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회 충청북도의회(임시회)

건설위원회 회의록

제2호
충청북도의회사무국

일시  1991년 10월 2일(수) 오전 10시04분

  의사일정
1. 제2회추가경정예산안(계속)
2. 예산안조정소위원회구성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회추가경정예산안(계속)
2. 예산안조정소위원회구성의 건

(10시04분개의)

○위원장 김봉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찬 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제2회추가경정예산안(계속)
      (10시05분)

○위원장 김봉삼   의사일정 제1항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어제에 이어 예산안 심사를 계속 하겠습니다.
  오늘은 공영개발사업단의 예산안 심사 순서입니다. 공영개발사업단의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공영개발사업단장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오늘 1991년도 제2회추가경정예산안을 제안하면서 우선 저희 사업단의 기본 방향과 예산안의 주요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별 첨 : 제안설명서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여러분 지금까지 '91년도 제2회추가경정예산안의 주요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본 사업단은 지방자치법과 지방공기업법에 근거하여 자체 자본 없이 발족되어 초창기의 자원대책 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점진적으로 부채를 줄이고 자본을 축적하여 공익성과 기업성 측면을 중시하는 사업단으로써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재정 확충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와 같은 제2회 추경예산안의 취지를 깊이 이해하시고 심사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려 마지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봉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결과 복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오병천
별 첨 : 검토결과 보고서
○위원장 김봉삼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과 검토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 예산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질의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장인기 위원 말씀하세요.
장인기 위원   장인기 위원입니다.  
  지금 제안설명을 통해서도 전문위원님의 설명을 통해서 예산을 잘 봤습니다.
  예산 중에서 그 예비비가 91억 5500만원 중에서 일반회계에서 2억3,600만원이 감이 되고서도 지금 86억1,900만원에 예비비가 세워졌습니다. 물론 증평하고 가경택지사업하고 전부 연장이 되어서 사업비는 줄어들었다고 하지만 지금 예비비가 86억1,900만원에 많은 예비비가 서있는 것을 이것을 한 40억이나 50억이라도 예비비를 많이 세우지 말고 딴 사업으로 돌릴 수 없는지 그 내용과 그 구성내용을 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예산증가 부분에서 가경택지개발에 대해서 지금 어떤 방법으로 입찰이 되어서 몇 번에 저희들이 공사를 설계 변경으로 인해서 추가된 공사는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당초 저희들이 용역된 대로 저희들이 자금 집행이 되고 있고 그다음에 참가된 업자가 아마 아까 말씀하신 것이 저희 현재 주택공공 택지에 현재 참여된 업자로 말씀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거기에는 5개 업체가 참가하고 있습니다. 5개 업체가 중앙업체가 2개 업체 지방업체가 3개 업체 5개 업체가 참여해서 지금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5개업 체에 대해서 그 택지를 어떤 저희들이 경쟁 입찰에 부한 것이 아니고 그 택지를 공급하기 위해서 주택협회에다 의뢰해서 주택협회에서 추천을 받은 업체에서 저희들이 택지를 선수금에 의해서 분양을 했습니다. 이상 보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장인기 위원   이제 가경단지 일부 분양해서 그 분양금 들어온 것을 예비비로 넣놨다는 말씀이죠 그런데 그 계정과목을 하필이면 예비비로 분양금 계정과목도 있는데 예비비로 앞으로도 예비비에다 전부 수입이 될 셈인가요.
○관리과장 임창시   아닙니다. 예산, 우리가 예산 기법 상으로 봐서 세입세출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우리가 예산관리 측면에 좋기 때문에 우리가 세출에는 나갈 돈이 없는데 세입이 더 많이 들어왔다 그러면은 세입예산의 어느 과목에 들어가지 않으면은 예산기법상 관리가 대단히 곤란합니다. 물론 세입이 더 많을 수도 있고 세출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예산편성상 그러나 저희들이 기법상으로 요구하기 위해서 예비비에다 세출을 넣으면 세입과 세출예산에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저희들이 결산하는 과정이나 이것이 여러 가지 관리면이 용이하기 때문에 예비비에 넣은 것이지 별도로 우리가 이것을 예비비에 넣었다가 우리가 마음대로 전용할 목적도 아니고 예비비를 집행하려면은 반드시 저희들을 동의를 받게 됐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절차에 의해서 집행이 되기 때문에 일단은 그러한 뜻에서 이해를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장인기 위원   그건 알겠고요. 가경택지 개발해 놓은 것이 이제 '92년 3월이면 완전히 분양을 하게 되는데 그동안에 지금 거의가 공사가 마무리는 아주 안 됐겠지만 그동안에 설계변경을 해서 계약한 금액 외에 설계변경을 해서 그동안의 추가로 더 들어간 돈이 얼마나 되느냐 하는 것을 질문을 좀 드렸는데 대답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과장 임창시   추가공사는 없는 걸로 제가 판단을…… 추가공사는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윤태한 위원   윤태한입니다. 지금 예비비에 관한 사안에 대해서 보충 질의 하겠습니다.
  첫 번째 국민주택기금은 꼭 기한이 있어야만 갚을 수 있는 건지 기한이 돼야만 하는 건지, 두 번째는 만약에 그것이 아니라면 임의로 갚을 수 있다면 금리는 얼마인지 굳이 예비비로 계정을 해놔 가지고 국민주택 기금을 갚을 수 있는데도 갚지 않았다면 그 이유에 대한 설명도 좀 해 주시고 금년 아까 예산배경 설명에서 추경 예산배경 설명에서 말씀하시기를 금년 10월부터 '92년 3월까지이면은 분양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금년 10월부터의 분양에 대한 금액은 추경에 세입에 계상돼 있는지를 말씀해 주시고 또한 세 번째로 만약에 그것이 아니고 증평 건에 대해서 세 번째로 질의를 해 보겠습니다. 금년도 증평사업이 세입과 세출의 계정이 계산이 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건설부 승인도 없이 임의로 산정만 해놨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거든요. 