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2회 충청북도의회 (정례회)

관광건설위원회 회의록

제5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00년12월18일(월) 11시
장소  관광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00년도제3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00년도제3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가. 문화진흥국
  나. 건설교통국

(11시02분 개의)

○위원장 신택수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2회 충청북도의회 정례회 제9차 관광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사일정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충청북도지사가 제출한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문화진흥국과 건설교통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2000년도제3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가. 문화진흥국
(11시03분)

○위원장 신택수   의사일정 제1항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문화진흥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진흥국장께서는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문화진흥국장 연영석입니다.
  존경하는 관광건설위원회 신택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도 저희 문화진흥국 소관 업무에 각별한 관심으로 아낌없는 지도와 격려를 하여 주시고 특히 내년도 당초예산안 심사시 많은 배려를 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문화진흥국 소관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가경정예산안은 국고보조 사업과 기금사업이 변경 조정됨에 따라 이를 반영한 것으로서 예산 총 규모는 440억8,800만원으로 기정예산 435억2,000만원 대비 1.3%인 5억6,8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130페이지 문화예술 분야가 되겠습니다.
  문예진흥 보조사업의 자치단체경상보조금은 전액 국비로 지방문화원특별사업 지원 1,960만원, 새즈믄해 기념거리조성사업 4,570만원, 오페라 직지 공연에 따른 무대공연작품 제작지원 5,000만원을 계상하였고 문화재관리, 보조사업에 자치단체 자본보조로 초가이엉잇기사업 2,126만원, 문화재안내판 일제정비사업비 4억1,325만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32페이지 청소년육성 분야입니다.
  청소년육성 보조사업에 민간실비보상금은 장한소년소녀가장 격려금 30만원, 민간 또는 사회단체경상보조로 청소년을 위한 수련거리운영비 4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자치단체 자본보조는 충주시 청소년상담실 신설지원비 950만원을 전액 감액하였고 우수 청소년수련시설 4개소에 대한 장비구입비 4,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34페이지 관광진흥 분야입니다.
  관광진흥, 보조사업, 민간 또는 사회단체경상보조는 충북종합관광안내소 운영비가 중앙으로부터 조정되어 1,650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고보조사업과 기금사업의 변경에 따라 불가피하게 조정 편성하였습니다.
  금년도 저희국 업무가 알차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사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도제3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에대한사항별설명서는 별책)
○위원장 신택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신익수   전문위원 신익수입니다. 문화진흥국 소관 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문화진흥국 소관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1.3%에 해당하는 5억6,800만원이 증액된 440억8,800만원으로 금년도 마지막 정리예산으로써 국비 및 기금의 확정내시와 충주시 청소년상담실 위탁 불가에 따른 증감요인 발생으로 부득이하게 편성된 적정한 예산안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000년도제3회충청북도문화진흥국소관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신택수   수고하셨습니다.
  본 추경안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권영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영관 위원   충주시 청소년상담실 감액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충주시에서는 전혀 대책을 못 세우고 있나요?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일단 충주시에서 당초는 그걸 계획을 했었는데 일단 충주시 자체에서 예산부담이라든가 기타 모든 내용은 추진 못하는 걸로 그래서 반납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권영관 위원   앞으로 장래에도 청소년 상담문제는 상당히 중요한 국가시책 사업으로 아마 중점을 두어야 될 사업인데 지금 청소년수련원 자체가 됐다고 그래 갖고 청소년상담실 운영을 못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그래서 이것은 앞으로 장소가 충주시에서 당초 장소를 선정했던 데가 충주시 청소년수련원 여기다가 해서 장소를 확정해서 운영하려고 했었는데 이게 운영이 부실운영이 되어 가지고 문제가 발생되다 보니까 금년내에 도저히 사업이 추진이 안 될 것 같아 가지고 이게 반납하는 걸로 파악이 됐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저희들이 청주시에 지금 YMCA에 위탁해서 하는 게 잘 되고 있고 청소년들도 많이 상담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전부터 충주시에도 일단 이걸 할 필요성이 있다, 충분히 있다 해서 추진됐다가 문제가 있는데 이것은 지속적으로 해서 하여튼 저희들이 추진해 나가는 걸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권영관 위원   국장님 장소가 위탁업무를 받은 청소년수련원에서 하려고 했던 게 아니겠어요, 그 장소가?
  그런데 그 위탁사업이야 그렇게 됐다고 그러더라도 충주시 같은 경우는 충주시청 내에도 그런 사무실을 얼마든지 둘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협의를 해봤나요, 과장님이 말씀하세요.
○체육청소년과장 정호성   체육청소년과장 정호성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문광부에서는 앞으로 각 시·군 단위까지 청소년상담실을 확대하는 걸로 이렇게 지금 계획을 추진 중에 있어 가지고 우선 금년도에 충주시에서 해 보겠다 의욕적으로 해 가지고 저희들이 기금신청을 해 가지고 기금이 내려왔는데 지금 알고 계신 바대로 충주청소년수련원 내에다가 설치를 하는 걸로 그래야 학생들 활용도 제고 측면에서 거기가 좋겠다 해 가지고서 하다가 지금 현재 위탁단체에서 위탁을 포기하는 바람에 현재 이 사업이 중단됐는데 앞으로 이것도 내년도에 지금 현재 충주시에서 민간위탁 단체를 선정중에 있기 때문에 내년도 하반기라도 다시 상담실을 설치하겠다고 그러면 기금을 얻어 가지고, 기금을 증여 받아 가지고 저희가 지원해 줄 계획으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권영관 위원   그러니까 현재 상황에서는 위탁단체가 선정이 되기 전에는 상담실운영은 힘들다 이런 말씀이신가요?
○체육청소년과장 정호성   예, 지금 950만원 가지고서는 인건비하고 사무실 운영 등등 해 가지고서 상당히 어렵습니다.
  위탁단체에서 같이 이것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줘야지만 운영할 수가 있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권영관 위원   예, 잘 알았습니다.
구본선 위원   예, 구본선 위원입니다.
  132페이지 민간실비보상금 했는데 장한소년소녀가장격려금 30만원, 30만원 예산 가지고 뭐를 어떻게 한다는 건지.
○체육청소년과장 정호성   체육청소년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연말연시 청소년격려 차원에서 해 주는 건데요. 저희가 여성정책과를 통해 가지고 연말연시 불우청소년을 장한 소년소녀를 추천을 받아 가지고 문광부에 지금 추천을 해 가지고 문광부장관 표창이 지금 확정되어 있습니다.
  작년까지는 문광부장관 표창을 주면서 거기서 직접 격려금을 줬는데 문광부장관 표창은 주면서 저희 30만원을 격려금으로 해 가지고 통장에다 입금조치 해 줄 사항입니다.
구본선 위원   저는 이런 사업은 우리 사회에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확대를 많이 해야 될 사안인데 너무 남 보기도 부끄럽고 30만원, 한 사람인가요?
