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9회 충청북도의회(정기회)

교육사회위원회 회의록

제6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1994년 12월 20일(화) 오전 11시

  의사일정
1. ’94년도제3회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94년도제3회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교육감제출)

(11시01분 개의)

○위원장 차주용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9회 정기회 제6차 교육사회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어제 보사환경국, 가정복지국 소관 추경 예산안 심사에 이어 오늘은 교육청소관 ’94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을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94년도제3회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교육감제출)
(11시02분)

○위원장 차주용   의사일정 제1항 ’94년도 제3회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본 예산안에 대해서는 지난 제4차 본회의 시 제안설명한 것으로 본 위원회에서는 제안설명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의 생각은 어떠하신지?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안설명은 생략하고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전문위원 김영만입니다.
  ’94년도 제3회 충청북도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4년도제3회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차주용   수고하셨습니다.
  예안안 심사에 앞서 질의하실 위원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예산안은 출석요구 없이 교육감의 심의요구에 의한 질의 토론인 만큼 본 안건에 대해서만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것 없으세요.
  예, 박종기 위원님 말씀하세요.
박종기 위원   박종기 위원입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에도 여기 있지만 진천교육청 소관에 보면 토지매도 불용에 다가 이전시기 조정이라고 그래서 전액초등학교 시설비가 감액된 게 있는데 이게 땅을 왜 주인이 안 팔아요?
  어째서 안 팔아요?
○관리국장 신재철   관리국장 신재철입니다.
  지금 박종기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진천 삼수초등학교 이전계획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답변을 올리겠습니다.
  이 진천읍에 있는 삼수국민학교는 바로 29미터에 인접한 삼산국민학교가 있습니다.
  그래 가지고 지금 교사가 좀 그동안에 이전 계획으로 인해서 수선을 덜 했고 그래서 추진을 했었는데 바로 그리고 삼수초등학교 옆에는 시외버스 주차장입니다.
  그래서 여러 조건 때문에 이전계획을 수립을 해 가지고 저희가 이전계획 승인을 ’93년 4월 3일 작년 4월 3일에 승인을 해 줬었습니다.
  그 이전 예정지는 진천군 교살리 산 1-1 번지의 9필지로 진천고등학교 옆자리로 약 7,000평을 확보를 해 가지고 이전할 계획으로 했었는데 삼수초등학교 그 학교를 팔아 가지고 그 대금으로다가 이전 부지를 사고 또 학교를 시설할 그런 계획으로 이전 수립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매입코자 하는 10필지 중에 7필지는 매도 승낙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2필지는 교육감 소유는 이것은 매도 승인을 받을 수가 없는 9필지는 해결이 다 되었는데 한 필지 9,204평방미터 약 2,400평 정도가 되는데 이게 임씨들의 종친회 땅입니다.
  산이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수십 차례에 걸쳐서 매도를 종용을 하고 학교의 이전 계획이 있으니까 다른 데로 산에는 그 분들의 선산이 되기 때문에 산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여러 가지 어려운 절차이지만 저희들한테 팔아라 매도 승낙을 저희들이 요청을 했는데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가지고 현 시가의 배를 달라고 그쪽에서는 요구가 예를 들어서 10만원 하는 땅이면 20만원을 내야 팔겠다, 그래서 이게 영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노력을 여러 가지로 경로를 통해 가지고 땅을 사 드리려고 노력을 했는데 그게 성립이 아직 안 돼서 할 수 없이 저희들이 금년 예산에 82억이라는 예산을 계상을 했기 때문에 수입하고 지출을, 이것이 이번에 예산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사항이기 때문에 예산에 세입하고 세출을 각각 감하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오운균 위원   그것 수용하면 안 되나요? 부지매입 덜 된 부분.
○관리국장 신재철   지금 아시다시피 수용은 억제를 많이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되도록은 민원의 소지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저희들이 노력을 지금 하고 있는 중입니다.
오운균 위원   그런데 제가 볼 때에는 거의 사고, 두 필지만 못 산 건데 그 옆에 팔은 값이 있지 않아요?
  그런데 자기만 두 배, 세 배 달라고 한다고 줄 수는 없는 것 아니에요? 이치적으로 볼 때.
  그렇다면 이게 어느 개인의 수익을 본 게 아니고 국민 전체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공익을 위한 학교를 짓는데 제가 볼 때에는 이런 건 수용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는데.
