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5회충청북도의회(정기회)

교육사회위원회 회의록

제1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1998년12월3일(목)11시
장소 교육사회위원회실

  의사일정
1. 1999년도충청북도예산안

  심사된안건
1. 1999년도충청북도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가. 여성정책관실
  나. 복지환경국

  (11시03분 개의)

○위원장 윤병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5회 충청북도의회 정기회 제1차 교육사회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진행을 하기에 앞서 예산안 예비심사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999년도 충청북도 예산안은 오늘 여성정책관실과 복지환경국 소관의 예비심사, 12월 4일 옥천전문대학, 공무원교육원, 보건환경연구원 소관에 대하여 예비심사를 하고 1999년도 충청북도교육비 특별회계 예산안은 12월 7일 예비심사를 한 다음 12월 8일 계수조정 및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시작하겠습니다.

1. 1999년도충청북도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가. 여성정책관실
○위원장 윤병태   의사일정 제1항 1999년도충청북도예산안예비심사의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여성정책관께서는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정책관 정영애   여성정책관 정영애입니다.
      (1999년도충청북도여성정책관실소관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서는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병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문기   전문위원 김문기입니다.
  1999년도충청북도예산안중 여성정책관실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1999년도충청북도여성정책관실소관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병태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근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근성 위원   지난번 행정사무감사에 여성발전기금이 5년에 30억원 책정관계에 대해서 1억만 책정이 된 것에 대해서 질책을 제가했습니다.
  여기 예산서에 보면 똑같이 지금 현재 1억으로 책정이 다 됐습니다.
  그러면 5년간 30억을 책정하고자 하는 처음의 정책이 다시 수정이 돼 가지고 예산안을 편성을 한 것인지, 아니면 그대로 5년 안에 30억을 책정할 그런 계획을 갖고 추진하고 있는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답변 좀 한번 해 주십시오.
○여성정책관 정영애   지금 말씀하신 대로 6억씩 5년 해서 30억을 책정하도록 애초에 계획이 잡혀있었는데 IMF로 인해서 5억씩 1년에 조성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5년이라는 기한은 좀 유보하고 가능하면 올해와 그러니까 1998년도와 1999년에는 1억씩 조성하지만 그 이후에 좀더 많은 부분을 조성해서 5년이라는 기한을 최대한 고려하면서 30억을 달성하는 총 목표는 조정하지 않고 기간만 조금 유보적으로 열어놓은 상태로 지금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예산은 1억 이상, 위원님 말씀하고 관련해서 예산 부서하고 다시 얘기를 했지만 1억 이상 책정하는 것이 어렵다고 얘기돼서 내년에는 다시 그대로 1억으로 세웠습니다.
이근성 위원   그러면 정책이 바뀐 거네요, 그러면.
○여성정책관 정영애   5년이라는 것은 지금 현재로서는 유보되어 있는데 IMF가, 빨리 경제위기가 극복이 되면 그 기한을 가능한한 살려서 뒷부분에서 좀더 많은 예산이 책정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이근성 위원   그리고 또 지난 행정감사에 상담도우미에 대한 문제점을 제가 제기를 했습니다.
  금년도에도 다시 상담도우미 활동비에 대해 책정이 다시 또 이루어졌는데 문제점이 도출된 것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상담도우미에 대한 정책을 시행할 것인가 거기에 대해서 좀 말씀해 보세요.
○여성정책관 정영애   기간이 얼마 되지 않은 관계로 시·군에서 정확한 수요를 아직 완전히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실사를 가서 거기에서 필요한 부분을 추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지난번에 미리 마련된 그 예산으로 계상한 것이고 위원님께서 얘기하신 상담도우미라든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시·군, 군비 80%에 대한 부분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실사를 거친 후에 다음 추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이렇게 노력하려고 합니다.
이근성 위원   지금 청주시 같은 데에는 재정자립도가 한 73%가 넘습니다. 사실.
  그런데 일률적으로 시·군의 비율을 50%로 책정한다면 재정자립도가 빈약한 보은 같은 데나 영동, 옥천 같은 데에는 사실 어렵습니다. 이게.
  그러니까 책정관계를 도비 50% 시·군비 50% 이렇게 책정하지 마시고 재정자립도가 빈약한 데에는 좀더 도비를 더 주는 방향으로 해서 이왕 상담도우미 정책을 올바르게 정책을 하기 위해서는 그래도 빈약한 재정자립도가 있는 시·군에게는 좀더 심혈을 기울여서 차등 지급하는 정책이 이루어져야 되지 않느냐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을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답변 좀 해 주시죠.
○여성정책관 정영애   빠른 시일내에 지역별로 상담도우미 실태를 파악하고 거기에 지원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원님께서 지금 말씀하신 대로 예산지원이 더 필요한 부서에 많은 지원이 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이근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병태   김진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호 위원   김진호 위원입니다.
  이근성 위원님이 말씀하신 여성발전기금이 30억으로 되어 있죠.
  그런데 금년에 1억하고 내년에 1억, 그래서 2억은, 사실 30억 목표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사실은 우리 여성들을 위해서 의원발의로 조례까지 제정을 했는데 이것이 참 IMF로 인해 가지고 제 시간내에 기금이 모금되지 못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책관께서는 더 적극적인 사고를 가지고 발전기금하는데 노력을 해서, 저희들 교사에서도 도와 드릴테니까 예산 반영시키는데 더 좀 적극적으로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여성정책관 정영애   감사합니다.
김진호 위원   더구나 대개 남녀차별이다 하는데 이런 문제 하나, 조례까지 제정했는데 그것이 모금이 안 되면 여기에 기대를 걸고 있는 충북여성들한테 많은 실망감을 또 안겨 줄 수도 있고 그런 문제가 있으니까 더 좀 적극적으로 기금 달성하는데 노력을 해 주시기 바라겠어요.
