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3회 충청북도의회(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 회의록

제1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03년5월20일(화) 11시
장소  산업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03년도제1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03년도제1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가. 농정국

(11시03분 개의)

○위원장 조영재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3회 충청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경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회기중 심사할 2003년도 제1회 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 중 산업경제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농정국 소관에 대하여 심사하고, 5월 22일은 경제통상국 소관, 5월 23일은 농업기술원 소관 예산안심사를 한 후 계수조정 및 의결을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1. 2003년도제1회충청북도추가경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제출)
  가. 농정국
(11시04분)

○위원장 조영재   의사일정 제1항 2003년도제1회충청북도산업경제위원회소관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농정국장님은 제안설명 하시기 바랍니다.
○농정국장 김재욱   제안설명을 드리기 전에 우리 김재홍 원예유통과장께서 퇴직예정자 미래취업교육에 참석하느라고 오늘 참석치 않았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국장 김재욱입니다.
  존경하는 조영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난 3월 전라북도 익산을 시작해서 전국각처에서 돼지 콜레라가 발생되어 축산농가를 어렵게 하고 도민들을 안타깝게 했으나 도내 전 축산농가의 다각적이고도 적극적인 방역활동으로 우리 도에서는 다행히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고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렇게 되기까지는 위원님들께서 지대한관심을 가지시고 도민들에 앞장서서 도와주신 결과라고 생각되며 진실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모내기 등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우리 농촌은 매우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도에서도 농촌일손돕기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조금이라도 농촌에 보탬을 주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바쁘신데도 어려운 농촌현실과 농업인의 여망사항을 의정에 반영하시느라 농정현장을 두루 살피시고 저희 농정에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위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충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농정국 소관 200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고보조금 변경내시에 따른 사업비조정과 농정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최소한의 자체사업비만을 계상하였으며 금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 규모를 말씀드리면 총 1,757억원으로서 그중 일반회계가 1,631억원, 특별회계가 126억원입니다.
  금년도 당초예산 1,532억원에 비해서 6.5%가 증가한 225억원입니다.
  그러면 위원님들께 기이 배부해 드린 세입세출예산안 사항별설명서에 의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항별설명서 228쪽입니다.
  지난 제211회 충청북도의회 임시회에서 충북바이오농업농기업육성지원에 관한 조례가 통과됨에 따라 바이오농업의 첨단 고부가가치를 창출한 바이오농업인을 선발하여 바이오농산품의 생산붐과 새로운 바이오농업의 개발붐을 조성하기 위하여 바이오농업인대상 시상금 5,0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컨설팅실시를 통한 농업기술 및 경영능력배양으로 소득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농업경영컨설팅사업비를 시·군간 사업량 조정에 따라서 당초예산보다 320만원을 감액했습니다.
  다음은 사항별설명서 229쪽입니다.
  농촌지역의 정보화를 선도할 핵심인력 육성사업인 정보화선도자 육성사업비를 국비 확정내시에 따라서 1,0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농업농촌정보화 활성화를 위한 농촌PC보내기 지원사업비로 2,800만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30쪽입니다.
  우리 도 3개 마을이 농림부에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사업비 4억5,0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지역특화사업은 2002년도 지방자치단체 농림업무평가에 따른 시상사업비로 국비 24억원을 지원받아 도비 12억5,000만원, 시·군비 11억5,000만원을 부담하여 총 48억원으로 지역특성화 품목개발 및 소규모농업기반정비 등을 추진하기 위해서 계상하였으며 각종 농업인단체의 주요행사 등을 지원하기 위해 농업인단체 주요행사 지원사업비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31쪽입니다.
  농촌생활환경개선을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정주권개발사업비를 국비확정내시에 따라서 5,200만원을 증액 계상하고 문화마을 조성사업은 금년도 3개 조성지구 중 2개 지구가 올해 완료단계에 있는 관계로 소요사업비가 감소돼서 금회 추경에 8억9,000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232쪽입니다.
  전년도 양여금세입재원이 증가함에 따라 오지개발사업비 39억4,600만원을 증액 계상하고 기계화경작로 확·포장사업의 사업량이 증가함에 따라 7억4,0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233쪽 생산기반조성입니다.
  국비 및 지방비의 부담비율조정에 따라서 시·군수리계 수리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비 260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234쪽입니다.
  쌀생산조정제 행정비는 본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 소요되었던 인쇄비, 전산인력관리비 등 시·군에서 실제로 쓰여졌던 경비가 국비로 지원돼서 2,500만원을 계상하였고 친환경직불대상에 논부분이 올해부터 포함됨에 따라서 논농업직접지불사업비를 당초예산보다 22억800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235쪽입니다.
  신규착수지구지정 및 농림부예산 증액내시에 따라서 일반용수개발사업비 21억2,0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236쪽에서 237쪽까지입니다.
  전년도에 미배정 되었던 사업비가 금년도에 배정됨에 따라서 일반경지정리사업비 2억9,800만원과 대구획경지정리사업비 중 봄마무리 3,100만원, 가을착수 6억5,000만원으로 총 6억8,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38쪽입니다.
  사업량 증가에 따른 국비 추가배정을 받아서 밭기반정비사업중 마무리 8,500만원, 착수 5억4,400만원으로 총 6억2,900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38쪽과 239쪽의 당초예산에 편성되었던 푸른들 가꾸기, 벼 병충해방제, 시·군수리시설 개·보수사업, 우수농산물 판매촉진사업, 배추무사마귀 방제사업비는 농림부의 지역특화 일괄배정사업비가 전국적으로 일제히 감액됨에 따라서 전액 삭감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것이 재원으로 따지면 국비가 27억4,200만원, 도비가 9억7,400만원, 시·군비가 9억1,200만원 해서 총 46억2,800만원어치가 삭감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충당하기 위해서 앞서서 설명드린 230쪽에 지역특화사업을 상사업비에 도비, 시·군비를 부담해서 48억원을 계상해서 삭감된 것을 보충한 것입니다.
  그리고 239쪽에 자산 및 물품취득비는 원예유통과 냉난방기 및 프린터구입비로 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40쪽입니다.
  중앙의 전체 사업량 감소에 따라서 농산물물류표준화사업비 240만원을 감액하였고 사업대상자확정에 따른 농산물산지유통기반확충사업비 2억1,200만원과 2003년도 지역특화공모사업확정에 따른 황토특산물 단순가공 처리시설 지원사업비로 국비 2억4,000만원, 도비 1억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41쪽입니다.
