구본선

  • 이 름 구본선
  • 선 거 구 보은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대 행정학과 중퇴

경력사항

  • 보은청년회의소 회장
  • 충북발전연구협회 보은군 지부장
  • 충북임업협동조합장협회 회장
  • 보은임업협동조합 조합장(3선)
  • 보은청년회의소 특우회장
  • 보은군체육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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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관

권영관

  • 이 름 권영관
  • 선 거 구 충주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충주청년회의소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직장새마을운동 충주시협의회장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충청북도 생활체육협의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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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대호

김대호

  • 이 름 김대호
  • 선 거 구 괴산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괴산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괴산군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운동 괴산군지회장
  • 괴산군 생활체육협의회장
  • 충북지역개발자문위원
  • 경북문장대용화온천개발저지 괴산군 대책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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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정

김소정

  • 이 름 김소정
  • 선 거 구 음성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학대 정치학과 중퇴

경력사항

  • 음성군 대소면장
  • 민자당 진천·음성지구당 사무국장
  • 음성군 웅변협회 회장
  • 음성군 체육회 전무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한국본부 음성클럽 고문
  • 음성중·고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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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주백

김주백

  • 이 름 김주백
  • 선 거 구 진천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경력사항

  • 진천농협 이사
  • 진천군 정책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민주화추진협의회 상임위원
  • 진천읍 농촌지도자연합회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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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준석

김준석

  • 이 름 김준석
  • 선 거 구 청주시 제1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yull-yang@hanmail.net

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농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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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호

김진호

  • 이 름 김진호
  • 선 거 구 청주시 제3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청년지도자연합회충북지회장
  • 한국자유총연맹 청주시지부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충북지구 JC회장
  • 청주지방법원 민사·가사 조정위원
  • 대한민국 R.O.T.C 중앙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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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식

김춘식

  • 이 름 김춘식
  • 선 거 구 청주시 제2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장

경력사항

  • 자민련 상당구지구당 위원장
  • 충청북도체육회 이사
  • 청주시 태권도협회장
  • 충청북도생활체육연합회 부회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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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

김형태

  • 이 름 김형태
  • 선 거 구 진천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약사 회장
  • 광혜원 중·고등학교 육성회장
  • 만승새마을유아 원장
  • 광혜원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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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노철

박노철

  • 이 름 박노철
  • 선 거 구 청원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법학과 졸업, 동대학원 졸업, 석사

경력사항

  • 청주지방검찰청(수사관, 사건과장)
  • 청원군 생활체육협의회장
  • 목령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태권도협회 회장
  •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청원지역 협의회장
  • 바르게살기운동 청원군협의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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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수

박재수

  • 이 름 박재수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졸업, 동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한국청년회의소 충북지구 회장
  • 새마을금고충북도지부 회장
  • 충북시·군의장단협의회 회장
  • 청주시의정회 회장
  • 제4대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내무위원장
  • 제5대 청주시의회 의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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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기

박종기

  • 이 름 박종기
  • 선 거 구 보은군 제2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보은농고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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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학래

박학래

  • 이 름 박학래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제일공립보통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제2대, 제3대 청주시의회 의원
  • 제5대, 제6대 청주상공회의소 부회장
  • 충북 공명선거실천협의회 공동대표
  • 아태평화재단 도지부장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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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대식

신대식

  • 이 름 신대식
  • 선 거 구 청원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고 졸업

경력사항

  • 청원군 옥산면장
  • 청원군 미원면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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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택수

신택수

  • 이 름 신택수
  • 선 거 구 청주시 제4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경찰공무원 근무
  • 청주엽연호생산조합 근무
  • 서부라이온스 제2대 회장
  • 제4대 청주시의회 의원
  • 서부경찰서 청소년선도위원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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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흥섭

심흥섭

  • 이 름 심흥섭
  • 선 거 구 충주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경력사항

  • 국회의원 비서관
  • 충청북도체육회 부회장
  • 충주시 생활체육회 회장(현)
  •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담교수(현)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 제8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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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세

오장세

  • 이 름 오장세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졸업
  • 경희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농협중앙회 단양군지부 근무
  • 화양동 청소년수련원장
  • 한국BBS충청북도연맹 이사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8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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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찬