○여성정책관 정영애   예,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김진호 위원   그 다음에 309페이지 보면 여성회관에 핀마이크가 50만원씩 두 대가 책정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것을 좀 검토하다 보니까 공무원교육원은 페이지 378 보면 공무원교육원은 10만원씩 되어 있고, 그래서 이것이 어떻게 된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공무원교육원의 핀마이크가 378페이지 보면 10만원씩 다섯개가 되어 있고 여성회관은 50만원씩 두 개, 100만원 되어 있는데 그것은 왜 50만원인지 모르겠어요?
○여성정책관 정영애   예, 관장님께서 대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성회관장장 최정자   김진호 위원님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금년도에 교육용, 인켈로다가 멀티미디어를 했는데 거기에 가격을 알아 봤더니 45만원씩, 한 개에 그렇다고 해서 저희들이 두 개를 100만원 잡았는데 저희들이 구입할 적에는 시장조사를 해 가지고 적극적으로…
김진호 위원   한 것이고?
○여성회관장장 최정장   이번에는 인켈한테 물어 봐 가지고 한 개에 45만원씩이라서 두 개 90만원인데 100만원을 세웠습니다.
김진호 위원   글쎄 거기는 모르겠는데 또 공무원교육원은 핀마이크 다섯개 해 가지고 그냥 50만원 잡았어요, 어디가 잘못 됐는지 난 그걸 모르겠어요.
  378페이지 보면, 공무원교육원에 보면 이것은 또 다섯개로 해서 50만원 잡아놨고 그래서…
○여성회관장장 최정자   저희들이 구입할 때에는 여러 군데 견적을 해 가지고 성능 좋고 가격 저렴한 것으로 하겠습니다.
김진호 위원   그것을 조금 다시 확인을 한번 해 보세요.
  가격이 어느 것이 옳은지…
  저는 나가봐야 되겠네요, 심벌마크 심사가 있어 가지고…
○위원장 윤병태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근성 위원   이근성 위원입니다.
  여성정책관이 처음으로 충청북도에 설립이 돼서 충청북도 여성들을 대변해서 올바른 정책을 하시기 위해서 많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정책이 좋다 하더라도 그것이 뒷받침이 되지 않으면 사실 어려운 사항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지난번에도 제가 여러 가지 지적을 했습니다만 자원봉사센터도 마찬가지이고 여성1366 또 푸드뱅크(food bank) 1377 이러한 것은 여기에 보니까 푸드뱅크(food bank)에 대한 자료가 좀 안 나와 있는 것 같아요.
  여기에는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사업관계는 이번 예산관계에 아무 것도 편성이 안 된 것 같아요.
  그러한 것도 사실적으로 지난번에도 지적을 했습니다만 이왕 우리가 그러한 정책을 입안해서 할 바에는 철두철미하게 거기에 대비를 해서 일을 해야 되지 않느냐 라는 것을 지적을 제가 했습니다.
  말로만, 국가시책이 내려오는 걸로만 가지고 그대로 한다는 정책입안은 잘못된 것이에요.
  왜냐하면 잘 살 수 있는 지역도 있고 잘못 사는 지역도 있단 말이에요.
  그러면 그 정책을 충청북도는, 일례를 들어서 청주를 비롯해서 북부, 남부지방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서 푸드뱅크(food bank) 1377이라든가 또 여성 1366 이런 정책 또 자원봉사운영 정책 이것이 사실적으로 불합리한 것이 너무 많아요.
  그것을 정확하게 판단을 내리지 않고 예산을 편성한다는 것은 모순이다 이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여성 1366같은 경우는 1,000만원 또 자원봉사센터 같은 데에는 약 4,900만원 이것이 실질적으로 정책관실에서 충청북도 각 시·군에 있는 그러한 자료를, 빨리 정확한 자료를 입수를 해 가지고 예산이 부족하다, 왜냐하면 추경도 중요하지만 우선 예산이 정확하게 확보가 돼서 거기에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심어 줄 수 있는 그런 정책입안이 나와야 되지 않느냐 제가 보기에는, 지금 모르겠어요.
  아무리 이번에 예산이 많이 깎였다고 할지라도 올바른 정책은 예산을 더 세울 수 있어야 되지 않느냐 그러한 데에 대해서 정책관실에서 정말로 이러한 것을 정확하게 판단을, 파악을 해 가지고 예산을 편성한 것이냐, 거기에 대해서 좀 얘기해 주세요.
○여성정책관 정영애   지난번에 '98년 업무보고를 하면서 상담도우미 활동 같은 것들이 현재 인력이 부족하고 그래서 또 24시간 운영되어야 하는데 야간이라든지 공휴일에 인건비 지원이라든지 이러한 것이 필요하다고 해서 예산이 절감되는 상황속에서도 저희가 요청을 해서 그것이 받아들여진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금방 이근성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지역별로 실정이 많이 다르고 또 중앙에서 사업이 내려오는 것을 그대로 추진하는 것은 위원님 말씀대로 부당한 부분이 많다고 전적으로 동의를 합니다.
  그래서 실사를 가능한한 빨리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저희가 판단해서 충북도에 더 합당한 사업에 우선적으로 예산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고, 그 다음에 푸드뱅크(food bank) 같은 경우는 시설하고 통화를 해 봤는데 지난번에 위원님께서 다른 인력을 거기에 투입할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 하셨는데 시설에서는 추가인력이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그렇게 답변을 했습니다.
  그래서 추후 더 현상을 파악을 하기는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추가인력이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그렇게 판단이 됐고 그 다음에 푸드뱅크(food bank) 같은 경우에는 냉장고라든지 전화설치비라든지 이러한 것을 국비에서 받고 있는데 '99년에 국비지원액은 미상 아직까지 정확하게 파악이 되지 않은 관계로 이 예산에 보고하지를 못 했습니다.
  그런데 확정이 되는대로 다시 보고는 드리고 그 다음에 말씀하신 대로 실제 상황에 대해서 정말 충북지역에 필요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빠른 시일내에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근성 위원   아니 지금 푸드뱅크(food bank)가 충청북도에 세 군데가 좀 시행을 하고 있는데 국비에서 지금 얼마 내려오고 있는지를 모르겠다는 얘기는 말이 안 되죠?
○여성정책관 정영애   '99년의 사업비에 대해서는…
이근성 위원   아니 그러니까 '99년도에 국비가 얼마 내려온다는, 지금 이미 그게 설치가 안 되어 있다면 모르지만 지금 세 군데가 설립이 돼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그것을 지금까지 정책관실에서, 도에서 중앙에서 얼마 거시기 내려오는 것을 모르고 있다는 얘기는 말이 안 되죠.  
  그리고 그것 또 지금 미설치 된 부분에 대해서는 설치를 하라고 이미 20만원씩 전화비, 설치하라고 지금 내려 간 것으로 알고 있단 말이에요.
  그러면 그것이 실질적으로 못한 이유는, 못 하고 있는 지역은 왜 못하고 있는가 또 분명히 그것이 중앙에서 예산이 또 내려올 거란 말이에요.
  그러면 그러한 것을 빨리 중앙에 알아봐서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해야지 그냥 중앙에서 내려 올 때까지만 기다리고 있다는 얘기는 말이 안 되지.
  그러면 지금 현재 시·군에 시행을 못하고 있는 지역은 안 되는 것 아니에요.
  어차피 시·군에도 시행을 해야 되는데 시행을 하기 위해서는 예산관계를 중앙에서 내려온 예산이 얼마정도 되는가를 알아보고 그 예산이 부족하다면 도에서라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가지고 예산을 편성해 주셔야 되는 것이지, 당연히 중앙에서 내려 온 것을 모른다, 그러면 만약에 중앙에서 그런 정책이 안 내려온다면 우리 충청북도만이라도 따로 별도로 예산을 편성할 수 있는 그런 정책이 나와야죠?
○여성정책관 정영애   빠른 시일내에 확인하고 대비하겠습니다.