○관리국장 신재철   수용관계는 진천교육청에서 군청하고 상의를 해 가지고 여러 가지로 검토를 해 봤던 모양입니다.
  그런데 진천군청에서도 되도록 해결을 하도록 하는 게 좋지 않으냐 수용까지 해 가지고 하는 것보다는 정부측에서도 아마 수용까지하면서 하는 것은 웬만하면은 본인들이 해결을 해서 토지를 사야지 수용까지 하는 것은 아마 조금 지양을 하는 그런 입장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진천교육청 얘기를 들어보면은 삼수초등학교 동창회라고, 삼수초등학교 이전추진위원들이 다시 임씨들 종친들을 만나 가지고 되도록은 협조를 해달라 하는 것을 엊그저께도 화합을 해 가지고 교섭을 하기로 결정을 했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민원을 발생을 안 시키고 해결을 해 보려고 지금 부단히 노력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저희 입장은 정 안 되면은 토지 수용이라도 해서 그쪽으로 옮기는 게 어떠냐 지금 그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교육청에서는 그러한 여러 가지 민원의 소지 때문에 수용에 대해서는 지금 까지는 좀 보류를 하고 있는 그러한 입장에 있는 것 같습니다.
오운균 위원   못산 면적이 전체 면적의 몇% 정도 되는 건가요?
○관리국장 신재철   7,000여평 중에서 2,400평 정도가 되니까 1/3정도가 되겠습니다.
오운균 위원   1/3을 못 산 거죠?
○관리국장 신재철   그런데 공교롭게도 지형적으로 이게 가운데 들어가 있어서 산이 가운데 들어가 있어서 저희들이 확보한 땅은 양쪽으로 돼 있고 가운데 이게 들어가 있어서 그 땅을 사지를 않으면은 국민학교를 이전할 수 없는…
오운균 위원   그래서 제가 볼 때에도 이러한 문제는 이게 물론 정부 방침에도 가능하면 국민 개인소요를 그렇게 수용하지 말라 하는 뜻도 이해는 되는데 이 상황으로 볼 때 그 땅이 거기 들어가지 않으면 학교건립이 어렵다는 것을 본인이 판단하고 그런 약점을 이용해서 주변 사람들은 다 팔았는데 그것 제가 볼 때에는 그것 수용 안 하고 협의로 사 들이다보면 그런 역현상이 나옵니다.
  무언가 하면 이미 말 잘 듣고 정부시책에 호응해서 잘 팔은 사람은 예를 들어서 평당 10만원 받았는데 아주 애먹인 사람은 나중에 교육청에서 20만원, 30만원 줘버리면 교육청 업무에 협조해 준 사람은 상당히 손해보고 이런 현상이 나와서는 안 되지 않겠느냐.
○관리국장 신재철   지금 오운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 저희가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다만, 저희들이 고충은 저희가 시가 감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 땅을 매입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이 줄 수가 없습니다.
  이 사람은 더 달라고 하고 우리는 시가 감정한 평가서에 의해서 우리가 사야 될 테니까 더 줄 수 없는 그것 때문에 지금 매입이 지연되고 있는 겁니다.
오운균 위원   그럼 이미 사들인 것도 시가감정에 의해서 사 들였겠네요.
○관리국장 신재철   아직 사들인 것은 아니고 매도 승낙은 다 받아놨죠.
  그런데 시가감정에 의해서 팔기로 그쪽에는 다 돼 있는데 이 사람 한 분만 지금여기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마는 굉장히 그런 데에는 아마 밝은 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이것을 안 사면은 학교를 절대 못 짓는 그런 입지적 조건이니까 우리가 이것을 붙들고 있으면은 언젠가는 더 주고 살 것 아니냐 이런 계산으로 이 양반이 협조를 잘 안 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저희가 계산하는 것은 예산에 계상돼 있으니까 이건 살 거다 이렇게 그 사람들은 아마 자꾸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번에 예산에 전체 삭감을 해 버리고 내년도에 매도 승락이 된다고 하면은 저희들이 다시 추가로라도 세워 가지고 매입을 하는 그러한 방향으로 좀 그 분들에게 우리는 예산에 벌써 삭감을 했다는 것을 알려도 주고 그런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여기 들어 있는 내용입니다.
오운균 위원   제가 볼 때에는 그 주변 사람이 이미 2/3이상이면 70% 가깝게 매도승인을 서로 한 처지고, 그런 사람 한 두 건에 의해서 이런 공익사업이 진행이 안 되고 한다면 이해시킬 만큼 시켜봐서 그러면 예의를 갖춘 거거든요.
  그렇게 해서 안 되면 국장님께서 방침결정을 해 줘 가지고 소신 있게, 왜 그러냐 하면 국장님 개인 소득을 위해서 한 게 아니니까 누가 봐도.
  그래서 공익을 위한 것을 그런 것을 소홀히 하다보면은 중요한 일을 그르치는 일이 많으니까 과감하게 시기 놓치지 마시고, 제가 볼 때에는 그 쪽 행정부 군수하고 협의해서 수용령 해 가지고 사 들이는 것이, 그렇게 함으로 해서 어떤 점이 있나 하면 다른 데도 학교 건립하는 데가 문제점이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2/3이상 거의다 주변 사람들이 다 팔고 이랬을 때 한 두 사람이 안 한다고 안 되는 것은 아니다 하는 것을 공익을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제가 볼 때는 소신 있게 해야 한다고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관리국장 신재철   예, 알겠습니다.
  진천군 교육청에서도 지금 그런 방향으로 추진을 하고 있는 겁니다.
  다만, 이게 협조를 잘 안 하는 그러한 어려운 입장에 있으니까 되도록 한번 더 설득을 해서 한번 우리가 매입할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노력을 해보고 안 될 경우에는 최후수단을 한번 써봐야 할 것 아닌가 그런 뜻에서 지금까지 지연이 되었던 내용입니다.
오운균 위원   그래서 제가 좀 덧붙여서 당부를 드린다면은 이런 것을 해를 넘긴다면은 그럼 시가감정을 새로 해 가지고 그 사람이 원하는 값에 새로 또 해준다 이거예요.
