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5회 충청북도의회(정기회)

문교사회위원회 회의록

제5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1992년 12월 16일(수) 오후 1시 7분

  의사일정
1. 1992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제3회추가경정예산안
2. 1992년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제2회추가경정예산안
3. 1992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심사된 안건
1. 1992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제3회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2. 1992년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제2회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교육감제출)
3.1992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13시7분 개의)

○위원장대리 김재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5회 정기회 제5차 문교사회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본 위원회에서는 ’92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92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제2차 추가경정 예산안 심의와 지난 11월 23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 ’9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기 위하여 소집된 것입니다.
  위원 여러분님들의 특별한 협조 있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1. 1992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제3회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13시8분)

○위원장대리 김재근   의사일정 제1항, 1992년도 보사환경국, 가정복지국소관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추가경정 예산안 심의는 집행부의 제안설명없이 전문위원 검토보고를 들은후 질의 토론을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전문위원 김영만입니다. 1992년도 제3회 충청북도 일반회계 및 특벌회계 문교사회위원회 소관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992년도제3회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드렸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사환경국, 가정복지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 토론을 하겠습니다.
  예산심의에 따른 질의하실 위원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출석 요구없이 도지사의 심의요구에 의한 질의 토론인 만큼 본 안건에 대해서만 질의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회 위원   김경회 위원입니다.
  지금 전문위원 검토보고에 의하면 영세민 보호사업비 8억 1,500만원이 감액이 됐는데 일단 국고에서 감액된 이유와 또 지방비에서 감액된 이유를 항목별로 설명을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액된 8억 1,500만원에 대한 내역중에서 생활보호대상자 구호가 줄어든 것은 8억 1,700만원이 감액됐는데요 이 내용을 볼 것 같으면 우리가 계획한 것이 7,547가구를 당초에 계획을 했습니다.
  이 계획한 것은 전년도에 비교를 해가지고 혹시 더 늘 것이다는 여유를 약간 두어가지고 한 것인데 실질적으로 대상자를 선정하다 보니까 7,334가구로써 213가구가 감소가 됐습니다.
  이 213가구에 대한 감소문제가 돼서 인원수로는 892명이 감소가 됐어요.
  892명에 대한 감소로 인해서 8억 1,700만원이 감소가 된 것입니다.
  그 다음에 저소득층 자녀학자비 지원은 당초 우리가 계획한 것이 12,339명을 계획을 했는데 역시 이것도 인원이 감이 돼가지고 10,878명으로 인원이 감된게 1,461명이 감이 됐습니다.
  그래서 당초계획하고 전문위원께서 분석한거와 마찬가지로 당초계획이 너무 과대
됐거나 아니면 선정자를 발굴하는데 미온적이 아니었느냐하는 문제가 있겠습니다마는 그래도 나름대로는 제가 파악하기로는 그러한 대상자를 하나도 빠짐없이 또 이게 당사자에게 유익한 지원이 되는 것이니까 지원을 못받는 사람은 또 이의를 하게 마련이고 그래서 그 후에 지원이 못돼가지고서 손해를 보는 대상자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그 다음에 생활보조 직업훈련은 역시 그게 요즘 3D현상 내지는 서비스 계통 직업훈련을 안 받고도 취직이 잘 되니까 교육을 받으려고 하는 인원이 상상외로 과거만 못합니다.
  그래 인원이 감소가 돼가지고 이러한 2억 4,400만원이라는 돈이 감액이 되는 현상이 왔습니다.
  그다음에 사회복지 전문요원 인건비 이것은 저희가 기준해서 봤을적에 전부 7급 6호봉으로 게산을 했는데 우리의 실질적으로 복지요원들이 7급 1호봉 내지는 3호봉 사이에 떨어져요.
  그러다보니까 6호봉에서 1, 2, 3호봉과 같이 낮은 호봉이니까 거기에 대한 차액이 나와가지고 9,700만원이 감액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생활보호시설 수용자 보호는 예산확보에 비하여 수용인원이 적어가지고 생계차액이 생긴것인데요, 이것도 역시 저희가 예산확보시에는 2,069명을 했는데 1,997명으로 현인원이 감소가 돼 가지고서 생활보호 시설에 대한 생활보호자 시설수용 보호에 감액이 4,800만원이 된 것입니다.
