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6회 충청북도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4년 11월 24일(월) 14시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
3.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심사된 안건
1.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충청북도지사 제출)
  가. 의회사무처
2.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 제출)
  가. 의회사무처
3.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윤홍창 의원 등 7명 발의)
3-1.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에 대한 수정동의

(14시03분 개의)

○위원장 박한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6회 충청북도의회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부터는 의회사무처 소관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을 심사하겠습니다.

1.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충청북도지사 제출)
  가. 의회사무처
2.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충청북도지사 제출)
  가. 의회사무처
(14시04분)

○위원장 박한범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처 소관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사무처장님 나오셔서 2015년도 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강호동   사무처장 강호동입니다.
  존경하는 의회운영위원회 박한범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평소 의회사무처 업무에 대한 관심과 아낌없는 격려를 보내 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의회사무처 소관 2015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5년도 당초예산은 금년도 당초예산 대비 3.1%인 2억 6,500만 원이 감액된 84억 3,900만 원으로 지방의회 운영지원에 34억 8,100만 원, 행정운영경비에 49억 5,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의회 운영지원 정책사업의 단위사업별 내역은 의정활동지원에 27억 1,500만 원, 의정홍보강화에 5억 5,000만 원, 의사운영 및 기록관리에 1억 700만 원, 의회 전문성 제고에 9,900만 원이며,  행정운영경비 정책사업의 내역은 인력운영비 46억 4,200만 원, 기본경비 3억 1,500만 원입니다.
  각 단위사업별 세부내역은 사업명세서에 의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쪽에서 4쪽까지 의정활동 지원입니다.
  의정활동 지원 27억 1,500만 원 중에서 의정활동 업무추진이 25억 7,600만 원으로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사무관리 및 공공운영비 1억 8,500만 원, 의정지원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1억 400만 원, 직무수행경비 3,700만 원, 다음 의정활동비 2쪽입니다.
  월정수당, 의원 국내외 여비, 업무추진비 등으로 구성된 의회비와 자산취득비 등이 22억 2,000만 원이며, 다음 3쪽입니다.
  의정참여단 등 활동지원은 200만 원으로 의정참여단의 제안 및 제안 보상에 소요되는 경비가 되겠습니다.
  의원 공무국외여행 및 자매결연 지원에는 8,70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공무국외여행 심사위원 참석수당 및 통역비 600만 원, 의원 공무국외여행 시 수행공무원 출장여비 6,000만 원, 외빈 초청여비 등 2,100만 원입니다.
  다음 의회자료실 관리 4,300만 원은 의정기록 전산화 인건비 1,500만 원과 자료실과 의정전시관 소독 및 장비 유지보수비 100만 원, 냉·난방비 교체 및 전기공사에 600만 원, 자료관리시스템 교체·구축에 1,500만 원, 도서구입비 40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의회 모범우수공무원 산업시찰비 600만 원은 예년 수준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의정홍보 강화입니다.
  의정홍보 강화에는 5억 5,900만 원이며, 주요사업 내역으로는 의정홍보 광고료 2억 7,500만 원, 의회소식지 발간에 1억 2,900만 원, 인터넷방송 운영 전자스크랩 이용료 등 1억 1,000만 원, 공공요금 및 시설장비유지비 4,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에 의사운영 및 기록관리입니다.
  의사운영 및 기록관리는 1억 7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세부 사업내용은 청소년의회교실 운영에 1,500만 원, 결산검사에 3,000만 원, 전체의원연찬회에 1,500만 원, 위원회운영 제수당이 600만 원, 회의록 발간과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등이 4,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6쪽에 의회 전문성 제고입니다.
  의회 전문성 제고는 금년도와 변동 없이 9,9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이 중 입법활동 지원이 8,000만 원으로 입법정보지 및 자치법규집 발간 1,800만 원, 정책토론회 개최에 2,000만 원, 학술연구용역에 4,000만 원이며, 특위활동 지원은 1,9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에서 9쪽까지 인력운영비의 세부내역입니다.
  사무처 인력운영비로 46억 4,2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내역은 사무처 직원 보수에 40억 1,000만 원, 8쪽에 기타직 보수에 4억 1,600만 원, 무기계약근로자 보수가 6,100만 원, 9쪽입니다.
  직무수행경비에 1억 5,400만 원입니다.
  끝으로 9쪽에 기본경비의 세부내역입니다.