○체육청소년과장 정호성   예, 한 사람입니다.
  한 사람을 문광부장관 표창 추천을 해서 표창이 확정된 사람인데 그 사람에 대해서 30만원 격려금을 통장에다 입금조치 해 줄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구본선 위원   금년도에 처음 실시하는 건가요?
○체육청소년과장 정호성   예, 그렇습니다.
구본선 위원   이런 사업은 확대를 해야 될 사안이 아닌가 해서, 남 보기에 30만원 올려놓고 이게 하나의 사업이라고 내놓기도 부끄럽고 그래서 앞으로는 이런 소년소녀가장 이런 사업에 중점적으로 관심을 가지시고 좀 더 확대해서 그 사업이 원만하게 지역사회에 어떤 공감받을 수 있는 그런 사업으로 돼야지 한 사람 올려놓고 30만원 예산 올린다는 자체가 조금 부끄러워서 하는 얘기입니다.
○체육청소년과장 정호성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예, 김소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정 위원   김소정 위원입니다. 사항별설명서 133페이지에 청소년수련시설장비구입이 있는데 4개소에 4,000만원, 기금입니다만 이것을 어떠한 시설장비 구입을 위해서 예산지원을 해주는 건지 설명을 해 주시고 그 다음 134페이지에 충북종합관광안내소 운영이 있는데 이것이 당초예산에 국비 50%, 도비 50% 해서 3,500만원씩 7,000만원을 편성했었는데 1,650만4,000원을 감액 조치하는 건데 이것이 기금과 도비예산 가지고 하는 건데 825만2,000원씩을 왜 감액을 해야 되는지 감액을 해도 운영에 지장이 없는지 그리고 거기 종사원 안내요원 3명이 영어, 일어, 중국어 한 명씩 세 명이 근무했는데 감액조치를 하고도 이 사람들 보수를 다 지급할 수 있는 건지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이거 처음에 말씀하신 것은 금년도에 문광부에서 전국에 560여개소 되는 청소년수련시설을 전부 다 평가를 했습니다.
  그래서 우수시설을 전국에서 13개를 선정하는 가운데 저희 도에서 여기 청주청소년수련하고 박달재청소년수련원, 속리산 유스타운하고 화양동청소년수련원 이 네 군데가 우수 수련원으로 선정이 되어서 상사업비로 1개소 당 1,000만원씩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일단은 그쪽에서 이것은 상사업비로 주는 거니까 그쪽에서 알아서 여러 가지 장비를 사든 이것은 상당히 융통성 있는 그런 재원이 되겠습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김소정 위원   그럼 수련시설 운영주가 1,000만원 상금 가지고…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예, 자기들.
김소정 위원   필요한 장비를 살 수 있는 재량이 있다?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예, 그렇습니다.
김소정 위원   그런데 어떻게 전국에 13개소인데 충청북도에 4개소면 평가를 잘 받은 편이네요?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청소년 분야는 전국에서도 지난번에 전체 각 시·도를 평가했는데 저희가 문광부에서 전국 2위로 지금 평가를 받았고 청소년 분야에 있어서는 담당 우리 과장님을 위시해서 담당 우리 직원들이 열심히 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는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소정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감사합니다.
  다음 충북종합관광안내소 운영은 이것이 저희들 시외버스터미날 내에 설치하기 위해서 일찍이 작년도부터 노력을 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인원배치가 4월 25일날 됐습니다. 그래서 당초 위에서 내려 올 때도 1년 분이 내려왔었는데 4월 25일부터 됐기 때문에 이거 일부 남는 것을 조정하는 것이다 이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나머지 현재로 감액해도 전혀 뽑아서 당초 저희들이 약속한 이런 인건비 여기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김소정 위원   그런데 국장님 영어, 일어, 중국어의 안내요원이 월 얼마나 보수를 받고 있어요?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그게 자격이 있느냐 또 자격이 없느냐에 따라서 다소 좀 차이가 있는데 그 세부적인 것은 우리…
  자격증이 있는 직원은 월 100만원에 보너스 400%, 그리고 자격이 없는 직원은 60만원에 월 보너스 400% 이 수준이 되겠습니다.
김소정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예,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이광종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종 위원   이광종 위원입니다. 사항설명서 131페이지 문화재 안내판 일제정비 개선사업에 대해서 좀 개선하는 방향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일단 여지껏 문화재 안내판을 보면 그 당초에 지금 설치되어 있는 안내판이 종전에 만들 때는 전부다 그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 또 우리 지역주민들에게 그야말로 그 내용을 아주 알기 쉽게 이렇게 해서 만들었다고 해서 만들었었습니다. 그러나 또 그것을 만들어 놓고 보니까 또 여러 관광객이나 지역주민들이 이해에 있어서 상당히 좀 어려움이 있다, 이런 저희들이 여론을 수집을 했고 또 한가지는 금년도 또 7월에 로마자 표기법이 전면 개정이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것에 대해서 저희들이 전체적으로 안내판을 이해하기 쉽게 하면서 또 옆에 영문설명 이것도 전부다 새로이 개정된 로마자 표기법으로 일단 바꿔나가는 그런 사업의 내용이다 이렇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광종 위원   그렇다면 기존 안내판의 내용만 바꾼다는 겁니까? 전체를 다 바꾼다는 겁니까?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그러니까 안내판에 대한 그 안내판 그 자체 제작하는 것에서부터 다 바꾸는 것이죠.
  그 내용도 바꾸고 또 옆에 영문 그것도 새로운 로마자 표기법으로 바꾸는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광종 위원   그런데 지금 바꾼다는 것이 5억6,000만원인데요. 국·도비, 시·군비 포함해서.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예.
이광종 위원   바꿀 개소 수는 358개소란 말이에요, 그렇죠?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예.
이광종 위원   그러면 개소 당 얼마씩 돌아갑니까?
  내가 봤을 때는 150만원정도인데 150만원으로 과연 바꾸면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인지, 150만원이라야 안내판 볼품 없어요. 안 그렇습니까?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일단은 저희가 이것을 해서 당초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이것이 그냥 저희 직원들이 하는 것이 아니고 일단 저희들이 전부다 문안하고 지금 모든 문안을 총괄해서 문화재청에서 다 감수를 받고 다 해 가지고 이것을 하는데 문제는 지금 위원님께서 염려하신 것은 그 모양새 내지는 이런 것에 상당히 중점을 두신 것 같은데 내용이나 이런 것은 전부다 감수를 받고 이렇게 해서 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나머지 재질이나 여러 가지 문제에 있어서도 하여튼 예산내에서 최선의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이렇게 지도를 하겠습니다.
이광종 위원   지금 안내판을 그래도 보기에 조잡스럽지 않다 정도로 만들려고 할 것 같으면 150만원 갖고는 정말 되지를 않아요.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일단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면 평균치가 그렇게 나오는데 일부 문화재에 따라서 또 위치나 이런 거에 따라서 크기나 이런 것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그렇게 150만원이라고 또 평균은 그렇습니다만 일부 들어가는 것은 한 200만원 넘어도 들어가고 또 적은 것은 또 적게 들어가고 이렇게 해서 설치될 수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이광종 위원   본 위원이 판단하기로는 로마자 표기법이라든가 이런 것이 틀려서 수정하는 것은 좋은데 어떻게 보면 물론 국가지정문화재라든가 보물이라든가 크기와 또 지방문화재라든가 여기에 따라서는 달라지겠지만서도 지금 예산이 우리가 기대했던 그런 정말 효과를 거둘 수가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왕 만들 바에는 그래도 거기에다가 중국어, 일본어, 영어 다 같이 넣고 또 그 나라에서 좋아하는 색깔같은 것을 가미해서 정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만들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문화진흥국장 연영석   추가적인 사항, 우리 담당과장님이 조금 한번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 고규창   문화재 안내판에 대해서는 문화재청에서 만든 모형개발연구 팜플렛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그 문화재의 성격이라든지 주변경관하고 어울릴 수 있도록 다양한 샘플들이 나와 있기 때문에 시·군에서는 전부 그 문화재의 성격과 여기 나와 있는 모형하고를 매치시켜 가지고 그 사업비를 전부 산정을 해 놨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가 하고 있는 것은 문안 자체를 중학교 정도 수준이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문안을 평이하게 만들고 그것을 다시 로마자 표기법 개정정비에 따라서 영문으로 번역을 하고 또 그 문화재 성격에 맞게 안내판 모형중에서 샘플을 선정해서 시·군에서 설치하는 사업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그렇게 조잡하거나 또 문화재하고 잘 어울리지 않거나 이런 사례는 크게 우려되지 않고요, 저희가 여기 나와 있는 모형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을 선정해서 세련되게 만들면 기존 것보다는 좀더 낫고 또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렇게 최선을 다해서 만들겠습니다.