봉하용 위원   몇 명이라고 지금 말씀하셨지요? 감액된…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 인원이요, 이것을 계산해보면 72명요.
  72명이 감액이 돼서 4,800만원 감액이 된 것입니다.
  그 다음에 거택보호자 월동대책비가 5억 4,400만원이 증액이 된 것은 1인당 지원액이 증액이 되고 이것은 바람직하게 국고보조가 증액이 된 것이니까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설보호 월동대책비 9개소도 같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경회 위원   보충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거택보호 대상자 또 저소득층 자녀학비 지원에 상당한 액수의 예산이 감이 됐는데 애당초에 시·군에서 선정할 때 혹시 상부에서 몇%를 줄여라하는 지시가 있었는지를 묻고 싶습니다.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것은 있
어서도 안되고 있을 수도 없는 것입니다.
  같은 향도에 있으면서 국고보조에 의해서 다루어지는 사항을 어떻게든지 그런 사람을 발굴해서 거의 접근하면 되는 방향으로 규정에 접근되면 하는 방향으로…
김경회 위원   그러면 작년도 대비 금년도에 선정을 하면서 거택보호 대상자나 기준이, 보사부에서 내려온 기준이 강화가 됐습니까?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강화된 것은 아니지요.
김경회 위원   기준이 같았습니까?
○사회과장 이수명   오히려 매년 보면 1년간 소득액이라든가 자기 소유 재산액이 액수로 명목화폐의 계수치로는 늘어나가지요.
  늘어나가는데 다만 인원이 적어진다는 것은 생활상태가 자꾸 보다 좋아지니까 그 기준에 맞는 숫자가 적어지는 그런 관계지 기준이 강화가 돼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김경회 위원   지금 보사부에서 내려온 기준이나 이런 것은 별 변동이 없었는데 개인의 가구당 생활수준이 향상이 돼서 줄었다.
○사회과장 이수명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김경회 위원   그런데 본위원이 지금 알고 있기로는 ’93년도 대상자를 결정을 하면서 무조건 읍·면사무소에서 이장들한테 누구누구 빼시오하면 이장들이 급하게 달려가 가지고 읍·면에 가서 담당자한테 로비를 해야되는 문제를 안고 있는 데가 몇 군데 있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도에서 관계 과장님이나 국장님께서 과연 이런 선정기준이 위에서 지침이 어떤 변화가 있었다든지 그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면 지금 인원을 대래도 그 사람들을 내가 댈 수는 있습니다, 몇가구는.
  그런데 그 사람들은 연령층이 높은데 역시 작년보다 내년이 나이가 한 살 더 먹고 역시 움직이는 생활이라든가 이런 것은 오히려 더 나빠질 수도 있는데 그런 사안들이 물론 거두적으로 나면 사회적인 문제가 나겠습니다마는 미미하게 말단기관에서 주민들을 접촉하는 과정에서 이런 문제점들이 지금 도사리고 있으니까 이런 것을 미연에 방지를 해서 이런 문제가 우리가 예산을 국고를 반납을 하면서까지 그렇게까지 꼭 해야 될 필요성이 없지 않겠느냐 하는 것을 지금 질문을 드립니다.
  예를 들어서 시·군에서 작년보다 지금 가구수는 한 220~230가구 줄었고 인원수
로는 약 890명 정도 줄었다고 하는데 대개 문제가 나는 것이 한 개 시·군당 읍·면당 한두 가구로서 이런 문제를 던져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그런 사소한데까지 우리가 신경을 쓸 필요성이 있느냐 하고 묻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복지국가로 가는 위치에서 과연 이런데 대해서 우리가 예산을 삭감하면서까지 한치의 소홀함은 없어야 되겠다하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말단 행정기관에서 선정하는 문제점을 금년도에서 내년도 인원을 책정하면서 그런 과감을 하는데 어떤 기준점에 의해서 가구수를 줄인다거나 아니면 인원제한을 한다거나 이런 것은 철저하게 없애야 되겠다 하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러한 대상자가 탈락이 되거나 공무원답지 못한 일이 없도록 저희가 시·군에다 강력하게 공문으로 촉구를 하고 또 제가 직접 시장, 군수들한테 전화를 해서 한사람도 그러한 가정이 나오지 않도록 하라는 것을 직접 시장, 군수한테 제가 전화를 하겠습니다.
김경회 위원   가정복지국 감액된 내용을 마저 말씀을 해주시지요.
  첫째, 아동복지 사업비 6억 6,900만원 증액된데서 감된 것이 아동복지 시설, 그 다음에 노인복지 사업비에서 제부분, 노인복지시설 운영비, 노령수당, 그다음에 노인복지시설의 수용보호비, 그다음에 부녀복지에서 감액된 3개항 마저 설명을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의료보호기금에서 특별회계에서 세입에 있어서 7,500만원이 감액된 사유, 국고가 약 6천만원 감액이 됐는데 그 사유도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가정복지국장 이종록   가정복지과장 이종록입니다.
  오늘 저희 국장님이 일이 있어서 참석하지 못하셨습니다.
  제가 대신 설명을 드리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가정복지국 소관에서 아동직업훈련에서 감됐는데 이것은 저희가 당초에 혜능보육원의 직업교육 대상인원을 82명으로 봤었습니다.
  82명으로 봤었는데 여기에 실질적으로 정산해 보니까 80명밖에 안되기 때문에 2명이 없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예산절감이 됩니다.
김경회 위원   여기에서 2명분이 9,500만원이 됩니까?
○가정복복지과장 이종록   아니, 아동직업훈련.
김경회 위원   지금 설명하신 항이 어떤 항…