  사무처 운영에 필요한 기본 사무관리비, 우편료, 직원 출장여비, 업무추진비, 행정장비 구입비로 3억 1,5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내역은 일반운영비와 출장여비 등이 3억 700만 원, 자산취득비가 700만 원입니다.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사업명세서는 별책)
  다음은 별책으로 된 2015년도 수정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수정예산은 2015년도 당초예산 84억 3,900만 원보다 1억 1,200만 원이 증액된 85억 5,2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단위사업별 세부내역을 말씀드리면 수정예산 사업명세서 1쪽입니다.
  의정활동 지원에 입법고문 수당은 조례 개정으로 인해서 200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고, 의정홍보 강화로는 노후화된 음향방송장비의 교체로 1억 1,000만 원을 계상하였고, 의사운영 및 기록관리의 청소년의회교실을 1,500만 원은 금액 변동 없이 편성목만 변경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박한범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2015년도 의회사무처 살림살이는 행복한 도민 신뢰받는 의회를 기치로 내년도 의회사무처 운영을 위한 경비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지원에 꼭 필요한 경비를 계상한 것으로 의회사무처에서 추진하는 모든 시책과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시길 바라며, 오늘 예산심사 과정에서 들려주시는 위원님들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지적해 주시는 사항은 향후 사무처 운영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처 소관 당초예산안과 수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 사업명세서는 별책)
○위원장 박한범   강호동 사무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홍신   수석전문위원 이홍신입니다.
  2015년도 충청북도 세입세출 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3쪽입니다.
  2015년도 의회사무처 세입예산은 없으며, 세출예산은 전년 대비 2억 6,553만 원이 감액된 84억 3,985만 원으로 충청북도 일반회계 예산 3조 2,619억 7,660만 원의 0.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업 분야별 예산편성 내역을 살펴보면 지방의회 운영지원을 위한 예산으로 의정활동지원비 27억 1,546만 원, 의정홍보강화비 5억 5,970만 원, 의사운영 및 기록관리비 1억 708만 원, 의회전문성 제고를 위한 사업비 9,920만 원 등 총 34억 8,144만 원이 편성되었고, 행정운영비 예산으로 인력운영비 46억 4,267만 원, 기본경비 3억 1,575만 원 등 총 49억 5,841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검토보고서 12쪽입니다.
  예산안 검토결과 행복한 도민 신뢰받는 의회 구현을 위한 예산으로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의원 연구활동 지원비, 노후장비 교체비, 의정홍보비, 회의록 발간을 위한 제비용, 의회전문성 제고를 위한 입법 및 특위활동 지원비 등 적정하게 편성된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도의회 위상 제고 및 주요의정활동 홍보 강화를 위한 방송예산으로 9,000만 원을, 청소년의회교실 활성화 방안 및 전체의원 연찬회 예산삭감 사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2015년도 충청북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 중 의회사무처 소관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검토보고서 13쪽입니다.
  세출예산은 2015년도 의회사무처 소관 수정예산안은 85억 5,225만 원으로 기정예산안 84억 3,985만 원보다 1.33%인 1억 1,240만 원이 증가했으며, 이는 본회의장 음향방송장비 교체 1억 1,000만 원, 조례개정에 따라 입법고문수당 추가 편성 240만 원, 청소년의회교실 과목을 행사운영비로 단일화한 것으로 적정한 예산편성이라고 사료되나, 당초예산에 반영하지 못한 사유에 대해서는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2015년도 충청북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수정예산안 의회사무처 소관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한범   이홍신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에 앞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최병윤 위원님.  
최병윤 위원   최병윤 위원입니다.
  의정홍보강화비가 지난해에 비해서 9,284만 원이 감액된 거죠?  
○의회사무처장 강호동   의회사무처장 강호동입니다.
  그렇습니다.
최병윤 위원   우리 전문위원 검토보고서에는 오타가 난 거 같은데 6쪽 세 번 번째 줄에 그 검토보고서, 우리 전문위원 검토보고서 보면 그렇게 나왔는데 수정 좀 해 주세요. 그 증액으로 써 있어요. 거기 감액이 아니라 도의회 위상제고 및 의정활동 홍보 강화를 위해서 방송 예산으로 9,000만 원을 신규 계상했다고 그러는데 방송예산만 9,000만 원 증액된 겁니까?
○총무담당관 강성택   총무담당관 강성택입니다.
  현재 방송 예산이 9,000만 원이 증액이 됐는데 왜 증액이 됐느냐 하면 우리가 의원님들의 어떤 그…
최병윤 위원   아니 제가 얘기하는 거는 방송에만 9,000만 원 됐느냐고 묻는 거예요?