이광종 위원   본 위원이 안내판을 만들어 봤기 때문에 300만원 내지 500만원을 투자해서 만들어서 정말 그럴듯하게 아! 안내판 보기 쉽다, 잘 만들었다 정도를 만들어 봤다 이 얘기예요. 그런데 물론 그 사항에 따라서 작고 크게 예산이 과하게 또 적게 소요되지만 지금 현재있는 안내판보다는 그래도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좀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문화예술과장 고규창   알겠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거기에 대해서 제가 좀 문화재 안내판하고 관광지 안내에 대해서 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어제도 텔레비젼에서 방영을 한 것을 제가 봤습니다만 지금은 대만이나 중국 여행자들이 우리나라에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분들이 어제 TV에서 인터뷰하는 것을 봤더니 지금 대만이나 동남아쪽에는 우리 한글로 표기하는 것이 많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 와서 관광을 하려고 보니까 중국 한문으로다 안내판 표기나 관광지 안내하는 것은 없답니다. 별반 없어서 굉장히 불편을 느끼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문화재같은 데 보면 좋은 문화재같은 데는 대개 보면 일본어, 영어는 좀 해 놓은 곳이 있는 것 같은데 한문으로 되어 있는 곳은 별반 없는 것 같더라고요. 우리나라 말의 한글에다 한문을 병행해서 넣은 곳은 있어도 한문쪽으로 한문만 해서 안내판 세운 곳은 별반 못 봤어요.
  우리 아주 문화재 안내판 정비할 때 좀 한문으로 해서 지금 관광객들이 충북도 많이 오잖아요, 오고 또 대만 관광하시는 분들이 많이 오시는데 그 분들이 와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심흥섭 위원   제가 한 말씀…
○위원장 신택수   예, 심흥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흥섭 위원   이광종 위원님 질의에 대해서 좀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뭐냐하면 우리 신택수 위원장님도 말씀하셨다시피 문화재 안내판 하나를 하더라도 지금 우리 과장님 말씀에 의하면 문화관광부에서 그런 세부적인 안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준해서 그 지역문화재와 어울려지는 그런 안내판을 설치하시겠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그러한 기존의 틀은 따라 주되 말이죠, 충청북도내에 문화재 안내판의 어떤 독창성을 발휘를 하셔 가지고, 왜냐 하면 이광종 위원님 말씀하신 의도를 조금 곁들여서 말씀을 드리면 지금 우리 충북이나 우리나라의 관광객들이 일본 사람들에 이어서 중국사람들이 두 번째로 급격하게 증가될 것으로 앞으로 전망이 되고 지금 미주나 북미쪽 사람들보다는 오히려 중국사람들이 더 많이 들어오고 있단 말이에요.
  지금 관광지에 가보면 문화재 안내판을 보면 영어는 세계 공통어니까 당연히 들어가야 되겠지만 우리가 중국시장을 겨냥을 하고 우리 충북관광이 그런 방향으로 지금 가고 있는데 중국사람들이 좋아하는 색깔을 이용해서 우리나라 글귀보다는 중국의 한자가 축소된 의미가 있어요. 그래서 많이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같은 값이면 타 시·도에서 안 하니까 우리는 중국어를 이번에 할 때, 일제정비할 때 중국어도 좀 첨가해주고 또 일본어도 좀 넣어주고 이렇게 해 가지고 안내판이 좀 글씨가 작아지더라도 외국사람들은 자기나라 글귀가 거기 있는 것으로 익히 해독이 빠를수록 공감을 느끼니까 그런 방향으로 최소한 일본어, 중국어, 영어 그렇게 해 가지고 그 3개 국어 정도는 넣어줄 수 있는 방향으로 그리고 제가 이렇게 문화재 안내판을 보니까 전부다 흑색글씨예요.
  꺼먼 글씨란 말이죠, 판이. 뒷배경판이 어떻든 간에 전부다 까만 글씨란 말이에요. 그래서 어떤 색채감이 드러나지를 않고 안내자판이, 그리고 나이 잡수신 분들은 사실 글씨가 작아지면 흑색글씨는 잘 안 보인다고, 그래서 그 나라에서 좋아하는 색깔이 무엇인가를 좀 연구하셔 가지고 말이죠. 일본사람들이 좋아하는 색깔 초록색깔, 중국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 주황색이든지 빨간색을 좋아한단 말이죠. 그 사람들은 상관이 없어요. 우리는 빨간색을 좀 경계를 하지만 그런 식으로, 그리고 미국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또 삼원색을 해 가지고 집어넣어 가지고 이렇게 하면 색도도 좀 드러나고 이런 분야에서 뭔가 문광부의 지침에 흑색으로 해라, 이렇게 지정이 됐더라도 이것을 충북에서 관광안내판을 하나라도, 문화재 안내판을 제대로 하더라도 우리의 연구와 우리의 문화예술과장님께서 그런 부분을 한번 심사숙고해 보라는 의미에서 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이 거기에 있을 것이에요. 그러니까 그 내용을 좀 잘 검토하셔 가지고 그렇게 한번 독창적으로, 그리고 그냥 일률적으로 판때기로 그렇게 하지말고 거기도 좀 뭔가 조형미도 갖춰져 가지고 아까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그 문화재에 맞는 것을 한번 자체적으로 연구를 해 보시죠.
  어떻게 한번 해 보시겠어요?
○문화예술과장 고규창   저희가 지금 외국어로 표기하는 문화재 안내판은 세계적으로 공통된 것이 로마자 표기법에 의해서 하기 때문에 지금 위원님들 말씀하시는 취지는 저희도 충분히 알겠는데 각 외국어마다 전부 안내판을 다 표시하기가 현실적으로 조금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로마자 표기법이라고 하는 세계적으로 공통된 표기법에 의해서 문화재 안내판을 정비를 하는 것이고요, 다만 중요한 문화재, 국보라든가 이런 중요한 문화재에 대해서는 문화재에 설명하는 책자같은 데에는 다양한 외국어로 표현을 해서 문화재를 관람하는 외국인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그런 부분은 저희가 좀 보완을 하겠습니다. 하지만 문화재마다, 안내판마다 외국어로 표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로마자 표기법이 만들어져 가지고 어느 나라를 가든지 전부 로마자 표기법에 의해서 공통된 발음과 내용을 명기하게끔 세계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것을, 다만 중국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문화재라든가 일본관광객이 많이 찾는 문화재가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한 설명서는 저희가 별도로 만들어서라도 충분히 설명이 될 수 있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어떻게 설명 다 되신 것입니까?
조영재 위원   저도 문화재 안내판 개선 사업에 대해서 보충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안내판 개선사업이 처음있는 게 아니 잖습니까?
○문화예술과장 고규창   예.
조영재 위원   예, 계속해서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게 아직까지도 필요성에 보게 되면 전문용어 사용 등으로 해서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하셨는데 또 지금도 문광부에서 문안 감수중에 있다고 하니까 믿어 보겠는데 또 이런 것이 또 다음번에도 안내판 개선사업때 혹시 나올까 우려가 돼서 이번에는 철저하게 좀 감수를 해서 일반인이, 필요성에 지적하셨듯이 이해하기 쉽게 그렇게 만들었으면 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문화예술과장 고규창   예.
○위원장 신택수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문화진흥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는 이것으로 마치기로 하고 건설교통국 소관 예산안 심사 준비와 중식을 위해 오후 2시까지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2분 회의중지)