  인삼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시책추진으로 인삼길항미생물 지원사업비 1억3,000만원과 소규모 생산유통시설 추가지원을 위한 설치사업비 1억8,8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원예유통과 전자복사기 및 디지털카메라 구입비로 6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42쪽부터 243쪽에 종자보급소 경상예산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44쪽에 종자보급소 자산취득비는 모사전송기구입비 150만원과 화장실환경개선사업비 27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45쪽입니다.
  구제역 및 돼지콜레라 등 재난적 전염병 발생정보를 축산농가에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한 가축방역정보 문자서비스이용료 501만원과 전국일제소독의날 사업추진여비 610만원, 한우개량촉진을 위한 한우경진대회 시상금 9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46쪽입니다.
  금년도 지역특화공모사업으로 확정된 벌꿀자동채밀기 지원사업비 1억9,900만원과 도내 모돈의 확대공급을 위한 수출용고능력돼지 액상정액 공급사업비 2억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47쪽입니다.
  축산과에 냉난방기 구입비 400만원을 계상하였고 관상어 해외시장 개척사업비 2,200만원을 당초예산에서 삭감된 것을 재계상했습니다.
  이것은 국비가 4,400만원을 지원받는데 도비가 2,200만원을 부담을 못했을 시 국비를 그만큼 삭감해야 되고 따라서 국비가 삭감되면 소정의 사업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위원님들께 걱정을 끼치게 된 점을 상당히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재계상하게 된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48쪽 축산위생연구소 경상사업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49쪽입니다.
  축산위생연구소에 한우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우사 방풍시설 설치사업비 1,700만원과 구내도로 및 소각로시설변경부분에 대한 농지전용 대체농지조성비 68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49쪽부터 252쪽까지 축산위생연구소 경상예산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53쪽부터 254쪽까지입니다.
  축산위생연구소에 외곽울타리가 노후 훼손되어서 청사울타리 담장보수사업비로 3,000만원과 내구연한이 경과된 노후차량 소형승합차구입비 3,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54쪽에 산림관리입니다.
  금년도 산림병충해 방제사업량이 축소됨에 따라서 솔잎혹파리 방제약재 구입비 6,500만원을 감액하였고 수종별묘목대 확정고시에 따라서 조림용 묘목구입비 증가분 41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55쪽부터 256쪽까지 자치단체경상보조금입니다.
  예찰조사관의 사역기간연장 및 일일단가인상 등에 따라서 산림병해충 예찰조사사업비 3,700만원을 증액 계상하고 단비하향조정 등으로 솔잎혹파리 방제사업비 2억1,900만원을 감액하였으며 국비보조율 확대 및 사업량증가 등으로 인하여 일반해충 방제사업비 1억5,900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256쪽부터 258쪽까지입니다.
  전년도 임도평가 최우수도 인센티브 반영에 따른 26km로의 사업량증가로 임도시설사업비 12억600만원을 추가 계상하였으며 중앙의 사업단비조정 등에 따른 국고보조금변경에 따라 조림사업비 2,000만원을 증액계상하였고 사업량감소 및 국고지원대상 제외 등에 따라서 육림사업비 7,800만원과 산열매향수길사업비 1억8,700만원을 감액계상하였습니다.
  중앙의 국고보조금 최종확정에 따라서 밤나무묘목대 지원사업비 400만원을 증액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258쪽부터 259쪽까지입니다.
  행자부의 지방교부세 최종 교부방침에 따라서 무궁화유지관리사업비 6,100만원과  금년부터 국고보조사업에서 제외되어 도 자체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한 산열매향수길조성사업비 1억2,500만원을 추가 계상했습니다.
  260쪽 산림환경연구소 인건비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61쪽부터 266쪽까지입니다.
  산림관리부분에서 기이 설명드린 사업은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서 생략하고 기타 주요사업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261쪽부터 262쪽 수목원 조성사업에 대하여 전체사업비 증감은 없으나 계약잔액에 대한 사업비를 연구개발비로 과목 조정하였으며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에 따라서 도비 미반영분으로 산림환경생태원 조성사업비 14억원과 산림박물관 건립사업비 8,3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263쪽입니다.
  2000년, 2001년 무궁화시범동산사업 사후관리시범사업비로 2,5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분수림수익분배입목 조사사업비 1,800만원과 임야매입대상지 조사사업비 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64쪽부터 265쪽까지입니다.
  조림단비 변경에 따른 사업비 감소로 경관림 조성사업비 2,100만원을 감액하였으며 사업량 및 사업비 증가에 따라서 사방사업비를 15억7,200만원을 추가 계상했습니다.
  264쪽부터 266쪽의 생태숲조성 실시사업은 전체사업비 변동은 없으나 설계비 계약잔액 800만원을 설계공모심사수당 및 우수작 시상금으로 과목조정해서 계상했습니다.
  266쪽입니다.
  산림지령전산시스템 구축계획과 연계한 필요장비 확보를 위한 산림지리정보시스템장비 구입비 64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노후화 된 차량교체를 위하여 화물차 구입비 1,500만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농어촌개발기금운영관리특별회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87쪽부터 289쪽까지입니다.
  공공요금이자수입 1억1,300만원, 순세계잉여금 16억원, 민간융자금회수수입 45억원, 총 62억5,800만원이 증가하여 세입예산증가분 전액을 민간융자금으로 계상하여 농업경쟁력 강화와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조영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이상 설명 드린바와 같이 200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고보조금 확정내시에 따른 사업비 조정과 당면 주요현안사업 중심으로 최소한의 사업비만을 계상하였으므로 원안대로 심사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2003년도제1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사항별설명서는 별책)
  이상으로 200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에 따른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은 검토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응희   전문위원 박응희입니다.
  농정국 소관 200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득이하게 사유가 발생되는 사업과 국비내시 변경이 되어 편성되는 예산으로 사회적 여건변동에 따른 법적경비와 시급한 예산만을 계상한 것이기 때문에 개괄적인 검토의견만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 세출예산규모는 기정예산 1조1,843억3,494만6,000원 대비 7.5%인 888억7,361만4,000원이 증액된 1조2,732억856만원으로 편성되었으며 농정국 소관 예산은 기정예산 1,468억9,427만원 대비11.1%인 162억6,818만7,000원이 증액된1,631억6,245만7,000원으로 예산점유율은 12.8%를 점하고 있으며 농가소득증대에 필요한 예산과 국비확정에 따른 국·도비 전환에 따라 계상된 예산으로서 푸른들가꾸기사업 3억6,580만원, 벼병충해방제 11억4,160만원, 시·군수리시설개보수 17억4,590만원, 우수농산물판촉지원 2억1,700만원, 배추무사마귀병방제 1억1,250만원, 산열매향수길 1억8,750만원 전액이 감액된 사유와 신규사업으로 충북바이오농업인대상시상 5,000만원,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사업비 4억5,000만원, 인삼길항미생물지원 1억3,000만원, 벌꿀자동채밀기지원 1억9,900만원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특별회계로서는 농어촌소득개발기금운영관리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은 기정예산 63억9,300만원 대비 97.9%인 62억5,800만원이 증액된 126억5,100만원으로서 세입은 융자금회수수입 및 이자수입과 융자금원금수입으로 편성되어 전액 세출예산에 편성한 농가소득지원을 위하여 관리하는 특별회계입니다.
