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1회충청북도의회(임시회)

교육사회위원회 회의록

제1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1997년9월23일(화) 10시

  의사일정
1. 1997년도제2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안건
1. 1997년도제2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가. 보건환경국, 사회복지국

  (10시18분 개의)

○위원장 박제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1회 임시회 제1차 교육사회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진행을 하기에 앞서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회기에는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9월 23일 오늘은 보건환경국과 사회복지국 소관 '97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예비심사를 하고 9월 24일은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및 의결과 지역보건의료계획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9월 25일은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관한 심사 9월 26일은 충청북도장애인복지기금설치및운용조례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시작하겠습니다.

1. 1997년도제2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가. 보건환경국, 사회복지국
  (10시19분)

○위원장 박제국   의사일정 제1항 1997년도제2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건을 상정합니다.
  보건환경국장께서는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보건환경국장 조규린입니다.
  존경하는 박제국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서 배려해 주시는 덕분에 청주권 광역쓰레기매립장 설치지연 등 다소 미흡한 점은 있지만 한방진료실 운영등 도민건강증진시책의 연구개발과 확대추진, 충북 환경선언, 산간계곡수 보호사업의 활발한 추진, 『충북의 수자원』 발간, 중앙에 건의한 지하수법, 먹는물관리법, 환경영향평가법 등이 개정되어 보다 지방실정에 맞는 환경제도로 정비가 이루어 짐으로써 예년과 같은 대규모 집단 환경민원도 크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얼마 남지않은 연말까지 계획된 업무의 알찬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그 성과를 면밀히 진단하여 장·단점을 내년도 계획에 반영할 것을 말씀드리면서 '97년도제2회 보건환경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997년도제2회충청북도보건환경국소관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서는 부록에 실음)
  존경하는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이상 설명드린 바와 같이 금해 추경예산은 지방교부세 및 국고보조사업비와 불가피한 도비사업비의 계상과 국고보조 변경내시에 따른 경상경비의 감액조정, 대청호환경기초시설운영비 분담사업에 따른 분담금의 감액조정 등 필요불가결한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제국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전문위원 김영만입니다.
  보건환경국 소관 1997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97년도제2회충청북도보건환경국소관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길하 위원   이길하 위원입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사항에서 있었지만 자치단체 자본보조에 국토대청결운동 추진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내역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러니까 국토대청결운동을 각 자치단체별로 경쟁의식을 불어넣어서 잘 하도록 하기 위해서 중앙에서 잘하는 기관에 대한 시상을 하라고 해서 시상금으로 내려온 겁니다.
○위원장 박제국   시상금이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예, 시상금.
○위원장 박제국   그럼 시·군하고 증평하고 나누어진 것이 이 자체가 잘못된 것 아니예요?
○환경관리과장 김성기   증평출장소는 도에 속하기 때문에 8,000만원만 이렇게 하고 나머지 시·군은 9억 2,000만원입니다.
○위원장 박제국   그것을 시상을 하면은 그 결과를 보고 심사를 해서 1, 2, 3등을 결정을 해 가지고 일정액씩 보상을 해줘야 되는 것 아닙니까?
○환경관리과장 김성기   그렇죠.
○위원장 박제국   증평이 어떻게 됐어요?
  1등이 어디고, 2등이 어디고, 3등이 어디예요?
  균등하게 배분하는 것 아니잖아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10억원을 받아 가지고 국토대청결운동 실시결과를 저희들이 확인평가를 했는데 증평이 맑은물보존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이 돼 가지고 거기에 8,000만원을 시상을 한 겁니다.
이길하 위원   그럼 여기에 국토대청결운동 추진사업이라고 그러면은 성립전 그런데 보상금 형식이라고 하니까 괄호하고 시상금이라고 적으셔야지 우리가 보면 추진사업이라고 그러면 대청결운동을 통한 주민동원이라든지 여러 가지 그런 쪽의 인상을 주고 있기 때문에 여기는 추진사업이라고 그러면 사업하는 내용을 설명을 조금 해 주시면 국토대청결운동은 어떤 것인지 거기에 대한 설명을 해 주세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국토대청결운동은 유원지 부근의 쓰레기를 줍는다든지 국립공원이라든지 각 도립공원 그런데에 쓰레기를 줍는 것 또 주택가 주변의 생활쓰레기 같은 것을 치우는 것 주로 그런 것이 되겠습니다.
이길하 위원   한 가지만 더 질의를 하겠습니다.
  자치단체 경상보조에 보면 재활용 기반시설 이차보전이 있는데 이차보전이 왜 발생하게 됐는지 거기에 대한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재활용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할 적에는 융자를 해 주는데 융자이율이 연간 10.37%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다 사업자한테 부담을 시키든지 이렇게 할 경우에는 재활용 기반시설 확충이 저기하니까 거기에 5.37%는 국가에서 국가 돈으로다가 이자를 보전해 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5%는 본인이 부담하고, 10.37% 중에서 5.37% 그 이자 차액을 국고에서 부담을 해 주는 것으로 해 주는 겁니다.
유재철 위원   유재철 위원입니다.
  환경기초시설 운영비에 대해서 대전광역시나 충청남도, 청주시 해서 감액조치가 되면은 부담금이 시·군에서 주는 겁니까? 내용이 어떻게 되는 겁니까?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러니까 보은, 옥천, 영동군에서 받는 것은 이만치 덜 받게 되는 거죠.
유재철 위원   감액이 된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충청북도 청주시하고 충청남도하고 대전시에서 당초에 1,000원으로 책정했던 것을 이만치 감해 놓으니까 감해 놓은만큼 보은, 옥천, 영동에 환경기초시설에 운영비로 돈이 덜 들어가는 거죠.