(14시01분 계속개의)

○위원장 신택수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건설교통국
(14시02분)

○위원장 신택수   문화진흥국 소관 예산안 심사에 이어서 건설교통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께서는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장 김종운   건설교통국장 김종운입니다.
  존경하는 관광건설위원회 신택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금년도에도 저희 건설교통국 업무에 대하여 각별하신 배려와 성원으로 연초에 계획했던 업무가 알차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지도 편달해 주신데 대하여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다가오는 2001년 새해에도 위원님들의 성원과 고견을 바탕으로 건설교통국 전직원이 더욱 분발하여 도민을 위한 도정을 펼쳐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다짐 드리면서 건설교통국 소관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건설교통국 세출예산안의 규모를 말씀드리면 2000년도 제2회 추경 세출예산 2,095억3,842만8,000원보다 93억7,290만8,000원이 증액된 2,189억1,763만6,000원으로 이는 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8,768억7,394만8,000원의 25%에 해당됩니다.
  이번 추경세출예산안은 지난 8월과 9월중에 발생한 집중호우 및 태풍피해에 따른 피해복구사업비의 계상과 사업별 마무리 위주의 예산안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사항별설명서에 의해 주요사업 위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항별설명서 136페이지입니다.
  개발사업소 운영예산으로 오창과학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설치비 50억원은 단지내 생산용지 분양이 활성화되고 있음에 따라 폐수처리 시설의 조기 가동이 예상되므로 이에 맞춰 폐수처리시설 공사의 공정을 앞당겨 시행하기 위한 사업비이며 국비 재배정 사업인 오창과학산업단지 용수인입시설 설치사업의 감리비 500만원은 건교부의 자금배정 지연으로 공사기간이 당초 금년도 12월에서 2001년도 10월로 연장됨에 따른 감리비 증액분으로 시설부대비를 감리비로 과목 경정하여 계상한 것입니다.
  138페이지 재난관리 분야의 도 안전관리정보센터 구축사업은 행정자치부의 국가안전관리정보화촉진시행 계획에 의거 2001년도에 국비보조가 예상되므로 도비 1억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재해대책 예산입니다.
  지난 8월 24일부터 8월 28일 사이의 호우와 8월 31일부터 9월 1일 사이의 제12호 태풍 프라피룬 그리고 9월 12일부터 9월 16일 사이의 제15호 태풍 사오마이에 의하여 도내에 발생된 피해액은 총 60억8,800만원이며 피해복구비는 총 148억1,844만4,000원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이중 국가예산 편성분, 국고채무부담금, 재해구호기금, 예비비 사용액, 시·군 부담금, 타 국 소관 등 총 99억4,979만4,000원을 제외한 44억6,865만원을 복구사업별로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이번 추경에 계상된 피해복구비를 사업별로 말씀드리면은 139페이지의 농경지 수해복구비 195만5,000원, 농작물 수해복구비 1,573만1,000원, 수리시설 수해복구비 1억7,002만7,000원, 140페이지의 가축입식 수해복구비 276만1,000원, 비닐하우스 수해복구비 538만1,000원, 인삼재배시설 수해복구비 146만7,000원입니다.
  141페이지의 주택수해복구비 9,720만원, 시·도 수해복구비 5,994만8,000원, 군도 수해복구비 5억8,786만5,000원 142페이지의 지방하천 수해복구비는 총 11억9,007만5,000원으로써 예비비로 6억2,896만1,000원을 사용하였고 잔여금액 5억6,111만4,000원은 국가재정의 어려움으로 금년도에 지원하지 못하고 2001년도에 지원되는 국고채무부담금입니다.
  다음은 농어촌도로 복구비 24억9,172만원, 소하천 수해복구비 5억505만4,000원 143페이지의 기타시설 수해복구비 2억9,230만6,000원, 문화재시설 수해복구비 738만2,000원, 상수도시설 수해복구비 2,000원 144페이지의 사방, 임도 수해복구비 1억8,885만원, 학자금 면제 540만3,000원 145페이지의 공원묘지 수해복구비 1,560만원 그리고 사항별설명서 148페이지의 도로관리사업소 소관 지방도 수해복구비 4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45페이지 건설관리 예산으로써 국가지원 지방도 확·포장사업의 견실 시공을 위하여 시설비에서 1,500만원을 감리비로 과목 경정하였고 금년도 지방도 확·포장사업의 집행잔액 3억7,700만원을 충주시 상모면 소재 대사교 외 4개소의 실시설계비 1억7,500만원과 영동군 심천면 소재 심천교 외 6개소의 환경성 검토 용역비로 2억200만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47페이지의 도로관리사업소 운영예산입니다.
  경상예산은 인건비 집행잔액 등 1억2,700만원을 감액하였고 148페이지의 지방도 수해복구비 4억원은 앞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습니다.
  149페이지의 도로관리사업소 충주지소 운영예산은 인건비 집행잔액 등 경상예산 5,400만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150페이지의 벽지노선 및 사업개선명령노선 보상금 감액 2억994만2,000원은 농촌버스 벽지노선 및 사업개선명령 노선에 대한 보상금을 지원하고 남은 집행잔액이며 자산취득비 150만원은 행정장비인 모사전송기 구입비를 계상한 것입니다.
  다음은 공영개발특별회계 예산안입니다.
  먼저 공영개발특별회계 예산안의 규모는 기정예산 355억1,913만6,000원에서 5.4%가 감소한 336억929만3,000원으로 주요원인은 가경 2·3지구 미분양 용지의 매출수익이 감소한데서 기인된 것입니다.
  이를 각 사항별로 말씀드리면 155페이지 사업예산의 수익적수입은 총 29억8,150만6,000원을 감액하였는데 영업수익에서 가경 2·3지구 택지분양 매출수익 감소 등 36억2,479만5,000원을 감액하였고 156페이지 영업 외 수익 6억4,328만9,000원은 유휴자금운용 및 연부용지 할부금이자 등을 계상한 것입니다.
  157페이지 사업예산의 수익적지출은 8,838만7,000원을 감액하였는데 이는 인건비 및 일반운영비, 복리후생비 등 경상적경비 집행잔액을 감액한 것입니다.
  다음은 자본예산으로 160페이지의 자본적수입 10억7,166만3,000원은 증평 토지구획정리사업비 환수금을 계상한 것이며 161페이지의 자본적지출은 18억2,145만6,000원을 감액하였는데 이는 증평 토지구획정리지구 농지조성비 및 전용부담금이 당초예산 계상시 확정되지 않아 가정산금을 계상하고 이번 추경에 정산금액이 확정되어 1억1,567만1,000원을 감액한 것이며 예비비 감액분 17억578만5,000원은 사업예산의 수익적수입에서 용지매출수익이 감액됨에 따라 자본예산 예비비에서 감액 계상한 것입니다.
  존경하는 신택수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나온 한해도 저희 건설교통국 행정을 위하여 위원님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격려와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2000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의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도제3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에대한사항별설명서는 별책)
○위원장 신택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신익수   전문위원 신익수입니다.
  건설교통국 소관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건설교통국 소관 제3회 추가경정예산의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4.5%에 해당하는 93억7,900만원이 증액된 2,189억1,700만원으로 금년도 마지막 정리예산이며 금번 추경예산안은 국비 및 교부금의 확정내시와 도로관리사업소 일용인부의 중도퇴직에 따른 인건비 등 증감요인 발생으로 부득이 하게 편성된 적정한 예산안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공영개발 특별회계 200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2.6%에 해당하는 190억900만원이 감액이 된 336억900만원으로 금년도 마지막 정리예산이며 세입에 있어서는 국가와 지역경제의 전반적인 어려움으로 가경지구 택지분양 수입에서 큰폭의 감소를 가져온 데서 기인되고 세출에 있어서는 증평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농지조성비 및 전용부담금의 감소와 세입의 감소에 따라 예비비를 감액 계상한 데서 기인된 것으로 세입과 세출 모두 적정하게 편성된 예산안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000년도제3회충청북도건설교통국소관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신택수   수고하셨습니다.