유동찬

  • 이 름 유동찬
  • 선 거 구 옥천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옥천농업고등학교졸업

경력사항

  • 옥천군 청산면장
  • 민주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 옥천군협의회장
  • 바이오엑스포조직위원회 이사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북개발연구원 이사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간사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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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주열

유주열

  • 이 름 유주열
  • 선 거 구 음성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등포공업고등학교졸업
  • 극동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음성군청 근무
  • 국회 입법비서관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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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병태

윤병태

  • 이 름 윤병태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 졸업
  • 청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대한적십자사 충주봉사회관 초대관장
  • 충청일보 이사
  • 충북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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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종

이광종

  • 이 름 이광종
  • 선 거 구 단양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단양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성신양회 근무
  • 단양군청 근무
  • 대한궁도협회 충청북도 이사
  • (사)신단양 지역개발회장
  • 단양군 토지평가위원
  • 단양군 건축위원회 위원
  • 국민생활체육 전국궁도연합회 부회장
  • 충청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댐관련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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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성

이근성

  • 이 름 이근성
  • 선 거 구 옥천군 제1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농과대학 졸업
  •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옥천군 생활체육협의회 부회장
  • 충청북도 배드민턴연합회 부회장
  • 자유민주연합 보은·옥천·영동군 지구당 위원장
  • 한국학원총연합회도지회 부회장
  • 충북과학대학 운영위원
  • 옥천라이온스 회장
  • 제6대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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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길하

이길하

  • 이 름 이길하
  • 선 거 구 제천시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농고 졸업

경력사항

  • 기독교대한감리회청년회 전국연합회장
  • 제천환경운동연합
  • 청주경제정의실천연합 자문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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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영

이완영

  • 이 름 이완영
  • 선 거 구 단양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 졸업
  • 광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정책 단양군 협의회장
  • 제1, 2대 단양군의회 의원
  • 제1, 2대 단양군의회 의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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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봉빈

임봉빈

  • 이 름 임봉빈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 졸업

경력사항

  • 충주 J.C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충주시정책자문위원
  • 중부매일 이사 겸 편집위원
  • 자유민주연합 충주시지구당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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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준호

장준호

  • 이 름 장준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중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영동군지회장
  • 영동중학교 총동문회장
  • 영동지원 민사 및 가사조정위원회장
  • 제5대, 제6대, 제7대 도의원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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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태정

정태정

  • 이 름 정태정
  • 선 거 구 영동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산악회 영동지부 조직위원장
  • 황간농협이사
  • 한국과수협회영동군지부 부지부장
  • 영동과수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
  • 신한국당 중앙상무위원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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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재

조영재

  • 이 름 조영재
  • 선 거 구 영동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행정학과 2년 중퇴

경력사항

  • 황간농업협동조합장
  • 충청북도생활체육협의회 이사
  • 충청북도문화예술진흥위원회 위원
  • 충청북도도민대상심사위원회 위원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 제8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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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평희

조평희

  • 이 름 조평희
  • 선 거 구 진천군 제2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청북도농업인후계자연합 회장
  • 충청북도 농어촌발전자문위원
  • 한국농업인후계자중앙연합회 이사
  • 진천군의회 초대의원, 2대 부의장, 3대 의장
  • 진천군농업인단체협의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재단법인진천군장학회 이사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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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락

최영락

  • 이 름 최영락
  • 선 거 구 제천시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남대 경영학과 졸업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과정 수료

경력사항

  • 제천농민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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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종록

최종록

  • 이 름 최종록
  • 선 거 구 진천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진천군 내무과장
  • 진천군 진천읍장
  • 진천군 기획감사실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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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현태

한현태

  • 이 름 한현태
  • 선 거 구 괴산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대학교 중어중문과 졸업

경력사항

  • 대한노인회 증평지회 게이트볼후원회장
  • 충청북도 핸드볼협회 부회장
  • 증평장학회 부회장
  • 충북생활체육협의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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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황태모

황태모

  • 이 름 황태모
  • 선 거 구 청주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산업대학원 공정공학과졸업(석사)

경력사항

  • 청주시 괴산군·음성군·단양군 보건소 보건직 근무
  • 보건환경연구원 연구부장
  •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강사
  • 21C 환경교육개발연구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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