○총무담당관 강성택   예, 그렇습니다. 방송에만 9,000만 원이 증액이 됐습니다.
최병윤 위원   그 증액된 부분에 대해서 좀 구체적으로 왜 방송에만 9,000만 원이 증액됐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담당관 강성택   그동안 우리 충청북도의회의 어떤 활동사항을 나름대로 신문이라든가 뭐 방송이라든가 인터넷 여러 매개체로다가 홍보를 했지마는 도민들에게 어떤 위원님들의 활동사항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가 신문 이런 류도 굉장히 중요하겠지만 방송을 통한 홍보매체의 역할이 크지 않겠느냐 그동안에 방송매체에 대한 홍보가 미흡했다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의원님들의 어떤 본회의장에서의 도정질문이라든가 5분 자유발언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직접 생방송할 수 있는 어떤 체계를 만들어야 되겠다 해서 거기에 대한 예산이 소요됐고요. 한 6,000만 원 그다음에 나머지 3,000만 원 정도는 우리가 위원님들의 어떤 도의회의 그 전체적인 홍보를 필요로 한 어떤 방송 이런 것도 필요하지 않겠느냐라고 해서 거기에 대한 3,000만 원 정도 해서 9,000만 원을 저희들이 예상을 했는데 하여튼 적은 예산이지만 적극적으로 저희도 홍보매체를 해서 위원님들이 활동하는 장면을 도민들이 실감있게 여과 없이 이렇게 알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최병윤 위원   지금 본회의장 생방송하는 거에 대해서 6,000만 원 추가된 거예요? 지금 말씀하신 게.
○총무담당관 강성택   총무담당관 강성택입니다.
  그거는 제가 잘못 얘기했습니다. 그건 3,000만 원이고요.
  지상파 3개 사 KBS, MBC나 CJB 여기에 대한 CF 이런 어떤 방송 홍보를 요구하는 데 한 6,000만 원입니다.
  그래서 9,000만 원이 소요되겠습니다.
최병윤 위원   금방 본회의에 실방송하는 게 한 3,000만 원 HCN 한다고 그랬지요?
○총무담당관 강성택   저희들이 HCN에 하려고 할 예정입니다.
최병윤 위원   그리고 나머지 6,000만 원이 3개 사에 대한 홍보비로 책정됐다는 얘기죠?
○총무담당관 강성택   예, 그렇습니다.
  각 사에 한 2,000만 원 정도로 해서 저희들이 예산을 편성을…
최병윤 위원   그래 2,000만 원씩이라고 그러면 지금 말씀하신 CF 이렇게 얘기하시는데…
○총무담당관 강성택   그런 내용입니다.
  저희 도의회의 어떤 전체적인 충청북도의회에 대한 어떤 역할 또 그런 것을 CF로 만들어서 한 15초가 됐든 25초가 됐든 만들어서 저희들이 그걸…
최병윤 위원   그럼 3개 사별로 내용이 다 틀린 거요, 아니면 똑같은 거예요?
○총무담당관 강성택   같은 방향으로 하려고 그럽니다.
  일단 CF를 하나 만들어야지 만일 2개를 만들면 거기에 소요되는 비용도 많이 들어갑니다.
  저희들이 만들기 나름이겠지만.
최병윤 위원   그럼 하나 만들어서 3개 방송에다 한다고 그러면 방송을 내보낸다고 그러면 CF 만드는 비용도 별도로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총무담당관 강성택   그렇지요. 그거는 저희들이 이제 우리가 10대 의회가 개원이 돼서 충청북도의회 영상물을 저희들이 만드는데 거기에 이제 첨가를 해서 CF로다가 15초 내지 20초 정도로 한번 만들려고 그럽니다. 그 예산이 한 5,000만 원 되는데 그 안에 포함돼서 만들려고 합니다.
최병윤 위원   그럼 방송 비용만 2,000만 원씩이다?
○총무담당관 강성택   예, 그렇습니다.
최병윤 위원   각 사에 1년 동안?
○총무담당관 강성택   예, 그런데 그거는 시기를 조정을 해서 저희들이 CF 방영을 협조하려고 그럽니다.