  본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종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종 위원   이광종 위원입니다. 사항설명서 149페이지 일용인부임 지방도 수로원 5,000만원이 감이 됐는데 수로원들이 어떻게 왜 중도에 퇴직을 일찍 합니까?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윤수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윤수입니다.
  저희들 이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관계는 충주지소에 관련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그 5,000만원 감액된 것은 충주지소에 저희들 수로원들이 32명이 있습니다.
  그간에 중간에 명예퇴직한 분들하고 또 중간중간에 수로원들의 공백기간이 있습니다. 그만 둔 사람들의 공백기간, 그거와 관련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광종 위원   수로원들의 처우가 개선 안 되어서 수로원들이 조기 퇴직하는 것 아니에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윤수   그것보다는 저희들이 파악을 해 보니까요, 우선 연령에 한계가 있고 기타 사정이 있었는데요, 수로원들에 대한 저희들 처우는 지금 대략 연봉이 1,500 정도 됩니다.
  그래서 많이 상당히 개선된 걸로 이렇게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광종 위원   그런데 지금 검토보고서에 의하면 수로원들이 중도에 퇴직을 많이 한다고 그래서 지금 동절기가 되면서부터 수로원들의 임무가 더욱 바빠지고 하는데 중도에 퇴직함으로서 업무에 차질이 없을까요?
○도로관리사업소장 임윤수   지금 현재는 중도에 퇴직한 분들 결원은 충원을 해 가지고 지금 현원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광종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택수   예, 구본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본선 위원   예, 구본선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150페이지 기타보상금액에 벽지노선 및 사업개선명령노선 보상에서 2억9,942만원이 감액이 됐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행정사무감사 때 이 문제를 제가 본 위원이 질의했습니다. 그래서 시·군에 벽지노선운행 과정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 어떤 대안을 연구·검토 해 줘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지적한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예산이 남아서 이렇게 감액되어서 예산을 감액할 수 있는 예산까지 남아 있는데 여기 보면 벽지노선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남은 집행잔액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전에 행정사무감사 때 본 위원이 지적한 사항하고 그때는 예산이 없어서 지원을 하기 어렵다는 입장으로 설명을 하셨는데 여기서는 사업비를 지원하고 남은 집행예산이라고 했는데 이게 도대체 구분이 안 갑니다.
  이것이 어떤 내용인지 설명을 해 주세요.
○교통도로과장 송영화   교통도로과장 송영화입니다.
  위원님께서 지금 말씀하신 벽지노선사업개선 명령에 대한 노선보상은 저희가 노선은 정해져 있습니다.
  105개 노선으로 저희 도내에서 버스가 안 들어가는 노선에 대해서 들어가라고 명령을 해 가지고 들어가는 노선입니다.
  그 노선에 대해서 당초에 예산을 9억2,200을 세웠습니다만 그간에 2회 추경에서 위원님들이 해 주신 대로 국비가 1억4,500만원이 저희 도에 내려왔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번에 한 2억900만원이 남은 저기가 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9억2,200중에 국비 1억4,500이 왔기 때문에 한 6,500만원 정도 남은 예산입니다.
  지난번 말씀드렸던 부족예산은 저희가 벽지노선하고 비수익노선이 있습니다. 비수익노선은 회사에서 운행을 하면서 적자가 나는 노선입니다.
  그것이 1년에 한 15억5,000정도 적자가 나는데 금년도에 저희가 3억밖에 지원을 못해줬습니다. 그 예산이 상당히 부족하고 벽지노선은 저희 도에서 적자가 나니까 안 들어가는 노선을 들어가라고 개선명령을 내린 노선에 대한 보상이기 때문에 이 예산으로 비수익 노선에 대한 것을 지원해 주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구본선 위원   이 예산 가지고는.
○교통도로과장 송영화   항목이 다릅니다.
구본선 위원   항목이 틀려서 안 된단 말씀이죠?
○교통도로과장 송영화   그렇습니다. 이것은 줄 것은 다 주고 국비가 지원됐기 때문에 남은 예산이 되겠습니다.
구본선 위원   그럼 당연히 반납해야 될 예산입니까, 이게?
○교통도로과장 송영화   내년에 이것 다시 저희가 쓸 수 있는…
구본선 위원   쓸 수 있는 예산이 되나요?
○교통도로과장 송영화   예, 그렇습니다. 일단 반납하고 내년 일반회계에서 다시 세울 수 있는 예산입니다.
구본선 위원   글쎄 비수익노선하고 벽지노선하고 저도 조금은 대충은 알지만 최소한 벽지노선에 대해 이러한 어려움이 있다고 했을 때 일단 명령에 의해서 한 것이지만 사업비를 쓸 수 있는 국비가 포함된 예산이라면 집행부에서 어떤 대안을 세워서라도 좀 벽지노선에 대한 애로사항을 충분히 검토하시고 이 예산을 사실은 내년에 쓸 수 있다니까 다행이지만 금년에 쓸 수 있는 활용도가 있다면 최대한으로 활용을 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는데 저는 지난번에 조금 견해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벽지노선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은가요?
○교통도로과장 송영화   벽지노선이 작년도까지는 저희가 97개 노선을 보상해 줬고 금년에도 시·군에서 저희 도에 신청한 것이 8개 노선입니다.
  8개 노선을 더 늘려서 금년에는 105개 노선 약 한 470㎞정도를 보상을 해 줬습니다. 하고서 시·군에서 요구한 노선 다 해주고 남은 예산입니다.
구본선 위원   내년도에 쓸 수 있는 예산…
○교통도로과장 송영화   내년에는 저희가 지난번에 예산심의 때 보고드렸습니다만 11억2,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올해보다도 한 2억정도를 더 계상을 했습니다.
구본선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제가 하나 좀 질의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141페이지 시·도 수해복구사업 보시면 청주에 2개소가 있는데 목련공원 가는데 한 개소하고 복대동 공단로라고 있는데 위치가 어디쯤 되나요?
○안전관리과장 김진목   예, 안전관리과장 김진목입니다.
  목련공원은 잘 아시다시피 목련공원 그것을 말씀하시는 것이고 공단도로는 기상청 앞에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게 30m, 기상청 앞에는 30m 뿐이 피해가 안 났고요, 목련공원은 그 공원 자체에서 일부 피해가 됐던 것입니다.
○위원장 신택수   기상청 앞에 도로가 어떻게 파손이 됐습니까, 이것은?
○안전관리과장 김진목   세무서 앞에 하고 기상청 그 사이입니다. 기상청하고 세무서 사이, 축대가 조금…
○위원장 신택수   축대가 붕괴된 것이죠?
○안전관리과장 김진목   예.
○위원장 신택수   전 도로가 붕괴된 줄 알고…
○안전관리과장 김진목   예, 도로가 저기한 것이 아니고 축대가, 도로변의 축대가 한 30m가 정도…
○위원장 신택수   축대라고 썼으면 제가 질의를 안 드렸을 것인데…
  딴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더 이상 질의…
구본선 위원   없으면 제가 한 가지만 묻겠습니다.
  뭐 추경예산하고는 관계가 없는 얘기입니다. 내가 여기 회의 들어오기 전에 잠깐 지나가는 말씀으로 드렸습니다만 정식으로 제가 속기록에 기록을 하고 싶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내년도 건설교통국에서 각 시·군 사업관계 배정한 과정으로 봤을 때 전연 형평성에 맞지 않고 물론 건설교통국에서는 다 형평성을 맞춰서 예산파트에 요구를 했겠습니다만 본 위원이 생각하기로서는 상당히 지역의 불균형 예산이 엄청난 차이로 안배가 됐다 이것은 다른 위원들이 생각을 해도 용납이 될 수 없는 그런 부분입니다.