      (2003년도제1회충청북도농정국소관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상혁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상혁 위원   정상혁 위원입니다.
  먼저 설명해 주신 국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충북바이오농업인대상의 시상계획이 확정이 돼 있습니까 지금?
○농정국장 김재욱   그것은 먼저 번에 조례만 통과가 되고 예산이 통과된 다음에 시상계획을 예산에 맞춰서 수립을 하려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은 안 했습니다.
  다만 저희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은 개인과 법인, 단체, 총 망라해서 바이오부문에서 특기할 만한 업적이 있는 것은 전부 시상에 포함시킬까 하는 복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혁 위원   그런데 지금 바이오농업인대상을 줄 만한 그런 실적이 있는 사람들이 시내에 있습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실제 저희들이 지금 보면 증평에 이윤원 이라는 사람은 뭘 했냐 하면 살구하고 자두를 교배를 시켜 갖고 미황이라고 하는 과일을 만들어 냈는데 이것이 당도가 18도나 되고 해서 상당히 높게 평가를 받고 있고 또 색깔이 아주 짙은 보라색이랍니다. 그리고 향이 좋고 그래서 세계묘목시장에서까지 상당히 탐을 내고 있어 갖고 미국과 로열티를 계약하고 있는 그런 사람도 있고 보은에 전형선 이라는 분 같은 경우는 고품질대추를 생산하는데 설탕공장에서 아마 설탕 생산하고 난 찌꺼기를 갖다 거름으로 하면 상당히 당도가 높은 이런 대추가 생산되는 걸 실질적으로 성공을 시킨 분이 있고 충북대학교 첨단원예기술개발연구센터 같은 데서는 인삼인공배양법을 개발해 가지고 산삼부정근, 인삼, 장뇌삼 이런 걸 대체의약품으로도 할 수 있는 그런 연구가 성공단계에 와있는 걸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이걸 하나를 만들어내기 까지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소요경비도 많이 들었을 걸로 돼서 이렇게 고부가가치 있는 작목 또는 농특산품을 가져야만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것을 사기앙양차원에서 또 개발붐 조성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권장해야 된다고 해서 이런 시상계획까지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정상혁 위원   그런데 제가 생각할 적에는 기존에 충북도민대상이라든지 기존에 여러 상이 있는 걸로 아는데 여기서 바이오라는 걸 붙여서 할 때는 그 격을 상당히 높여야되고 심사기준이라든지 이런 걸 길게 보고 준비가 돼야 되지 않겠느냐, 기존의 상들하고 차별화 해야 되고 정말 기준이 도민이 누가 들어도 수긍할 수 있는 그런 수준에 있는 사람에게 상을 줘야 되지 않겠는가 그래서 그런 선정기준이든지 또는 시상금을 준다고 할 때에 기존에 도민대상이라든지 다른 기관에서 주고 있는 상의 금액과 형평의 문제라든지 이런 것도 고려해야 될 거고 그래서 종합적인 기존에 주고 있는 상과는 차별화되는 정말로 받을 만한 사람이 받았다는 이런 정평이 나도록 농정국에서 충분한 준비가 있어야 되지 않겠는가 그런 우려에서 말씀을 드리고, 또 선정은 충북도바이오농업발전위원회에서 심의를 해서 시상대상을 선정하겠다 이렇게 했는데 구성이 돼 있습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구성을 6월달에 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왜냐 하면 이것이 211회 충청북도의회 임시회에서 통과된 것이기 때문에 그 전에는 법적근거가 없어 가지고 저희들이 준비를 못했는데 6월달에 발전위원회를 구성하고 발전위원회에서 본상에 대한 심사를 전격적으로 맡게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5,000만원을 예산을 계상했는데 지금 우리 정상혁 위원님이 걱정하시는 대로 실질적으로 시상대상을 받아 가지고 심사하는 과정에서 상을 줄 가치가 없다고 그러면 안줄 수도 있습니다.
  충북도민대상 마냥 어느 부문 의무적으로 한두 사람 주는 것 같이 그렇게는 운영을 안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과연 바이오대상으로서 가치가 있는 것에 한해서 주는 것으로 하고 그리고 지금 정상혁 위원님도 충북도민대상 말씀을 하시는데 저희들이 이것을 구상하니까 집행부에서도 그렇고 여러 군데서 충북도민대상과 견주어서 말씀하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충북도민대상과 이것과 견주는 자체를 온당치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충북도민대상은 그냥 충북도민으로서 우리 충북 도정발전이나 충북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서 기여한 보편적인 사람들 중에서 우수한 사람을 골라서 주는 것이고 이것은 그야말로 연구실적에 의해서 고부가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부분에 대해서 상을 주는 건데 그것을 충북도민대상하고 자꾸 비교를 하고 어떤 사람은 심지어 충북도민대상보다 더 품격이 높으면 안 되지 않느냐 이런 의견을 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의견은 고맙습니다마는 거기에서 그 상과 비교 견주하는 자체가 나는 비교 견주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우리 농업이 가뜩이나 어려운데 하나라도 둘이라도 이런 것이 있으면 자꾸 발굴해 가지고 이 부분을 전 농민에게 전파시켜서 그래도 그것으로 인해서 소득이 올라간다고 하면 그것이 충북도민대상과 비교할 바도 아닐 것이고 또 우리가 5,000만원 상주는 것이 많다고 얘기할 수도 없고 적다고 얘기할 수도 없고 그러한 가치판단을 생각할 때 하여튼 우리 충청북도가 처음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어서 가장 좋은 방법으로 운영을 하겠습니다.
정상혁 위원   그러니까 지금 제가 질의하는 사항은 그런 거예요. 도민대상에 꼭맞 추라는 얘기도 아니고 그 이하로 주라는 얘기도 아니고 이상으로 주라는 얘기도 아니고, 도민들이 선정하는 심사기준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서 또 그 수상자가 결정됐을 때에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고 정말 저렇게 하는데 수십년간 기간이 걸렸고 막대한 자금이 들어갔고 얼마나 어려움이 있었겠는가 그것을 인정받으면 5,000만원 아니라 1억이 그 사람한테 간다고 해도 누구도 이의할 사람이 없을 거예요.
  그러니까 지금 왜 이런 얘기가 나오느냐 하면 심사기준이 지금 위원회는 구성이 안 됐지만 시상계획을 대개 이런 기준을 해서 이렇게 하겠습니다 하는 기준이 안 나왔기 때문에 이 예산을 여기서 심사한다는 것이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농정국에서 집행부에서 딱 계획을 내놓고 이 5,000만원의 산출근거는 이겁니다. 이런 사람을 이런 심사기준에 의해서 이만큼 시상을 하고자 합니다. 그러니까 의회에서 이런 예산을 승인해 주십시오. 이것이 선후가 약간 그런 문제가 있어요.
  그런데 그것은 조례가 제정된 지가 얼마 안 되고 그런 사항이 있어서 어차피 이번에 1차추경이 지나가고 2차추경이 언제 된다는 그런 확실한 계획이 없기 때문에 이 조례를 의회에서 승인해 줬고 이 바이오농업인대상 자체를 반대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오늘 심사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말로 다시 말씀드려서 기준이 엄격하고 또 받아야 될 대상이 받았다고 그러면, 제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에 어떤 상은 한번 줌으로서 그것으로 끝났는데 아니다 이겁니다. 상을 받아서 이 사업을 계속 확장해서 지역에 어떤 이익이 되도록 그렇게 도모하고자 한다고 그러면 후속조치가 따라가야 된다는 거예요. 자금을 지원해 준다든지 어떤 판로를 열어준다든지 하는 우리가 행정기관이나 여타 기관에서 그 수상자에 대해서 전적으로 지원을 해 줄 수 있는 그런 후속조치까지도 우리가 생각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그런 면에서 말씀을 드린 겁니다.
  이상입니다.
○농정국장 김재욱   고맙습니다.
  여하튼 바이오대상의 심사기준 이런 것을 저희들이 최종 확정하기 전에 초안을 만들면 산업경제위원님들에게 간담회형식을 통해서 고견을 듣겠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수고하셨습니다.
  박재국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재국 위원   박재국 위원입니다.
  259쪽에 산열매향수길 조성사업이 있습니다.
  이 추경예산은 아주 시급한 사업에 불가피하게 예산을 세워야 되는 것이 마땅한 것이 아닙니까?
  지금 충청북도 예산이 얼마나 충족한지는 모르겠는데 이 산열매향수길 조성사업은 국비전액이 삭감된 예산이 도비로 사업을 하겠다고 계상해서 올라왔어요.
  국비 전액 삭감된 사유가 무엇인지 또 도비로 사업을 계상한 사유가 무엇인지 여기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고, 또 이렇다면 예산편성 편법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으로써 앞으로 계속해서 이렇게 해나갈 작정이신지 그렇다면 제도화해서 아주 추경에서 전액 삭감을 하고 추후에 사업의 타당성이 필요하다면 내년도 당초예산에 반영하는 것이 옳은 것이 아니냐 이렇게 본 위원은 지적을 하고자 합니다.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국장 김재욱   농정국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박재국 위원님 말씀이 백번 맞습니다.