○가정복지과장 이종록   51만5천만원 감되는 것 얘기하는 것입니다.
  51만5천만원 그 감되는 것만 설명드리겠습니다.
김경회 위원   설명주세요.
○가정복지과장 이종록   그다음에 소년, 소녀 가장 세대보호는 저희가 당초예산 했을적에 819명으로 예산을 책정했었습니다.
  그런데 실지 지금에 와서 저희가 보호하는 것은 784명밖에 안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따른 보사부에서 중간정산 결과 지원인원 35명 감소에 따른 감액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아동복지시설 수용보호도 저희가 당초에는 18개소의 복지시설에 대해서 정원을 1,636명으로 예산을 책정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저희가 수용하고 있는 보호하고 있는 아동수가 1,407명으로서 229명이 감소된데 따른 감액이 되겠습니다.
  아동복지 시설에서는 감액된 것은 지금 다 말씀드렸고 그 다음에 노인복지 시설도 당초에는 저희가 6개 시설에 수용정원이 627명입니다.
  627명인데 현재 수용하고 있는 인원은 543명입니다.
  그래서 84명의 인원감소에 따른 잔액발생되는 것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재가노인 봉사사업은 청주시의 청주종합 복지관에서 하고 있는 것인데 이것도 보사부에서 예산이 감되는데 따른 예산 감입니다.
  그 다음 장으로 가서 노인복지시설 수용보호비 이것도 당초에 예산을 편성할때는 정원으로 편성했으나 수용인원의 정원 미달로서 잔액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정원이 560명인데 현재 520명이기 때문에 40명의 감소에 따른 잔액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경회 위원   한가지 제가 잘못 알아들었는지 미심쩍어서 재가 노인복지 사업비가 보사부에서 감액이라고 그랬는데 물론 국고니까 보사부에서 주는 것인데 거기에 줄은 이유가 청주종합복지관이라고 하면 많이 줄지는 않았는데요 보사부에서 그냥 일괄적으로 줄인 것입니까? 어떤 기준없이.
  과장님 답변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인건비 감액에 따른 조정액 같으니까 됐습니다.
○사회과장 이수명   사회과장입니다.
  저희들 의료보호 특별회계에서 감액된 것이 도비 일반회계 전출금이 1,500만원이 감액이 됐고 또 국고보조금이 6,000만원이 감액이 됐습니다.
  이는 저희들이 당초 국고보조를 수령을 해가지고 시·군의 조합에 배정을 할 때에 10% 상당액을 어느 군에서 더 이렇게 수요가 발생할지 몰라서 유보를 시켜놨었는데 그 유보된 중에서 유보된 금액이 9억 1,500인데 9억 5,500은 저희들이 중앙에서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지원을 못받은 돈이 6,033만 4천원인데 이 6,033만원은 전체 예산의 0.6%에 해당되는 것으로써 이것은 보사부로부터 감액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국고감액에 해당되는 그러한 내용이 되겠고 1,588만 5천원 전출금이 감액이 돼서 전입금이 감액이 된 것은 또한 저희 순수 도비의 부담금이 감액된 그러한 사유가 되겠습니다.
김경회 위원   그러면 지금 감액된 것이 7,500만원이 저희 보사부에서 감액됐으면 이것이 충당은 지방비로다가 충당이 됩니까?
○사회과장 이수명   아니죠.
김경회 위원   그럼 이것은 시·군의료보험조합에 안내려가도 되는 돈이에요?
○사회과장 이수명   보사부로부터 감액이 된 사항이기 때문에…
김경회 위원   아니, 제가 그것을 못알아 들은 것도 아니고 보사부에서 무조건 7,500만원을 끊어 놓으면 여기 시·군조합에서 그것을 수요가 발생을 안하느냐 이런 얘기죠.
○사회과장 이수명   그런데 저희 현재로 봐서는 수요가 발생이 안된 것이죠.
김경회 위원   지금 이것은 발생이 안됐다?
○사회과장 이수명   예,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이것은 적자보전이라든지 어떤 그런 급여때문인데 현재 상태에서 발생은 안되는 사항입니다.
김경회 위원   지금 보사부에서 무조건 끊었다 줄었다하는 이 관계가 과연 서민생활하고 저희는 일단 직결이 되기 때문에 과연 지역 의료보험조합에서 수요가 앞으로 남은 기간에 발생할 수도 있지 않습니까?
○사회과장 이수명   발생해서 지출을 하리라고 예측되는 것은 전부 집행을 하고 이것은 금년도에 수요가 발생이 안될 분으로 이렇게 저희가 판단이 되는 금액입니다.
권용하 위원   보사부에서 판단할 때 이 돈이 남으니까 올려달라고 한 것입니까? 어떻게 된 것입니까?
김경회 위원   제가 전문위원님한테 설명을 들은 것을 제 나름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게 처음에 보사부에서 110% 정도의 예산을 책정을 해가지고서 10% 정도를 아까 유보를 시킨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 10%를 비상 재원으로서 보사부에서 아마 재원을 확보를 해 놓고 있는 것 같아요.
  유보를 시켜놓은 그 액수가 그러니까 100%는 다 집행이 됐는데 보사부에서 나머지 10%에서 필요한 것만 내려 보내주고 나머지는 지금 안내려 보내준 것이 7,500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보사환경국장입니다.
  예산서에 보시다시피 91억 5,500만원이 기정예산으로 확보가 되어 있는 것아니겠습니까? 이 중에 보사부에서 10%를 9억 1,500만원을 유보자금으로 붙들어 놓고 있는데 그 유보자금 중에 8억 5,500만원은 우리가 유보자금을 10%안에 유보시켜 놓은 것을 빼다 썼고 빼서 시·군에 내려보내 줬고 지금 아직 안은 것이 6,000만원이 보사부로부터 안내려왔는데 지금 우리 실무자들 얘기는 이게 가난한 사람들 의료보호해 주는 것이니까 의료보험하고는 관계가 없는 것이죠.
  지금 현재 자금가지고 이거 더 안받아 오더라도 지금 현재의 자금가지고 충분히 커버가 돼나가고 있다. 이러한 얘기예요.