  어떤 데는 최하가 1억이고 많은 데는 몇십억씩되고 하는 그런 과정을 봤을 때 과연 이 사업비 배정이 긴급을 요해서 필요한 사업을 기획했겠지만 도저히 형평성에 어긋나는 그런 사업비 배정, 과연 그 지역에 불요불급한 그런 사업이 필요해서 특정지역에 그렇게 안배가 됐느냐 이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 그래서 이것은 제가 한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어디가 더 우선적으로 급한 데이고 필요로 한 사업인가는 분명히 본 위원이 파악을 해 보겠습니다.
  건설교통국에서는 다 지역의 형평성을 맞춰서 했다고 하더라도 예산파트에서 이것을 자기 나름대로 칼자루를 쥐고 했다면 그쪽 분야까지도 한번 제가 이 문제는 치밀하게 검토해서 앞으로 예산을 책정하는 과정이나 사업을 어디가 더 필요로 하는 급선무로 필요한 부분을 선정하는 과정이나 어떤 기준에 의해서 하는지 한번 정도는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하겠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우리 과장님께 왜 이렇게 형평성을 고려치 않고 특정지역에 이렇게 안배를 많이 했느냐, 과연 그 지역에 긴급을 요하는 그러한 사업이 돼서 사업비를 우선적으로 더 배정을 했느냐 어떤 이유에서인가는 과장님께서 한번 말씀해 보세요. 왜 이렇게 이런 이유가 됐는지…
○지역개발과장 우혁성   지역개발과장 우혁성입니다.
  저희들이 2001년도에 사업을 요구한 것이 약 한 110건 정도 요구를 했습니다. 그 중에 반영된 것이 60여건밖에 안됐습니다.
  그런데 내용적으로 볼 때 각 시·군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 것이 약간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저희들 건설교통국에서도 지금 저희들이 아까 110건 중에서 반영되지 아니한 한 40여건, 한 50여건은 앞으로 계속해서 저희들이 예산요구를 할 것이고 앞으로 예산이 반영되도록 노력을 할 것입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하나라도 더 지역개발에 또 오지개발에 아니면 기타 자립도 낮은 시·군에 배려를 더 하는 식으로 저희들이 요구를 하겠습니다만 이것은 단둘이 저희 지역개발과나 도로교통국 속에서만 될 것이 아니라 예산부서와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차원에서 더 폭넓게 생각하고 예산 반영에 노력하겠습니다.
구본선 위원   이것은 현재 어떤 개인 의원의 감정적인 의견이 아닙니다, 사실은.
  우리 동료의원들은 27명 다 같은 동료의원입니다. 이렇게 엄청난 차이가 나는 사업비 배정은 도저히 누가 봐도 용납이 안됩니다. 이것이 사업을 배정했을 때 꼭 필히 긴요한 그러한 사업이라면 얘기를 안 합니다. 거의가 사업 성격은 대동소이합니다.
  그래서 우리 과장님께서 말씀을 하셨지만 지역이 어려운 지역이 있습니다, 사실은. 자립도가 낮고 한 그런 지역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물론 보은이 그렇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다 마찬가지입니다. 특정지역을 얘기는 할 수는 없습니다만 자립도가 낮은 지역을 더 도와주셔 가지고 우리 충청북도가 균형있게 발전되는 것이 집행부의 원안이지 어떤 특정인에 의해서 특정한 사안에 의해서 이러한 사업계획이나 사업비 배정이 된다면 그러면 누구든 어떠한 의원이든간에 아니 윗사람들한테 큰 소리 칠 수 있어요, 가서 지금 당장 자료 가지고 가서 제가 한번 따질 것입니다. 이런 형평성의 불균형을 가지고 어떻게 공직자로서 정당화시킬 수 있느냐 말이야.
  그래서 이 문제는 제가 여기에서는 추경하고는 관계없는 얘기입니다만 한번 정도 이 문제는 속기록에 남기고 앞으로 제가 어떻게 진행되는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처신하실 것인가는 제가 분명하게 지켜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택수   예, 조영재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영재 위원   조영재 위원입니다. 사항별 설명서 147페이지 보게 되면 대사교 외 5개 노선 실시설계비에 1억7,500 또 환경성 검토용역에 2억200만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설명자료에 의하면 농촌별 조정된 집행잔액을 용역비로 대체한다고 하셨는데 집행잔액에 대해서 좀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도로과장 송영화   교통도로과장 송영화입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집행잔액은 금암-백곡간은 기존사업이 마무리되고 남는 금액이 되겠습니다. 지경-덕평은 이것이 준공된 사업입니다. 끝나고서 준공처리하고 남는 금액이고 초평-맹동도 이것이 완전 준공된 노선입니다. 하고 내수-화산은 저희가 보상비하고 관급자재가 부족해서 일부 삭감을 해서 여기는 보상지역이었기 때문에 공사한 것이 아니고 보상만 하는 지역이라 보상비를 일부 삭감을 했습니다. 영춘-의풍도 이것은 3,000만원이 기존사업을 마무리하다 보니까 증액이 됐고 증액이 된 사업입니다. 증액 내용은 관급자재의 단가가 아스콘이 톤당 2,000원 정도씩 올랐습니다. 다만 1㎞정도 포장을 하면 한 4∼5,000만원씩 증액이 됐습니다, 자재대가.
  관급자재 증액된 분, 그 다음에 보상비 증액된 것 그리고 내년도에 할 일부 공사에 대한 용역비, 그 다음에 환경성 검토에 대한 용역비로 쓰기 위해서 노선을 전체 정리한, 사업비를 전체 정리한 그러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조영재 위원   예, 됐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제가 구본선 위원님 질의하신 데에 대해서 한 가지만 질의해 보겠습니다.
  국장님 우리 건설교통국에서 예산담당부서로 올릴 때는 각 지역에 안배해서 사실 올린 것인가요? 그렇지 않으면 어느 한 지역은 좀 더 올려주고 어느 한 지역은 좀 덜 올려준 것인가요?
○건설교통국장 김종운   건설교통국장입니다.
  저희가 예산부서에 예산을 요구할 때는 1차적으로 시·군으로 하여금 대상사업요구를, 사업신청을 받고 또 위원님들이 소개해 주시는 것도 있고 또 저희가 받은 민원 등 그 외의 사항을 종합해서 예산부서에 예산요구를 하지만 그것이 과도하게 편차가 있거나 하는 것이 불합리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꼭 금액이 맞지는 않습니다만 가능하면 비슷한 수준이 되도록 조정을 해서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 때 만약에 빠졌다면 다음번 기회에 반영하는 식으로 해서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이번 예산 편성된 것을 보면 구본선 위원님이 질의하신 것마냥 같은 군간에도 어느 한 경우는 뭐 한 19억 정도 올려져 있고 어느 한 경우는 한 2억뿐이 안 되어 있어요, 어느 군의 경우는.
  그래서 이런 것을 좀 없애기 위해서는 예산 각 시·군에서 들어왔을 경우 우리 의원님들하고 미팅 좀 해 가지고 조율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을 것인데 우리 집행부에서는 아주 문을 탁 닫아놓고 있어요.
  우리 의원님들이 솔직한 얘기로 관광건설 위원님들이 저 자신도 청주시에서 뭐가 올라왔으면 아무 것도 몰라요.
  나중에 예산편성한 것을 보아야만 아! 어느 군에서 뭐가 올라왔다는 것, 우리 위원님들 다 그렇게 아실 것입니다. 예산 편성할 때 좀 우리 위원님들하고 또 우리 위원님뿐이 아니라 27명한테 당신네 지역에서 이러이러한 게 올라왔는데 선후가 어떤 것이고 어떤 것이 불요불급하게 필요한 것이냐, 좀 서로 의견교환을 하면 예산 편성할 때도 얼마나 부드럽고 좋겠어요.
  그게 없어요, 그 못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건설교통국장 김종운   저희가 위원님들한테 알려드리는 것은 시·군에서 요구됐거나 위원님들이 소개했거나 저희가 민원을 받아 가지고 반영했어야만 되는데 반영을 못했을 때는 가급적 위원님들에게 상의하고 저희가 반영해서 예산을 요구할 때에는 될 수 있으면 그런 것은 상의를 안 해도 일단 요구가 되니까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그것이 제대로 안 되었으니까 지금 구본선 위원님이 질의를 해주시는 것 아니에요.
  사전에 우리 위원님들하고 충분한 상의가 됐으면 이런 질의가 안 나오고 지금 구본선 위원님은 속기록에 남기기 위해서 이 발언을 한 것입니다, 지금.
○건설교통국장 김종운   충분히 이해하겠습니다. 그렇게 조정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우리 위원님들하고 사전에 좀 상의해서 하도록 주선 좀 해 주세요.
○건설교통국장 김종운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신택수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은 이것으로 종결토록 하고 우리 위원회 소관 제3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은 내일 오전 11시에 제6차 관광건설위원회를 개의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5분 산회)