승인 없이 그렇다면 내년도에도 또한 승인 없으면은 세입세출에 삽입만 됐다가 또한 삭감이 돼야 되는데 그것이 지금 '91년도에 승인이 났다면은 뭐 별 문제가 없습니다만 내년도에 세입세출도 적용을 해도 되겠습니다만 그것이 아니고 '92년도 초에 또 승인이 나야만이 그것을 하겠다 내년도 '92년도 예산에 산입하겠다 이렇게 말씀을 해 주셨는데 그것이 만약에 건설부에서 또한 그렇게 금년과 같이 된다면은 어떻게 할 계획인가 하는 것을 질의 하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건설부에서 승인이 난 후에 세입세출 예산서에 산입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는가 굳이 넣다 뺐다 넣다 뺐다 할 것이 아니고 완전히 승인이 난 후에 뭐 언제고 추경을 받을 수 있는 거고 추경예산 세울 수도 있는 건데 굳이 승인도 나지 않은 사업을 승인난 양 세입세출을 산입해 가지고 넣다 뺐다 맨날 경정을 해야만 되는 건지 이 세 가지가 되나요. 그것 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과장 임창시   관리과장 임창시 입니다. 지금 윤위원님께서 질의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 국민주택기금에 대해서 차입이 좁고 상환할 수 있는 시기 그리고 또 이자 또 그것을 상환하지 않아도 될 것이냐 상환할 것이냐 하는 문제 그 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국민주택기금 관리는 건설부에서 관리를 하고 있고 이 금액은 전국적으로 약 2,000억 정도의 규모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금의 사용 용도는 주택공사 각 공영개발사업하는 기관은 전부 이 자금을 굉장히 치열하게 얻어 쓸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당초 사업을 시작할 당시에 자금이 없이 시작을 했기 때문에 부득이 이 자금을 쓰지 않으면 안 되겠다 해서 저희들이 226억을 3년 내 거쳐 차입을 했습니다. 여기 차입하는 조건은 연 10% 이자에 1년 단기 상환으로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이 10% 이자가 그렇게 퍽 저리한 이자는 아닙니다마는 역시 이 자금이라도 저희는 쓰지 않으면 안 된다는 그런 여건 하에 저희들이 이것을 차입해서 썼고 금년도에 저희들이 22억을 상환해야 된다는 것은 당초 건설부에서 융자하는 시기가 1년 단기기 때문에 상환하도록 돼 있던 것을 저희들이 되도록 이것을 연기하는 것도 저희들이 유리하고 또 연기함으로써 저희들이 자금의 순환이 용이하지 않은가 해서 저희들이 건설부에다가 건의를 냈더니 건설부에서 그걸 받아들여 가지고 1년이 연기가 됐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상환기간이 '92년도 5월달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이 예비비로 88억이 들어가 있지만 이 88억은 저희들이 금융기관에 들어가면 신탁으로 들어가면 13% 이자를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국민주택 10% 이자를 감수하더라도 3%에 저희들이 수익을 보고 아울러서 이 자금은 우리가 예비비에다 넣음으로써 돌발적인 어떤 자금에 어떤 어려운 점이 있을 때는 또 그것은 우리가 용역에 활용할 수 있다라는 유리하다고 판단이 됐기 때문에 저희 국민주택을 굳이 연기된 것을 상환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 이렇게 판단이 돼서 저희들이 상환을 안 했습니다.
  그렇게 말씀을 드리고 그다음에는 이 분양업무가 분양에 대한 총체적인 세입 내역을 말씀드렸는데 이것을 총괄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91년도에 저희들이 분양을 예정된 것은 공공시설 용지입니다. 이 공공시설 용지는 공영청사 통신시설 용지 전기 시설 용지가 전체적으로 8필지 면적은 6,439평에 19억2,0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이것이 이 위에 공동 주택지가 이제 7필지에 221억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단독주택지로서는 이주자 택지하고 협의한 택지가 금년도에 저희들이 10월 달에 분양이 됩니다. 이것이 236필지에 87억4,600만원 그래서 '91년도 총세입 규모가 분양으로 327억 규모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뭐 다소 변수가 있다고 보시게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92년도에 저희들이 분양할 수 있는 택지가 실수요자 택지 그다음에 근린생활시설, 주상혼용지역, 상업용지, 그다음에 공공시설용지로 학교용지, 공공청사 자동차 정류장, 주차장 정비실 이래서 412필지에 면적 5만4,479평에 512억 규모가 '92년도 세입으로 들어올 예정으로 돼 있습니다. 아울러서 그다음에는 증평지구에 대한 사업 여러 가지 승인절차에 의해서 예산의 증감, 삭감하는데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아마 저희도 당초에 사업을 계획할 적에는 금년 내 이 보상을 끝내고 또 건설부에 승인까지 다 맡을려고 그렇게 계획을 당초 했다가 추진한 결과 이것이 사업이 진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협의 또 여기에 따른 기본적인 여러 가지 조사 검토하는 과정에서 부득이 지연이 됐습니다. 그래서 지연되다 보니까 내년도에 가서는 저희들이 필수적으로 여기에 대한 사업 승인을 맡아야 되고 현재 용역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용역설계가 10월 달에 끝나게 되면은 저희 나름대로는 건설부에다 사업 승인 신청 인가가 금년에 나지 않더라도 저희들이 이 작업이 끝나는 대로 승인을 맡을려고 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이 사업승인 인가가 거의 나지 않겠느냐고 저희 나름대로 판단하고 집행할 계획입니다.
윤태한 위원   거의 다는 추상적인 답변을 해 주시는데 추상적인 답변은 사실상 좋지 않은 것이 되겠습니다. 어찌됐건 사실 저희 충청북도에서 첫 번째로 기술도 없이 또 택지개발이라는 게 많은 어려움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성공적으로 잘 이끌어 주신 것 고맙게 생각을 하고요.
  어쨌든 수고하셨습니다.
박종완 위원   제가 몇 가지 물어 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예산이 49.5%가 삭감이 됐다는 것은 바로 금년도에 계획했던 사업이 50.5%는 시행을 하고 49.5% 그리고 거의 반뿐이 시행을 못했다 이렇게 평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만 특히 여기 가경2지구 택지 분양에서 116억5,600만원에 세입 감면을 가지고 왔는데 당초의 계획이 세워지면은 그 계획을 추진할 수 있도록 모든 사전준비나 또 추진을 해가지고 세입이 100% 들어오도록 이렇게 돼야 되는데 이렇게 지연됨으로 해서 안 들어온 건지 아니면 어떤 부분에서 116억원이 세입에 감면이 생겼는지 좀 소상히 알고 싶고 덜 모든 사업이 그렇게 절반뿐이 이루워지지 못했고 또 세입부분에서도 116억원이 덜 들어 왔는데 세출 면에는 가경2지구에 시설부대비 1억8,100만원을 증액을 요구를 했고 그것은 그냥 가경2지구 시설부대비라고만 해 놨는데 그렇게 해가지고는 우리가 잘 모르겠으니까 어떤 내용인지 좀 설명을 해 주시고 그다음에 업무관리비 3,300만원을 증액 요구를 했는데 전체적으로다가 사업은 50% 절반밖에 못하면서 업무관리비는 3,300만원씩 증액을 요구를 했고 거기다가 내용을 보니까 정보비가 1,500만원, 판공비가 300만원 뭐 장비유지비 같은 것은 뭐 당초예산에 또 1차 추경예산에 단 반영이 됐을 텐데 추가됐고 특히 정보비나 판공비 같은 것은 사업을 100% 실시를 해도 당초예산이나 이런데서 충당이 될 걸로 알고 있는데 사업은 절반밖에 못하면서 정보비를 1,500만원, 판공비 300만원을 증액을 한 것은 지금까지 그 모든 행정공무원이 일을 하거나 사업을 시행할 때 위에 사람 눈치를 보고 어디 다른 높은데 높은 사람 눈치를 보고 해 오기 때문에 이런 판공비가 많이 소요가 되는 것이고 이제는 지방화 시대가 돼서 의회가 개원이 됐기 때문에 민을 보고서 일을 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 같으면은 이런 특별한 정보비가 판공비 같은 것이 당초에 세워진 것만큼 써도 충분할 텐데 추가된 이유를 갖다가 좀 소상히 밝혀 주세요. 이상입니다.
○관리과장 임창시   관리과장 임창시 입니다. 지금 박위원님께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하겠습니다.