  그 이유는 연도 초에 금년도에는 물 쓰는 양이 이만치 늘을 것이다 재정자립도가 이렇게 될 것이다 해 가지고 예산을 우선 책정을 해 놨는데 실지 3개 시·도가 정시에 쓰는 물량이라든지 재정자립도라든지 이런 것을 가지고 계산을 해 보니까 이것은 이만치를 덜 해도 금년도 3개 시·군에서 환경기초시설이나 이것을 운영하는데 문제없다 그래서 그럼 좋다 해서 3개 시·도하고 합의해서 협약을 했기 때문에 그 만치를 3개 시·도에서 덜 물고 그 군에 덜 주는 겁니다.
유재철 위원   시에 부담액이 주는거죠?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청주시하고 대전시하고 충남도는 부담이 주는 겁니다.
○위원장 박제국   그러면 분담비율이 있을 것 아닙니까?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있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일정한 비율대로 감액이 돼야 되죠?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그런데 충청남도 부담금하고 청주시 부담금하고 비율이 다른 것 같은데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부담비율은 다르죠.
○위원장 박제국   분담비율은 다른데 감액비율도 그 비율대로다가 감액이 돼야 될 것 아니예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것은 3개 시·도에서 청주시는 이만치를 하자 대전시는 이만치를 하자 충청남도는 이렇게하자 합의를 했기 때문에…
○위원장 박제국   감액하는 것도 협의해서…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원칙은 있는데,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협의해서 감액했다이거네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예.
○위원장 박제국   청주시가 많이 감액이 됐네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예.
○위원장 박제국   다른 위원님 질의 하세요.
김인식 위원   추가질의하겠습니다.
  조금 이해가 안 가서 제가 묻겠습니다.
  금방 국토대청결운동추진사업 해 가지고 이것이 시행이 된거죠?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예산이 다 시행이 돼 가지고 내려간겁니다.
김인식 위원   그런데 본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증평이 다른 시·군에 비해서 면적이나 여러 가지로 봐서 그러니까 청소하는 면적이라든지, 물론 시상금이라고해서 1등을 해서 이렇게 특별히 했다는 것은 좋지만 심사기준이라든가 이런 것을 어떻게 해서 저기를 해서 그랬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면적이라든지 여러 가지를 감안했을 때는 누가 봐도 말이죠, 이런 국토를 깨끗히 해야 된다는 그런 사후의 효과적인 그런 면도 생각하면서 시상을하고 저기를 하는 그런 취지가 상당히 내포돼 있다고 누가 봐도 이렇게 납득이 가는 그런 저기가 됐어야 되는데 면적이나 이런 모든 것을 감안하더라도 너무 조그만 지역에 1등을 주고 또 거기가 공원이 특별하게 되고 있는 것도 아니고 여러 가지로 봐서 납득이 안 가는데 어떻게 시상내역 10억원이라는 것을 어디 어떻게 되고 어떻게 저기 했다는 내역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예, 그러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서류로 제출해 드리는데 저희들이 중앙에서 10억원이 내려왔는데 이것을 1, 2, 3등을 잡아 가지고 3개 시 ·군만 줄까 그렇게 하다보니까 이것은 어차피 국토대청결을 촉진하기 위해서 사기를 북돋아 주기 위해서 내려온 거라고하면 전 시·군에 고루 조금씩이라도 시상금이 가는 것이 좋겠다 그것이 어떻게 보면은 평가가 정확하다면 모르는데 그것이 평가도 조금 착오가 있을 수 있으니까 그래서 저희들이 하기를 종합최우수, 최우수, 우수, 장려 이것을 4개 등급으로 하는데 관광지, 맑은물보전, 도시부문, 농촌부문 그렇게 4개 파트로 해 가지고 시상을 주다보니까 증평도 맑은물보전에서 종합최우수나 최우수가 아닌 우수로 불가피하게 끼게된 겁니다.
김인식 위원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언론매체의 보도에 의하면 댐이 지저분하다든가 공원에 그러든가 여러 사람이 모이는 그런 데에 문제거리가 많은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증평같은 데는 공원지역이나 특별한 그런 지역이 없단말이죠.
  그래서 그런 것을 감안해 가지고 선정기준이 어떻게 됐는지는 모르지만 그런 것을 감안해서 시상을 한다든가 이렇게 저기해야지 증평은 조그마한 면단위 정도밖에 안 되는 지역에 도시지역에나 똑같은 그런 구역에 말이죠. 거기에 과다하게,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는 형평성에 조금 어긋나지 않느냐 이런 취지에서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위원님 말씀에 일리가 있습니다.
  저희들이 이 다음에 할 때 참고로 하고요. 이것 자세한 내역은 서류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다른 위원님 질의 하세요.
이길하 위원   이길하 위원입니다.
  보건관리에 국고사업 보조내역 중에서 재료비에 의약품 품질관리용 검체구입비가 전액 삭감이 돼 있는데요. 이것이 다 삭감이 돼도 재료구입비에 문제가 없는 것인지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이것은 우리도가 이 업무를 관장을 했었는데 대전지방식품의약품청으로다가 업무가 이관이 됐습니다.
  그러니까 그 예산은 업무 이관된 데에 따라서 넘어가기 때문에 업무에는 상관이 없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그 밑에 보상금에 공중보건의사 직무교육비 중앙·도비가 이만치 남았는데 이만큼 남았다는 것은 그만큼 일을 덜 했다는 것 아니예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것이 아니고요. 이것은 신규로 공중보건의들이 배치되면 직무교육을 합니다, 보건복지부소관으로.
  그런데 그 여비를 주는 건데 당초에 136명으로 우리가 잡았었는데 91명만 배치가 됐습니다.
  그래서 39명분을 감액한 겁니다.
○위원장 박제국   다른 위원님 질의 하세요.
김인식 위원   김인식 위원입니다.
  간호사회관건립비 이것은 자세한 설명은 동료위원한테 사전에 듣고 했기 때문에 제가 이렇다 저렇다 말씀을 드리기 이전에 이것이 설명듣기 전에 자체사업 해 가지고 한 사항이라든가 이 저기는 본위원이 누가 보더라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위원님들은 모르지만 본위원이 이렇게 보기에는 당초예산에 이것이 들어갔는데 이것이 저기해서 증액되는 그런 식으로 표기가 돼서 이런 것을 이렇게 봤을 때는 설명듣기 전에 이렇게 보면은 8,000만원이 그전에 본예산에 들어가 가지고 추가되는 식으로 이렇게 표기했는데 표기방법 같은 것을 말이죠, 설명듣기 전에 이런 저기를 해서 물론 본예산하고 비례해 보면 이것이 새로된 거다 이렇게는 추정을 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서류적으로 봐서는 이것이 신규사업으로 이렇게 다시 보조하는거다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이렇게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이것을 예산부서하고 그런 명확하게 표기하는 방법을 협의를 하겠습니다.