  그런데 교육청에서는 학교를 짓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 거지만 전체적인 그 지역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교육청 업무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사람은 조금 받고, 애먹인 사람은 나중에 보면은 새로 시가감정해서 조금 더 준다면은 오히려 그런 문제점이 있습니다.
○관리국장 신재철   지금 오위원님 염려해 주신 것은 저희들이 알겠습니다.
  다만, 감정을 할 때에는 그 필지만 다시 감정을 하는 게 아니고 전체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저희들이…
오운균 위원   다 같이 한 번에.
○관리국장 신재철   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오운균 위원   예.
박종기 위원   묻다가 말았는데 지금 말씀 들어보니까 한 사람이 불응해서 이런 문제가 생겼나 본데 이러면 이게 당초에 이런 계획을 세울 때 사전에 그런 것을 조금씩들 알아보지 않고 그냥 했나요?
  그냥 임의로다가 일방적으로 어디가 좋다 이래 가지고 그냥 한 건가요?
○관리국장 신재철   아니랍니다.
  진천교육청에 저희들이 그것 때문에 물어봤더니 당초에는 학교를 거지다 짓는다고 그러면은 우리 보상만 잘 해 주면은 옮기겠다. 그러니까 보상이라는 것은 관에서의 보상이야 언제든지 시가감정에 의한 보상 아닙니까?
  그래서 잘 되는 것으로 처음부터는 얘기가 됐었는데 나중에 동의서를 받으려고 그러니까 그 때부터 이 양반이 좀 어렵다어렵다 해 가지고 아주 진천교육청에서는 기관에 계신 분들이 점부 협력까지 해 가면서 이 분에게 얘기를 했었는데 아직도 이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박 그렇게 됐다면 노력한 흔적이 있고 사전에 그런 치밀한 계획을 수립해 봤다면 다행인데 그냥 일방적으로 조금 여기가 좋겠네 하고 몇 사람들이 상의해서 했었다면 그것도 문제다 싶어서 말씀드린 거고 이게 만일에 잘 안 된다고 할 것 같으면 2차 무슨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되는 것 아닌가 싶어서…
○관리국장 신재철   예, 제2후보지는 지금 물색이 돼 있습니다.
박종기 위원   글쎄, 첫 번째 말고 제2후보지, 그렇다면은 이게 안 되면 제2후보지로 하면 어때요. 이것말고.
○관리국장 신재철   예, 지역적으로는 지금 잡아놓은 위치가 학교 이전하는 곳으로는 아주 좋은 지역입니다.
  그래서 지금 제2후보지를 진천에서 혹시 소문이 날까봐 말씀들을 안 하고 계시는데 후보지까지도 진천교육청에서 지금 잡아놓고 있는데 되도록은 현지 잡은 위치가 학교 이전 위치로는 아주 적합한 곳이기 때문에 그 쪽에다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박종기 위원   글쎄, 아무래도 제1후보지가 더 좋으니까 제1일 테고 조금은 더 못하니까 제2일텐데, 어쨌든 차선책을 강구해서 해야 되면 이것을 꼭 감액을 할 필요가 있나 싶어서 묻는 겁니다.
  명시이월이라도 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안이 없나…
○관리국장 신재철   그런데 자체 세입이 들어오지를 않으니까 이것 때문에 학교를 팔 수가 없거든요.
  이게 확정이 돼야 그래서 양쪽에 세입 세출을 이번에…
박종기 위원   그 학교를 매각한 것을 가지고 하려니까 그런 문제가 생기는 거군요.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차주용   답변됐어요?
박종기 위원   예.
○위원장 차주용   다른 위원님들,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운균 위원   59페이지 동현국민학교 부지 문제는 어떻게 된 거예요?
  한번 설명 좀 해 보시죠.
  경사면 잠식으로 인해서…
○관리국장 신재철   관리국장 신재철입니다.
  지금 오운균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제천에 동현국민학교 부지 건에 대해서 답변올리겠습니다.
  제천 동현국민학교는 아직 가칭 그냥 동현국민학교입니다.
  부지를 저희들이 당초에 1만8,200㎡로다가 제천시에서 시설 결정이 당시에 됐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그 후에 제천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36학급에 해당하는 10,988㎡로 조정 변경이 돼 가지고 1994년 공유재산관리계획에 저희들이 10,580㎡를 계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중 일부 면적이 경사로 등에 포함이 돼 가지고 교사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학생 체육활동에 활용하기는 좀 부족해 가지고 약 600평 정도 1,980㎡를 추가로 합한 1만2,560㎡를 저희들이 살 계획으로 있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매입 가능한 1,300평정도 4,383㎡를 금년도에 매입을 하고 나머지 추가분 이게 필지가 동일한 10명의 소유주로 돼 있습니다.
  그 8,177㎡에 대한 금액 약 9억3,800만원은 명시이월해 가지고 내년도에 살 계획으로 그렇게 된 내용입니다.
오운균 위원   학교면적이 기준이 돼있습니까?
○관리국장 신재철   네, 있습니다.
오운균 위원   지금 거기 도면 보니까 옆으로 한 블록 정도 조금 나온 게 있는데 그것마저 사들이면은 한 블록이 아주 깨끗하게 딱 떨어질 것 같은데요.
○관리국장 신재철   그런데 저희가 교육부의 공문지시도 받았습니다마는 너무 부지를 많이 확보해 가지고 예산을 낭비하는 그런 사례가 없도록 하라는 지시공문도 있고 해서 저희들이 기준보다는 경사로 때문에 한 600평 정도를 더 사 가지고 활용하고자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오운균 위원   여기 시내 복판인가요?
  단독주택 죽 있는데.
○관리국장 신재철   아니, 지금 개발예정지역입니다.
오운균 위원   여기 학교 학생들이 앞으로 자꾸 늘어날 자리 아니겠어요?
  도면은 보면은 그 옆으로 적은 면적이 조금 남은 게 있거든요, 거기를 사들이면은 아주 한 블록이 깔끔하게 돼서 앞으로 학교가 더 커진다든지 해도 관리가 무척 편할 것 같은데요.