최병윤 위원   아니 구체적인 그 사항이 없어서 지금 단순히 9,000만 원만 올라가 있고 방송에 대한 예산증액이 있어서 이 자료에 그래도 그런 지금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설명을 해 주셨으면 좋겠는데 지금 그 내용이 하나도 없어서 질의를 드렸는데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한범   최병윤 위원님 수고하셨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엄재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엄재창 위원   엄재창 위원입니다.
  전체의원 연찬회비가 전년대비 700이 감 됐죠?
○의사담당관 최창국   의사담당관 최창국입니다.
  예, 그렇습니다.
엄재창 위원   뭐 특별한 사유가 있나요? 감된.
○의회사무처장 강호동   의회사무처장 강호동입니다.
  우리 전체의원 연찬회할 때에 보면 가서 이제 직접 의원연찬회비로 쓰는 경우도 있고 거기에 필요한 일부 항목은 업무추진비나 의정운영 공통경비로 일부 쓰고 그렇게 하다 보니까 한 3년 정도 이렇게 집행을 하다 보니까 평균적으로 한 1,400만 원 조금 더 넘게 이렇게 집행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그 정도 감액해서 편성해도 문제가 없겠다 싶어서 그렇게 조정을 했습니다.
엄재창 위원   그러시고 그 연구개발비 있죠?
  학술용역 연구개발비 매년 4,000만 원씩 쓰는 걸로 아는데 과연 이 용역비가 필요한 것인가, 작년인가 언제 했던 보고서를 잠깐 봤는데 사실은 시민단체에다 이렇게 줘 갖고 했는데 특이한 것도 없고 별 도움도 안 되는 것 같더라고요. 지금 자꾸 대외적인 시각들이 의회를 이상한 시각으로 보는데 이런 것도 좀 줄일 필요가 있지 않겠는가 불요불급하지 않으면 처장님 한번 견해를 말씀해 주십시오.
○의회사무처장 강호동   의회사무처장 강호동입니다.
  그 연구용역비는 저희가 의회운영을 하면서 특히 금년도 같은 경우는 상당히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각 10대 의회가 출발을 하면서 전국 시도의장협의회라든지 이런 데에서 새로운 지방의회제도를 만들어야 되는데 각 시도 별로 업무를 분담해서 이렇게 연구하는 게 많이 있거든요.
  그럴 때에 우리 지방의회 제도를 어떻게 더 발전시키는 게 필요한가 하는 그런 측면에서 전문가들에게 좀 제도 연구를 한다든지 할 때 이럴 때 가장 필요한 예산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그것 통상 한 2건 정도할 수 있도록 4,000만 원 정도 편성해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그렇게 많은 예산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엄재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한범   엄재창 위원님 수고하셨고요.
  우리 김학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철 위원   김학철 위원입니다.
  당초 수정예산 명세서에 보고해 주신 본회의장 음향방송시스템 교체 사유에 대해서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이 본예산에는 편성이 안 돼 있다가 수정예산안에 무려 1억 1,000만 원이 계상돼 있는데…
○의회사무처장 강호동   의회사무처장 강호동입니다.
  본회의장 음향방송시스템은 저희들이 당초 예산에 올렸는데 중간과정에서 삭감이 됐습니다.
  그래 다시 수정예산에 올려서 반영이 된 것인데 사실 이게 2011년도, 2012년도, 최초에 장비 설치한 건 2002년도고 2010년, ’11년도, ’12년도 수시로 고장이 납니다.
  앰프가 고장이 나서 뭐 일부 부품이 폭발하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지속적으로 이걸 교체를 해야 되겠다, 이 내구연한이 10년이거든요.
  지금 한 13년 정도 이렇게 됐는데 바꿔야 되는데 예산이 본예산에 반영이 안 돼서 수정 예산에 반영을 시킨 겁니다.
김학철 위원   이 장비교체 음향방송시스템 교체에 본회의장 안에서만 들어가는 거죠?
  안에서만 들어가는 장비일 텐데 너무 과다 계상된 측면이 있지 않나 싶은데 1억 1,000만 원씩이나 들어갈 시설인가 싶어서요. 이거 엄격하게 견적서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추계를 하셔 가지고서 올리신 건가요?
○의회사무처장 강호동   이거는 우리 본회의장에 들어가는 마이크, 앰프, 스피커 그 뒤에 본회의장 바로 뒤편에 보면은 박스로 된 공간이 있는데 그 안에 장비가 대단히 큰 장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만 예산집행할 때 철저하게 따져 보겠습니다.
김학철 위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한범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예산안에 대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위원님들 계수조정 시간이 필요합니까, 아니면 계속 진행할까요?