김인식 위원   이것은 자세한 설명을 들었기 때문에 제가 얘기하기는 뭐하지만 이것은 꼭 해야 되는 겁니까? 또 아니면 이것을…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저도 이것에 관해 가지고 여러 사회단체가 있기 때문에 그 형평성이라든지 이런 것과 관련해서 상당히 고심을 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지만 지금 지방자치시대에 가장 주민들이 고마워하고 주민들이 애로로 하는 것은 자기 건강관리 그거라고 이렇게 보고, 그런데 우리 도는 상당히 의료기관도 취약하고 그래서 이러한 간호사회가 현재까지도 간병인 교육이라든지 호스피스 봉사라든지 불우이웃 돕기라든지 특히 독거노인들 그것을 자기들이 돈을 거두어 가지고 매년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간호사회에서 이런 것을 더 확대를 하면서 회관을 지어 가지고 여기서 그런 교육이라든지 자원봉사라든지 취업이라든지 이런 것을 아주 대폭적으로 할려고 그러는데 지원을 안 받기 위해서 자기네가 평소에 부분적으로 정립도 하고 중앙회에서 받아내려오고 이렇게 했는데 도저히 이것이 안 되니 우리가 개인단체라면 개인단체지만 좋은 일에 할려고 하니까 이것을 보조를 해 달라 그래서 사실상은 이번이 첫번이 아니고 계속 얘기가 돼 왔던 겁니다.
  그런데 우리가 안된다 안된다 했었는데 저희들이 보니까 주민들한테는 아까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픔을 치유해 준다는 차원에서 이런 간호사회 회관 지을 적에 다소나마 지원을 해 주면은 간호사회에서도 앞으로 더 사업을 잘 할 것이 아닌가 그런 차원에서 저희들이 일단 예산을 올렸습니다.
유재철 위원   유재철 위원입니다. 간호사회관 운영에 대해서는 앞으로 운영비 부담은 어떻게 됩니까?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운영비 부담은 없습니다.
  간호사회에서 다하고 저희들은 시설할 때 8천몇만원만…
유재철 위원   시설만 해 주면은 운영은 협회에서 부담을 한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렇습니다. 그 협회원들이 매월 일정액을 모금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네 운영도 하고 나머지 돈을 가지고 독거노인이라든지 이런데 봉사 하고 있습니다.
유재철 위원   그러면은 회관이 교육장으로 활용이 되는 겁니까?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교육장으로도 되고 주로 교육장으로 되면서 상담도 하고 그렇게 됩니다.
유재철 위원   상담도 하고 교육도 하고 그러면 교육을 하면은 간호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에 한해서…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아니요, 그게 아닙니다.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와서 그 사람들하고 상담도 하고 또 이 사람들이 어딘지 진료안내도 해주고 또 일정한 사람들을 불러가지고 성교육이라든가 이런 건강 교육도 해주고 물리치료 이런 교육도 해주고 이럽니다.
  그래서 간호사들이 연세대학에 우리가 자꾸 올려 보내가지고 전문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주로 그런 사람들이 와서 이렇게 강의를 하게 됩니다.
유재철 위원   일반인하고 건강상담을 주로 많이 하는데…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렇습니다.
  전도민을 상대로 해서 하는 겁니다.
이길하 위원   이길하 위원입니다.
  거기에 대한 보충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그렇게 되면은 의사회라든가 약사회라든가 여러 단체에서도 자기들 사무실 운영에 대해서 또 그 회관 건립에 대해서 도움의 손을 내밀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 그 다음에 또 하나는 지금 간호사협회 회관건립을 여기 도에서 지원해 준다고 이렇게 생각했을 경우에 지금 간호사협회에서 우리 도내 협회에서 어떠한 일을 하고 있었고 또 어떠한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그 인식이 아직 저희들한테는 생소한데 그 부분에 대한 내용은 좀 협회쪽에서 자료를 받으시든지 그렇지 않으면 도에서 자료를 취합을 하셔서 저희들이 협회에서 하는 것을 홍보 차원에서 우리들에게 자료를 한부씩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알겠습니다.
  위원님들께 한부씩해서 올리겠습니다.
김준석 위원   김준석 위원입니다. 우리 간호사회관 건립에 대해서 지금 세위원님들께서 구체적인 질의가 있으셨는데 그게 주로 활용하는 것이 교육장으로 활용 하신다고 이렇게 돼 있는데 호스피스나 간병인 청소년교육 기타 여러 가지 교육장으로 주로 활용을 하기 위해서 간호사 회관을 건립한다고 그랬는데 그게 아까 우리 유재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거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운영은 어떻게 할 것이며 운영은 자체에서 운영을 한다고 그러니까 그것보다는 지금 우리 도에는 여성회관도 저렇게 지금 활용을 못하고 많이 남아 있고 또 우리 도의 예술회관이라든가 각종 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얼마든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은 활용하지 않고 자꾸 자기네 회관만 건립을 한다면은 많은 도비의 낭비는 물론이려니와 이런 건물을 지어놓고서 활용하지 못한다면 재산상의 또는 금전적으로 많이 사장이 될 것 아니냐 이런 생각이 들어서 이런 것을 각종 모든 사항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종합적인 대책이 세워져야 할 것 같다,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저는 그래서 간호사회관도 필요하긴 꼭 필요한데 그것을 굳이 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은 지금 많이 있지 않습니까?
  지금 당장 우리 여성회관도 그냥 남아 있습니다.
  거기 교육장으로 활용하기는 아주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고 그래서 도에서 만약에 우리가 지원을 해 준다면은 무상으로도 지원해 줄 수 있는 이러한 판단이 서는데 그래서 이 문제는 타당하지 않다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국장님께서는 그런 것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한번 대책을 생각해 보신 적이 있는지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저는 평소에 운동장이라든지 이런 회관이라든지 이런 것을 부락마다 또 자치단체마다 운동장을 건설하는 것을 별로 달갑지 않게 생각을 해 왔습니다. 해 왔는데 그런 차원에서 저도 간호사회관을 몇년전서부터 제가 와서부터 계속 얘기가 나왔을때 이것은 안된다 이렇게 해 왔는데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그런 차원에서 이것을 너무 또 경직되게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제가 좀 잘못된 것이 아닌가 지금 사회가 발전되고 다양화 되면은 좀 이것도 달리 생각할 필요가 있지 않는가 그런 전향적인 생각에서 제가 이것을 예산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김준석 위원   지난 번에 저희들이 각 시·군에 여성회관이라든가 이런 곳을 현지방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각 시·군의 여성은 여성대로 여성회관을 지어다오 또 군민회관도 있습니다.
  각종 회관이 각 시·군에 많이 있는데 활용을 못해 가지고 운영이 안돼 가지고서 그냥 사장되는 이런 현실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우리가 내몫을 찾기 이전에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런 방법을 찾아야 될 거 아니냐 그러면 지금 아까 이길하 위원님께서 지적했듯이 뭐 약사회라든가 의사회라든가 이런 데에서 그 분들이 더 좋은 얼마든지 좋은 안이 나왔을 때 이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형평의 원칙 또 활용의 적합성 이런 문제를 따져봐도 이런 문제는 합당하지 않느냐…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래서 위원님 말씀이 백번 타당하신데 저도 그렇게 생각을 해 왔는데 아까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금 사회가 자꾸 복잡다단해 지고 또 모든 행정업무가 민간으로 자꾸 이양을 하면서 민간단체를 적극 활용한다고하는 그런 차원에서 본다면은 모든 단체마다 이런 회관을 건립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도 잘못이지만은 또 모든 단체에 대해서 무조건 문을 닫아놓는 것도 조금 문제가 있지 않느냐 그래서 각 단체마다 선별해서 심사를 해가지고 아, 이것은 정말로 도민을 위해서 공익에 적당하다면은 일부 지원도 바람직한 거 아니냐 그런쪽으로 가는 것이 맞지 않느냐 저는 또 그렇게 생각을 한번 달리 해 봤습니다.