  지금 내가 확실한 답변을 못하는 것은 담당 계장한테 그럼 너 자신있느냐? 지금서부터 연말까지 발생하는 것은 자신있느냐? 자신있다는 거예요. 얼마냐? 하니까 지금 정확한 액수를 파악을 못해서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사항입니다.
권용하 위원   그러면 그 판단이 우리 도의 판단이에요? 보사부 판단입니까?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이 예산은 보사부에서 10% 유보시켜 놓은 금액까지 다해서 91억이죠? 91억인데 보사부에서 전국적으로 기복이 있으니까 10%를 내려 보내주질 않고 기복이 있는 데에다가 보충을 해주는데 우리 군은 10% 중에서 10%라면 91억이니까 9억 1,000이 될 거 아니겠습니까? 9억 1,000중에서 8억 5,000은 빼다 썼고 6,000만원을 덜 빼다 썼다 이러한 얘기입니다. 덜 빼다 쓴 것을 안받아와도 연말까지는 자금에 문제는 없는 것이다.
권용하 위원   그러니까 도의 판단에 의해서 그렇게 얘기된 것이죠? 그렇죠? 그러면 여기에서 필요하다면 가져 올 수 있는 돈 아닙니까?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보사부에서요?
권용하 위원   예.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것을 받아와 봤자 우리한테는 아무런 저기가 없죠.
  쓸 요인이 생기질 않으니까 그것 쓸만한 재원은 확보하고 있다니까…
권용하 위원   충청북도내에 의료보호 대상을 확대시키면 되잖아요.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룰에 의해서 되니까.
권용하 위원   룰에 의해서 하는데 각 시·군에 의료보호 대상자 지정할 때에 문제가 많습니다.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런데 의료보호 대상자가 지정이 되고 의료보호 대상자 중에서 병이 발생돼서 아픈 사람이 발생했을 때에 보험료가 필요한 것인데.
권용하 위원   그러면 보사부에서 책정해 놓은 예산을 도에서 더 이상 필요없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에 하는 것 아닙니까? 그렇죠? 그러면 지금 의료보호 대상자를 선정할 때 우리 도에서 문제가 있는 것 아닙니까?
  그 정도 예산이 배정된다면 대개 의료보호 대상자가 50명이다. 그러면 이 확률이 몇 %다. 그러면 의료보호가 얼마 지급된다 하는 것을 알거 아닙니까? 도에서.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렇죠.
  의료보호 대상자라는 것이 거택 보호자하고 생계 보호자하고 국가유공자 그런 룰에 딱 박혀 있거든요. 그 사람들이 몸이 아파서 병원을 이용하게 되면 전액 지원해 주는 것이죠. 그것이 바로 이 금액인데…
권용하 위원   알겠는데요. 제 얘기는 그러한 대상자를 확대할 수 있는데 왜 확대시키지 않고 남는 예산을 그렇게 보사부로 다시 넘겨 보내느냐 그런 말이죠.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대상자가 법적 대상자이니까 법에 의한 대상자이니까 그 대상을 우리 마음대로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없는…
권용하 위원   대상 선정하는데 룰이 있습니까? 충청북도 내에 의료보호 대상자를 추산으로 몇 명을 하고 있습니까?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우리 인구의 7.2%가 의료보호 대상자이죠. 11만 3천명인가 그래요.
권용하 위원   도내에 10만…
  그런데 일선에서 보면 행려병 환자들 많습니다. 무연고자들 이거 하게 되
면 시·군에서는 행려병 환자를 치료하는데 엄청나게 까다롭게 추적을 합니다. 그래 가지고 조그마한 연고라도 있으면 그 사람한테 돈 받아라 이거예요. 그럼 사람도 꼭 룰에 행려병 환자는 대개 길가에 쓰러져서 생기는 환자들인데 연고자나 보호자가 있으면 그렇게 되겠습니까? 특히 겨울철에 그런 환자가 많이 발생하거든요.
  그러면 제가 볼 때에 도내에 의료보호 대상자를 꼭 룰에 적용하더라도 지금보다도 수를 얼마든지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마다 의료보호 대상자 지정할 때는 로비도 해요. 지정 받을려고 말이죠.
  해당은 되는데 제한된 인원 때문에 추가로 지정을 못한다 이거예요. 미리 인원수를 정해 놓고 하는거 아닙니까?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아니에요.
  거택 보호자하구요 생활보호대상자 이거는 생계까지 전부 지원을 해주는 것이 아니구요…
권용하 위원   의료보호 대상자 그러니까 의료비가 나가는 보호 대상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 인원수를 얼마든지 확대할 수가 있겠더라고요.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아니죠.
권용하 위원   그럼 몇 명이라고 딱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까?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아니죠.
  몇 명이라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서 아까 말씀드린 대로 거택 보호자하고 생활보호 대상자 이것이 7.2%인가 그래요.
  그렇게 하고 국가유공자…
권용하 위원   알고 있는데…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 숫자가 법정 규정이기 때문에 그 숫자보다 더 늘릴 수도 없고 줄일 수도 없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 중에서 아프면 구호를 해주는 것이고 이 사람들이 아프지 않으면 보조를 안해주는 것이니까.
권용하 위원   예산은 그 숫자를 예상한다고 예산에 책정된 것입니까?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렇죠.
  우리가 말하자면 10만명이다. 10만명이면 대개 이러한 상태에서 의료비가 1년에 얼마 정도 들어간다 하는 전국적인 통계에 의해서 예산이 서지는 것이죠.