  변명의 여지가 없고 사실대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당초에 1억7,500만원이 국비를 준다고 해서 도비, 시·군비부담해서 3억5,000만원 예산을 세워서 시·군에 배정을 했어요.
  그런데 아시겠지만 나무 심는 문제가 대개 봄에 많이 심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일부 사업을 시·군에서 했습니다. 하고 나니까 산림청에서 국비를 못 주겠다 해서 삭감을 했습니다.
  그래서 기이 사업을 한 것을 이것을 도비도 삭감하고 국비도 삭감하고 그러면 시·군에서 상당한 어려움에 처할 것 같아서 이번에 한해서 국비 삭감부분을 우리 지방비로 보조해서 금년도 사업을 하고 저희들이 각 시·군을 다니면서 시·군산림관계 공무원, 산림조합 이런 사람들한테 의견을 들었습니다.
  이 산열매향수길이 해야 되느냐 안 해야 되느냐 그랬더니 지금 일부 시·군 의견이 50 대 50입니다. 사업욕심이 있는 그런 산림관계 부서에 있는 사람들은 해야 된다고 그러고 또 뭐한 사람들은 “그거 큰 효과 없지 않습니까?” 지금 그렇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예산은 이렇게 불가피하게 기이 봄에 나무가 심은 상태이기 때문에 양해해 달라는 말씀을 전제로 드리고 내년도에 계속해야 될 부분은 좀더 의견을 들어서 결정을 하는데 개인적으로 말씀을 드린다고 그러면 국비보조사업이 없다고 그러면 도에서까지 다시 터치를 할 문제는 아니다 시장, 군수가 필요하면 해야될 사업이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재국 위원   그러면 앞으로 국장님 계속해서 도비로다가 계상하겠다는 말씀입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국비가 안 오면 시장, 군수가 자기들 시·군비로 하고 싶으면 하고 도에서는 더 터치를 안 하겠다 그런 말씀입니다.
박재국 위원   이 예산서에 말입니다.
  증평하고 산림환경연구소인 모양인데 두 군데는 5,000만원씩 집행이 된 겁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그렇죠, 봄에 다한 거죠.
박재국 위원   다 집행한 겁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당초예산에 계상이 됐기 때문에.
박재국 위원   증평하고 산림환경연구소가 두 군데가 집행이 기이 된 것은 불문에 붙이고 시·군 다섯 군데에 대한 산열매향수길 조성사업은 내년도 당초예산에 반영을 하는 것으로 아주 여기서 결정을 지읍시다.
○농정국장 김재욱   내년도예요?
박재국 위원   내년도 당초예산에.
○농정국장 김재욱   제가 말씀드린 대로 국비지원사업이 없으면 산열매향수길에 대해서는 도비지원사업으로는 안하고 시장, 군수가 자기들 판단에 의해서 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박재국 위원   국비지원이 없을 시에는 시장, 군수가 판단해서 예산을 편성하겠다.
○농정국장 김재욱   예, 맡기겠다 그런 얘기입니다.
박재국 위원   내년도부터 그렇게 시행하기로 합시다.
○농정국장 김재욱   예.
○위원장 조영재   보충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식재할 시기가 지났는데 다 이런 계획대로 기정예산액에 대한 집행은 다 된 겁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지금 사업은 완료를 했고요, 경리상 집행은 지출한 데도 있고 아직 안 한 데도 있고 그렇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한 데는 어떻게 해서 했습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예산이 당초예산에 섰기 때문에 원인행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은 실시를 했죠.
○위원장 조영재   지금 도비지원이 안 된다면 어떻게 되는 겁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전액 시·군에서 국비와 도비부분까지 합해서 시·군예산에서 계상해서 지출할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되면 산림청이나 저희 도가 시·군으로부터 엄청난 원망을 듣는 거죠.
○위원장 조영재   잘 알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환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환동 위원   김환동 위원입니다.
  사업설명서 45페이지 농업인단체 주요행사지원에 대해서 여쭈어 보겠습니다.
  이것이 어느 단체에 지원하는 겁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실질적으로 지금 어느 단체를 지원하겠다고 정한 것은 없고 작년도에 농업경영인들에게 지원된 것이 6,000만원입니다.
  그런데 당초예산에 4,000만원 밖에 지원을 못했습니다.
  그리고 또 금년도에 잘 아시겠지만 우리 도에서 전국농업경영인대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작년보다 돈이 더 들어간다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때는 그런 판단이 되는데 그런데도 4,000만원 밖에  계상이 안 돼서 2,000만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숫자고 그래서 거기 2,000만원 보전 또 그리고 지금 농업경영인만 지원해서는 안 되는 거고 다른 농업단체들이 많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3,000만원을 요구했는데 우리 집행부에서 깎여 가지고 2,000만원만 지금 의회에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2,000만원이 우리 의회에서 승인을 해 주신다고 그러면 지금 농업경영인만 준다 전농만 준다 그렇게 하지 않고 농업단체 전체에게 꼭 필요한 사업계획서를 받아서 지원을 해야 된다고 판단되는 데 한해서 지원하겠습니다.
김환동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내년도에 전국대회를 우리 도에서 하고 금년에는 아마 우리 도대회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농정국장 김재욱   예, 위원님 말씀이 맞습니다. 정정하겠습니다.
김환동 위원   그러면 어느 단체든지 이것을 우리 국에서 판단하는 대로 나갈 수 있는 거다 이런 말이죠?
○농정국장 김재욱   사업계획서를 받아봐서 지원을 해야 되겠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대해서 지원을 하겠습니다.
김환동 위원   고맙습니다.
  그리고 인삼길항미생물에 대해서 여쭈어 보겠습니다. 사항설명서는 241쪽, 사업설명서 65쪽이고요.
  이 길항미생물 이름이 나와 있습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약재이름이요?
김환동 위원   예, 약재이름이요.
○농정국장 김재욱   길항미생물은 약재는 에코크린, 브이아이피부속제, 발코나 이렇게 이름은 각각 있습니다마는 그것을 통틀어서 길항미생물제라고 이렇게 표현합니다.
김환동 위원   왜 이것을 가지고 따지느냐 하면 실제 우리나라 제조업제가 400여개가 넘습니다.
  그런데 이런 미생물제나 영양제나 이런 것은 물론 제조마진은 아니지만 일단은 제조원가가 판매가의 10% 밖에 안 돼요. 실제 그렇습니다.
  그래 가지고 전부다 마진으로 주기 때문에, 이 기타가 자부담 아닙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예.
김환동 위원   자부담으로 알고 있는데 업체하고 협력을 해 가지고 자부담을 안하고도 전부다 판매하는 대로, 만약에 이게 인삼조합에서 한다면 인삼조합에 수수료로 다 들어갈 소지가 있단 말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걸 말씀드리는 거예요.
  한 예로 제가 이전에 그런 제의를 받았습니다. 어느 농업인신문단체장이 저한테 와서 그 신문 좀 해 주십시오 하고 요구를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 신문을 해야 되느냐 했더니 나중에 그 설명을 해요. 만약에 도에서 2,000만원을 계상을 해 주면 그게 올라갔다가 협회운영비로 절반이 내려온답니다.
  이런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 우리 도에서 깊이 관여해 갖고 하기 전에는 인삼조합 한군데 특혜만 준다는 결과가 나온단 얘깁니다.
  그래서 이런거 할 때는 그런 차단막을 설치해 놓고서 해야지 그냥 하지 말라고 제가 당부드리는 거기 때문에 말씀드립니다. 이것을 만약에 삭감을 하면 인삼업체들이 물론 항의를 하겠죠.
  그러니까 삭감하기 전에 아주 안전장치를 해 달라 이거예요.
○농정국장 김재욱   집행할 때요?
김환동 위원   예.
○농정국장 김재욱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환동 위원   고맙습니다.
정상혁 위원   보충질의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정상혁 위원님 질의하세요.
정상혁 위원   먼저 인삼길항미생물지원하는데 이거를 왜 지원합니까, 지원하는 이유가 뭐예요?
  인삼농가가 지금 낙농가처럼 우유가 판매가 안 돼 가지고 넘쳐서 도산 직전에 있어서 인삼농가를 지원해야 됩니까, 그렇지 않으면 이 사람들이 아주 수익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형편이 어려워서 빚더미 위에 있는 사람들이 인삼농사를 지어야 되기 때문에 5억3,000이란 예산을 들여서 이 사람들을 지원해 줘야 됩니까?
  지원해 줘야 되는 근거가 뭡니까 이게?
○농정국장 김재욱   인삼농가가 전부가 부자는 아닙니다.