박학래 위원   박학래입니다.
  그전에는 간호사회에서 보조금 요청을 할 적에는 그전과 지금과 다른 것이 이런 것이 있지 않는가 싶은데요.
  그전에는 어떤 준비도 없이 보조금을 달라고 요청을 한 것 같고 이것은 중앙본회에서 회관을 건립하는 데에 부지와 건축비를 확보해 놓고 이 부족한 부분을 보조해 다오, 이렇게 해 주시오. 하고 요청하는 것 아니예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렇습니다.
박학래 위원   동시에 지금 현재도에서 보조금을 줄려고 하는 것은 예산에 세운 것은 간호사가 현시점에서 시기적으로다가 양적으로 양산을 해야 되고 질적인 면에서 향상을 해야 된다, 그래서 병원의 간호사가 병원에 근무하는 것보다도 간병을 하는데 절대 필요한 거고 어떤면에서 그 사업이 활성화되고 활발해 지고 활성화될 적에 그 노인복지 차원의 사업도 이게 기여할 수가 있다, 그런 게 절실한데 중앙에서 보조금도 상당한 액을 받아오고 금액도 예산상으로도 그리고 대지도 확보를 하고 일부 모자라는 부분을 자치단체 사업을 하는데 보조해 주시오. 그래서 요구하는 것 아닌가요?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그렇습니다.
  그래서 지사님한테 위에 올라갈 적에도 지사님도 안된다 부지사님도 안된다 이렇게 됐었는데 저희들이 실무적으로 이것을 간호사회에서 매년 150만원씩을 들여가지고 올해는 영동을 하고 있는데 독거노인들을 치료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 사람들이 이런 건물을 다 짓게 되면은 그런데 투입하는 돈도 자꾸 더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저희들이 전향적으로 이것을 올렸습니다.
유재철 위원   뭐 구체적인 면에서는 사전에 송위원님한테 잘 들었습니다.
  이 사업이 아까 이렇게 저렇게 까다롭게 이렇게 앞으로 이런 문제가 생기면은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이런 질의가 나왔는데 사실상 송위원님이 주장하는 바에 의하면은 사실상 이 단체가 주로 목적이 사회사업에 있고 또 노인복지를 위해서 주로 신경을 쓰고 열심히 할 것이다라는 얘기가 나왔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도와주는 건 도와주되 뭐 계획서 같은 것을 아까 이길하 위원님이 요청했습니다만서도 좀 뭔가 당초 자기네가 로비한대로 사업이 기발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이렇게 좀 지도해 주시고 또 많은 사회사업을 하도록 이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예, 알겠습니다.
김준석 위원   김준석 위원입니다. 산간계곡수보호 홍보책자 발간이라고 해서 750만원이 계상이 됐습니다.
  계곡수는 뭐 얼마든지 보호해야 되고 홍보를 해야 된다는 것은 백번해도 미치지 못한다고 이렇게 생각 되는데 지금 우리 도에서 공보관실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 홍보책자가 많이 나오고 있고 홍보물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새충북 같은 것이 매월 월간으로 나오고 있는데 이렇게 별도로 이렇게 책자를 발간보다는 그런데다가 홍보를 하는 것이 어떻겠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도보라든가 각종 홍보물 거기에다가 함께 게재를 해서 해 준다면은 훨씬 낫지 않겠는가?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거기에도 물론 일부 게재를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여기에 저희들 홍보자료에는 산간계곡수는 다른 거와 달라서 이것은 첫 번에 시작이 되는 것으로 왜 이것을 보호해야 되는지 보호한다면은 어떤 요령으로 보호해야 되는지, 그러니까 여기에 어떤 행동을 하면은 어떤 행위를 할 적에는 어느법에 저촉 된다든지 이런 것을 충분히 모르기 때문에 지금 요새 신문에도 나오고 언론에도 났지만은 청천 송림사계곡 같은데 거기 가서 집을 짓고 음식점을 짓고 그래서 자꾸 더럽혀지기 때문에 그런 것을 주민들도 미리 알고 그런 행위를 안해서 처벌을 받지 않고 또 이 산간계곡수가 이래서 중요하다고 하는 것도 이런 행위를 해서는 안되겠다는 것 그런 것을 알기 쉽게 팜플렛으로 만들어서 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이것을 시·군별로 할 경우에는 엄청난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도에서 일괄해서 전부를 배부해 주셨으면 그 산간계곡수를 관리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겠다고 각 시·군에서 그런 요청이 있어가지고 그래서 도에서 750만원을 들여서 발간을 할려고 그러는 겁니다.
김준석 위원   참 좋은 발상이신데 그렇게 훼손을 하는 것을 강력하게 행정규제를 해야 되는데 과연 우리가 그런 행정 집행능력이 이렇게 홍보만 해서 개인들이 알고 있고 범법을 하는 사람들한테 응분의 조치를 취해야 되는데 그렇게 못하고 있으니까 그것이 더 문제가 되지 않겠느냐 그러면 개인들의 홍보보다는 그런 범법 행위를 하는 사람을 행정력으로 완전히 규제를 하고 제재를 할 수 있는 이런 강력한 행정집행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이것은 산간계곡수를 첫번 시작을 할 적에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이 만일 이것을 계곡수로 지정해 놓으면은 대청댐이라든지 이런 거와 같이 마구 규제를 해가지고 전부 우리 주민들을 범법자로 만드는 게 아니냐 그래서 저희들이 주민들과 약속을 했습니다.
  그게 아니고 이것은 주민들 여러분들이 자율적으로 보호를 우선 하고 그리고 또 여러분들이 너무 정도의 차이를 넘어서 계속 범법 행위를 한다면은 그때 최소한 도로 우리가 규제를 하겠다, 그렇게 약속을 해놨기 때문에 지금 범법 행위를 전부 우리가 처벌하기 보다는 금년 첫 번서부터 시작을 하겠지만은 한 2, 3년간은 계도위주로 좀 나가고 그래서도 정 안되는 것만 저희들이 처벌을 할려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준석 위원   그래서 그런 훼손하는 사람들이 대개 보면은 처음에 조금 시작해 가지고 점점 더 이렇게 크게 훼손을 해서 아주 상습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대개 있습니다.
  그랬을 때 우리 집행기관에서 눈감아 주는 그래서 그냥 넘어가서 나중에 어떻게 손을 댈 수 없는 지경까지 와있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홍보책자도 중요하지만은 강력한 행정집행이 더 필요하지 않겠는가 그러다 보면은 일반인들한테 계도하는 것 보다는 현지 공무원들의 철저한 교육이 더 필요하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입니다.
○보건환경국장 조규린   저희들이 계곡수 주변마을에 전부 1차적으로 교육을 했고요.
  현지에 가서 현지교육을 했고 계곡수관리 원칙을 현지 주민들이 하는 전부 명예감시원을 둬가지고 자율감시를 하고 있는데 앞으로 위원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강력한 행정규제도 병행해서 추진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보건환경국소관 1997년도 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9분 회의중지)