권용하 위원   그러니까 의료보호 대상자 인원수가 보사부에서 지침에 의해서 몇 명이다 하는 것이 딱 나와 있습니까?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저희가 금년도에 책정된 사람이 10만 4,583명인데요. 여기에 보면 거택 보호자 또 시설 수용자 의사상자 말하자면 국가유공한 그런데 해당한 사람이겠죠.
  그 다음에 국가유공자, 인간문화재, 월남귀순자 이북에서 넘어온 또 성병 감염자 및 재해 발생자 재해에 의한 자 이렇게 해가지고 숫자가 딱 나와 있어요.
  그런데 이것 말고 길에서 우연히 행려 사망자가 생긴다든지 이러한 어떠한 것에 의해서 저희가 지원해 주면 이러한 것하고는 별개의 룰입니다.
권용하 위원   보호 대상자가 많을 텐데 돈 남겨서 올려 보낸다는 것은 이해가 안가네.
봉하용 위원   제가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말씀하신거 설명을 잘 들었는데요. 지금 말씀하신 데에는 충청북도에서 필요를 요하는 110%에 해당하는 것을 금년도 ’92년도에 계상을 했었는데 중앙에서 보사부에서 지금 100% 밖에 돈이 안내려 와서 그것이 지금 현재 감액된 부분을 설명하시는 것 아닙니까? 10% 유보를 남겨 놓은 것.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10% 유보 중에도 10% 자체가 돈이 얼마냐 하면 9억 1,000만원이거든요. 그 중에서 8억 5,000만원은 빼왔단 말이죠.
봉하용 위원   그거나 그거나 확정 내시된 것이 확정 내시돼서 감액됐다는 부분 아닙니까? 이게.
  그런데 그것을 국비에서 보조금에서 감액된 부분만 설명하시면 되지 상세한 내용을 설명하시면 이쪽에서 저것을 가져올 수 있는데 왜 안가져 오느냐로 질문이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아까 김경회 위원님이 전문위원님한테 말씀을 들은 것이 110%를 금년도에 계상을 해서 전체가 110%인데 국고보조를 110%를 예산에 계상을 했다가 지금 내시된 것이 100% 아닙니까? 그래서 10% 유보를 시켜서 지금 내려와서 지금 계상이 돼서 서로 상황 설명을 하는 것 아닙니까?
  그렇게 얘기를 하셔야지 자꾸 그것을 가지고 그러시면 자꾸 시간만 길어지죠.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타 시도의 경우는 어때요? 감액된 것이.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대동소이 하겠죠.
  그런데 이것이 문제는요 이러한 대상자도 몸이 아파서 이러한 요인이 발생이 되어야 지출이 되는 것이니까 여기에서 이러한 대상자들을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가가지고 우리가 그 병원에 값을 못 뒷받침 해 줄 때 문제가 되는 것이죠. 환자한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국가가 책임을 지니까요.
김경회 위원   그러니까 이 돈은 오히려 사회적으로 봤을 때는 많이 남아야 되는 돈이네. 그러니까 그 대상자 중에서 환자가 많이 발생을 안했다는 얘기인데.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그렇죠.
권용하 위원   아니 그건 좋은 현상인데 안아파서 돈이 몽땅 남아서 올려 보내는 것은 좋은 현상인데 그렇지 못한 일이 있기 때문에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의료보호대상 지정할 때마다 불공평하고 또 거기에서 꼭 지정을 받아야 할 사람이 제외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확대시켜 가지고 웬만한 대상만 되면 전부다 지정을 해가지고 혜택을 받도록 했으면 어떻겠느냐 돈 남아서 올려 보내느니…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알겠습니다.
권용하 위원   그것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예.
권용하 위원   전체 예산의 86%가 국비 때문에 조정되는 것이에요.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저희 욕심에도 구호대상액 같은 거 이러한 것이 8억씩 반납하는 것은 이러한 것은 가슴 아프죠.
권용하 위원   그러니까 심사할 때 말이죠. 대상이 되면 룰에 벗어나지 않는 한 대상이 되면 다 지정을 하도록 하세요. 그렇지 않더라고요, 보니까.
  어떤 때는 보면 금반지, 금목걸이 한 사람이 보호 대상자로 입원한 사람이 있어요. 그래서 내가 당신 보니까 의료보호 대상자란 말이에요. 금목걸이, 금반지 하고 있더라고요.
○보사환경국장 정태헌   국가유공자.
권용하 위원   아니 유공자말고 보호… 국장님 나한테 그런 말해요?
  국가유공자 모르고 의료보호 대상자 모릅니까? 그런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지정하고 선정하는 데에 일선에서 관심을 가지고 해야 되겠더라고요.
○부녀복지과장 최정자   부녀복지과장 최정자입니다.
  모자보호 시설 운영은 인건비하고 학용품비, 침구비가 모자보호 시설 운영비인데 모자보호 시설에 입소되어 있던 사람들이 전출로 생기는 차액하고 학용품비가 당초에 87명을 계상했었는데 41명만 지원돼가지고 154만 2천원이 감이 생겼고 저소득 모자가정 아동 양육비는 저희들이 당초에 131명을 계상했었는데 3세 미만의 아동이 31명 밖에 되지 않아 가지고 100명분을 지급이 안돼서 감이 1,041만원입
니다.
  그리고 모자보호 시설 수용보호는 시설의 전출입으로 변동이 발생하는 차액으로다가 348만 4천원이 감이 생겼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김경회 위원님 질의에 답변이 됐습니까?
김경회 위원   됐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대리 김재근   봉하용 위원님.
봉하용 위원   없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질의할 위원님이 안계시기 때문에 이상으로 문교사회 위원회 소관 2개국에 대한 심사를 마치고 잠시 정회 후 교육청에 대한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57분 회의중지)