  지금 일부 대대로 내려와 가지고 광역으로 인삼농사를 하는 사람 몇 분은 상당히 부유한 측에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 충청북도에 인삼이 아시겠지만 자꾸 생산품이 질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인삼썩음병도 생기고 또 많은 농약을 치므로 인해서 과거와 같이 질 좋은 인삼이 나오지 않고 그래서 그렇게 된 것은 토양에 있는 미생물의 변화에 의해서 그런 질의 감퇴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미생물제를 쓴 일부의 농가가 그런 것을 막고 좋은 인삼을 생산해 낸 사례가 입증이 돼서 지금 이것을 전 농가가 해야 되겠는데 영세한 인삼재배농가에서는 심지어 모든 쌀 농사를 짓는다거나 축사를 한다거나 이런 데는 다 지원해 주면서 왜 인삼만은 안 해 주느냐 라고 하는 원망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최소한의 인삼농가에 재정부담을 덜어준다는 차원에서 사실은 예산이 자부담을 빼면 2억6,000밖에 안 됩니다.
  그래서 인삼농가에서 자꾸 소외감을 느끼고 하기 때문에 또 그럼 그 중에서 뭐를 하나 해 주면 되겠느냐 했더니 이것을 요구를 해서 이것을 예산에 계상하게 된 것입니다.
김환동 위원   그럼 이 요구가 인삼조합에서 요구한 것입니까? 인삼농가가 요구한 겁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인삼조합에서 요구한 것은 인삼농가가 요구했다고 저희들은 그렇게 판단합니다.
김환동 위원   그러면 아까 말씀드린 그 장치 진짜 해 놓고 지원해 주기 전에는 인삼조합한테만 혜택 주는 걸로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농정국장 김재욱   이거는 인삼조합한테 직접 가는 게 아니고 농가에 직접 줄 겁니다 저희가 집행할 때는.
김환동 위원   구입과정에서 그런 문제가 있단 말이죠.
○농정국장 김재욱   그것은 그렇게 충분히 장치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김환동 위원님 지금 보충질의 중에는 끝난 다음에 보충질의 하십시오.
  정상혁 위원님 보충질의 계속하시기 바랍니다.
정상혁 위원   본 위원의 생각으로는 충북농정의 책임을 맡고 있는 그런 부서의 입장에서는 이런 인삼농가에 대한 애로라든지 건의를 무조건 도외시할 수 없다는 것도 저는 이해를 합니다.
  그러나 우리 도내 전체 평균수준에서 볼 때 인삼을 재배하는 농가는 소득도 높고 또 상당한 자본이나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이걸 하고 있습니다. 왜, 다년생 농사기 때문에 그렇게 돈 없이 섣불리 빚 얻어서 달려들지 못하는 게 이런 거예요.
  그러니까 기존에 과수라든지 포도라든지 배라든지 사과라든지 1년 농사지어서 이렇게 하는 것도 지금 처리를 못하고 있는데.
  그래서 이런 걸 도비를 들여서까지 해 줄 필요가 있겠는가 하는 것이 집행부의 고충은 이해하겠으나 그런 면이 없지 않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그러면 이 예산이 섰다고 할 때 어떤 것이 지원이 됩니까? 그런 약품이 지원이 됩니까? 그러니까 지원형태라든지 지원방법은 어떻게 하느냐 이거를.
  조합에 지금 김환동 위원이 얘기하셨듯이 그런 사례가 지금 상당히 많습니다. 작목반 같은 데도 수출할 때 커미션이 다 붙어있습니다. 그래서 잘못하면 원가보다도 커미션이 더 커요.
  그런데 우리 의회나 집행부에서 지원해 주는 취지에 어긋나게 중간에서 어떤 마진을 챙긴다든지 어떤 이익을 챙겨서 어떤 특정인들이 이익을 본다든지 하는 그런 예가 우리나라에 지금 많이 있거든요. 왜, 우리나라는 커미션에 대한 제도가 법제화돼 있지 않습니다. 외국에는 돼 있지만 우리는 법제화가 안 돼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묵시적으로 뒷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그건 하나의 우려의 얘기에 불과하겠지만 내용이 인삼농가에게 지원하는 형태, 어떤 방법으로 어떤 것이 지원되느냐 하는 것이 제가 알고자 하는 겁니다.
○농정국장 김재욱   답변드리겠습니다.
  상당히 답변하기가 곤란한 질문을 하시는데 저희들이 당초예산에 계상해 주신 친환경비료를 공급할 때 고충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래서 심지어 친환경비료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시·군별로 비료선정위원회를 만들어서 거기에는 농민대표, 농업단체를 다 참여시켜서 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또 잘했다 잘못했다 하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저희들이 다만 말씀드리는 것은 도가 예산을 세우면 시·군으로 예산을 내려보내 주는 거고 시·군에서 농가에 공급을 하는데 이건 농가에서 50% 자부담이 있습니다.
  그래서 친환경비료 공급한 거와 마찬가지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선정위원회를 만들고 해서 그런 제조회사 또는 장사하는 사람들이 부당이득을 취하지 않도록 그런 공정하고 객관적인 선정을 할 수 있는 선정위원회를 운영해서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상혁 위원   그러니까 특별히 시·군의 예산이 심의가 돼서, 예산이 서 가지고 시·군에 지원이 될 때는 집행부에서 어떤 명시를 해 가지고 그런 사례가 없도록 방지를 해 주시면 더욱 좋고.
  친환경비료를 국장님이 말씀하시니까 제가 얘긴데 이걸 보니까 어느 군에서는 농가의 신청을 받아서 했고 어느 군에서는 군에서 선정을 했고 어느 군에서는 면에서 선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군에서 선정을 하다보니까 주민들이 이건 아니다 이렇게 반대하고 나오고 주민들한테 맡겨놓으니까 주민들이 또 말이 상당히 많아요 이것저것 해 가지고.
  그래서 제가 볼 때는 경험해 보니까 면단위 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하는 것이 별 문제가 없었고 그래도 제일 부작용이 최소화된 것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친환경비료의 선례를 생각해서 인삼에 관한 지원도 그런 면에서 하면 어떨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농업인단체주요행사지원 2,000만원을 지금 얘기하셨는데 여기서 하나 생각하셔야 될 게 있습니다.
  새 대통령이 취임을 하고 장관이 바뀌고 나서 지금 민간사회단체 내지 관변단체에 그동안에 많이 지원됐던 그런 예산은 명년부터 대폭 줄여 나갑니다.
  자기단체가 자생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금을 마련해서 활동하라 그게 본 취지입니다.
  그러니까 시대가 이렇게 변하고 중앙에서부터 지원도 축소되고 하는데 우리도 기존의 틀에서 조금은 벗어나서 충북도정도 새로운 면에서 기존의 그런 관행에서 벗어나는 재검토를 해 보는 기회가 됐으면 어떨까 그런 생각입니다.
  비단 농업인단체 뿐만 아니고, 비단 농정국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도정전반에 걸친 얘기를 하는 겁니다.
  그래서 2,000만원도 기왕에 준다고 하면 예산이 서서 내려간다 그러면 불평불만이 없도록, 형평이 유지되도록 그래서 종전보다는 심사숙고해서 지원이 되도록 그렇게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영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재국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재국 위원   예산서 240쪽에 황토특산물단순가공처리시설지원을 국비 2억4,000, 도비 1억2,000, 3억6,000이 지원이 되고 있는데 이것 좀 설명해 주십시오. 1개소가 어딘지.
○농정국장 김재욱   이 사업은 벌꿀채밀기지원사업하고 이 사업하고 두개는 농림부의 지역특화사업신청을 하라는 지시에 의해서 저희들이 농림부에 8개 사업을 신청을 했습니다 지역특화사업으로.
  그 중에서 벌꿀채밀기사업하고 이거하고 두개만 책정돼서 내려왔습니다.
  1개소는 보은군농협이고 이것은 뭘 하는 사업이냐 하면 가공처리장 100평을 짓고 또 가공시설 및 자동진공포장시스템을 갖추는 그런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가 8억이 드는데 그 중에서 국비가 2억4,000 지역특화사업으로 지원이 돼서 내려왔고 거기에 따라서 50%를 지방비로 부담하라는 지시에 따라서 도비에서 반, 시·군비에서 반 해서 총 4억8,000만원을 지원하고 나머지 3억2,000만원은 이 사업을 시행하는 농협에서 부담하는 걸로 해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박재국 위원   지금 사업추진실적이 어느 정도 있습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아직 하나도 안 된 거죠. 지금 예산이 확정돼야 그 다음에 사업을 하는 준비단계입니다.
박재국 위원   준비단계면 내년도 당초예산에 반영해서 세울 수 없습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아니, 금년도에 저희가 사업을 하겠다고 농림부에 신청을 해서 농림부에서 확정이 돼서 내려온 사업이기 때문에…
박재국 위원   국비가 내려왔으니까 도비도 세워줘야 되겠다 그 말씀입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국비가 금년도 회계로 내려온 것이기 때문에요.
박재국 위원   국장님께서는 황토특산물 단순가공 처리시설이 우리 도에 미치는 영향이 뭐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오.