○관리국장 신재철   그것 때문에 저희들이 많이 상의도 했었는데요, 그런 면적을 과다하게 책정하지 말라는 그런 지시도 있고 저희들이 그래도 기준보다는 그래도 오버해서 지금 구입하려고, 넘게 구입하려고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오운균 위원   시내 같은 데는 학교는 자꾸만 학생수가 늘어나고 하면은 좀 더 확보해야 될 필요성도 있거든요.
○관리국장 신재철   교육적으로는 지금 36학급을 기준으로 해서 지금 보통 학교 기준이 나오는데 36학급을 정부에서도 지양을 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학생수가 많이 는다면 인근에다가 또 학교를 세워야 하지 않나 그런 생각입니다.
오운균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차주용   예, 박종기 위원님 말씀하세요.
박종기 위원   박종기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더 묻겠습니다.
  재산매각수입이 죽 있는데 이게 그러면 각 교육청별로다가 어떤 식으로 하고 있습니까?
  각 교육청 소관의 재산매각은 그 지역 교육청에 거기로 재투자를 하고 있습니까?
○관리국장 신재철   예, 관리국장 신재철입니다.
  지금 박종기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재산수입에 대해서는 지역교육청의 재산 수입은 거의가 학교 부지로 있던 것이, 또는 사택이나 이런 것이 도로에 편입되거나 공공시설로 인해서 흡수되는 땅, 이런 것이 재산수입이 되고, 그 다음에 큰 재산수입원은 폐교 학교를 매각하는 것이 큰 재산수입원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그 지역에서 재산수입이된, 재산을 매각해서 수입되는 것은 원칙을 그 지역으로 환원하는 그러한 방침으로 저희들이 지금 업무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보은에서 폐교학교를 판다고 그러면은 보은으로 다시 재투자하는 그런 방향으로 저희들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박종기 위원   그래서 묻는 건데 지금 국장님 말씀하신 것과 같이 도로가 편입해서 매각이 된다든지 이러면은 이것은 어쩔 수 없지만 몇 군데, 어디를 지적을 하면은 예를 들면은 여기에 나타난 것으로 봐서 옥천 같은 데에도 보면은 도로 편입이 된 것은 한 건밖에 없고 나머지는 무슨 사택부지 매각 뭐 해서 전체 4,900만원밖에 안 돼요.
  그러면 이것을 가지고 재투자하기도 어렵고 할텐데 무슨 투자계획에 의해 가지고 같이 하든지 해야지 조금씩조금씩 하면은 재산만 없어지는 것 아닙니까?
  무슨 매각계획 누가 봐도 효율성 있게 움직인다 하는 것을 보이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이런 계획을 어떻게 수립하고 있습니까?
○관리국장 신재철   지금 어느 시·군을 말씀하시는 것입니까?
박종기 위원   예를 들어서 옥천군 것을 이렇게 봤어요.
  옥천군에 보면은 재산매각대에서 보니까 4,900만원이 하나 나타나길래 토지매각대에서, 토지매각이 4,900만원이거든요.
○관리국장 신재철   참고로 말씀드리면은 노후사택, 그러니까 지금 사택이 오래돼 가지고 학교가 거진 줄어들고 자꾸 폐교가 되기 때문에 노후사택 거의가 지금 옥천에는 청성초등학교 사택부지 및 실습지, 그 다음에 화성초등학교 사택부지, 이원초등학교 사택부지, 그 다음에 미호초등학교 사택부지, 금남국민학교 사택부지, 금남국민학교 학교용지 이런 것으로 돼 있습니다마는 거의 다 폐교되거나 이런 데에 있는 땅입니다.
  이것을 팔아 가지고 이것은 지금 당장 돈을 이렇게 조금조금씩 팔은 것은 당장 어디다 쓴다고 하는 게 아니라 어디다 예비비로 넣었다가 내년도에 사업계획 세울 때에 그 돈을 다시 활용하는 그런 방법으로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박종기 위원   글쎄, 그런 데가 제법 더 있으면은 아주 일시에 매각할 것 같으면은 활용하기가 좀 더 낫지 않느냐 매각대금을.
○관리국장 신재철   지금 저희들이 폐교가 되거나 이러면은 연차적으로 폐교되는 데에 따라서 저희들이 사택부지나 이런 것을 매각을 하고 우선은 그래도 학교가 존속해 있으면은 사용을 하니까 그런데는 놔두고…
박종기 위원   그럼 재산 관리계획은…
○관리국장 신재철   예, 다 돼 있습니다.
박종기 위원   언제 매각하고 이런 것이…
○관리국장 신재철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차주용   다른 위원님들 예. 이병두 위원님.
이병두 위원   이병두 위원입니다.
  물론 지난번 도정질문에서도 질문한 내용이 있고 그래서 신경을 쓰면서 봤는데요.
  공고 2+1체제 교재를 개발하신다고 했는데 물론 국비 보조사업으로 2,800여만원 가지고 하고 있고 그 다음 페이지에 보면은 현장지도 여비가 역시 국비 보조사업으로 600여만원이 책정되어 있는데 이 교재는 어떠한 방법으로 교재를 발간하실 것인지 또 교재를 발간하면은 활용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 그것을 상사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중등교육국장 박춘용입니다.
  이병두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공고2+1체제 교재 개발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에게 배당된 것이 2개 과목입니다.