(14시3분 계속개의)

      (위원장 한장훈, 간사 김재근과 사회교대)
○위원장 한장훈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1992년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제2회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교육감제출)
(14시4분)

○위원장 한장훈   의사일정 제2항 1992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본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은 오전 본회의에서 있었으므로 생략하기로 하고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질의 토론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전문위원 김영만입니다.
  1992년도 제2회 충청북도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992년도제2회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 토론을 하겠습니다.
권용하 위원   시설비 9억 1,500만원이 증액 요구됐는데 금년 다 돼가는데 당초에 이런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까 아니면 예산관계입니까?
○관리국장 김근학   지금 부의장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국고에서 지원이 12월초에 지원이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금년도에 국고에 지원된 사항을 예산 당년도의 원칙에 의해서 금년 예산에 일단 편입을 해서 저희들이 명시 이월을 시키기 이해서 예산에 편성했습니다. 일단 절차를 밟아야 되기 때문에.
김경회 위원   지금 영동 새마을 유아원 운영비가 500만원이 감이 됐습니다.
  거기에 대한 이유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국장 김근학   김경회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영동 새마을 유아원 운영비가 삭감된 내역은 아동수가 줄고 그러기 때문에 영동군 의회에서 그것을 감안해 가지고 감액조정해서 지원토록 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부득이 세입을 적게 잡았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김경회 위원   지금 야동수가 줄었다고 그러는데 전년도에 신년도 학생 대상자를 판단을 안하나요?
○관리국장 김근학   당초에 판단했는데 후에 다른 사정에 의해서 줄으니까 거기에 따라서 군에서 예산편성을 할 당시에는 그렇게 편성할 것으로 통보를 했습니다마는 군의회에서 여러 가지 검토를 해서 감액을 해서 지원했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김경회 위원   지금 새마을 유아원이 기초자치단체에서 관장을 하고 있습니까?
○관리국장 김근학   옛날에는 기초자치단체에서 관장을 하다가 그것을 내무부하고 교육부장관 협의에 의해가지고 일원화 시키기 위해서 교육부에서 교육을 맡기로 되어 있었어요.
  그래서 교육부로 운영권을 이양을 하면서 경비는 기초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앞으로 2년동안은 지원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김경회 위원   그러니까 교육권은 전부…
○관리국장 김근학   운영권 자체는…
김경회 위원   교육청에서 맡고…
○관리국장 김근학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경비지원은…
안상열 위원   장암국민학교는 뭐를 보수하는 것입니까?
○관리국장 김근학   화재가 났었어요.
김재근 위원   김재근 위원입니다.
  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이동도서관 차량 교체비인데 지금 이동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는 거지요?
○관리국장 김근학   예,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재근 위원   차량은 신규로 한 대를 구입하는 것입니까? 교체하는 것입니까?
○관리국장 김근학   이것은 지금 운영하고 있는 이동도서관 차량이 ’85년도에 구입을 해서 내구년수가 경과를 했습니다.
  대개 차량이 5년인데 내구년수가 경과해서 ’91년도에도 구입신청을 했으나 물자절약 차원도 있고 또 우리 교육청 예산이 열악하기 때문에 우리가 단독으로 할 성질이 아니다 해서 저희들이 문화부하고 교섭을 해서 문화부에서 3천만원을 국고보조로 지원을 받았습니다.
  아니, 문화부에서 1,800만원 그리고 저희들이 1,200만원을 부담하는 것으로 해서 3천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김재근 위원   중앙도서관이 ’88년인가 7년에 설립되셨다고 그랬잖아요?
○관리국장 김근학   그것은 지금 현재 건물을 그때 신축을 해서 이전한 것이고 옛날에는 청주여고 자리에 중앙도서관이 학생회관으로 있었어요.
  그때부터 운영하던 사항이기 때문에…
김재근 위원   아동도서관 효과를 어떻게 판정을 하십니까?
○관리국장 김근학   아동도서관 효과는 아파트나 주택가에 이동도서관이 운행을 하면서 주민들에게 실생활에 필요한 책을 많이 빌려주고 있어요.
  빌려주고 대여를 해주고 그러는데 실적을 잠깐 말씀을 드리면 ’91년도에 19,828명이 47,328권을 이용을 했고 ’92년도에 11월말 현재는 26,727명이 이용을 해서 73,418권의 도서를 대여를 해서 열람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예산이 허용하면 이동도서관 차량을 한 대 더 증차를 할까, 상당히 주민들이 반응이 좋아요.
  왜냐하면 시간이 바빠서 도서관에 가 책빌리기는 어려운데 일단 주택단지에 가면 도서를 보고 다음에는 무슨 책을 갖다줬으면 좋겠다해서 시간절약 차원에서 특히 주부들이 상당히 이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재근 위원   내부시설 400만원은 도서진열…
○관리국장 김근학   진열하고 서가 만들고 거기에 필요한, 그것은 특수촬영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특수촬영에 맞는 시설을 하여야 되기 때문에 그런 경비가 들고 있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제가 한가지 물어 볼까요?
  충북수영장 사용료 수입이 3천만원 잡았는데 작년 감이 된 것은 사용을 못해서 그런가요?
○관리국장 김근학   그것은 먼저 위워님들께서 다녀오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충북체육고등학교를 지금 신축중에 있어 금년말이면 거의 완공이 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체육고등학교를 건물을 신축중에 있기 때문에 건물을 지음으로 인해서 수영객들이 이용할 경우에 안전사고 문제라든지 그런 것 때문에 당초 계획대로 개장을 못했습니다. 그래서 세입이 줄었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그리고 또 한가지 청혜원 분교는 폐교와 동시에 건물을 매각한 것이지요?
○관리국장 김근학   청혜원 분교는 대지는 나환자촌 사람들 대지고 건물만 국가에서 했던 것인데 자기들이 활용하겠다고 해서 매각을 그분들한테 준 것입니다.
○위원장 한장훈   그분들한테 준거예요?
○관리국장 김근학   매각을 한거지요.
○위원장 한장훈   봉위원 질의 없으십니까?
봉하용 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그럼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계신 것으로 알고 이상으로 교육청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고 예산안 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19분 회의중지)