  먼저 택지매출수입금에 대해서 116억을 감한데 대해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아까도 그 설명 서두에서 나왔습니다마는 저희들이 국민주택기금이 226억원을 금년도 상환하도록 이렇게 건설국에서 당초 저희들이 차입할 때부터 갚는 것으로 계획이 돼 있었습니다. 그래 보니까 226억원의 재원을 마련하려고 하다 보니까 저희들이 사업비는 투자는 됐고 재원은 어디가 현재 회임되진 않고 그래다 보니까 저희들이 실수요자 택지를 원래 '92년도 내년도 3월 달에 분양할 계획이었는데 이것을 미리 계상을 해서 이걸 분양을 해도 이 재원을 충당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그렇게 당초 연초에 예산을 그렇게 짰던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렇게 예산을 딱 짜놓고 연도 도중에 저희들이 건설부하고 협의한 결과 국민주택기금을 여러 가지 충북의 여건을 고려해서 연기해 주겠다 그래 연기가 된 겁니다. 그래 연기되다 보니까 우리가 그것을 분양을 해서 그 재원으로 충당하려고 했던 재원을 굳이 꼭 우리가 세입을 잡을 필요성이 있겠느냐 또 그 수입을 잡는다는 것은 매우 여러 가지 여건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그것은 오히려 내년도에 우리가 세입을 잡음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기업회계산 또 우리가 기업적 측면에서는 그게 좀 낫지 않겠는가 이런 측면에서 저희들이 생각을 한 겁니다.
  그런 이유에서 저희들이 감액 조치를 한 겁니다. 그다음에 저희들이 업무관리 위에 정보비를 말씀하신 저희들이 정보비 예산에 구조를 보면은 어떻게 되느냐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직급에 따라서 법정경비가 있고 사실은 명칭은 정보비라고 붙여 놓고 직급에 따라서 보수적 성격을 띤 경비가 있고 또 우리가 특별활동을 위한 정보비가 이 두 가지를 분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와 같은 우리가 소위 얘기할 때는 지역공무원이라고 까지도 이렇게 과장해서 평가도 합니다마는 우리는 장사를 해야 될 공무원이기 때문에 조금 더 일반직 공무원이기 때문에 조금 더 일반직 공무원보다는 우리 위치가 위상이 살지 않느냐 저는 이렇게 생각 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이런 말씀을 드리기는 외람된 말씀입니다만 우리는 음지에서 일을 하고 음지에서 돈을 써야 됩니다.
  그게 뭐냐면 일반 기업체에서 기업을 하는 사람들이 기밀비를 쓰는 거와 같은 그런 성격을 많이 띠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들이 어려운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뛰어야 합니다. 누구도 만나야 되고 찾아가야 되고 참 속된 말로 밥도 좀 사줘야 되고 경우에 따라선 이런 것이 저희들이 음지에서 일하면서 음지로 돈이 안 나가면 정상적인 과목에서 집행할 수 없다 이런 것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 저희들이 많은 민원을 가경동에서도 저희들이 민원을 많이 당했습니다만 이 민원에 대해서도 사실은 저희들이 우리 직원들이 그런 음지에서 여러 가지 말 못할 애로와 사정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걸 생각할 적에 저희들이 추가로 계상은 됐는데 이러한 점을 좀 이해를 해 주십사 하는 것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다음에 특별 판공비는 저희들이 합법적인 절차에 의해서 집행이 되기 때문에 우리 기관에서 그렇게 용도를 변태적으로 집행이 좀 어려운 경비 때문에 저희들은 나름대로 저희 목적에 타당하도록 집행하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 특별 판공비가 저희들이 대외기관과 협의 문제 또 여러 가지 업무추진에 따라서 부득이 저희들이 이렇게 부득이 집행할 그런 입장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저희들이 집행하더라도 그렇게 변태적 집행은 어려운 예산이기 때문에 이것은 어떠한 예산 지침에 의해서 집행될 것입니다.
박종완 위원   그렇게 답변을 하려면 뭐 답변 하나마나고요. 아까 말씀할 때 보수적 경비라고 그랬는데 보수적 경비일 것 같으면 왜 간부직원들한테 지급되는 것이라는 얘기입니까?
○관리과장 임창시   그것은 저희들이 이렇게 됐습니다. 예를 들어서 5급 공무원은 월 8만원에 법정경비로 명칭은 정보비지만 급료 같은 성질로 법정경비로 나가고 있습니다.
박종완 위원   거기 나가는 거예요.   정보비라는 게.
○관리과장 임창시   명칭은 정보비로 그것까지 전부 포함이 돼서 전체적인 것에 그것도 포함이 돼있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박종완 위원   그러면 간부직원이 늘어났거나 직급이 변경돼서……
○관리과장 임창시   아닙니다. 여기서 늘어나는 돈은 어디까지나 특별정보비의 성질을 띠게 된 것이 추가된 거고.
박종완 위원   그러면 개념을 정립을 해야 되겠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정보비라는 것은 그 기관이나 단체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 기관장이 활용을 해서 쓸 수 있는 그런 돈으로 알고 있는데 그게 아니요, 그럼?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아니 제가 중간에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초에 저희들이 어느 공무원이나, 지금 관리과장이 말씀하신 대로 그런 성질의 정보비라고 해서 있습니다. 이번에 추경으로다가 요구드린 것은 그것 이외에 집행을 하다 보니까요. 기관 운영하다 보니까 최소한도 이 정도는 좀 필요하지 않겠는가 이렇게 판단이 돼서……
박종완 위원   추가로 필요해서 한 거죠.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예.
박종완 위원   그렇게 말씀을 해 주셔야지 그러면 글쎄 다시 말씀을 드리지마는 사업은 반뿐이 못하고 정보비나 판공비는 추가해서 써야 된다는 것은 이해가 안 가고 제가 알기로는 도에서 무슨 큰일이 있다거나 또 상당한 손님을 치룬다거나 이럴 때 각 사업소나 실·국에다가 경비를 부담시켜 가지고 이런 데서 지출되는 거 아니요.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아닙니다 그런 건 아니고요. 제가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제가 지금 박 위원님께서는 사업은 줄었는데 어째 그렇게 관리비는 늘었느냐 이런 말씀이신데 지금 부용공업단지나 증평에 택지개발사업은 내용적으로 전부 추진이 되고 있습니다. 내용적으로 단지 이것이 현재 몇 가지 문제점이 있어 가지고 부득이 내년도로다가 이월하고 있고 부용에 공업단지 같은 것은 청원군에서 다시 업종을 좀 완화해 가지고 10월 12일까지 신청자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 사실상 모든 것이 진행되는데 예산상으로만 이렇게 사업이 한 49% 예산이 삭감업체가 지금 현재 참가를 하고 있는지 또 계약한 후 설계변경에 의해서 추가공사의 금액은 예산에 지금 얼마나 예산이 늘어나고 있는지 좀 상세히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두 가지만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관리과장 임창시   공영개발사업단에 관리과장 임창시입니다.