○농정국장 김재욱   이것이 사실은 지금까지 가공처리 건물도 변변치 않았고 시설도 없고 또 아시다시피 보은지방에 사과, 배, 복숭아, 채소류는 토마토, 풋고추, 홍고추를 많이 생산하는 그런 지역인데 이것을 청결가공 처리해서 포장해서 출하시키는 그런 최신식 시스템입니다.
  사실은 우리 충청북도에서 최신식으로 된 데가 없고 이것은 보은군농협에서 처음 시작하는데 앞으로 이것이 소비자로 하여금 얼마만큼 각광을 받을 것이냐 하는 것은 예측은 어렵습니다마는 이렇게 최신식으로 포장하고 가공하고 하지 않으면 소비자가 선호하는데 있어서 그렇게 원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이런 최신식 시설로 가야 되는데 다만 이것이 처음 보은농협에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변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효과에 대해서는 제가 자신 있게 어떻다고 한마디로 답변드리기가 곤란하다는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재국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답변이 됐습니까?
  박종갑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종갑 위원   박종갑 위원입니다.
  우리 박재국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보충질의를 하겠습니다.
  황토특산물 단순가공 처리시설은 식품을 농산물을 품목고시를 못합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농산물을 과류나 채소류를 다 진공포장까지 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박종갑 위원   그러면 국장님 본 위원이 우리 양봉농가 채밀기 그 사업 때문에 저 나름대로 농림부를 두 차례를 다녀왔습니다.
  농림부에 인맥구성도 돼 있고 그래서 본 위원이 갔을 때, 농림부를 방문했을 때 이것을 제가 확인을 했습니다.
  황토특산물의 단순가공 처리시설이 농림부 지역특화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것이 채밀기사업하고 이거 두 가지죠?
○농정국장 김재욱   예.
박종갑 위원   그때 당시에 분명히 국비하고 시·군비 50 대 50으로 하기로 돼 있는데 도비가 왜 붙었습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당초에 이 사업계획을 저희들이 보은군에서 받아서 농림부에 올릴 때 보은군에서 이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우선 마음이 급했겠죠.
  그래서 국비만 지원해 주면 나머지 지방비 부담은 보은군에서 하겠다 그렇게 얘기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 사업비가 당초에 지방비까지 포함해서 8억원이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는.
박종갑 위원   예, 알고 있습니다.
○농정국장 김재욱   그 금액이 적었을 때는 보은군에서 지방비 부담을 자기가 하겠다 했는데 이 사업비가 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처음에서 이 시설을 기존에 지금하고 있는 처리시설로 하려고 했다가 기왕에 하는 거면 최신식시설로 하자고 해서 늘어났습니다. 늘어나다 보니까 우리 박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우리 시·군 중에서 가장 지방재정자립도가 낮은 데가 보은군입니다.
  보은군은 자체수입 가지고 직원들 봉급도 다 충당이 안 된다고 하는 그러한 열악한 재정 속에서 사업규모가 늘어남으로 해서 그 부분까지 보은군에서 부담한다는 것은 사실 어렵고 그래서 지금 우리가 모든 것이 거의 도비 50%, 시·군비 50% 지방비를 충당하는 그런 관례가 있기 때문에 그렇다면 보은군 지방재정이 어려우니까 우리가 다른 관례에 따라서 50% 만큼은 도비에서 부담해주자 하는 순수한 마음에서 도비를 50% 부담하게 됐습니다.
박종갑 위원   국장님께서 그렇게 인정하십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예.
박종갑 위원   좋습니다.
  그러면 추후에 농림부에서 지역특화사업이 계속 공모가 될 것으로 보는데 그러면 계속 이런 식으로 할 겁니까?
  본 위원이 이것을 왜 질의를 하느냐 하면 본 위원 생각으로는… 죄송합니다 여기 지역구 위원님도 계신데.
  당초에 시·군에서 약속을 했던 공모사업이 계획대로 이행이 안 된다면 이것 당연히 취소되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자립도를 가지고 자꾸 말씀하시는데 자립도는 보은군이 본 위원이 알기로는 17%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괴산군도 거기 거기고요. 청원군도 마찬가지입니다.
  거의 20~30%대입니다. 재정자립도를 자꾸 들고 나오면서 이것을 더구나 농림부 공모사업인데 그런 명분 하나만 가지고서 그런 논리로다가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하시려고 그러면 무리가 아닙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지역특화사업 중에서 지방비 부담하는 것이 지방재정법시행령 제26조제1항에 의해서 시·군간에 경비를 부담하는 기준 규칙을 행자부에서 정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거기에도 맞고 50 대 50으로 지역특화사업은 도비 50%, 시·군비 50%로 하는 것이 맞다고 하는 것도 있고 또 아까 말씀드린 대로 보은군 문제는 지방재정이 어렵고 괴산군도 어렵다고 그러면 도라고 하는 것이 어려운 시·군재정에 보태주고 하는 그런 기능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그러면 계속 검토를 하고 그렇지 않고 청주시같이 재정자립도가 높아서 도비에서 안 보태줘도 할 수 있다고 그러면 시에서만 부담할 수도 있고 그것은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사업내용에 따라서 결정을 하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본 위원이 국장님께 왜 이것을 보충질의를 하느냐 하면 공무원조직이 계통 아닙니까? 위계질서가 분명히 있어야 되고.
  보은군에서 당초에 농림부에다가 대고서 국비 50%를 주면 우리 50% 가지고 하겠습니다 했던 사업을 왜 굳이 재정자립도를 들먹이면서까지 이 사업을 도비를 보태줘야 되는가 그렇다면 본 위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사업은 당연히 취소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을 하느냐 하면 보은군에서 당초계획을 어겼기 때문에 충청북도에서 지원하면 당연히 안 되는 것 아닙니까?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 부분은.
○농정국장 김재욱   보은군에서 박종갑 위원님 말씀대로 당초에 약속은 어겼다고 보아진다 하더라도 당초에 사업보다 사업규모가 늘어남으로 인해서 불가피하게 부담을 더 하게 됐다고 하는 그런 측면을 헤아려 주셔 가지고 결국은 이것이 어느 지역이 아니고 농민을 위해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폭넓게 이해를 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박종갑 위원   저도 절대적으로 그것을 이해를 하는데요. 말 그대로 지역특화사업은 1개 시·도에 1~2개 정도밖에 안 되는 것 아닙니까? 선정이 농림부에서 대체적으로.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사업을 하는데 당초에 철저한 계획을 수립해 가지고 계획에 의해서 예산도 요구를 했던 거고 중앙부처에다가. 사업량이 늘어났다 라면 그 부분에 대해서 감수할 여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을 해서 자체 시·군에서 결정할 문제 아닙니까?
  좋습니다. 국장님 말씀대로 이해를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
  제가 한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사항별설명서 229페이지에 농촌PC보내 기 지원사업이 있는데 PC를 지원받는 농가선정은 어떻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지원을 받는 농가는 내가 PC를 지원받고 싶다고 하는 사람들은 읍·면사무소나 농협에 신청을 합니다.
○위원장 조영재   농협에 신청합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농협에 신청해도 되고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취합도 하고 그런데 그것을 가지고 새 것을 사주는 것이 아니고 헌PC를 모아 가지고 수리해서 보내 주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 도가 금년도 계획이 315대인데 참고로 말씀드리면 작년도에는 저희가 355대를 수리해서 공급해 줬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알고 있습니다.
  지난해 355대를 지원하셨는데 지난해에 거기에 대한 사후관리 같은 것은 전혀 없고요? 농협에서 프로그램을 안내해 준다든지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끔 사후관리는 안 합니까?
○농정국장 김재욱   사후관리는 그 윗줄에 있는 정보화선도자 육성사업에 의해서 저희들이 PC가 고장이 났다거나 프로그램에 대해서 교육을 받고 싶다고 신청을 하면 농가방문도우미가 있습니다.
  그 도우미들이 가서 가르쳐 주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조영재   잘 알겠습니다.
  오찬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하겠습니다.
(12시04분 회의중지)