  (11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제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어서 사회복지국 소관 1997년도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국장께서는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사회복지국장 장상자입니다.
  계속되는 의사일정 속에서도 사회복지분야에 깊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해 주셔서 금년도에도 계획했던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도민의 복지증진을 위해서 각종 시책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생각입니다.
  금년도 사회복지국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997년도제2회충청북도사회복지국소관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97년도 사회복지국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제안설명에서 미흡한 부분이나 위원님들이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보충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보조내시 변경 등으로 인하여 조정된 것으로 우리 도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사업으로서 여러 위원님들이 심사 의결해 주시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제국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께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전문위원 김영만입니다.
  사회복지국 소관 1997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97년도제2회충청북도사회복지국소관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인식 위원   김인식 위원입니다.
  예산하고는 관계없는 사항을 궁금한 점이 있어서 한 가지 여쭈어보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은 운영권이라고 그러나 그것을 뭐라고 그럽니까?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위탁 운영하는거요?
김인식 위원   예, 예를 들면 숭덕재활원이라든가 이런 시설이 있잖아요, 충주에.
  그것을 명의변경을 대표자 이름을 바꿀 수가 있는 사안입니까?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대표자 이름을 이사회의 의결을 거치면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뀐 사항을 다시 보고를 하면 됩니다.
김인식 위원   알았습니다.
이길하 위원   이길하 위원입니다.
  국고보조사업 중에서 장애인 생계보조수당이 감액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많은 예산이 감액이 됐는데 작년도 보다 기준이 상당히 확대가 됐습니다.
  '96년도에는 1급장애 또는 2급 중복장애에 대해서 생계보조수당을 줬는데 '97년도에는 2급 자활보호대상자까지 확대를 했습니다.
  그래서 확대되면서 인원을 과다책정을 보건복지부에서 했습니다.
  왜 그런 부분이 있느냐 하면은 재경원에서 예산을 확보하기가 어려우니까 그 나머지로 다른 사업을 하기 위해서 중간에 추경하면 조정을 하거든요. 그래서 확대된 인원, 그러니까 작년도에 비해서 2급 장애자까지 확대를 한 인원이 늘었고 또 보건복지부에서 과다 책정을 한 이유에서 이렇게 예산이 과다 책정이 됐습니다.
  따라서 저희들이 2회추경에 이것을 조정을 해 가지고, 사실 생계보호 수당은 위원님들도 잘 아시겠지만 생활보호대상자한테 지급되는 것 외에 장애인에서 1급장애나 2급장애 대상자까지 해 가지고월 45,000원을 지급해 주는 액수기 때문에 이것을 확대를 하는데서 오는 부분하고 조금은 인원보다 과다 책정이 됐기 때문에 그것을 조정하는 부분 때문에 감액이 된 겁니다.
김준석 위원   김준석 위원입니다.
  연도폐쇄가 대개 2월말로 되죠? 회계년도 폐쇄가 2월말 됩니까?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예.
김준석 위원   그러면 여기 시·군 결산반환금이라는 것이 2월 전에 결산반환금이 들어왔을텐데 3,100만원이라는 돈이, 그러면 이것은 1회추경에도 얼마든지 올릴 수가 있었는데 지금까지 이렇게 늦게 계상한 이유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시·군에서 반환금을 1회추경에 책정하지 못한 것은 대개 1회추경 편성이 시·군에서 이것을 하고 하면은 5월말이 됩니다.
  그러다보면 저희들은 1회추경에 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시·군에서 1회추경에 하고나서 반납을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들은 1회추경에 맞추기에는 시기가 맞지 않아서 2회추경에 계상을 한 것입니다.
김준석 위원   그것이 연도말 폐쇄가 2월말일인데 최종적인 확정이 5월말까지…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시·군에서 1회추경에서 다루니까요.
  거기에서 끝난 다음에 저희들한테 반납을 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시기가 조금 저희들 도 1회추경하고 시·군 1회추경하고 시기가 잘 안 맞아서 저희들이 2회에 계상을 하게 된 겁니다.
  그러면 그 위에 이자수입도 4,300만원이 계상이 돼 있는데 이런 이자수입같은 것은 당초예산에 계상이 다 될 수 있었는데…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이것은 '97년도 1월부터 8월까지를 계상을 한 겁니
  기정예산에 있던 이자 나온 것을 예비비로 넣은 겁니다.
  사실은 이 부분은 연말에 계산을 해도 되는데 예비비에다 이자를 미리 넣어 놓는겁니다.
김준석 위원   이자수입에 대해서 당초예산에 예상수입을 할 때 내년도에 이자수입이 얼마 된다 하는 것이 미리 계상이 안 됩니다.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이것이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작년도 이자수입이 아니라 '97년도 1월부터 8월분의 이자수입을 여기다가 계상한 겁니다.
  8월말까지 이자수입을 보태서 여기에 계상해서 예비비로 넣어놓는 겁니다.
  '96년도분의 이자수입은 그 전에 다 결산해서 거기에 넣었고 '97년도분입니다.
김준석 위원   지금 전문위원 검토 의견에서와 마찬가지로 이것이 1회추경에 의해서 2회추경까지 전부 예비비로 계상이 됐는데 특별회계에서 이렇게 예비비로 계상할만큼 일할 사업거리가 없습니까?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그런 내용보다는 위원님들이 작년에 저희들 부분에 대해서는 본예산에 다 해줬는데 예비비로 넣는 것은 시·군에서 반환금은 다른데에다가 넣기가 목상 어렵기 때문에 저희들이 예비비로 넣었놓고 사실은 이자수입은 연말계산을 해도 되는데 일단 이자로 나왔던 부분을 여기다가 넣어놓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사업이 없어서 하는 것 보다도 항목상 예비비로 넣을 수 밖에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여기다가 넣었습니다.
김준석 위원   지금 현재로 봐서는 그렇습니다.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예.
김준석 위원   그리고 자녀학비 보조가 5,900만원이 계상이 돼 있는데요 지금부터 연말까지 교육비 지원이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까요?