  전국적으로 이게 교재 개발을 시·도가 분담해서 하게 되어 있는데 저희들은 식품공업 실습 그리고 자원실습 교재 두 가지를 개발하도록 배정을 받고 착수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그 과목에 전공 교사들을 위촉을 해서 교재를 개발하도록 그래서 그 교과서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이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과정이 필요한데 1차적으로 위촉을 하고 또 위촉을 집필위원들은 자료를 수집하고 또 원고를 쓰고 중간에 수정 검토를 하고 이렇게 해서 교과서로 만들어져 가지고 완성 단계에 가서는 1차적으로 현장에 전문가들에게 그 교재를 줘서 또 검토를 받고 그렇게 한 다음에 완전할 때에 발간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선에서 활용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병두 위원   그러면 전국적으로 각 시·도 교육청이 각 과목별로 분담을 해서 발간을 하는데 우리 도가 배정 받은 것이 식품공업하고 자원실습이다 이런 말입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이병두 위원   그러면 이것은 서로 간에 개발해서 발간을 해 가지고 그러면 전국 시·도가 다시 또 과목별로 취합을 해서 그 곳에 있는 학교에 현장실습에 맞는 책을 채택해 가지고 이 아이들에게 교육을 하는 것입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필요한 시·도에서는 같이 배부를 하도록 되어 있죠.
이병두 위원   그러니까 가정해서 우리가 지금 옥천공고가 공고학생들의 어떤 실습현장이 어떠한 산업현장에서 어떠한 맞는 과목이 있지 않습니까?
  용접이면 용접이라든지 이러한 과목은 타 시·도에서 한다는 얘기입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그렇습니다.
이병두 위원   그러면 타 시·도에서 하고 그래 가지고 전체적으로 전부 교육부 자체에서 다시 취합이 되어 가지고 그 교재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재가 됩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이병두 위원   그러면 2+1체제 나가기 전에 실습 나가기 전에 2년 동안에 가르치는 과제 속에서 아주 현장실습에서 유익할 수 있는 이런 과제를 수업으로 바뀐다 그런 얘기입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이병두 위원   그래서 이 과목에 대해서만 우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육부 자체에서 지정을 해서 내려보내는 것입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그렇죠.
  도 실정을 감안해서…
  이제 자원실습이라고 하는 것은 제천에 있는 광산공고 거기에 석재과가 있지 않습니까? 그 석재과가 주로 활용하는 교재가 됩니다.
  그리고 식품공업은 부강공고 또 단양공고 이런 데에 화공과가 식품광업학과에서 주로 사용하는 교재가 되죠.
이병두 위원   그렇다면 지금 이것이 교재를 발행하는 게 100권밖에 안 된단 말입니다.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원안을 만드는 것이니까 그렇죠.
이병두 위원   원안을?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이병두 위원   그러면 이왕 그렇게 할 바에는 차라리 책을 한번 다 모든 것을 해 가지고 교재를 만들었다면 그것이 해당되는 책은 전국에 만약에 식품공업에 대한 것이 해당되는 학교에서는 전국적으로 가져가서 공부를 해야 되지 않느냐 그런 얘기지… 그렇다면 원천적으로 뭐를 해야지 100여권을 만들어 가지고 어떻게 그것을 커버할 것이냐…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그런데 일차적으로 관계기관에 배포하고 연구위원들 검토 뭐 이런 것 때문에 그런 관계가 됩니다.
이병두 위원   그러면 그거 하다보면은 2, 3년 다 지나가고 나면 뭐 2+1체제 계속 운영을 해야 되는데 시기적으로 안 맞는 저기도 나온 것 같은데요.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그래서 하여간 전국 배포는 인쇄과정 이런 것은 교육부에서 책임을 집니다.
이병두 위원   나중에 별개로 다시 하는 것이고 여기서는 하나의 모델 책으로써 만들어 가지고 그것을 연구, 분석해 가지고 교육부에서 취합을 해 가지고 교육부에서 취합을 해서 완전한 교재로 채택이 되어 가지고 교육부에서 책을 만들 때는 교육부주관으로 별도로 만든다…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이병두 위원   그러면 교재를 만들기 위한 예비적인 단계이다 이런 얘기죠?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그렇죠.
  하나를 만들어 내는 것이죠.
이병두 위원   그리고 그 옆에는 현장지도 여비라는 것은 실습 나가 있는 학생들이 업체에 선생님들이 현장 가는 그것이죠?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국고에서 정액 배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병두 위원   그런데 과연 이것이 실효를 거두고 있습니까, 어떻습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지금 현재 옥천공고에서는 17개 업체에 주기적으로 지도를 다니고 있습니다.
이병두 위원   그러면 나간다면은 저도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선생님들이 나가서 현장실습 하는 학생들이 잘 하나 안 하나도 감시 감독도 하고 또 업체 사장의 애로점이 무엇인가도 들어보고 또 현장실습 하는 학생들의 애도점도 들어보고 이런 것을 다 받아 가지고 올 것이 아닙니까?
  그죠?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이병두 위원   그런데 과연 지금 현재 앞으로 금년이야 다 지나갔다고 하겠습니다만 내년도에 다시 실시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지금 현재 교육청에서는 나가서 어떠한 사업주나 학생들의 애로 사항을 취합해 가지고 전부 그것을 거의 취합이 되어 있는 단계가 되어 있습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주기적으로 그것을 학교에서 다니고 다닌 결과를 우리한테도 보고를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병두 위원   그래서 제가 질문하고 싶은 것은요.
  보충적으로 말씀을 드리고 좀 건의를 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현재까지 움직인 것은 일단 지정학교가 배정이 되어서 그 학교에서 모든 내부적인 문제를 다 하면서 움직였고 예산 지원만 본청에서 해 주는 이러한 문제가 나왔다 이런 얘기입니다.