○위원장 윤병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여성정책관실 소관 1999년도 충청북도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환경국 소관 예산안 예비심사 준비와 오찬을 위하여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1시26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병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복지환경국
○위원장 윤병태   복지환경국소관 1999년도 충청북도예산안 예비심사를 하겠습니다.
  먼저 복지환경국장께서는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복지환경국장 박환규입니다.
      (1999년도충청북도복지환경국소관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서는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병태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이 검토보고를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문기   전문위원 김문기입니다.
  1999년도충청북도예산안중복지환경국소관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99년도충청북도복지환경국소관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병태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호 위원   김진호 위원입니다.
  국가가 지금 어렵고 우리 도 예산이 감축되더라도 저의 소견으로서는 복지환경국 예산만은 삭감되지 않고 그대로 좀 존속이 되어야 될텐데 많이 삭감이 된 데에 대해서 아쉬움이 좀 있습니다.
  그러나 수년간 전체적으로 예산을 비교해 보면 '99년 당초예산은 IMF 사태여파로 사업비나 인건비 등은 대폭 감액 계상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민간 또는 사회단체 경상보조 또 위탁금 또한 용역비, 출연금, 자치단체경상보조금 등은 좀 방만하게 계상된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이런 말씀을 드리면서 314페이지에 지난번 언론 보도상에서 도내에 에이즈 환자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와 있는데 여기 보면 예산이 없어서 그런지 2명만 계상한 것 같애요, 에이즈 환자?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에이즈환자 말씀하시는 것입니까?
김진호 위원   예,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지금 현재 치료대상이 두 명으로…
김진호 위원   그런데 전번에 몇 명 발생했다고 언론에서 나온 것…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지금 현재 환자는 11명인데 지금 치료를 요하는 보균자는 2명입니다.
김진호 위원   2명입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예, 그렇습니다.
  관리하는 환자는 11명입니다.
  그런데 지금 진료대상이 되는 2명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당사자 부담금에 대해서는 다…
김진호 위원   보조를 해 줍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그렇습니다.
김진호 위원   그리고 320페이지의 원래 노인치매요양병원의 정식명칭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이것은.
  지금 한국병원 거기에서 하는 것이죠.
  원래 명칭이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정식 병원…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노인치매요양병원입니다.
김진호 위원   『노인 및』 아닙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아닙니다.
  『노인치매 및 요양병원』.
김진호 위원   노인치매 『및』 자가 들어가죠, 이게.
  앞으로 향후 일전에 행정사무감사 때에도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노인문제는 사실 우리들 문제라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고, 앞으로 사회가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노인문제가 증대되고 있는 마당에 이것을 되도록 좀 빨리 해서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소외 받고 있는 그 노인분들, 특히 치매노인환자들 이러한 사람들이 빨리 요양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을 좀 할 수 있도록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지금 제가 진행상황을 보고를 드리면 지금 현재 치매병원을 민간위탁으로 저희들이 설치를 하고 있는데 지금 기부채납과정이 신청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이번 도의회에서 기부채납을 받아서 도 재산으로 관리를 하면 바로 저희들 보조금이 지급이 돼서 내년 연초부터 착공이 돼서 계획대로 내년중에는 치매병원을 다 건립하는 것으로…
김진호 위원   그러면 내년말까지 건립하는 것으로…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예, 그럴 계획으로 지금 추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김진호 위원   한 가지만 더 묻겠습니다.
  325페이지에 문장대·용화온천 개발저지 사업비라고 해 가지고 500만원이죠, 이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예, 500만원입니다.
김진호 위원   500만원 계상했는데, 이 사업비를 제가 세운 것을 잘못 세웠다고 지적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향후 타 시·도와의 다양한 여러 가지 관계 발생시 여기에 대한 대외 명분이 안 서지 않나 이런 우려가 제가 좀 들기에 이 말씀을 드리는 것이고 돈산온천관계도 사실은 지금 그것 때문에 허가과정에서 여러 가지가 지금 우리 도의 입장이 난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딴 민간인이 어떻게 도와주면 몰라도 이렇게 도에서 지원해 주면 나중에 문제가 좀 없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우리 국장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김진호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이 아주 타당하신 말씀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사실 여덟건이 지금 현재 법정에 소송계류중인데 여기에 대한 소송비는 500만원 가지고는 턱도 없습니다.
  최소한도 2,500만원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법정소송비용을 따져도 기타 무슨 거기에 대한 추진위원들의 여비라든지 수용비 이런 것 쓰는 것은 전혀 고려치 않고 단순히 변호사비라든지 이런 법정소송에 필요한 비용만도 한 2,500만원정도 소요가 됩니다.
  그렇지만 저희들이 소송비 전액을 저희들 복지환경국 입장에서는 반영을 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만 아시다시피 예산상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명목상 한 500만원 정도만 도에서 보조해 주는 것으로 하고 나머지 2,000만원 이상, 아마 3,000만원 이상 더 소요가 될 것입니다.
  그것은 지금 말씀하신 대로 거기에 관심있는 도민들의 협조에 의해서 충당하는 것으로 이렇게 양해가 됐습니다.
  용화온천개발저지추진본부에서도 그렇게 양해를 해주셔 가지고 그렇게 말씀이 되었음을 참고로 말씀 드립니다.