  지금 장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먼저 그 예비비의 구성내용과 또 예비비의 구성된 내용에서 다른 사업 재원으로 전용할 수 없느냐는 질문사항하고 두 번째로 가경지구에 추가로 예산된 사항이 없느냐는 말씀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먼저 예비비 내역을 말씀드리면 예비비는 법정 구성 요소가 전체 예산에 100분의 1 이상을 계상하도록 법정예비비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당초 계산된 예비비가 전체적으로 예산이 감하다 보니까 법정예산이 감했다는 비율만큼 감이 2억3,605만6,000원이 감이 된 겁니다. 이것은 우리가 법정경비의 비율을 따져 계산된 거고 그다음에 추가로 예비비로 저희들이 88억5,548만8,000원을 추가로 예비비에다 삽입한 것은 이것은 가경동에 일부 택지를 분양으로 인한 세입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 공기업은 동일채산을 원칙으로 했고 그 사업지구로 채산하는 게 원칙으로 돼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들이 현재 자금의 여건상 그렇게까지 완전히 분리될 채산은 못하고 독립된 채산을 못하고 있습니다만 이것을 다른 사업으로 재원을 돌린다는 것은 저희들이 내년도에 총괄적으로 결산을 본 후에 이 자금을 적절화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왜 그러냐 하면은 사업의 결산을 봄으로써 수익성과 또 채산성에 확실히 나타날 적에 이것을 다시 의회에 보고도 드리고 그에 따라서 자금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안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서 이 자금은 저희들이 우선 금년도에 예비비로 계산했다가 내년도 예산에 이것을 자동적으로 자금이 넘어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가경동지구에 추가로이 되고 있는데 사실상은 추진이 되고 있는 겁니다.
박종완 위원   예, 좋습니다. 그냥 넘어가는데 제가 알기로는 이 불요불급한 사업경비는 또 아니면 인력이 증원되거나 직급이 변경돼 가지고 인건비성에 들어가는 것 이런 게 아닐 것 같으면 2차 추경예산에 정보비, 판공비가 이렇게 증액이 된다는 것은 저는 상식적으로다가 별로 합당하지 않잖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다음에 제가 질의하던 끝에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가경지구 택지 조성해서 분양을 하는데 택지 조성을 하면 각 구역별로다가 용도별 지정이 있는데 공영버스 주차장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이것은 추가경정예산하고 조금 관련이 안 돼서 제가 도정감사나 또 도정질문 때 말씀을 드릴려고 그랬었는데 우선 시기적으로 제가 좀 한 말씀 드려야 되겠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그것이 공영주차장이 입찰을 봐가지고 유찰이 된 걸로다가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입찰 자격자는 어떤 사람이며 몇 사람이나 응찰을 했었고 또 응찰자들이 담합에 의해서 유찰을 시켰느냐 아니면 정상적으로 입찰을 넣었는데 유찰이 됐으며 유찰됐을 당시에 내정가격이 얼마고 거기 현재 시세가 어느 정도 가고 또 이제 방향을 바꿔서 만약에 유찰이 됐을 것 같으면 우리 공영개발단이라는 것이 도민 복지를 위하고 또 주택이나 시설용지를 갖다가 원만히 공급하기 위해서 존재하고 또 도의 실익을 가져오기 위해서 존재하느니만큼 민자를 투자를 해 가지고 도가 직접 참여를 해 가지고 관리 운영을 해서 땅을 팔지 말고 그런 방법으로 운영방법을 갖다가 전향 시킬 수는 없는 것인지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단장께서 좀 말씀을 해 주세요.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단장입니다. 아직 저희들이 질문하신 주차장에 대해서는 그동안에 입찰이라든지 그런 건 본 적이 없고 단지 이것이 지난번에 보고드린 것처럼 일부는 조성원가 일부는 감정가격 또 공동주택과 같이 아파트를 짓는 것은 또 그 이하 또 각각 다릅니다. 그것이 건설부로부터 전부 규정이 마련이 돼서 거의 법인에 똑같이 운영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공영주차장은 감정가격으로 분양을 하도록 돼 있습니다. 박위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은 이와 같은 사업을 갖다가 관에서 또 관하고 민이 공동으로다가 합작을 해서 운영을 하게 되면은 더 바람직하지 않느냐 뭐 이런 질문으로다가 제가 들었습니다만 저의 공영개발단의 입장에서는 택지 개발입니다. 택지 개발을 해서 택지를 갖다 분양하는 거로써 끝나게 됩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지금 도나 시에서 굉장히 검토가 돼 있고 가급적이면은 기존 업자 두  군데가 있는데 속리고속하고 남한홍산 하고 이 두 군데가 있는데 이 두 군데 대해서는 특히 시에서 빨리 그것을 갖다가 계획을 수립을 해서 차질이 없이 적어도 ’93년도에 도민이나 시민들한테 약속한 사항을 갖다 이행할 것 아니냐고 해서 지금 촉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업자들하고 시하고 상의를 하다 보니까 그 분들의 부담이 일시에 과중하다 대충 예상되는 것이 좌우간 100억은 넘습니다. 그랬더니 과중하다고 그래서 저의 공영개발단에다 정식으로 공문을 요청을 했습니다. 이것을 분할해서 자금을 갖다가 말하자면 그 분양한 대금을 1년, 2년, 3년에 분할해서 좀 받아 줄 수가 없느냐 해서 저희는 무슨 규정상 되지 않고 저희는 어디까지나 수익을 갖다 고려하기 때문에 이것은 불가능하다고 해서 회시를 해준 바는 있습니다.
박종완 위원   알겠고요. 그 문제와 비슷한 내용이라서 제가 보충으로 한 말씀만 더 드리면은 공영개발단에서 사업을 시작할 때 업체를 선정하게 되죠? 공영개발단에서 장비를 가지고 다 하는 게 아니고 그 개별 업체를 택지개발에 참여한 업체가 몇 개나 되고 또 어떤 방법으로 해 가지고서 선정이 됐는지 그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그것은 제가 자세한 것은 모르니까 담당과장으로 답변 올리겠습니다.
○관리과장 임창시   관리과장 임창시입니다. 가경동 택지개발사업의 입찰은 예산회계법에 의해서 가지고 공개입찰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공개 입찰한 결과 참여 업체가 12개 업체로 제가 이렇게 기억을 합니다. 지금 머리에 어느 업체라고 다 기억을 못합니다.
  그래서 12개 업체가 경쟁입찰……
장인기 위원   아까 그 지원을 했을 때에 어느 업체로……
○관리과장 임창시   그것은 공공택지 아파트 택지의 분양 참여업체가 5개 업체고 이것은 일반 택지개발 즉 토목을 위주로 해서 공사하는 업체가 되겠지요. 이것은 제가 기억하기는 12개 업체가 경쟁입찰에 참여를 한 것으로 기억을 하고 거기에서 임광토건이 여기서 입찰에 참여가 돼서 낙찰자가 됐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합동개발이 돼 가지고 지방업체하고 중앙업체하고 2개 업체가 합동개발해서 3 대 7이라는 비율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박종완 위원   중앙이 7이고……
○관리과장 임창시   예, 그것은 예산회계법의 기준에 따라서 저희들이 그렇게 한 겁니다.
박종완 위원   예, 알겠습니다. 더 이상 말씀 안 드리고 예산심사 과정에서 조금 밖에 것을 여쭤봐서 미안합니다. 이상입니다.
윤태한 위원   우리 박위원님께서 질문하셨던 내용 간단하게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비, 특별판공비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건데요. 불과 이제 한 4∼5개월 금년도 결산도 4∼5개월 남았습니다. 4개월 내지 5개월 동안에 2,000여만원 1,800만원인데 우리 아까 박 위원께서는 자꾸 빙빙 돌려 가지고 말씀을 해서 직선적으로 묻겠습니다. 본청에서 쓰는 거냐 아니면은 실지가 공영개발단 직원을 위해서 쓰는 거냐?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단장입니다. 이것은 본청에서 쓰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그리고 저희들 직원이 쓰는 것도 아니고 이 사업을 하다 보니까 이런 비용이 불가분 합니다. 저희들도 이러한 관리비가 계상을 안 했으면 참 편하겠습니다. 그런데 사업을 하다 보니까 부득이 계상됐습니다.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봉삼   자 10분 동안 정회했다가 속개를 하겠습니다.
      (11시01분 회의중지)