  당초에 계산이 다 됐을텐데 그 이외에 다시 증액이 돼서 연말까지 약 3개월 정도가 남았는데 5,900만원이라는 돈이 효과적으로 배분이 다 잘 될까 걱정이 되는데요.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여기 증액된 이유는 하나는 대개 장애인자녀 교육비는 생활보호대상자 중에서 재산이나 소득에 의해서 하는데 작년까지는 중학교 실업계고등학교는 전 대상자가 됐습니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96년도에는 상위성적 30%만 지급이 됐는데요. 지원수준이 '97년도에는 인문계 고등학교도 전 학생한테 주게 돼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계상을 한 겁니다.
김준석 위원   그러면 집행하는데는 아무 차질이 없어요?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예.
김준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제국   다른 위원님들 질의 없으십니까?
이길하 위원   이길하 위원입니다.
  국고보조사업 중에서 민간 경상보조 중에 재가장애인 순회 재활서비스센터 운영이 증액이 많이 됐는데요.
  증액된 것은 재가장애인 순회 재활서비스센터 운영이 그렇게 활발히 운영이 된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은 앞으로 할 계획인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치단체 경상보조 장애인 의료비 지원이 있는데 이것도 많은 액수가 증액이 됐단 말이에요.
  여기에 대한 두 가지 안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재가장애인순회 재활센터는 우리가 이용시설에서 하고 있습니다.
  충주에 장애인 종합복지관하고 작년에 된 청주에 있는 혜원 장애인복지관, 2개 장애인 복지관에서 하는 건데 이것이 국고에서 70%, 도비에서 30%가 됩니다.
  그런데 국고에서 구입비가 15% 증액된 것에 대해서 도비부담을 증액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대개 이 장애인 순회 재활서비스센터를 보면은 장애인들이 이동이 불편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차를 이동해서 재가쪽으로 작년에 우리가 전체 건수를 보면 약 9,136건을 이렇게 했는데 지역별로 나누어서 하는 내용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운영비 증액인데 많이 나가도록 하기 때문에 국고에서 15% 증액된 것에 대한 도비부담에 대해서 계상을 한 거고 두번째 물으신 장애인 의료비 지원은 장애인 의료비 지원이 의료보호에서 별도로 안하고 여기에서 나가는 것은 자활보호대상자 중에 본인부담 20%에 대한 것을 장애인들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더 증액해주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했던 부분에 대해서 보다도 더 많이 요구가 들어왔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증액분을 넣은 겁니다.
  대개 우리가 의료보험은 지역보험하고 직장보험에서 다 처리를 하는데 왜 장애인만 더 나가느냐 본인부담 20% 하던 것을 장애인에 한해서는, 자활보호대상자에 한해서는 이렇게 국고에서 더 지원이 나오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그것에 대한 증액분을 계상한겁니다.
이길하 위원   그러면은 연초에 그것도 계상할 수 있었잖아요.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물론 하는데 작년에 보호비가 늘 보면은 대개 진료를 받고 한 두 달 있어야지 결산이 들어오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작년도 분에 미지원부분이 와서 우리가 계상을 한겁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지홍   대개 진료를하면 3개월이라든지 4개월이 되는 이유가 치료를 하고 그러면 이것이 의료공단 올라가서 전부 심사를 합니다.
  확정돼 가지고 내려주면 거기에서 수가를 청구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결산이 안됩니다.
  그것을 이해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인식 위원   국장님! 제가 이번 추석을 기해 가지고 불우시설을 몇 군데 다녀봤습니다.
  충주의 경우 나눔의집을 들려 가지고 사과를 몇 상자를 갖다주니까 추석 때인데도 이런 것보다도 장애인들이 거기 가니까, 나는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 큰 사람이 하는 기저귀도 있다면서요, 애들 기저귀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런 것이 상당히 필요하고 그것이 운영비 측면에서 그런 데에 저기하는 것이 일손은 모자라고 그러니까 채우는 모양이죠? 싸고 이러는것 빨고 그러는데.
  그런 측면으로 오히려 그것보다도 추석 때인데도 언론매체에서는 찾아오는 사람들도 없고 쓸쓸하다 그런 것이 나는데 그런 먹는 것 보다도 그런 것을 더 공개했으면 좋겠다 이런 얘기를 제가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차원에서도 이런 저기에서도 예산상의 지원하는 것도 그런 분야도 조금 생각하면서 지원을 하는 것이 원칙이 아니냐 국가차원에서도 그렇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그런 것을 많이 감안하는 것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던데 참고삼아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위원님들께서도 보도를 통해서 잘 아시겠지만 보호시설에 상당히 썰렁한 분위기를 느꼈다고 많이 보도로 나왔는데 작년 부터는 생활보호대상자도 특별위로금이라고 해서 생활보호대상자는 가구당 45,000원을 추석을 세라고 각자 통장으로 지급을 해 줍니다.
  그리고 보호시설에는 한 13,000원꼴 정도의 1인당 시설 보호인원수에 맞추어서 보호자만 그렇게 특별히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설에서 상당히 어려운 것은 운영비를 물론 하지만 손도 모자라고 여러 가지 하다보니까 일회용을 많이 쓰고 특히 장애인 시설이나 노인요양시설이나 이런 데에서는 아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김인식 위원   보조를 해주되 그런 분야를 생각해서 조금…
○사회복지국장 장상자   그 운영비는 그렇게 해 주는데 전국이 다 똑같은 사항인데 거기서 필요로 하는 것은 먹는 것보다도 평소에 생활하는 일용품을 더 선호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독지가들이 가서 위문품을 전달하면서도 김위원님같이 그런 얘기를 들으시는데 저희들이 노인요양시설이나 장애인시설에는 가급적 저희들한테 문의를 하면은 거기서 필요한 용품을 해주는 것이 좋다는 안내를 저희들이 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기준이야 전국적으로 똑같이 나가는 거니까 우리가 건의를 합니다마는, 그것은 어렵고 후원자들한테 들어오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이 그렇게 배려를 해주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제국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사회복지국소관 '97년도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41회 충청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사회위원회를 모두 마치고 내일 10시에 제2차 교육사회위원회를 개의하여 예산안 계수조정 및 의결을 한 다음 충청북도지사가 제출한 지역보건의료계획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5분 산회)