김진호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병태   예,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근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근성 위원   예, 이근성 위원입니다.
  346페이지에 노인에 대한 대책이 약 200만원이 증액되었는데 아주 적절하게 증액을 시켜준 것에 대해서 잘 되었다고 우선 칭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328페이지 농약 빈병수거 보상 문제에 대해서 사실 금년도에는 제가 보기에는 이게 크게 활성화가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위원이 보기는.
  그런데 금년도에 이것이 지급은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했고, 앞으로 환경오염이 유발되는 이 농약병을 어떤 방법으로 보상대책을 세우려고 하는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 좀 해주세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농약 빈병수거 보상사업은 한국자원재생공사 충북지사에 보조를 해주는 이런 사업입니다.
  그래서 수거 총액의 약 30%를 도비로 보조를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9월말 현재 약 258만7,000개를 수거해서 계획량의 한 70%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에도 작년과 같은 수준으로 저희들이 사업량을 잡았습니다만, 연말에 자원재생공사하고 저희들이 업무협조를 하는 과정에서 금년도 사업계획 정도는 추진실적유지가, 목표달성이 가능하다고 이렇게 사전협의가 되었기 때문에 금년도 사업량도 이렇게 잡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근성 위원님께서 염려하시는 대로 이것은 어떠한 예산의 효용성보다는 이 농약 빈병이 농촌지역에 남아서 환경을 오염시키고 우리 주민 건강을 유해 시킬 그런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업량을 줄이지 않도록 적극 노력해서 확보를 했습니다.
이근성 위원   이번에 창변경찰제가 없어지고 지역노인봉사대로 편성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보면 또 노인교통수당, 지금 이것이… 349페이지요.
  지금 노인양반들이 늘어나는 추세로 있는데 거기에 발맞춰서 이것이 원래는 증액이 되어야 되지 않느냐.
  그런데 보면 작년보다 좀 줄어들었어요.
  그러면 노인양반들이 줄었다는 얘기입니까, 아니면 어떤 방법으로 이 예산을 줄였는지 거기에 대해서 한번 말씀 좀 해주세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저희들이 이것은 예산을 줄인 것이 아니고요.
  지금까지 해 왔던 지역봉사대 발대 이전에 창변경찰하고 교통봉사했던 사업량을 전년도 수준으로 저희들이 책정한 사업량입니다.
  그 두 개를 합하면 금년도 사업량이 줄지를 않았습니다.
이근성 위원   그리고, 프린터가 복사기를 얘기하시는 것입니까? 프린터?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그렇습니다.
  기계는 거기에 들은 세트를 다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근성 위원   그런데 지금 여기에 이 322페이지의 프린터기, 325페이지의 프린터기, 333페이지의 프린터기가 세 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면 작년도 예산에는 600만원, 작년도에는 이 프린터기 같은 기계를 매입 안 했습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그것이 사무비품은 사용연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 과별로.
  그래서 사용연도가 지난 것은 연차에 맞게 구입하도록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에 구입한 것은 작년도에 교체대상이 되는 것이고, 금년도에 새로 구입하는 것은 금년도 당초에 구입할 때 사용연도에 맞춰서 그 예산이 선 것입니다.
이근성 위원   이것은 뭐 자체적으로 구입을 한 것입니까, 아니면 방법이 어떻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구매 부서가 있습니다.
  총무과가 되겠습니다만, 그리로 구매요구를 내면 그 예산 범위내에서 거기서 구매를 해서 저희들한테 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계약업무는 일괄적으로 회계 부서에서 다 하고 있습니다.
이근성 위원   그리고 322페이지에 보건지소 물리치료실 설치 및 장비지원 이렇게 되어 있는데, 왜 지소 일곱군데만 지원대책이 세워졌어요? 보건지소?
  일곱군데를 4,700만원을 지원하게 되었는데, 일곱군데 지원하는 데가 어느어느 지역입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금년도에 지원되는 지소는 청원군에 2개소, 옥천에 2개소, 보은에 1개소, 괴산에 1개소, 단양에 1개소 이렇게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각 지소별로 저희들이 연차적으로 물리치료실 설치 계획에 의해 가지고 시·군별로 다 신청을 받아서 우선 긴요한 지역부터 우선 순위를 정해서 이렇게 설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근성 위원   먼저 번에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가 보건소에 70mm 엑스레이를 이번에 100mm 엑스레이로 교체를 해줘야, 제일 중요한 기본시설이 엑스레이 아닙니까, 사실?
  그런데 지금 시대적으로 너무 뒤떨어진 70mm 엑스레이 가지고는 기사들 얘기가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다, 최하 못 되어도 100mm 정도는 시설보완이 되어야 농촌사람들이 의료혜택을 빨리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냐.
  지금 다른 시·도에는 90% 이상이 100mm로 엑스레이가 전부 교체되었어요.
  우리 충청북도는 세 군데밖에 안 되어 있는 상황인데, 사실적으로 그런 것이 참 중요한 사항입니다, 사실적으로.
  왜 그러냐 하면 보건소가 우선, 시·군 단위에는 보건소가 우선 중점적으로 이것이 모든 시설이 잘 되어야…
  지소라든가 진료소 같은 데는 그렇게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거든요.
  이것은 그런 기회에 예산을 타 가지고 보건소에 교체를 해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놓았으면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서 해줄 수도 있는 방안이 있는데 그런 것은 왜 빠뜨렸느냐…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그건 지당하신 말씀이고요, 저희들은 전적으로 그렇게 해주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말씀드린 그러한 엑스레이 장비는, 보건소 장비는 시·군에서 자체적으로 조달하도록 저희들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기관장들한테 보건소별로 그런 최신식 장비를 비치하도록 저희들이 행정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근성 위원   그리고 322페이지 환경백서 발간 이렇게 해서 1,000부를 발간하신다고 했어요.
  이게 환경백서를 제작해서 어느 정도, 어느 단체에 보내주는 것인지, 또 환경백서를 어떤 방향으로 백서를 발간하려고 하는 것인지 그 내용에 대해서 좀 한번 말씀해 주세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환경백서는 저희들이 환경의 기초적 자료로 쓰기 위해서 그 동안에 지금까지 추진해 왔던 우리 환경행정에 대한 총괄적인 내용을 하나의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서 사업계획을 세운 것입니다.