(12시07분 계속개의)

○위원장 조영재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과의 협의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농정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8분 산회)


○출석위원(6인)
  조영재  정윤숙  박재국  박종갑
  정상혁  김환동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박응희
○출석공무원
·농     정     국
  국             장김재욱
  농   정   과   장김종만
  농 산 지 원 과 장최면웅
  축   산   과   장조동백
  산   림   과   장김광중
  산림환경연구소장신영섭
  축산위생연구소장이종인
  내수면연구소장김동식
  종 자 보 급 소 장이길재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강구성

강구성

  • 이 름 강구성
  • 선 거 구 옥천군 제1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0707kks@hanmail.net

학력사항

  • 대전대학교 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졸업
  • 대전대학교 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석사과정

경력사항

  • 옥천청소년회의소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옥천군협의 회장
  • 대한적십자옥천군봉사 회장
  • 옥천군의회 1~2대의원, 2대 의장
  • 바르게살기운동옥천군협의회장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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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신

강우신

  • 이 름 강우신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kangws@cb21.net

학력사항

  • 수도여자사범대학교 생활미술학과 2년중퇴

경력사항

  • 한국여성법률상담소 충북지부 후원이사
  • 신한국당여성위원회 중앙위원 겸 충청북도지부 여성위원장
  • 제16대 총선 충북선거대책위원회 여성지원단장
  • 충북여성포럼 운영위원
  • 한나라당 중앙여성위원회 운영위원
  • 한나라당 충북도지부 여성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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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관

권영관

  • 이 름 권영관
  • 선 거 구 충주시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kwonyk@cb21.net

학력사항

  • 국학대학교 1년 중퇴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충주청년회의소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 직장새마을운동 충주시협의회장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충청북도 생활체육협의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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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천

김문천

  • 이 름 김문천
  • 선 거 구 제천시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kmch5252@daum.net

학력사항

  •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졸업
  • 세명대학교 중어중문과 졸업

경력사항

  • 제천경찰서 청소년선도위원회 위원장
  • 자연보호제천시협의회 회장
  • (사)제천시새마을회 회장
  • 제천시장애인협회 고문
  • 충북여성발전기금 관리위원
  • 제천고 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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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복

김정복

  • 이 름 김정복
  • 선 거 구 청주시 제4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Jd007@chollian.net

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전산정보대학원 졸업
  • 충북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박사과정(현)

경력사항

  • 세계평화교육자국제연합 스포츠 영상
  • 한중 청소년교류연맹 회장
  • 흥덕 새마을금고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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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운

김홍운

  • 이 름 김홍운
  • 선 거 구 보은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khw3300@cb21.net

학력사항

  • 보은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보은군청 근무
  • 보은군 보은읍장
  • 보은군 장애인협의회 후원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보은군협의회 위원
  • 충청북도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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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환동

김환동

  • 이 름 김환동
  • 선 거 구 괴산군 제1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GOESAN@cb21.net

학력사항

  • 괴산고등학교 졸업
  • 주성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괴산군 지회장
  • 신용보증재단 이사
  • 충청북도 도정혁신위원
  • 남산농약사 대표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장
  • 제8대 도의회 기획행정(행정자치)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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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국