      (11시05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봉삼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뭐 또 질의하실 분 질의 하세요.
장인기 위원   장인기 위원입니다.  
  조금 전에 박종완 위원님께서 가경택지개발에 대해서 질의를 하였습니다마는 추가로 좀 의문 나는 게 있어서 다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가경택지개발단지 내 처분 중에서 지금 현재 공용시외버스 고속버스공동주차장 그 부지가 매각을 하는데 지금 공영개발단에서는 감정가격으로 분양을 한다, 또 택지개발로 택지개발을 해서 분양으로 끝나는 것이 바로 공영개발단의 의무다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마는 '91년도부터는 아마 금년도부터 운수사업법이 변경이 돼서 이게 시외 직행이 없어지고 시외고속 시외직행으로 바뀌어진 걸로, 법이 바뀌어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버스 주차장 면적이 아마 분양하려고 하는 것이 한 8,000평이 되는 것 같은데 그 8,000평에 대해서는 우리 150만 도민을 대표한 시의원들이 생각 하는 거냐 또 일반 시민들이 생각을 하는 것이 바로 그 지역은 영동이나 서울로 치면 명동이나 강남이나 이러한 중요지로써 청주권에서 가장 황금알을 낳는 이러한 중요 지역이다 이렇기 때문에 그 주차장 면적 8,000평을 기득권을 가졌다 또 특정 기득권을 가졌다 또 특정 기득권을 갖는 특정업체에게 분양을 하는 걸로 지금 제 본위원이 알기로는 좀 시끄러운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래서 막대한 예산이 우리 도민의 예산이 편중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앞으로 감정 가격이 얼마나 되는지는 감정을 해 봐야 알겠습니다마는 제가 듣기로는 70만원도 비싸다 그러한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 지역이 바로 공익이 있다고 하면은 그 특정인이 무슨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것도 바로 취소도 할 수 있는 것이 그런 법이 있고 공영개발단에서 바로 공익이 있고 수익성이 있다고 하면은 좀 조사를 해서 8,000평에 공영주차장 그 중요지역인 황금알을 낳을 수 있는 이러한 지역을 처분과정만은 공영개발단에 택지개발 분양으로 끝나지 말고 그 처분과정은 꼭 우리도 의회 의원과 꼭 처분계획 협의를 해 주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그래서 이래 보면은 절대적으로 그 특혜가 가능 지역으로 이렇게 돼 있는데 오늘 아침에 회의에 나와 보니까 “3섹터의 실태” 이 책자를 봤습니다.
  그 실태는 바로 관에서 투자하고 민자를 투자해서 그 사업을 해 나가는 건데 이러한 방법으로 예를 들어서 서울에 영등포역에 그러한 예가 있고 또 천안에 가면 공히 천안터미널 공주터미널이 바로 관과 민이 합작해서 재산관리를 잘해서 운영해 나가면서 시·도 예산에 상당한 보탬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상가 분양에서 공개경쟁입찰을 앞으로 하시겠습니다마는 과연 그게 상가분양이 얼마나 가능한지 궁금하긴 합니다만 상당한 고가로 상가 분양이 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래서 이러한 황금 지를 그냥 이 법이 물론 법이 아니라 공영개발단에 이 계약이 이렇게 됐다고 해서 그냥 팔아넘길 수 없다 팔아 넘겨도 되겠느냐 하는 말씀입니다. 분명히 말씀드립니다만 그 지역을 오늘 이 자리에 속기록에도 지금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10년 후를 본다고 하면은 그 때는 또 우리 그 공영주차장이 그 곳에 있던 것이 딴 곳으로 주차장이 나가야 되는 이런 실정으로 돼 있습니다. 그 때는 그것을 3섹터 계획에 의해서 우리가 그런 사업을 했을 때에 일반 업자들이 5층으로 6층으로 멋있게 건물을 지어라 땅은 우리 도에서 대겠다 이런 식으로 해서 그 수익에 대한 10%를 우리 도 재정으로 활용하면 그러한 멋있는 작품을 하나 남길 수 있는 이런 계획을 해 보셨는지 한 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단장입니다. 지금 장위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은 원칙적으로 저희들도 사실 그것을 희망을 하고 그렇게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런데 이 도시계획상 만2,000평에 대해서 이미 청주시에서 공영주차장 이외는 다른 것을 활용할 수가 없게 되는 거지요. 그로 인해서 기존업자에게는 지금 속리고속하고 사직동에 있는 시외버스터미널하고는 두 사람에게 각각 면허가 됐습니다. 허가가 됐습니다.
  두 사람에게는 공영주차장에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서는 어떤 영업행위를 하도록 이렇게 면허가 돼 있습니다.
  그런 입장이기 때문에 우선 그분들한테 이곳을 제공하는 것이 옳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이 되고 그 분들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지금 방금 말씀하신 주로 일본에서 많은 것이 지금 그런 제3섹터라고 그래 가지고 민하고 관이 같이 투자가 돼가지고 실적을 올리고 있고 많은 성과를 올리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저희들도 많이 내무부나 도에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저희들도 많이 내무부나 도에서 또 연구를 하고 있고 저희들도 깊이는 연구를 하고 있지 못 합니다마는 바로 위원님들에게 나눠드린 그 책자가 저희 관리과장이 일본책을 번역을 한 겁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좋은 말씀을 저희들도 나름대로 검토를 하겠고 도나 시에다 이런 사항을 저희들도 건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저희가 직접 사업을 하기가 어려운 것은 보고드린 대로 증평에 택지개발 사업도 있고 또 부용에 공업단지도 있고 또 그 외에 청주시에서도 저희들이 물색을 하고 있습니다. 택지개발을 어느 것이 좋을까 어느 장소가 좋을까하는 것을 물색하기 때문에 저희 힘으로선 조금 어렵지 않겠느냐 현재 인원이나 현재 기구 가지고서는 앞으로 또 이미 지상에는 보도가 됐습니다마는 첨단산업단지가 오창 옥산지구에 한 300만평 가까이 됩니다. 거기에도 어쩌면 저희 공영개발단에서 참여가 될는 지도 모르겠고 여러 가지 상황으로 봐서는 좀 어렵습니다마는 이와 같은 지금 장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은 저희들이 십분 이해가 가고 또 공감이 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깊이 한번 연구하고 다시 한 번 검토를 하도록 하고 분명히 도나 시에다가 건의를 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장인기 위원   그런데 기득권이 있는 분 면허나 허가를 해 줬기 때문에 그 분에게 당연히 드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을 하신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기득권이 있고 면허를 해 주고 허가를 해 준, 속리산고속인가 두 개 업체를 거기에 못 오게 하는 건 아닙니다. 거기에 아주 기정으로 돼 있기 때문에 못 오게 한 건 아니고 그 우리 땅은 도에서 대겠다 3섹터 보니까 참 잘돼 있어요. 그래서 대충 건물만은 지어 가지고 그 매표 수익이 아까 공주나 천안 보니까 매표수익이 10%입니다. 그러면 단 한 사람 관리소장이 한 사람 내보내서 우리가 그러한 도 예산에 큰 뒷받침을 해 주는 사업을 한 번 멋있게 해 보시라 너무 중요한 황금지를 그냥 꼭 줘야 된다는 것은 아니고 그 허가권자나 면허권자에게 주는 것이 옳다 이러한 결론이기 때문에 그 분을 주긴 주되 그러한 방법으로 한다 또 중요한 땅을 팔아넘기기 때문에 우리 도의원과 꼭 협의를 거쳐 달라는 말씀입니다.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예, 알겠습니다. 토지는 관에서 제공을 하고 운영은 저쪽에서 하도록 해서 공동으로다가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그런 말씀으로 알아듣고 좀 더 말씀을 올렸지마는 반드시 저희들이 이것은 보고를 드려 가지고 그런 방향으로 일단은 검토를 해 보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장인기 위원   다음에 좋은 답을 주시기 바랍니다.
○공영개발사업단장 황락연   예.
○위원장 김봉삼   이은재 위원 질의 하실래요. 간단하게 하세요.
이은재 위원   답변은 뭐 안 주셔도 좋겠습니다. 물론 사업을 하시는 업무이외 행정적인 사항이라고도 볼 수가 있겠습니다. 공영개발단에서만 국한된 게 아니고 전반적으로 어저께 건설도시국에서도 있었던 문제 이런 것을 제가 좀 느껴서 참고가 될까 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이 업무관리비 증액문제 또 얘기가 되는데 이것은 저쪽에서 박 위원이나 윤위원이 말씀하신데 대해서 보충질문이 아니고 이렇게 좀 했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질의하신분도 마음이 업무관리비가 많이 증액이 돼서 원활히 일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이 되는 게 업무관리비라고 이렇게 생각이 되기 때문에 증액이 많이 됐다 적게 됐다를 얘기하기 전에 예산이라고 하는 것은 물론 지침에 의해서 당초 세우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불요불급한 것 이외에는 추경에 반영이 안 되는 그런 예산이 돼야 되겠다. 예를 들어서 여기 인건비를 보면 인건비는 하나도 증액이 안 되고 그대로입니다. 그런데 이걸로  봐서는 인원이 더 늘었거나 직급이 변경됐을 경우에 증액이 돼야 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건비가 그대로 변경 안 된 걸로 봐서는 인원도 한 분도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고 또는 직급도 변경이 안 된 걸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 변경되는 이 사항을 구태여 지금 질의하신 분들이나 답변하신 분들이나 서로 마음에 한쪽에는 약간 걸린듯한 그러한 감이 듭니다.