○출석위원(7인)
  박제국  김준석  김인식  이길하
  유재철  박학래  이종국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영만
○출석공무원
·보건환경국
  국장조규린
  환경관리과장김성기
  환경지도과장김평기
  보건행정과장정길춘
  위생과장이우진
  수질관리과장연해용
·사회복지국
  국장장상자
  사회복지과장김지홍
  가정복지과장김문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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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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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권영관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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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충주 삼원초등학교 졸업
  • 충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고려댜학교 중퇴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충주청년회의소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직장새마을운동 충주시협의회장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제5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충청북도 생활체육협의회 회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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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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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대호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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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괴산 동인초등학교 졸업
  • 괴산중학교 졸업
  • 괴산고등학교 졸업
  • 청주서원대학교 평생교육원 성인실무과정
  •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괴산군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운동 괴산군지회장
  • 괴산군 생활체육협의회장
  • 충북지역개발자문위원
  • 경북문장대용화온천개발저지 괴산군 대책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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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진

김동진

  • 이 름 김동진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신한국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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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산농한의원 원장
  • 충북한의사회 명예회장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예총 충북지부장
  • 제4대 청주시의회 의장
  • 청주지방법원 가사소액조정위원회 회장
  • 제주대림요양병원장(현)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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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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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원식
  • 선 거 구 제천시
  • 소속정당 무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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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세명대학교 졸업
  • 미국 조지워싱턴대학 경영행정대학원 수료(지방자치)

경력사항

  • 한나라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중앙청년연합회 제천지부장
  • 미국 클린턴대통령 취임식 청년대표 참석
  • 세계한민족대단 상임이사(현)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간사, 운영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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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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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인식
  • 선 거 구 충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초등학교 졸업
  • 충주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 한양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주시정자문위원
  • 충북도지역경제협의회 위원
  • 충북사과원예협동조합장
  • 제4대 도의회 건설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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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재근

김재근

  • 이 름 김재근
  • 선 거 구 충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목행초등학교 졸업
  • 충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경력사항

  • 중원당약국 대표
  • 충주시민모임 상임이사
  • 남한강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 남한강포럼 운영위원장
  • 제4대 도의회 문교사회위원회•기획경제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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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준석

김준석

  • 이 름 김준석
  • 선 거 구 청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경력사항

  • 1955 덕성초등학교 졸업
  • 1958 청주중학교 졸업
  • 1961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1965 고려대학교 농과대학 농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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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진학

김진학

  • 이 름 김진학
  • 선 거 구 제천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제천시덕산·수산농협 상무
  • 충북예총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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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춘식

김춘식

  • 이 름 김춘식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공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장
  •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장
  • 자민련 상당구지구당 위원장
  • 충청북도체육회 이사
  • 청주시 태권도협회장
  • 충청북도생활체육연합회 부회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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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만순

박만순

  • 이 름 박만순
  • 선 거 구 청주시 제6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강서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가경·복대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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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상수

박상수

  • 이 름 박상수
  • 선 거 구 제천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금성초등학교 졸업
  • 제천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한국방송통신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문인협회 회원(시인) 시집 2권 출간
  • 제천엽연호생산협동조합장
  • 덕산우체국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 내재문화연구회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천시 협의회장(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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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온섭

박온섭

  • 이 름 박온섭
  • 선 거 구 괴산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송면초등학교 졸업
  • 한문수학 7년

경력사항

  • 한국서예협회 괴산군회장
  • 괴산향교 전교
  • 민주당 충청북도지부 부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 성균관유도회총본부 부회장
  • 충청북도도의선향회 부회장
  • 화양동을사랑하는모임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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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용인

박용인

  • 이 름 박용인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괴산 명덕초등학교 졸업
  • 괴산중학교 졸업
  • 괴산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상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회계학 수료

경력사항

  • 경기도 안성군 교육공무원
  • 뉴청주 라이온스 회장
  • 충청북도 핸드볼협회 회장
  • 청주 상당예식장 대표
  • 제4대 시의회 부의장(2회)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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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제국

박제국

  • 이 름 박제국
  • 선 거 구 음성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인천 제물포고등학교 교사
  • 삼성양조장 대표
  • 음성군정자문위원
  • 음성축협 감사
  • 제1대 음성군의회 의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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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학래

박학래

  • 이 름 박학래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청주시의회 의원(2~3대)
  • 청주상공회의소 부회장(5~6대)
  • 민주당 충북도지부 고문
  • 충북 공명선거실천협의회 공동대표
  • 청주시 문화상 수상(복지부분)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댐관련대책 특별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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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성기덕

성기덕

  • 이 름 성기덕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의원(UR특위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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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송옥순

송옥순

  • 이 름 송옥순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중앙초등학교 졸업
  • 정주여자중학교 졸업
  • 청주여자고등학교 졸업
  • 이화여자대학교 국문과 2년 중퇴
  • 경기대학교 국문과 졸업

경력사항

  • 새마을운동 도지부 부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청주시 자문위원
  • 대한적십자사부녀봉사특별자문위원
  • 청주지법가사조정위원회자문위원
  • KBS시청자위원
  • 충북여성포럼 대표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언회 위원
  • 제7대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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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송재주

송재주

  • 이 름 송재주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실업전문대 행정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옥천청년회의소 회장
  • 옥천 문화원장
  • 옥천농협협동조합 조합장
  • 직장새마을운동 옥천군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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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신완섭