(14시24분 계속개의)

○위원장 한장훈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질의 및 토론을 마치고 ’92년도 문교사회위원회 소관 충청북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교육비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의결을 하겠습니다.
  보사환경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보사환경국 소관 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정복지국 소관 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교육비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교육비 특별회계 예산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문교사회위원회 소관 ’92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92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99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정회를 선언합니다.
(14시26분 회의중지)

(14시29분 계속개의)

○위원장 한장훈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1992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3.1992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14시29분)

○위원장 한장훈   의사일정 제3항 1992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문위원 나오셔서 행정사무감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김영만 전문위원입니다.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1992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참고로 하여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1992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보완이나 수정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용하 위원   의료원 운영 말이죠.
  충주의료원이 ’94년도까지 완전히 자립한다고 그랬죠?
○전문위원 김영만   먼저 번에 그렇게 답변했습니다.
권용하 위원   그리고 청주의료원은 ’95년도까지입니까? 여기에서 답변할 때 언제죠?
      (「’94년」이라고 하는 위원 있음)
  그것도 ’94년이죠? 그러면 ’95년부터는 전혀 지원받지 않겠다고 했지 않습니까?
  그것을 박았으면 좋겠네요, 거기다가. 그 사람들이 답변한 것이니까.
○위원장 한장훈   그렇게 보완을…
봉하용 위원   그리고 자료도 해 달라고 그랬는데 상환계획 이익내고 하는거 계획서 해 달라고 월별로 해서.
○전문위원 김영만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다른거 수정이나 보완할 사항…
권용하 위원   또 한가지 청주의료원 문제인데요.
  그것도 현재 막대한 예산을 들여가지고 증축하는데 일반 병실을 280병상까지 지을려고 지금 추진하고 있지 않습니까?
  280병상이면 여기 청주·청원인구가 70~80만명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안상열 위원   그것을 손을 대면 지금 권위원님 말씀하시는 것이 효력을 발생 못해요. 임상수를 줄였기 때문에 우리가 ’94년도에 자립을 못한다는 얘기가 나오니까 해 달라는 것을 해주고서 그 조치를 해야 됩니다.
권용하 위원   그런데 280병상까지 지금 현재 건축단계인데 그 안에 시설장비를 넣을려면 엄청난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도의 공기업계 그 분하고도 얘기를 했는데 자기도 전혀 모르겠다는 것이에요. 무조건 그래서 의료원에서 요구하면 요구한 대로 돈을 계상을 한다.
  이번에 국고보조 10억이 또 계상되었죠? 이것도 이번에 본예산 심의할 때 이미 이 사람들은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보사부에서 10억이 내려올 것이다 하는 것을.
  그럼 40억이 투자되는 것이에요, 지금.
  그러면 280병상 규모로 짓기는 짓되 지금 서울대학교 안에 병원 연구소가 있습니다. 거기에 경영진단을 의뢰해 가지고 특수크리닉으로 전환시키자 이거예요. 건물은 짓자 이거예요.
○위원장 한장훈   병원연구소?
권용하 위원   예.
○위원장 한장훈   병원 진단할 필요가 있다.
권용하 위원   거기 왜냐하면 나도 거기 멤버였는데 거기 가장 공신력이 있습니다. 거기에 의뢰해 가지고 진단을 해가지고 치료여건을 봐서 정신병원이나 아니면 노인치료 병원이나 특수크리닉으로 전환하지 않는 한 저 병원 어렵습니다.
  그래서 현재 건물 짓는 것까지는 지원해 주고 건물 지어놓은 다음에 이 병원을 특수 병원으로 전환시켜 운영을 해야지 280병상해서 원장 답변은 일반환자를 많이 유치하겠다. 앞으로 일반환자가 없습니다. 전부 다 보험환자입니다. 충북의료원 자꾸 대형화 되죠. 비젼이 없습니다. 그래서 특수 병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어떠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되지 않겠느냐…
○위원장 한장훈   그것도 기록을 하시는 것이죠?
○전문위원 김영만   기록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또 다른 위원님들 좋은 의견 없으세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경회 위원 없으세요?
김경회 위원   없어요.
○위원장 한장훈   더 이상 수정이나 보완할 사항이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992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에 대한 의결을 하겠습니다.
  1002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99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하여 수정, 보완한 부분은 보완한 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85회 정기회 제5차 문교사회 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3분 산회)


○출석위원수(6명)
  한장훈  권용하  김재근  김경회
  봉하용  안상열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김영만
○출석공무원
·보 사 환 경 국
  국             장정태헌
  사   회   과   장이수명
  보   건   과   장이세영
  위   생   과   장윤두호
  환 경 관 리 과 장박석호
  환 경 지 도 과 장유국종
·가 정 복 지 국
  가 정 복 지 과 장이종록
  부 녀 복 지 과 장최정자
  청  소  년  과  장엄의섭
·교    육    청
  관   리   국   장김근학
  초 등 교 육 국 장홍영창
  중 등 교 육 국 장나세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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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하버드대학교대학원 고위정책결정자과정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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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생일보 취재부 기자
  • 제천시 남부지구(화산1,2동, 영천1,2동) 연합청년회 고문
  • 의료법인 백제병원, 부여병원, 영동병원 운영이사
  • 자유총연맹 제천지부 운영위원
  • 민주자유당 제천지구당 운영위원장 및 중앙위원회 운영위원
  • 직장새마을 제천시협의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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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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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암, 대후, 어룡, 칠성, 만승초등학교 교사 근무
  • 진천군 크로바동지회 임원
  • 진천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진천군 농어민후계자연합회 임원
  • 민정당 민자당 진천연락소장
  • 민선2, 3기 진천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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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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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주시 협의회장
  • 충청북도 체육회 부회장
  • 충주고등학교 총동문회장
  • 신한국당 충주지구당 위원장
  • 국민훈장 석류장수상
  • 대한건설협회 충청북도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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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북원예농업 협동조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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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주시민모임 상임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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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한강포럼 운영위원장
  • 제4대 도의회 문교사회위원회•기획경제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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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학교 농과대학 농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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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진학

김진학

  • 이 름 김진학
  • 선 거 구 제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제천시덕산•수산농협상무
  • 충북예총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내무위원회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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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효천

김효천

  • 이 름 김효천
  • 선 거 구 청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미원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입학
  • 인천 선인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북운수(주)
  • 미원 새마을금고 이사장
  • 민주정의당 충북 제1지구당 지도장
  • 미원초등학교 육성회장
  • 재향군인회충북지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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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기양