  바로 지난번 도정질문에서도 똑같은 얘기가 나왔습니다만 서약서도 옥천공고 자체에서 만들은 것이고 징계규정도 자체도 만들었으니까 솔직히 나중에 받아보신 이러한 결과가 나왔단 말입니다.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이병두 위원   그러면 이것은 어떻게 보면은 본청은 너무 잘못하지 않았나 제가 묻는 요지는 물론 다 알고 계시겠습니다만 진짜 선생님들이 이렇게 많은 횟수로 현장을 나가서 기업주의 애로 사항도 들어 주고 또 학생들의 애로점도 들어 주고 다 들어 가지고 그런 것이 전부 복명서가 되어서 학교장이 모든 것을 취합해 가지고 본청에 올려 가지고 본청에서 다시 그것을 사정을 해서 금년도에 해보니까 기업주들의 애로점은 이러이러한 것이더라 그러면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줄 것이냐 또 학생들의 문제점은 이러이러한 것이 죽 나왔다 그러면 이것은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 해서 어떠한 그것을 가지고 어떠한 시한을 만들어서 내년도는 전국에 있는 공고는 전부 다 2+1 체제를 실시할 것이 아니겠습니까?
  지금 현재 원 계획은 그렇게 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까?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그런 방향으로 나갑니다.
이병두 위원   그러니까 그 학교에서 하지 않는 학교에서 물론 2학기 동안은 실습을 나갑니다마는 2+1 체제와는 또 다른 것이니까 그것은 전체가 나갔을 때에 문제점이 금년과 같은 이러한 문제점이 나오지 않도록 본청에서 직접적인 관리가 되어야 학교에서 관리된다는 것은 자못 잘못 된 것이 아니냐, 궁극에 가서는 학생들에게 더 현장실습에 기회를 줘서 어떠한 생산적인 면에서 자기 몸이 투자되어 가지고 배우고 익히고 기술을 더 연마해 가지고 장래에 우리나라의 산업의 역군으로써 일 할 수 있는 이러한 긍지와 자부심도 가지면서 기술을 익히는 이러한 교육이 실질적으로 되어야 되는 것인데 이것이 교육청 자체에서 하는 건이 아니라 학교장 재량에 의해서 하다 보니까 이제까지 지난번과 같은 그러한 문제점이 나와도 교육청에선 사고가 나고 문제가 나고 사회적인 이렇게 되니까 그제서 이것저것 뒤져보는 이러한 문제가 나왔다 이겁니다.
  그러니까 이미 그것을 다시 되짚으려고 그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선생님들이 과연 이러한 여비가 나가서가 아니라 이러한 여비를 받으면서 그렇게 해 왔다면 그 복명서를 전부 취합을 해 주세요.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예.
이병두 위원   취합을 해 가지고 그것이 취합이 시간적으로 늦어진다면 아마 겨울방학 때는 다 취합이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내년 2월달이라도 본 위원에게 애로점 같은 것을 취합된 내용이라든가 이런 것을 다 받으셔 가지고 거기에 대한 개선 대책 이런 것을 다 마련해 가지고 아주 일괄적으로 지금 도내에 공고가 굉장히 많이 있는데 내년도에 ’95년도에 직접 실시가 들어간다 그러면은 최소한도 이 정도 지금과 같은 그러한 무리점은 나오지 않도록 대비책은 본청에서 가지고 있어야 되지 않겠느냐 이것은 그냥 교육에서 그렇게 하라니까 지시에 의해서 옥천공고가 당신들이 알아서 하십쇼, 해 놓고 그냥 쉬쉬하고 묻어버릴 문제는 아니다 잘못된 것은 있을 수 있는 것이란 말이에요.
  모든 것이 어떠한 정책을 마련해서 하다 보면은 잘못된 것이 있으니까 이미 잘 못된 것은 거의 서면으로 드러나지 않았지 거의 지금 사회 인정상 백일 하게 드러나 것이나 마찬가지이니까 그것이 내년도에 또 다시 이런 일을 걷는다면은 이것은 진짜 잘못된 것이 아니냐 이것이 바로 일본에서 도입한 제도로 저도 알고 있습니다. 이 제도가 자체가…
  그래서 일본에서는 완전히 정학이 됐기 때문에 굉장히 잘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냥 좋은 정책이라고 도입만 하다가 그냥 앞으로 빨리빨리 나가다 보니까 이러한 사고가 나는 문제가 났으니까 내년부터는 그 학교장의 책임이 아니라 교육감님의 책임 하에서 각 공고생들의 그러한 2+1 체제가 움직여져야 되지 않을까 물론 교육감님이야 최고 책임자이시니까 당연히 책임이 있는 거고 우리 국장님께서 더 좀 신경을 쓰셔 가지고 이 문제에 대해서, 내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는가 하면은 바로 현장에 나가서 애로점을 들을 수 있는 것은 자기가 가르치는 제자에게 직접적으로 들을 수 있는 사람은 현장을 나가는 선생님들이고 또 자기 제자고 또 사랑하는 아들이나 마찬가지란 말입니다.
  그것 받아들이고 또 기업주에게도 애로점이 있으면 받아들이고 그래서 진짜 정말로 2+1 체제가 빨리 정착될 수 있도록 이것이 5년, 10년 정착될 것이 우리들이 더 열심히 한다면 1년, 2년이면 정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도 좋고 우리 기업에도 이득을 볼 수 있는 이러한 체제로 꼭 좀 마련해서 내년에는 이것이 진짜 이러한 대과가 안 날 수 있도록 관리 좀 철저하게 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물론 잘하시리라고 믿습니다만 다시 한번 노파심에서 말씀을 더 드렸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중등교육국장 박춘용   감사합니다.
○위원장 차주용   다른 위원님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면은 이것으로써 94년도 제3회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경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교육청 관계관 여러분 그동안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무사히 보내게 된 데에 대하여 우리교육사회위원들을 대신 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95년도 새해에도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예산안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0분 회의중지)