  여기에는 우리 충청북도의 환경여건이라든지 맑은 공기 확보, 또 소음·진동관리, 또는 토양환경 보전과 유해화학물질 관리, 그 다음에 환경보전에 관한 문제, 폐기물 관리, 맑은 물 보전, 안전한 물 공급 등 이런 것을 저희들이 환경기본 백서로 발간을 해서 비치를 하고, 이것을 기초로 해서 앞으로 우리 도의 환경행정을 펴나가는 지침으로 삼기 위해서 이런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근성 위원   그런데 지금 IMF시대에 사실 이것이 그렇게 급한 것은 아니잖아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그런데 사실은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여지도 있지만, 이러한 기반을 확실히 다질 수 있는 이런 기초자료를 저희들이 확보하고 나서 그것을 근거로 해서 다음에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런 취지에서 했고, 또 저희들 도에서 여러 가지 환경에 관한 실적을 대 기관, 특히 중앙 부서에 알림으로써 중앙으로부터 저희들이 필요한 앞으로 환경행정 시책추진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 데도 유리한 면이 있고 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근성 위원   먼저 번에 보건과장님이 세균성 이질에 대한 백서를 만들어서 자료로 해 가지고 보내야 되겠다 하고 한번 저한테 얘기한 바가 있는데, 그것은 여기에 들어가는 것입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그것은 별도의 사업입니다.
  별도로 군 예산으로 만들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희들이 거기에 수록되는 내용이라든가, 내용은 다 자문을 하고 거기에 소요되는 경비는 옥천군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이렇게 해서 제작을 할 계획입니다.
이근성 위원   그런데 그런 것을 꼭, 환경백서 발간하는데 그런 것을 만들어 거기다 이중으로 그런 것 할 필요가 뭐가 있어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그런데 내용상 환경백서에 들어갈 내용이 아니고 이질 같은 전염병에 대한 예방대책이라든지 그것에 대한 백서를 발간하는 것은 차후에 그런 것을 교훈으로 삼아서 그러한 법정전염병의 발생도 사전에 방지하고, 만일의 경우 발생할 경우에 그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행동요령 이런 것을 중점적으로 수록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환경백서에 수록될 내용하고는 조금 내용이 달라서 별도로 제작을 하도록 이렇게 한 것입니다.
이근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병태   예, 다른 위원님…
  예, 김진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호 위원   예, 몇 가지만 좀 더 물어보겠습니다.
  316페이지에 나양노 수용시설 생계비 지원은 제가 알기로는 부용면의 충광농원이죠?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예, 그렇습니다.
김진호 위원   그런데 거기 또 우리가 저번에 가 본 청원농장인가요?
  거기는 지원대책이 안 되나요?
  실지상의 여러 가지 여건은 충광농원이 더 나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게 청원농장 대책이 도저히 지금 상태로는 불가능 한가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그래서 지금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그런 대상 시설로 아직 지정이 안 되었기 때문에 저희들이 민간단체라든지 자선단체, 종교단체 이런 데 하고 연계를 해서 지원을 받는 방향을 저희들이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일부 종교단체에서 보조를 해주겠다 그런 의향을 전달받아서 내년부터는 아마 지원이 될 것으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만, 근본적으로 그러한 충광농원과 같이 오히려 열악한 그런 환경에서 고생하시는 같은 나환자인데 그런 대책이 설 수 있는 방향으로 저희들이 보건복지부하고 계속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김진호 위원   그래서 민간인 뭐 이렇게 보조하고 그러는 것은 하나의 어떻게 보면 잘못하면 형식적으로 흐를 수도 있고 어떤 근본적인 대책이 서야만 된다고 저는 보는데, 또 민간인들한테 해서 내년서부터 한다고 그랬다가 어려우면 언제든지 또 끊을 수도 있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걱정이 되어 가지고 제가 지금 거기에 대한 대책을 묻는 것입니다.
  그래서 관심을 좀 가져 주시고요.
  338페이지 민간 또는 사회단체 경상보조에 자원봉사 지역봉사센터 운영비 해 가지고 3,451만4,000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지역공동모금회 운영에 대해서 이것을 좀 설명해…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지역자원봉사 정보안내센터 운영비 지원은 지역사회 내에 잠재된 민간복지 자원을 발굴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주민의 복지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유도해서 지역사회의 연대감을 조성하기 위해서 지역자원봉사 정보안내센터를 설치해서 지원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에 사업계획은 1개소에 약 사업비가 3,454만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했습니다.
  이것은 도비 2,460만원이 지원되고…
  국비가 2,460만원이고 우리 도비가 1,035만4,000원이 편성되어서 되는 사업입니다.
  이것은 국가사업으로써 추진하는 것이고, 작년도에도 똑같은 내용으로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이 사업을 함으로써 앞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더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또 자원봉사단체들의 활동을 지원해서 활성화시키는데 사업목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자원봉사 정보안내센터에 직원 두 명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인건비가 주로 되고 여러 가지 운영하는데 필요한 홍보물, 또 여러 가지 행사 이런 데 따르는 운영비가 되겠습니다.
김진호 위원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묻겠습니다.
  350페이지에 충주시 화장장 진입로 확포장에 9,000만원이 지금 계상이 되어 있는데, 이 9,000만원 가지고 그게 가능한지?
  또, 민원소지가 없는지, 여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이것은 지금 기이 금년에 착공이 되어서 내년에 완료하는 2개년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 돈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작년도에 이미 1억8,000만원이 투입이 됐고 금년도에 또 추가로 투자되는 재원입니다.
  그래서 이 사업규모는 약 1.4km가 되는데 금년에 한 1,600만원이 투입되어서 마무리되는 이런…
김진호 위원   마무리되는 것입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예, 그렇습니다.
김진호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병태   예,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이근성 위원님.