  얼마 안 있으면 예산을 심사해야 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이제 예산심사도 저 윗분들 눈치 봐서 지침대로 이렇게 하실 게 아니라 1년 간 하실 일을 심사숙고 해서 본예산에 넣고 그 외에는 추경에 가서는 돈이 많이 늘었다. 해 가지고 더 써야겠다 하는 것밖에 안 된다고요. 그러면 달리 돌려 쓰던가 애초에 예산에 계상을 해서 하는 게 타당하지……, 예산의 과다를 말씀드린 것도 아니고 이젠 이러이러한 일이 있어서는 안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본예산에 모든 것을 반영을 해서 추경에는 불요불급한 것 이외에는 나열되거나 얘기가 되지 않도록 그렇게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답변은 안 받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봉삼   오운균 위원 말씀하세요.
오운균 위원   오운균 위원입니다. 건설 분야에서 한 15년을 살면서 그간 공영개발단이 발족해서 사업을 하시는 동안 잘못된 부분도 많이 지적할 수 있습니다마는 그보다도 새살림을 하시면서 잘하신 일이 더 많다고 생각할 때 그 분야에 대해서는 더 이상 말씀드릴 필요가 없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간에 새살림을 시작하면서 벌써 단장이 3번씩이나 바뀌면서 업무파악 하기까지 어려울 정도로 새로운 단장이 계속 바꿔나가는 관계로 사업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하면서 두 가지만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는 아까 장위원님께서 말씀하시던 부분에 대해서 제가 보충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볼 때는 현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만 그것도 그 업체에서 하는 게 아니고 새로운 삼자가 주차장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걸 볼 때는 그 업체에게 줘야 할 필요성이 있겠느냐하는 걱정도 합니다만 제가 걱정하는 것은 바로 뭔가 하면 특정업체 두 군데를 놓고서 얘기가 되다 보니까 특혜의 소지가 되지 않느냐 하는 것을 위원님들이 묻는 겁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다른 곳도 다녀오고 여러 위원님들도 연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공영주차장 문제는 이제 앞으로 10년 후 쯤 되면 고속전철이 충북권에 유치되고 또 고속도로가 중부권이나 또 중부고속도로나 경부고속도로가 현재 주차장 위치로서는 좀 적응되기 어렵지 않느냐 이렇게 볼 때 10년 후에 주차장이 옮겨 갈 걸로 본다면 그 때 이 택지를 처분하면은 아마 지금 처분하는 금액에 1,000% 이상의 처분금액이 되지 않느냐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까도 장위원님이 속기사가 속기하고 있다는 얘기까지도 강조했습니다만 보십시오! 10년 후 쯤 처분하면 1,000% 이상 올라갑니다. 그렇다면 굳이 이번에 이것을 처분하지 말고 제3섹터 방법에 의한 경영을 시켜서 공영개발단에서 그 처분이익에 대한 것을 삭감해 놓고서 새로운 공사를 할 때 그 처분이익을 집어넣지 않아도 되지 않느냐, 또한 제가 볼 때는 그것을 뺌으로 해서 상당한 사업에 차질이 갈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금 또 한 가지 생각이 있습니다마는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지금 현재 상가 처분에 대해서 감정해 가지고 입찰 보일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입찰 보이면은 지금 잡고 있는 예산보다는 상당한 금액으로 처리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주차장 부지를 매각하지 않아도 새로운 신년도 사업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주차장 처분에 대해서는 좀 좋은 계획을 해 주셔서 도정예산에 많은 보탬이 될 수 있는 계기를 한 번 만들어 봤으면 하는 게 제 위원들의 뜻입니다. 그것 좀 참고해 주시고 여기 보면 예비비가 86억원이라는 엄청난 예산이 있는데 어떻게 쓰여지는 것인지에 대해서 소상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리과장 임창시   주차장의 제3섹터 문제는 제가 답변을 생략하겠습니다.
  예비비는 저희들이 86억원을 계상, 예비비를 법정 예비비를 초과해서 현재 계산된 겁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들이 일부 가경동 택지 매수요금을 우선 여기 세입예산에다 예비비에다 계상한 것이고 이 예비비의 지출은 법정예비비에 대해서도 그렇지만은 이 예비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승인을 득한 후에 집행하도록 돼 있습니다.
  저희들이 사업비로 당장 일방적으로 이 예비비는 집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예비비를 집행하는 데도 예산편성과 똑같은 방법에 의해서 예비비의 용도와 그 목적이 분명하고 또 이것은 도의 승인 절차를 거쳐 집행하도록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현 계획으로서는 이 예비비는 신년도 자금으로 이월될 걸로 저희들이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차주용 위원   보충설명 좀 해야겠네요. 우리 오운균 위원님에서 말씀하신 그 예비비 지출내역이 어떤 거냐? 물론 도에서 승인을 받고서 쓰는 것만은 사실이겠지요.
  그런데 그 내역이 분명치 않다 그런 말씀을 하는 건데 그 내역이 어떤 거냐 그것을 좀 소상히 말씀해 주세요.
○관리과장 임창시 예비비   지출은 본  예산에서 계상되지 아니하여 가지고 그 당해연도에 불가결하게 꼭 집행하도록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할 때는 예비비를 집행해야 됐습니다.
  경상적인 비용은 예비비에서 꺼내지를 못합니다. 예를 들어서 일반회계에서 수해복구비 같은 것 이런 것은 당초 예산에 생각지 않은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했을 때 예비비에서 집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저희도 공영개발사업단에서 경상적 집행 안이 돌발적인 어떤 사태가 있을 때는 예비비를 새로 받아서 집행하도록 이렇게 됐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면은 가경지구에 공사로 하는 과정에서 돌발적으로 공사비가 부득이 어떤 사태에서 추가가 된다고 할 때는 그 재원이 다른 데서 염출할 방법이 없으면 그 때는 부득이 예비비의 승인을 득한 후에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윤태한 위원   예비비 의혹들을 사시는 것 같은데 그것은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지마는 금년도 국민주택기금으로 갚을 것 갖다가 안 갚고 두는 거니까 우선은 그것 가지고 지금 뭐 잘하신 거요. 아까 이율이 얼마냐고 물어보니까 이율이 12 내지 13%로 쓴다고 하니까 그것은 뒀다고 하니까 잘 한 거고 국민주택기금은 10%이고 그러면 0.3% 이득이 발생되니까 잘하는 거지 뭐 그렇게 보시면 잘 될 것 같고……
○위원장 김봉삼   오운균 위원 뭐 또 질의 있습니까. 예, 됐습니다. 뭐 질의 좀 그만합시다. 또 우리가 이 회의는 소위원회 구성하기로 되어 있는데 아까 우리 위원님들이 소위원회는 필요치 않지 않느냐 이렇게 대체로 의견이 집약이 됐습니다.
  그래서 소위원회를 구성 안하는 걸로…… 그러면 제2회 추가경정예산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뭐 이의가 없으시죠?
윤태한 위원   이의 있습니다.
○위원장 김봉삼   말씀하세요. 네 말씀하세요.
윤태한 위원   원안대로 그냥 무조건 의결하자고 하면 위원장님 뭐 잘못하시는 것 같고 4일날 있지 않습니까?
  오늘은 그럼 어떻게 하신다는 건 모르겠습니다마는 4일날 다시 위원들끼리만 만나 가지고 어느 것은 어떻게 하자고 말씀을 해 주셔야지 무조건 이 자리에서 집행자들 앞에서 어떻게 할 겁니까 물으면 그냥 누가 뭐 어떡하라고 답변을, 다음에 말씀해 주세요.
○위원장 김봉삼   소위원회를 구성을 안 한다고 하는 대원칙이 아까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그러면 원안대로 통과되는 거는 이 다음에 하자 그 말씀이죠.
이은재 위원   이 다음에 원안대로 하는지, 안 하는지는?
○위원장 김봉삼   그럼 정회를 하고 1시 40분에 속개하는 것으로 하고 정회를 하겠습니다.
      (11시30분 회의중지)