(14시17분 계속개의)

○위원장 차주용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유영훈 간사님께서는 예산안 조정 내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영훈 위원   예.
  유영훈 위원입니다.
  위원님들께서 간담회에서 숙의한 결과 원안대로 가결하는데 동의를 하셨습니다.
○위원장 차주용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유영훈 간사님께서 보고한 예산안조정 내용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94년도 제3회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경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09회 정기회 제6차 교육사회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8분 산회)


○출석위원수(6명)
  한장훈  오운균  이병두  차주용
  박종기  유영훈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김영만
○출석공무원
·교 육 청
  관  리  국  장신재철
  중등 교육 국장박춘용
  행정관리담당관김진성
  행  정  과  장이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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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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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권용하
  • 선 거 구 제천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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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대 졸업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 미국하버드대학교대학원 고위정책결정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김천시청 근무
  • 후생일보 취재부 기자
  • 제천시 남부지구(화산1,2동, 영천1,2동) 연합청년회 고문
  • 의료법인 백제병원, 부여병원, 영동병원 운영이사
  • 자유총연맹 제천지부 운영위원
  • 민주자유당 제천지구당 운영위원장 및 중앙위원회 운영위원
  • 직장새마을 제천시협의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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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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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경회
  • 선 거 구 진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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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천중학교 졸업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양성소 수료
  •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성암, 대후, 어룡, 칠성, 만승초등학교 교사 근무
  • 진천군 크로바동지회 임원
  • 진천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진천군 농어민후계자연합회 임원
  • 민정당 민자당 진천연락소장
  • 민선2, 3기 진천군수
  • 한나라당 증평.진천.괴산.음성 지구당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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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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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기한
  • 선 거 구 괴산군 제2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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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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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리양조장 경영
  • 통일주체국민회의 초대 대의원
  • 사리단위농업협동조합 조합장
  • 법무부 갱생보호원 및 보호관찰소 청주지부 보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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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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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봉삼
  • 선 거 구 괴산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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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증평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홍익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증평 청년회의소 회장
  • 사리단위농협장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고려예식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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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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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충주시 제3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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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주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주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주시 협의회장
  • 충청북도 체육회 부회장
  • 충주고등학교 총동문회장
  • 신한국당 충주지구당 위원장
  • 국민훈장 석류장수상
  • 대한건설협회 충청북도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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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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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주고등학교 졸업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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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주시정 자문위원
  • 충청북도 지역경제협의회 위원
  • 충북원예농업 협동조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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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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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중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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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원당약국 대표
  • 충주시민모임 상임이사
  • 남한강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 남한강포럼 운영위원장
  • 제4대 도의회 문교사회위원회•기획경제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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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덕성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학교 농과대학 농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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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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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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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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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천시덕산•수산농협상무
  • 충북예총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내무위원회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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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원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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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천 선인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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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원 새마을금고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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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원초등학교 육성회장
  • 재향군인회충북지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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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제원군 제2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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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양공과대학 광산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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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양농업협동조합장
  • 통일주제국민회의 1,2대 의원
  • 직장 새마을 제천군 협의회장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국제라이온스클럽 충북지구 부총재
  • 민자당 제천 단양 지구당 부위원장
  • 충북 도정자문위원 농수산분과
  • 농장 및 봉양주조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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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만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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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박만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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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서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 법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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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경복대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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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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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박상호
  • 선 거 구 보은군 제1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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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대학교 상과 졸업