이근성 위원   344페이지 보면요.
  장애인 복지시설 기능보강사업이라고 있습니다.
  그것이 삭감이 됐는데 그 내용이 어떻게 된 내용인지 그것 좀 한번 설명 좀 해주세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저희들이 장애인시설 기능보강사업은 금년에는 음성에 한 개소 증축하는 사업이 있고 청원에 개보수 하는 사업이 한 개 있고 장비보강이 청주에 한 개소가 있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음성은 꽃동네에 세탁장을 설치하는데 한 9억8,000만원, 그리고 성보나의 집 오수정화조 설치하는데 한 7,500만원, 요셉의 집에 제빵기 구입하는데 2,000만원 이렇게 사업예산이 선 것입니다.
  그래 이 사업을 함으로써 장애인 복지시설의 재활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장애인들이 생활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이 사업이 된 것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금년도에 국비예산이 많이 줄었습니다.
  그에 따라서 저희들이 사업예산도 줄은 결과가 되었습니다.
이근성 위원   그것이 지금 국비가 보조가 나오기 때문에 꼭 이것 해주는 것입니까?
  어떻게 되는 거예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아니, 저희들은 사실은 국비가 나오기 전에 저희들이 여유가 있으면, 지금 이 장애인 시설 같은 경우는 기능보강사업비가 상당히 소요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은 우선 우리 도 재정이 열악하기 때문에 국비로 지원되는 그런 것에 맞춰서 저희들이 하고 있는데, 저희들이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다면 저희들 자체로 이런 사업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작년도에 저희들이 13개소에 대해 기능보강사업을 했는데 내년도에 3개소로다 줄은 것은 상당히 장애인 복지행정에 큰 타격입니다. 사실은.
  그렇지만 저희들이 예산 부서하고 줄이지 않도록 노력을 했습니다만 국비가 어차피 대폭 삭감이 됐기 때문에 그 비율에 맞춰서 줄일 수밖에 없다해서 부득이 이렇게 사업계획이 섰음을 말씀드립니다.
이근성 위원   345페이지에 말이에요.
  장애인복지기금 적립금이라고 있는데 이것은 매년 적립을 시키는 것입니까.
  무슨 계획이 있어서 5년에 해서 20억이나 30억을 적립을 하는 것입니까?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목표액이 있습니다.
  장애인복지기금이 원래 목표가 30억을 설정을 해서, 원래 장애인협회하고 저희들이 협의할 때에는 매년 한 4억, 5억씩 이렇게 하는 것으로 서로 협약이 됐었지만 이것도 마찬가지 재정 형평상 1억씩 우선 내년 기금으로 적립하는 것으로 이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근성 위원   그러면 이 정책은 바뀌어야 되겠네요. 그러면.
  뭐 5년 이렇게 하는 것은 아니겠네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앞으로 좀 적립기간을 늘려야죠.
  그리고 도 재정형편이 좋아지면 그때그때 재정상황에 따라서 신축적으로 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각 시·도가 공히 30억을 목표로 기금 모금을 하고 있습니다.
이근성 위원   그러면 이것은 적립해서 각 시·군에 이자로 나눠주는 것입니까?
  어떻게 해당이 되는 데에만 나눠주는 것입니까?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이것은 저희 도 자체로 모금을 해 가지고 기금이 마련이 되면 그 기금으로부터 나오는 이자수입을 가지고 여러 가지 장애인 복지행정을 추진하도록 이렇게 하기 위한 취지에서 기금을 설치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은 그때그때 장애인 복지행정을 위해서 사업예산을 쓰다 보니까 어려움이 있어서 이런 기금이 한꺼번에 마련이 된다면 앞으로 장애인 복지에 소요되는 경비는 이 기금이자수입만 가지고도 운영이 가능하다 하는 취지에서 이런 사업이 나온 것입니다.
이근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병태   다른 위원님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제가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대청호와 충추호에 관련된 기초자료 조사를 위한 예산이 세워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관계자들의 말에 의하면, 학계에 계시는 분들 말씀드리는 것인데, 상당히 그 예산 가지고는 태부족이다, 이렇게 말씀들 계시거든요.
  그래서 관계 부서에서는 추경에 예산을 확보하겠다 라고 하는 약속이 계셨다는데 그 의지를 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지금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앞으로 대청호 특히 충주호쪽에 그러한 수질개선을 위해서 용역사업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필요한 소요경비는 합 2억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학계에 있는 전문가들 얘기로는 최소한도 2억은 있어야지 내실있는 용역이 된다 이런 자문을 저희들이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예산을 지금 현실적으로 확보하기가 지난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예산 부서에 우선 금년도에 1억5,000을 요구했었습니다만 예산 부서에서 대청호에 한 5,000 충주호에 7,000만원 그래서 우선 이 예산을 내년도 예산에 세워주고 만약에 예산이 부족하면 연차적으로 그 다음해 연도에 추가로 해 주겠다 이러한 내부적인 사실은, 약속이 있었지만 지금 이제 충주호 같은 경우는 제천시 또 대청호 같은 경우는 옥천, 보은이 주로 해당됩니다만 이런 시·군 자치단체에도 별도로 그런 용역계획이 일부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시·군하고도 협의를 해서 공동용역사업을 하면 부족한 예산을 확보해서 내실있는 용역사업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이것은 앞으로 우리 환경보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관철이 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병태   그런데 그것은 국고보조를 받을 수 있는 그런 사안은 아니에요?
○복지환경국장 박환규   사업성격상 또 저희 특별한 그런 사안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으리라고 지금 판단이 됩니다.
○위원장 윤병태   사실은 대청호나 충주호가 단지 그 주변지역 주민들만을 위한 호수가 아니거든요.
  그렇다면 서울쪽이나 기타 관련된 수혜를 받고 있는 그런 지역 단체에게 부담을 같이 함께 할 수 있는 그러한 것도 한번 착안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는가 라고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지금 말씀드리는데 아무튼 관계국장께서 그런 의지를 가지고 계시다니까 다행입니다만 벌써 그런 기초자료가 마련됐어야 돼요.
  그래서 지난번 수질대책과 관련해서도 그런 기초자료가 없기 때문에, 수치상으로 통계가 없기 때문에 대응전략이 미흡했다, 그렇게 판단이 되어 집니다.
  그러니까 그것은 속히 더 의지를 가지시고 그런 예산의 확보를 빠르게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이상으로 복지환경국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55회 충청북도의회 정기회 제1차 교육사회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7분 산회)