○출석위원(7인)
  신택수  심흥섭  권영관  구본선
  조영재  김소정  이광종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신익수
○출석공무원
·문화진흥국
  국        장연영석
  문화예술과장고규창
  체육청소년과장정호성
  관 광  과 장권기수
·건설교통국
  국        장김종운
  지역개발과장우혁성
  안전관리과장김진목
  지 적  과 장김경종
  교통도로과장송영화
  도로관리사업소장임윤수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구본선

구본선

  • 이 름 구본선
  • 선 거 구 보은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대 행정학과 중퇴

경력사항

  • 보은청년회의소 회장
  • 충북발전연구협회 보은군 지부장
  • 충북임업협동조합장협회 회장
  • 보은임업협동조합 조합장(3선)
  • 보은청년회의소 특우회장
  • 보은군체육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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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관

권영관

  • 이 름 권영관
  • 선 거 구 충주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충주청년회의소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직장새마을운동 충주시협의회장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충청북도 생활체육협의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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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호

김대호

  • 이 름 김대호
  • 선 거 구 괴산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괴산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괴산군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운동 괴산군지회장
  • 괴산군 생활체육협의회장
  • 충북지역개발자문위원
  • 경북문장대용화온천개발저지 괴산군 대책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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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정

김소정

  • 이 름 김소정
  • 선 거 구 음성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학대 정치학과 중퇴

경력사항

  • 음성군 대소면장
  • 민자당 진천·음성지구당 사무국장
  • 음성군 웅변협회 회장
  • 음성군 체육회 전무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한국본부 음성클럽 고문
  • 음성중·고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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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백

김주백

  • 이 름 김주백
  • 선 거 구 진천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경력사항

  • 진천농협 이사
  • 진천군 정책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민주화추진협의회 상임위원
  • 진천읍 농촌지도자연합회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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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석

김준석

  • 이 름 김준석
  • 선 거 구 청주시 제1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yull-yang@hanmail.net