신완섭

  • 이 름 신완섭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단양초등학교 졸업
  • 단양중학교 졸업
  • 단양공업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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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재원

안재원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가곡초등학교 졸업
  • 매포중학교 졸업
  • 육민관고등학교 졸업
  • 관동대학교 영문과 2년 수료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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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철호

안철호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산중학교 졸업
  • 영동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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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오성진

오성진

  • 이 름 오성진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현도초등학교 졸업
  • 대전동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한국음식업 청원군지부장
  • 법무부 청원군 갱생보호위원
  • 청주농업고등학교 총동창회 부회장
  • 신한국당 충북도지부부위원장
  • 제1대 청원군의회 개발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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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호

유명호

  • 이 름 유명호
  • 선 거 구 괴산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과대학 졸업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이수

경력사항

  • 괴산군 약사회 회장
  • 증평 청년회의소(2,3대) 회장
  • 제2대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괴산군협의회 회장
  • 증평군추진위원장
  • 증평군수(1,2대)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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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 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현)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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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재철

유재철

  • 이 름 유재철
  • 선 거 구 보은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산외초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산외면의회 의원 당선
  • 장갑초등학교 육성회장(27년)
  • 보은군 교육위원 당선
  • 민주공화당 충북 보은·옥천·영동 제3지구당 부위원장(10년)
  • 산외농협조합장(18년)
  • 농협중앙회 이사
  • 6.25참전 전우회 충청북도지부장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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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병태

윤병태

  • 이 름 윤병태
  • 선 거 구 충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추평초등학교 졸업
  • 신면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대한적십자사 충주봉사회관 초대관장
  • 충청일보 이사
  • 충북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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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길하

이길하

  • 이 름 이길하
  • 선 거 구 제천시 제6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의림초등학교 졸업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기독교대한감리회청년회 전국연합회장
  • 제천환경운동연합
  • 청주경제정의실천연합 자문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x close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민희

이민희

  • 이 름 이민희
  • 선 거 구 청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남일초등학교 졸업
  • 세광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미국 미주리주 주립대학 농대1년 수학

경력사항

  • 평화민주당 청주갑지구당 수석 부위원장
  • 충북 그린벨트 농민재산권 권리 회복 추진위원장
  • 전국개발제한구역홍보위원장
  • 전국농림권리회복추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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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동명초등학교 졸업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한국청년회의소 중앙이사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충북 제2지구 의료보험조합 이사
  • 대명상호신용금고 부사장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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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철

이병철

  • 이 름 이병철
  • 선 거 구 제천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남당초등학교 졸업
  • 대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 세명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고위관리자 과정 수료

경력사항

  • 제천 양잠협동조합 상무대리
  • 제천시 체육회·생활체육협의회 이사
  • 제천시 문화원 이사
  • 제천 음식업지부장
  • ㈜삼성운수 대표이사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 제천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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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선호

이선호

  • 이 름 이선호
  • 선 거 구 충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동락초등학교 졸업
  • 주덕중학교 졸업
  • 충주실업고등학교 상학과 졸업

경력사항

  • 동량면사무소 근무
  • 충주시 4-H후원회 회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주해병대 전우회장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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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종국

이종국

  • 이 름 이종국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법학과 2년 수료

경력사항

  • 청주시청 시정, 회계, 양정 서무계장
  • 청주시 영동·내덕·수곡동장
  • 한국천주교 평신도 사도직협의회 상임위원
  • 청주시 내덕동 주교좌성당 평신도 회장
  • 성심신용협동조합이사장(4선)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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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향래

이향래

  • 이 름 이향래
  • 선 거 구 보은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관기초등학교 졸업
  • 보덕중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4-H동문회장
  • 보은군 농어민후계자협의회장
  • 보은군 군정자문위원
  • 마로농협조합장(4·5대)
  • 보은군수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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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희복

이희복

  • 이 름 이희복
  • 선 거 구 옥천군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산중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옥천읍사무소 근무
  • 농어민후계자 옥천군연합회장
  • 농어민후계자 충청북도연합회 감사
  • 제1대 옥천군의회 부의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간사, 운영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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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임헌용

임헌용

  • 이 름 임헌용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교육대학 부속초등학교 졸업
  • 대성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중앙대학교 산업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청북도광고물제작공업협동조합 이사장
  • 제5대 도의회 기회경제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x close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준호

장준호

  • 이 름 장준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양강초등학교 졸업
  • 영동중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영동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영동군지회장
  • 영동중학교 총동문회장
  • 영동지원 민사 및 가사조정위원회장
  • 제5대, 제6대, 제7대 도의원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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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태정

정태정

  • 이 름 정태정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노송초등학교 졸업
  • 황간중학교 졸업
  • 휘문고등학교 졸업
  • 한국방송통신대학 농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산악회 영동지부 조직위원장
  • 황간농협이사
  • 한국과수협회영동군지부 부지부장
  • 영동과수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
  • 신한국당 중앙상무위원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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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안성초등학교 졸업
  • 안성중학교 졸업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관리자과정 1년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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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 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 회장
  • 제10차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 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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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선환

최선환

  • 이 름 최선환
  • 선 거 구 충주시 제6선거구
  • 소속정당 자유민주연합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경력사항

  • 동량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x close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영락

최영락

  • 이 름 최영락
  • 선 거 구 제천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봉양초등학교 졸업
  • 봉양중학교 졸업
  • 제천고등학교 졸업
  •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중앙애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

경력사항

  • 제천농민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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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종철

최종철

  • 이 름 최종철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조촌초등학교 졸업
  • 음성중학교 졸업
  • 방송통신고등학교 졸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신화사 대표
  • 문화교육사 대표
  • 민주당 청주흥덕지구당 부위원장
  • 통일교육 전문위원
  • 충청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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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준구

최준구

  • 이 름 최준구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구 수창초등학교 졸업
  • 대구 영남중학교 졸업
  • 대구 성광고등학교 졸업
  •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졸업
  •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청북도 공무원 교육원 감사
  • 법주약국경영
  • 2006년 충북 보은군의원 출마
  • 아트시티 조형연구소 소장(현)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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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상문

한상문

  • 이 름 한상문
  • 선 거 구 진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문백초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진천군 체육회 육상연맹회장
  • 한국 반공연맹 진천군지부장
  • 국제라이온스 309H지구 3지대 위원장
  • 진천군 의용소방대연합회장
  • 진천군 지역발전협의회장
  • 충청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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