○출석위원(4인)
  윤병태  김진호  이근성  박학래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문기
○출석공무원
·여성정책관
  실장정영애
  여성회관장최정자
·복지환경국
  국장박환규
  사회복지과장김재욱
  환경관리과장이준구
  환경위생과장김평기
  보건과장정길춘
  물관리과장연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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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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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구본선
  • 선 거 구 보은군 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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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기대 행정학과 중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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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은청년회의소 회장
  • 충북발전연구협회 보은군 지부장
  • 충북임업협동조합장협회 회장
  • 보은임업협동조합 조합장(3선)
  • 보은청년회의소 특우회장
  • 보은군체육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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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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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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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충주청년회의소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직장새마을운동 충주시협의회장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충청북도 생활체육협의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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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괴산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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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괴산군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운동 괴산군지회장
  • 괴산군 생활체육협의회장
  • 충북지역개발자문위원
  • 경북문장대용화온천개발저지 괴산군 대책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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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소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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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학대 정치학과 중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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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성군 대소면장
  • 민자당 진천·음성지구당 사무국장
  • 음성군 웅변협회 회장
  • 음성군 체육회 전무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한국본부 음성클럽 고문
  • 음성중·고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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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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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천농협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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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민주화추진협의회 상임위원
  • 진천읍 농촌지도자연합회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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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농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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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진호
  • 선 거 구 청주시 제3
  • 소속정당 자민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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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청년지도자연합회충북지회장
  • 한국자유총연맹 청주시지부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충북지구 JC회장
  • 청주지방법원 민사·가사 조정위원
  • 대한민국 R.O.T.C 중앙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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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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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춘식
  • 선 거 구 청주시 제2
  • 소속정당 자민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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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장