      (13시4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봉삼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그러면 계수 조정하죠. 위원님들 심사에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박종완 위원   원안대로 통과……
○위원장 김봉삼   자, 지금 박종완 위원께서 원안대로 통과시키자는 동의가 들어왔습니다.
      (“재청입니다” 하는 위원 많음)
○위원장 김봉삼   재청입니까? 뭐 이의 없으시죠?
  그럼 제2회 추가경정예산을 원안대로 이의가 없기에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산 심사에 임해 주신 도 관계관 및 이 자리에 참석하신 기자님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2차 건설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월 7일 2시에 제3차 회의를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산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3시42분 산회)


○출석위원수 : 7명
  김봉삼  박종완  오운균  윤태한
  장인기  이은재  차주용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오병천
○출석 공무원수 : 2명
  공영개발사업단장황락연
  관리과장임창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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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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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제천시 제3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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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조선대 졸업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 미국하버드대학교대학원 고위정책결정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김천시청 근무
  • 후생일보 취재부 기자
  • 제천시 남부지구(화산1,2동, 영천1,2동) 연합청년회 고문
  • 의료법인 백제병원, 부여병원, 영동병원 운영이사
  • 자유총연맹 제천지부 운영위원
  • 민주자유당 제천지구당 운영위원장 및 중앙위원회 운영위원
  • 직장새마을 제천시협의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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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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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진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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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양성소 수료
  •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성암, 대후, 어룡, 칠성, 만승초등학교 교사 근무
  • 진천군 크로바동지회 임원
  • 진천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진천군 농어민후계자연합회 임원
  • 민정당 민자당 진천연락소장
  • 민선2, 3기 진천군수
  • 한나라당 증평.진천.괴산.음성 지구당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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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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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기한
  • 선 거 구 괴산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경력사항