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농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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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호

김진호

  • 이 름 김진호
  • 선 거 구 청주시 제3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청년지도자연합회충북지회장
  • 한국자유총연맹 청주시지부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충북지구 JC회장
  • 청주지방법원 민사·가사 조정위원
  • 대한민국 R.O.T.C 중앙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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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식

김춘식

  • 이 름 김춘식
  • 선 거 구 청주시 제2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장

경력사항

  • 자민련 상당구지구당 위원장
  • 충청북도체육회 이사
  • 청주시 태권도협회장
  • 충청북도생활체육연합회 부회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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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

김형태

  • 이 름 김형태
  • 선 거 구 진천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약사 회장
  • 광혜원 중·고등학교 육성회장
  • 만승새마을유아 원장
  • 광혜원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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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노철

박노철

  • 이 름 박노철
  • 선 거 구 청원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법학과 졸업, 동대학원 졸업, 석사

경력사항

  • 청주지방검찰청(수사관, 사건과장)
  • 청원군 생활체육협의회장
  • 목령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태권도협회 회장
  •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청원지역 협의회장
  • 바르게살기운동 청원군협의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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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수

박재수

  • 이 름 박재수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동국대학교 졸업, 동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한국청년회의소 충북지구 회장
  • 새마을금고충북도지부 회장
  • 충북시·군의장단협의회 회장
  • 청주시의정회 회장
  • 제4대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내무위원장
  • 제5대 청주시의회 의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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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기

박종기

  • 이 름 박종기
  • 선 거 구 보은군 제2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보은농고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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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학래

박학래

  • 이 름 박학래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제일공립보통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제2대, 제3대 청주시의회 의원
  • 제5대, 제6대 청주상공회의소 부회장
  • 충북 공명선거실천협의회 공동대표
  • 아태평화재단 도지부장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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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대식

신대식

  • 이 름 신대식
  • 선 거 구 청원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고 졸업

경력사항

  • 청원군 옥산면장
  • 청원군 미원면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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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택수

신택수

  • 이 름 신택수
  • 선 거 구 청주시 제4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경찰공무원 근무
  • 청주엽연호생산조합 근무
  • 서부라이온스 제2대 회장
  • 제4대 청주시의회 의원
  • 서부경찰서 청소년선도위원
  • 제6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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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흥섭

심흥섭

  • 이 름 심흥섭
  • 선 거 구 충주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경력사항

  • 국회의원 비서관
  • 충청북도체육회 부회장
  • 충주시 생활체육회 회장(현)
  •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담교수(현)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 제8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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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세

오장세

  • 이 름 오장세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졸업
  • 경희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농협중앙회 단양군지부 근무
  • 화양동 청소년수련원장
  • 한국BBS충청북도연맹 이사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8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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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찬

유동찬

  • 이 름 유동찬
  • 선 거 구 옥천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옥천농업고등학교졸업

경력사항

  • 옥천군 청산면장
  • 민주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 옥천군협의회장
  • 바이오엑스포조직위원회 이사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북개발연구원 이사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간사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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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주열

유주열

  • 이 름 유주열
  • 선 거 구 음성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등포공업고등학교졸업
  • 극동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음성군청 근무
  • 국회 입법비서관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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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병태

윤병태

  • 이 름 윤병태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 졸업
  • 청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대한적십자사 충주봉사회관 초대관장
  • 충청일보 이사
  • 충북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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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종

이광종

  • 이 름 이광종
  • 선 거 구 단양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단양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성신양회 근무
  • 단양군청 근무
  • 대한궁도협회 충청북도 이사
  • (사)신단양 지역개발회장
  • 단양군 토지평가위원
  • 단양군 건축위원회 위원
  • 국민생활체육 전국궁도연합회 부회장
  • 충청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댐관련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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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성

이근성

  • 이 름 이근성
  • 선 거 구 옥천군 제1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농과대학 졸업
  •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석사)

경력사항

  • 옥천군 생활체육협의회 부회장
  • 충청북도 배드민턴연합회 부회장
  • 자유민주연합 보은·옥천·영동군 지구당 위원장
  • 한국학원총연합회도지회 부회장
  • 충북과학대학 운영위원
  • 옥천라이온스 회장
  • 제6대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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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길하

이길하

  • 이 름 이길하
  • 선 거 구 제천시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농고 졸업

경력사항

  • 기독교대한감리회청년회 전국연합회장
  • 제천환경운동연합
  • 청주경제정의실천연합 자문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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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영

이완영

  • 이 름 이완영
  • 선 거 구 단양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 졸업
  • 광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정책 단양군 협의회장
  • 제1, 2대 단양군의회 의원
  • 제1, 2대 단양군의회 의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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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임봉빈

임봉빈

  • 이 름 임봉빈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 졸업

경력사항

  • 충주 J.C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충주시정책자문위원
  • 중부매일 이사 겸 편집위원
  • 자유민주연합 충주시지구당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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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준호

장준호

  • 이 름 장준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중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영동군지회장
  • 영동중학교 총동문회장
  • 영동지원 민사 및 가사조정위원회장
  • 제5대, 제6대, 제7대 도의원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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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태정

정태정

  • 이 름 정태정
  • 선 거 구 영동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산악회 영동지부 조직위원장
  • 황간농협이사
  • 한국과수협회영동군지부 부지부장
  • 영동과수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
  • 신한국당 중앙상무위원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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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영재

조영재

  • 이 름 조영재
  • 선 거 구 영동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행정학과 2년 중퇴

경력사항

  • 황간농업협동조합장
  • 충청북도생활체육협의회 이사
  • 충청북도문화예술진흥위원회 위원
  • 충청북도도민대상심사위원회 위원
  • 제6대, 제7대, 제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 제8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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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평희

조평희

  • 이 름 조평희
  • 선 거 구 진천군 제2
  • 소속정당 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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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청북도농업인후계자연합 회장
  • 충청북도 농어촌발전자문위원
  • 한국농업인후계자중앙연합회 이사
  • 진천군의회 초대의원, 2대 부의장, 3대 의장
  • 진천군농업인단체협의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책자문위원
  • 재단법인진천군장학회 이사장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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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영락

최영락

  • 이 름 최영락
  • 선 거 구 제천시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남대 경영학과 졸업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과정 수료

경력사항

  • 제천농민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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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종록

최종록

  • 이 름 최종록
  • 선 거 구 진천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진천군 내무과장
  • 진천군 진천읍장
  • 진천군 기획감사실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x close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태

한현태

  • 이 름 한현태
  • 선 거 구 괴산군 제2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대학교 중어중문과 졸업

경력사항

  • 대한노인회 증평지회 게이트볼후원회장
  • 충청북도 핸드볼협회 부회장
  • 증평장학회 부회장
  • 충북생활체육협의회 부회장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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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황태모

황태모

  • 이 름 황태모
  • 선 거 구 청주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산업대학원 공정공학과졸업(석사)

경력사항

  • 청주시 괴산군·음성군·단양군 보건소 보건직 근무
  • 보건환경연구원 연구부장
  •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강사
  • 21C 환경교육개발연구소장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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