박재국

  • 이 름 박재국
  • 선 거 구 청주시 제3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pjk40@cb21.net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청주시의회 제5대, 6대 의원
  • 한나라당 충북도당 지방자치분과 위원잦ㅇ
  • 학교법인 주성대학 이사장
  • 도의회 제7대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 제8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행정자치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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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갑

박종갑

  • 이 름 박종갑
  • 선 거 구 청원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pjk9670@cb21.net

학력사항

  • 주성대학 경찰행정학과 졸업

경력사항

  • 농촌전문인력육성기금운용심의위원
  • (재)충북테크노파크 이사
  • (재)충북바이오산업진흥재단 이사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간사
  • 제8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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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은섭

송은섭

  • 이 름 송은섭
  • 선 거 구 진천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us8049@cb21.net

학력사항

  • 광혜원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월농협조합장
  • 진천군의회 제3대 부의장
  • 생거진천21추진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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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흥섭

심흥섭

  • 이 름 심흥섭
  • 선 거 구 충주시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hshim@cb21.net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경력사항

  • 국회의원 비서관
  • 충청북도체육회 부회장
  • 충주시 생활체육회 회장
  • 한국교통대 산학협력단 전담교수
  • 제6대, 7대, 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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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철웅

연철웅

  • 이 름 연철웅
  • 선 거 구 제천시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ycw0712@cb21.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시장상회 대표
  • 화산동 개발위원
  • 화산동 바르게살기 부위원장
  • 전국통산물협회 회장
  • 화산동 재산관리 부위원장
  • 한나라당 제천, 단양지구당 고문
  • 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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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세

오장세

  • 이 름 오장세
  • 선 거 구 청주시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Jangse@cb21.net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법과 졸업

경력사항

  • 농협중앙회 단양군지부 근무
  • 화양동 청소년수련원장
  • 한국BBS충청북도연맹이사
  • 제6, 7, 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8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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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찬

유동찬

  • 이 름 유동찬
  • 선 거 구 옥천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ydchn@cb21.net

학력사항

  • 옥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옥천군 청산면장
  • 민주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 옥천군협의회장
  • 바이오엑스포조직위원회 이사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 충북개발연구원 이사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간사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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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주열

유주열

  • 이 름 유주열
  • 선 거 구 음성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등포공업고등학교 졸업
  • 극동정보대학 중퇴

경력사항

  • 음성군청 근무
  • 국회 입법비서관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 제6대도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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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종

이광종

  • 이 름 이광종
  • 선 거 구 단양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kjong-lee@cb21.net

학력사항

  • 단양공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성신양회 근무
  • 단양군청 근무
  • 대한궁도협회 충청북도이사
  • (사)신단양 지역개발회장
  • 단양군 토지평가위원
  • 단양군 건축위원회 위원
  • 국민생활체육 전국궁도연합회 부회장
  • 청청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댐관련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관광건설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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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동

이기동

  • 이 름 이기동
  • 선 거 구 음성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21gidonge@orgio.net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단국대학교 대학원 졸업(석사)
  • 충북대학교 총학생회장
  • 충북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경력사항

  • 제7대 도의회 4기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
  • 제8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장
  • 제8대 도의회 의장
x cl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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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원

이대원

  • 이 름 이대원
  • 선 거 구 청주시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ldw3941@hanmail.net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청주시 재래시장협의회 회장
  • 전국재래시장 협의회장
  • 제7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
  • 제7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장
  • 제8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
  • 제8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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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범윤

이범윤

  • 이 름 이범윤
  • 선 거 구 단양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lby4755@cb21.net

학력사항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민주공화당 청년분과위원
  • 신민국공화당 제원.단양위원장
  • 충청북도사회복지위원회 위원
  • 학교운영위원회 충북협의회 부회장
  • 제7대 교육사회위원
  • 제8대 교육사회위원
  • 제8대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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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필용

이필용

  • 이 름 이필용
  • 선 거 구 음성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lpyon@hanmail.net

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농학과 졸업
  • 극동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유통마케팅과 졸업

경력사항

  • 한나라당 진천.괴산.증평.음성지구당 사무처장
  • 충북개발연구원 이사
  • 극동대학교 재단이사
  • 지방분권행정혁신협의회 위원
  • 음성군수
  • 제7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
  • 제8대 도의회 기획행정(행정자치)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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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주식

장주식

  • 이 름 장주식
  • 선 거 구 진천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joosix@cb21.net

학력사항

  • 충주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국제로타리 3740지구 6지역 지역대표
  • 진천군사회복지협의회장
  • 제7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회 간사
  • 제8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장
  • 제8대 도의회 예결위원장
  • 제8대 도의회 행정소방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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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준호

장준호

  • 이 름 장준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Jhang@cb21.net

학력사항

  • 영동중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영동군지회장
  • 영동중학교 총동문회장
  • 영동지원 민사 및 가사조정위원 회장
  • 제 5대, 6대, 7대 도의원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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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혁

정상혁

  • 이 름 정상혁
  • 선 거 구 보은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bebigman@cb21.net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농과대학 임학과 졸업

경력사항

  • 증원군 농촌지도소
  • 충청북도 농촌진흥원 근무
  • 농촌진흥청, 환경부 근무
  • (주)천수산업 부사장
  • (주)보광산업 대표이사
  • 충북도립대학 환경생명과학과 강사
  • (사)충북지역개발회 운영위원회 위원
  • 보은군수
  • 제7대 도의회 댐특위 위원장, 의정연구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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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윤숙

정윤숙

  • 이 름 정윤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jungys@cb21.net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수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충북지회 초대.2대 회장
  • 신지식인 선정(중소기업부문)
  • (주)우정클리닝 대표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간사
  • 제8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장
  •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지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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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계숙

조계숙

  • 이 름 조계숙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g2200s@hanmail.net

학력사항

  • 구 수도사대 국문학과 1년 중퇴
  •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과 4년 졸업
  • 청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

경력사항

  • 충북여성포럼 운영위원
  • 한나라당 중앙위원회 충북도연합회장
  • 21세기 여성정치연합 충북지부장
  • 대한노인회 충청북도연합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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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영재

조영재

  • 이 름 조영재
  • 선 거 구 영동군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yjcho@cb21.net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행정학과 2년 중퇴

경력사항

  • 황간농업협동조합장
  • 충청북도생활체육협의회 이사
  • 충청북도문화예술진흥위원회 위원
  • 충청북도도민대상심사위원회 위원
  • 제6대, 7대, 8대 도의회 의원
  • 제7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장
  • 제8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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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재옥

최재옥

  • 이 름 최재옥
  • 선 거 구 증평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vote@cb21.net

학력사항

  • 증평공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청북도협의회장
  • (주)동성산업 대표이사
  •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회장
  • 충청북도레미콘협동조합 이사장
  • 제7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 제8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
  • 제8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
  • 제8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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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창동

한창동

  • 이 름 한창동
  • 선 거 구 청원군 제1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cdhan@cb21.net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농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제 1,2,3,대 청원군의회 의원
  • 제2대 청원군의회 부의장
  • 제3대 청원군의회 의장
  • 제7대 도의회 운영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
  • 제8대 도의회 관광건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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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황태모

황태모

  • 이 름 황태모
  • 선 거 구 청주시 제2
  • 소속정당 한나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 졸업(석사)

경력사항

  •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 연구부장
  • 환경보전협회 환경관리인 교육강사
  •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강사
  • 세광고등학교 총동문회 자문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장
  • 제7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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