  • 사리양조장 경영
  • 통일주체국민회의 초대 대의원
  • 사리단위농업협동조합 조합장
  • 법무부 갱생보호원 및 보호관찰소 청주지부 보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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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봉삼

김봉삼

  • 이 름 김봉삼
  • 선 거 구 괴산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증평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홍익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증평 청년회의소 회장
  • 사리단위농협장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고려예식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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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연권

김연권

  • 이 름 김연권
  • 선 거 구 충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주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주시 협의회장
  • 충청북도 체육회 부회장
  • 충주고등학교 총동문회장
  • 신한국당 충주지구당 위원장
  • 국민훈장 석류장수상
  • 대한건설협회 충청북도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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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인식

김인식

  • 이 름 김인식
  • 선 거 구 충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주시정 자문위원
  • 충청북도 지역경제협의회 위원
  • 충북원예농업 협동조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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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재근

김재근

  • 이 름 김재근
  • 선 거 구 중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중퇴

경력사항

  • 중원당약국 대표
  • 충주시민모임 상임이사
  • 남한강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 남한강포럼 운영위원장
  • 제4대 도의회 문교사회위원회•기획경제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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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준석

김준석

  • 이 름 김준석
  • 선 거 구 청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덕성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학교 농과대학 농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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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진학

김진학

  • 이 름 김진학
  • 선 거 구 제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제천시덕산•수산농협상무
  • 충북예총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내무위원회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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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효천

김효천

  • 이 름 김효천
  • 선 거 구 청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미원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입학
  • 인천 선인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북운수(주)
  • 미원 새마을금고 이사장
  • 민주정의당 충북 제1지구당 지도장
  • 미원초등학교 육성회장
  • 재향군인회충북지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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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기양

박기양

  • 이 름 박기양
  • 선 거 구 제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한양공과대학 광산과 졸업

경력사항

  • 봉양농업협동조합장
  • 통일주제국민회의 1,2대 의원
  • 직장 새마을 제천군 협의회장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국제라이온스클럽 충북지구 부총재
  • 민자당 제천 단양 지구당 부위원장
  • 충북 도정자문위원 농수산분과
  • 농장 및 봉양주조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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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만순

박만순

  • 이 름 박만순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강서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가경복대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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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상호

박상호

  • 이 름 박상호
  • 선 거 구 보은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상과 졸업

경력사항

  • 보은교통주식회사 대표이사
  • 검찰청 충북 청소년선도위원장 위원
  • 새마을중앙본부 보은군지회 지회장
  • 전국버스조합 충북사업조합 이사장
  • 대일관광주식회사 대료이사
  • 충북운수연수원 이사장
  • 라이온스 309H지구 총재 역임
  • 속리산관광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
  • 대동물산주식회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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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종기

박종기

  • 이 름 박종기
  • 선 거 구 보은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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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종완

박종완

  • 이 름 박종완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리자과정 이수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주시 농촌지도소 근무
  • 충주시 농업협동조합장
  • 농협협동조합중앙회 이사
  • 제16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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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봉하용

봉하용

  • 이 름 봉하용
  • 선 거 구 음성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소초등학교 졸업
  • 광혜원중학교 졸업
  • 광혜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대소 새마을금고 이사장
  • 대소면 체육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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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성기덕

성기덕

  • 이 름 성기덕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UR특별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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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신완섭

신완섭

  • 이 름 신완섭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법과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 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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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상열

안상열

  • 이 름 안상열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경력사항

  • 충북축구협회부회장
  • 충북생활체육축구연합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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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재원

안재원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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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철호

안철호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남대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 수료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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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오운균

오운균

  • 이 름 오운균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주성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수료

경력사항

  • (주)세원건설 대표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상당연합회장
  • 샌프란시스코대학교 경영학 연수
  • 한국 도시지역학회 부회장 역임
  • 청주서부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 대한 우슈 충북협회장
  • 민주자유당 청주시 을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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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우범성

우범성

  • 이 름 우범성
  • 선 거 구 중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신명중학교 교사
  • 신명학원 이사장
  • 민족통일협의회 중원군 회장
  • 중원군 농협 감사
  • 민주자유당 중앙상무위원
  • 새마을협의회 지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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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희

유명희

  • 이 름 유명희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졸업

경력사항

  • 군정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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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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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육봉호

육봉호

  • 이 름 육봉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원농협 참사 및 감사
  • 옥천군 요식업 조합장
  • 법무부갱생보호위원
  • 민주공화당 이원면관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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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태한

윤태한

  • 이 름 윤태한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사범병설중학교 졸업
  •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청북도 바르게살기 협의회장
  • 충청북도 경영자협회 총회장
  • 충청북도 버스조합 이사장
  • 국민훈장 동백상
  • 은탑산업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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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광호

이광호

  • 이 름 이광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공화당 영동지구당 부위원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라스팔스 기지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사모아 한국관장
  • 한국원양어업협회 상무이사
  • 대만실업(주) 대표이사
  • 한아기업 옥천공장 대효
  • 영동기업원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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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규

이병규

  • 이 름 이병규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군 상촌면사무소 근무
  • 영동군 상촌면장
  • 영동 엽연초 생산협동조합장
  • 제4회 도의회 예결특위위원
  • 제4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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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소년회의소 특우회 회장
  • 직장새마을운동 제천시협의회 운영위원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대명상호신용금고 전무이사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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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은재

이은재

  • 이 름 이은재
  • 선 거 구 중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보성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충주 엽연초생산협동조합장
  • 새마을운동 중원군 지회장
  • 재향군인회 중원군 부회장
  • 중원군 체육회 이사
  • 노은중학교 육성회 이사
  • 대원고등학교 육성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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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인기

장인기

  • 이 름 장인기
  • 선 거 구 제천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군 지부장
  • 국제라이온스협회 309H 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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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광수

정광수

  • 이 름 정광수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마포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유천버스 대표이사
  • 청년회의소 재정이사
  • (주)유천관광 대표이사
  • 영동군 유도회장
  • 유천자동차공업사 대표
  • 민주자유당 충북 제3지구당 부위원장
  • 제4대 도의회 예결위원, UR대책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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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진철

정진철

  • 이 름 정진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경력사항

  • 옥천 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옥천군지부 회장
  • 옥천신용협동조합 이사장
  • 옥천공고 총동창회 이사장
  • 청주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
  • 청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옥천군 대학 유치 추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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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성훈

조성훈

  • 이 름 조성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이수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
  • 민정당청주을지구당위원장
  • 충청북도 의회 의장
  • 충청북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 충청북도 사회복지개발회 회장
  • 청석학원설립자기념사업 회장
  • 세광학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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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x close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회장
  • 제10차 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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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장훈

한장훈

  • 이 름 한장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산업대학 기업경영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통 청주시 자문위원
  • 청주시 체육회 이사
  • 청주시 시정자문위원
  • 상당 라이온스클럽 회장
  • 청주시 테니스협회 회장
  • 법무부 청주보호관찰소 보호위원
  • 감초당 한약방 대표
  • 충청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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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구

한현구

  • 이 름 한현구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금고 충북지부장
  • 사단법인 한국관상수협회 회장
  • 한림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문화원장
  •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당선
  • 한림종합건설회장
  • 한림 에코텍, 한림로덱스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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