경력사항

  • 보은교통주식회사 대표이사
  • 검찰청 충북 청소년선도위원장 위원
  • 새마을중앙본부 보은군지회 지회장
  • 전국버스조합 충북사업조합 이사장
  • 대일관광주식회사 대료이사
  • 충북운수연수원 이사장
  • 라이온스 309H지구 총재 역임
  • 속리산관광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
  • 대동물산주식회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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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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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박종기
  • 선 거 구 보은군 제2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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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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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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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박종완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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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리자과정 이수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주시 농촌지도소 근무
  • 충주시 농업협동조합장
  • 농협협동조합중앙회 이사
  • 제16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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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하용

봉하용

  • 이 름 봉하용
  • 선 거 구 음성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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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대소초등학교 졸업
  • 광혜원중학교 졸업
  • 광혜원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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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소 새마을금고 이사장
  • 대소면 체육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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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덕

성기덕

  • 이 름 성기덕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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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UR특별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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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완섭

신완섭

  • 이 름 신완섭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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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균관대학교 법과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 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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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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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안상열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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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북축구협회부회장
  • 충북생활체육축구연합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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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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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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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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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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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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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남대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 수료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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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운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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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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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주성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수료

경력사항

  • (주)세원건설 대표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상당연합회장
  • 샌프란시스코대학교 경영학 연수
  • 한국 도시지역학회 부회장 역임
  • 청주서부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 대한 우슈 충북협회장
  • 민주자유당 청주시 을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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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범성

우범성

  • 이 름 우범성
  • 선 거 구 중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신명중학교 교사
  • 신명학원 이사장
  • 민족통일협의회 중원군 회장
  • 중원군 농협 감사
  • 민주자유당 중앙상무위원
  • 새마을협의회 지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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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희

유명희

  • 이 름 유명희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졸업

경력사항

  • 군정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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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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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육봉호

육봉호

  • 이 름 육봉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원농협 참사 및 감사
  • 옥천군 요식업 조합장
  • 법무부갱생보호위원
  • 민주공화당 이원면관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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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태한

윤태한

  • 이 름 윤태한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사범병설중학교 졸업
  •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청북도 바르게살기 협의회장
  • 충청북도 경영자협회 총회장
  • 충청북도 버스조합 이사장
  • 국민훈장 동백상
  • 은탑산업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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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호

이광호

  • 이 름 이광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공화당 영동지구당 부위원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라스팔스 기지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사모아 한국관장
  • 한국원양어업협회 상무이사
  • 대만실업(주) 대표이사
  • 한아기업 옥천공장 대효
  • 영동기업원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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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규

이병규

  • 이 름 이병규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군 상촌면사무소 근무
  • 영동군 상촌면장
  • 영동 엽연초 생산협동조합장
  • 제4회 도의회 예결특위위원
  • 제4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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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소년회의소 특우회 회장
  • 직장새마을운동 제천시협의회 운영위원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대명상호신용금고 전무이사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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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재

이은재

  • 이 름 이은재
  • 선 거 구 중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보성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충주 엽연초생산협동조합장
  • 새마을운동 중원군 지회장
  • 재향군인회 중원군 부회장
  • 중원군 체육회 이사
  • 노은중학교 육성회 이사
  • 대원고등학교 육성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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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인기

장인기

  • 이 름 장인기
  • 선 거 구 제천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군 지부장
  • 국제라이온스협회 309H 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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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광수

정광수

  • 이 름 정광수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마포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유천버스 대표이사
  • 청년회의소 재정이사
  • (주)유천관광 대표이사
  • 영동군 유도회장
  • 유천자동차공업사 대표
  • 민주자유당 충북 제3지구당 부위원장
  • 제4대 도의회 예결위원, UR대책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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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진철

정진철

  • 이 름 정진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경력사항

  • 옥천 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옥천군지부 회장
  • 옥천신용협동조합 이사장
  • 옥천공고 총동창회 이사장
  • 청주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
  • 청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옥천군 대학 유치 추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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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성훈

조성훈

  • 이 름 조성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이수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
  • 민정당청주을지구당위원장
  • 충청북도 의회 의장
  • 충청북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 충청북도 사회복지개발회 회장
  • 청석학원설립자기념사업 회장
  • 세광학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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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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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회장
  • 제10차 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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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장훈

한장훈

  • 이 름 한장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산업대학 기업경영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통 청주시 자문위원
  • 청주시 체육회 이사
  • 청주시 시정자문위원
  • 상당 라이온스클럽 회장
  • 청주시 테니스협회 회장
  • 법무부 청주보호관찰소 보호위원
  • 감초당 한약방 대표
  • 충청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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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구

한현구

  • 이 름 한현구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금고 충북지부장
  • 사단법인 한국관상수협회 회장
  • 한림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문화원장
  •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당선
  • 한림종합건설회장
  • 한림 에코텍, 한림로덱스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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