박기양

  • 이 름 박기양
  • 선 거 구 제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한양공과대학 광산과 졸업

경력사항

  • 봉양농업협동조합장
  • 통일주제국민회의 1,2대 의원
  • 직장 새마을 제천군 협의회장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국제라이온스클럽 충북지구 부총재
  • 민자당 제천 단양 지구당 부위원장
  • 충북 도정자문위원 농수산분과
  • 농장 및 봉양주조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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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만순

박만순

  • 이 름 박만순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강서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가경복대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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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상호

박상호

  • 이 름 박상호
  • 선 거 구 보은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상과 졸업

경력사항

  • 보은교통주식회사 대표이사
  • 검찰청 충북 청소년선도위원장 위원
  • 새마을중앙본부 보은군지회 지회장
  • 전국버스조합 충북사업조합 이사장
  • 대일관광주식회사 대료이사
  • 충북운수연수원 이사장
  • 라이온스 309H지구 총재 역임
  • 속리산관광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
  • 대동물산주식회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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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종기

박종기

  • 이 름 박종기
  • 선 거 구 보은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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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종완

박종완

  • 이 름 박종완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리자과정 이수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주시 농촌지도소 근무
  • 충주시 농업협동조합장
  • 농협협동조합중앙회 이사
  • 제16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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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봉하용

봉하용

  • 이 름 봉하용
  • 선 거 구 음성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소초등학교 졸업
  • 광혜원중학교 졸업
  • 광혜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대소 새마을금고 이사장
  • 대소면 체육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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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성기덕

성기덕

  • 이 름 성기덕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UR특별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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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신완섭

신완섭

  • 이 름 신완섭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법과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 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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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상열

안상열

  • 이 름 안상열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경력사항

  • 충북축구협회부회장
  • 충북생활체육축구연합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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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재원

안재원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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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철호

안철호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남대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 수료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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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오운균

오운균

  • 이 름 오운균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주성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수료

경력사항

  • (주)세원건설 대표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상당연합회장
  • 샌프란시스코대학교 경영학 연수
  • 한국 도시지역학회 부회장 역임
  • 청주서부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 대한 우슈 충북협회장
  • 민주자유당 청주시 을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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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우범성

우범성

  • 이 름 우범성
  • 선 거 구 중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신명중학교 교사
  • 신명학원 이사장
  • 민족통일협의회 중원군 회장
  • 중원군 농협 감사
  • 민주자유당 중앙상무위원
  • 새마을협의회 지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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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희

유명희

  • 이 름 유명희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졸업

경력사항

  • 군정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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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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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육봉호

육봉호

  • 이 름 육봉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원농협 참사 및 감사
  • 옥천군 요식업 조합장
  • 법무부갱생보호위원
  • 민주공화당 이원면관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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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태한

윤태한

  • 이 름 윤태한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사범병설중학교 졸업
  •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청북도 바르게살기 협의회장
  • 충청북도 경영자협회 총회장
  • 충청북도 버스조합 이사장
  • 국민훈장 동백상
  • 은탑산업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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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광호

이광호

  • 이 름 이광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공화당 영동지구당 부위원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라스팔스 기지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사모아 한국관장
  • 한국원양어업협회 상무이사
  • 대만실업(주) 대표이사
  • 한아기업 옥천공장 대효
  • 영동기업원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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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규

이병규

  • 이 름 이병규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군 상촌면사무소 근무
  • 영동군 상촌면장
  • 영동 엽연초 생산협동조합장
  • 제4회 도의회 예결특위위원
  • 제4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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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소년회의소 특우회 회장
  • 직장새마을운동 제천시협의회 운영위원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대명상호신용금고 전무이사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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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은재

이은재

  • 이 름 이은재
  • 선 거 구 중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보성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충주 엽연초생산협동조합장
  • 새마을운동 중원군 지회장
  • 재향군인회 중원군 부회장
  • 중원군 체육회 이사
  • 노은중학교 육성회 이사
  • 대원고등학교 육성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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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인기

장인기

  • 이 름 장인기
  • 선 거 구 제천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군 지부장
  • 국제라이온스협회 309H 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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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광수

정광수

  • 이 름 정광수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마포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유천버스 대표이사
  • 청년회의소 재정이사
  • (주)유천관광 대표이사
  • 영동군 유도회장
  • 유천자동차공업사 대표
  • 민주자유당 충북 제3지구당 부위원장
  • 제4대 도의회 예결위원, UR대책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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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진철

정진철

  • 이 름 정진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경력사항

  • 옥천 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옥천군지부 회장
  • 옥천신용협동조합 이사장
  • 옥천공고 총동창회 이사장
  • 청주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
  • 청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옥천군 대학 유치 추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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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성훈

조성훈

  • 이 름 조성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이수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
  • 민정당청주을지구당위원장
  • 충청북도 의회 의장
  • 충청북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 충청북도 사회복지개발회 회장
  • 청석학원설립자기념사업 회장
  • 세광학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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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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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회장
  • 제10차 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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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장훈

한장훈

  • 이 름 한장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산업대학 기업경영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통 청주시 자문위원
  • 청주시 체육회 이사
  • 청주시 시정자문위원
  • 상당 라이온스클럽 회장
  • 청주시 테니스협회 회장
  • 법무부 청주보호관찰소 보호위원
  • 감초당 한약방 대표
  • 충청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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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구

한현구

  • 이 름 한현구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금고 충북지부장
  • 사단법인 한국관상수협회 회장
  • 한림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문화원장
  •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당선
  • 한림종합건설회장
  • 한림 에코텍, 한림로덱스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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