경력사항

  • 자민련 상당구지구당 위원장
  • 충청북도체육회 이사
  • 청주시 태권도협회장
  • 충청북도생활체육연합회 부회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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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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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형태
  • 선 거 구 진천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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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약사 회장
  • 광혜원 중·고등학교 육성회장
  • 만승새마을유아 원장
  • 광혜원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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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노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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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박노철
  • 선 거 구 청원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법학과 졸업, 동대학원 졸업, 석사

경력사항

  • 청주지방검찰청(수사관, 사건과장)
  • 청원군 생활체육협의회장
  • 목령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태권도협회 회장
  •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청원지역 협의회장
  • 바르게살기운동 청원군협의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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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재수

박재수

  • 이 름 박재수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졸업, 동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한국청년회의소 충북지구 회장
  • 새마을금고충북도지부 회장
  • 충북시·군의장단협의회 회장
  • 청주시의정회 회장
  • 제4대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내무위원장
  • 제5대 청주시의회 의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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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종기

박종기

  • 이 름 박종기
  • 선 거 구 보은군 제2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보은농고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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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학래

박학래

  • 이 름 박학래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제일공립보통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제2대, 제3대 청주시의회 의원
  • 제5대, 제6대 청주상공회의소 부회장
  • 충북 공명선거실천협의회 공동대표
  • 아태평화재단 도지부장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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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신대식

신대식

  • 이 름 신대식
  • 선 거 구 청원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고 졸업

경력사항

  • 청원군 옥산면장
  • 청원군 미원면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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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신택수

신택수

  • 이 름 신택수
  • 선 거 구 청주시 제4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경찰공무원 근무
  • 청주엽연호생산조합 근무
  • 서부라이온스 제2대 회장
  • 제4대 청주시의회 의원
  • 서부경찰서 청소년선도위원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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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심흥섭

심흥섭

  • 이 름 심흥섭
  • 선 거 구 충주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경력사항

  • 국회의원 비서관
  • 충청북도체육회 부회장
  • 충주시 생활체육회 회장(현)
  •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담교수(현)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 제8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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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오장세

오장세

  • 이 름 오장세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졸업
  • 경희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농협중앙회 단양군지부 근무
  • 화양동 청소년수련원장
  • 한국BBS충청북도연맹 이사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8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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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동찬

유동찬

  • 이 름 유동찬
  • 선 거 구 옥천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옥천농업고등학교졸업

경력사항

  • 옥천군 청산면장
  • 민주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 옥천군협의회장
  • 바이오엑스포조직위원회 이사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북개발연구원 이사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간사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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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주열

유주열

  • 이 름 유주열
  • 선 거 구 음성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등포공업고등학교졸업
  • 극동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음성군청 근무
  • 국회 입법비서관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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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병태

윤병태

  • 이 름 윤병태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 졸업
  • 청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대한적십자사 충주봉사회관 초대관장
  • 충청일보 이사
  • 충북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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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광종

이광종

  • 이 름 이광종
  • 선 거 구 단양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단양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성신양회 근무
  • 단양군청 근무
  • 대한궁도협회 충청북도 이사
  • (사)신단양 지역개발회장
  • 단양군 토지평가위원
  • 단양군 건축위원회 위원
  • 국민생활체육 전국궁도연합회 부회장
  • 충청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댐관련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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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근성

이근성

  • 이 름 이근성
  • 선 거 구 옥천군 제1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농과대학 졸업
  •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옥천군 생활체육협의회 부회장
  • 충청북도 배드민턴연합회 부회장
  • 자유민주연합 보은·옥천·영동군 지구당 위원장
  • 한국학원총연합회도지회 부회장
  • 충북과학대학 운영위원
  • 옥천라이온스 회장
  • 제6대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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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길하

이길하

  • 이 름 이길하
  • 선 거 구 제천시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농고 졸업

경력사항

  • 기독교대한감리회청년회 전국연합회장
  • 제천환경운동연합
  • 청주경제정의실천연합 자문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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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완영

이완영

  • 이 름 이완영
  • 선 거 구 단양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 졸업
  • 광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정책 단양군 협의회장
  • 제1, 2대 단양군의회 의원
  • 제1, 2대 단양군의회 의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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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임봉빈

임봉빈

  • 이 름 임봉빈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 졸업

경력사항

  • 충주 J.C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충주시정책자문위원
  • 중부매일 이사 겸 편집위원
  • 자유민주연합 충주시지구당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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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준호

장준호

  • 이 름 장준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중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영동군지회장
  • 영동중학교 총동문회장
  • 영동지원 민사 및 가사조정위원회장
  • 제5대, 제6대, 제7대 도의원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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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태정

정태정

  • 이 름 정태정
  • 선 거 구 영동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산악회 영동지부 조직위원장
  • 황간농협이사
  • 한국과수협회영동군지부 부지부장
  • 영동과수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
  • 신한국당 중앙상무위원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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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영재

조영재

  • 이 름 조영재
  • 선 거 구 영동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행정학과 2년 중퇴

경력사항

  • 황간농업협동조합장
  • 충청북도생활체육협의회 이사
  • 충청북도문화예술진흥위원회 위원
  • 충청북도도민대상심사위원회 위원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 제8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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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평희

조평희

  • 이 름 조평희
  • 선 거 구 진천군 제2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청북도농업인후계자연합 회장
  • 충청북도 농어촌발전자문위원
  • 한국농업인후계자중앙연합회 이사
  • 진천군의회 초대의원, 2대 부의장, 3대 의장
  • 진천군농업인단체협의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재단법인진천군장학회 이사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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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영락

최영락

  • 이 름 최영락
  • 선 거 구 제천시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남대 경영학과 졸업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과정 수료

경력사항

  • 제천농민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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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종록

최종록

  • 이 름 최종록
  • 선 거 구 진천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진천군 내무과장
  • 진천군 진천읍장
  • 진천군 기획감사실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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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태

한현태

  • 이 름 한현태
  • 선 거 구 괴산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대학교 중어중문과 졸업

경력사항

  • 대한노인회 증평지회 게이트볼후원회장
  • 충청북도 핸드볼협회 부회장
  • 증평장학회 부회장
  • 충북생활체육협의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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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황태모

황태모

  • 이 름 황태모
  • 선 거 구 청주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산업대학원 공정공학과졸업(석사)

경력사항

  • 청주시 괴산군·음성군·단양군 보건소 보건직 근무
  • 보건환경연구원 연구부장
  •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강사
  • 21C 환경교육개발연구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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