      (「필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처 소관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수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결한 의회사무처 소관 2015년도 충청북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은 의장에게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3.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윤홍창 의원 등 7명 발의)
(14시26분)

○위원장 박한범   의사일정 제3항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윤홍창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홍창 의원   교육위원회 윤홍창 의원입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추진경위를 말씀드리면 동 조례안은 2014년 9월 30일 본 의원 외 6명이 발의하였으며 오늘 1차 운영위원회에 심사 안건으로 상정되었습니다.
  동 조례의 제정이유는「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및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에 따라 충청북도의회 의원이 마땅히 준수하여야 할 의원 행동기준을 마련하고자 제정하는 것입니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동 조례안은 ‘의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해 예산의 목적 외 사용금지와 직무 관련 위원회 활동의 제한에 관한 규정을 두었으며, ‘부당이득의 수수금지’를 위해 이권개입금지와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제한 등의 규정을, 또한 건전한 도의회 풍토 조성을 위해 경조사의 통지와 경조금품의 수수제한 및 성희롱금지에 관한 규정 등을 두는 한편 행동강령위반 시 조치 및 행동강령 자문위원회 설치에 관한 사항을 각각 담아두었습니다.
  존경하는 박한범 위원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방금 제안해 드린 바와 같이 동 조례안을 원안 가결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한범   윤홍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홍신   전문위원 이홍신입니다.
  2014년도 9월 30일 윤홍창 의원 외 6명이 발의하여 10월 7일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어 오늘 1차 운영위원회에 상정된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정이유를 보고드리면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조와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에 따라 충청북도의회 의원이 준수하여야 할 행동 기준을 정하기 위함입니다.
  제정주요 내용은 이해관계 직무회피와 예산의 목적 외 사용금지 등 의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에 관한 사항 등을 명시한 것으로 대표 발의하신 윤홍창 의원님이 제안설명을 하셨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검토의견입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은 대통령령인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제23조에 근거하여 충청북도의회 의원이 준수해야 할 세부적인 행동기준을 마련하려는 것으로 조례 제정안의 주요내용은 2011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자치단체에 시달한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표준조례안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제6장 행동강령 운영 자문위원회 설치조항은 지방의회 의원 행동강령에서 조례에 위임한 사항에 대해 세부사항을 정한 것으로 상위법 저촉사항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 조례안은 의원이 준수해야 할 행동기준을 명료하게 함으로써 의원의 의정활동과 행동에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제정되었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한범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한 질의 토론이 있겠습니다.
  질의 및 토론하실 위원님은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십니까?
  예, 최병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병윤 위원   최병윤 위원입니다.
  조례안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 몇 가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그 간담회 때도 말씀드렸지만 제7조에 대한 직무와 관련된 위원회 활동제한에 대해서 제1항, 의원이 소속된 소관 상임위 또는 특별위원회 직무와 직접 관련한 사항이 사실 저희들 지금 현재 각 상임위별로 각 1개나 2개 집행부를 두고 있는데, 그 집행부에 속해 있는 위원회, 당연직 위원회도 많이 있지만 위촉직 위원회도 저희들 상당수 의원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충북뿐만 아니라 전국의 우리 17개 시도 의회에서 볼 때 93.1%가 현재 이 제7조제1항에 대한 법령을 위반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지금 6개 시도에서 제정이 됐지만, 3개 시도는 이거를 수정하고 또 제7조 자체를 지금 삭제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우리 의회도 이거를 저는 제7조제1항이나 또 “전체 삭제나 제7조제1항 삭제를” 요구 드리고요.
  안 그러면 이거를 만약에 조례를 제정한다고 그러면 전체적으로 지금 우리 의원들이 다 법령을 위반하고 있기 때문에 이거는 먼저 조례 제정에 삭제를 한 다음에 다시 필요성이 있다. 그러면 다시 개정을 하더라도 현재 다 우리 도의원 전체가 지금 이 법령을 100% 다 위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에 대해서 삭제를 건의드리고, 여기에 따른 아까 말씀드렸던 제24조 부연되는 제24조도 문구 조정을 제2항을 좀 조정해 주시길 부탁을 드리고, 또 한 가지는 “자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고 법령은 했지만 우리 조례는 “자문위원회를 둬야 된다”고 했습니다.
  강제조항을 뒀고, 또 민간자문위원 임기가 민간위원이 법령에는 3년으로 돼 있는데 우리 조례에는 왜, 2년으로 했는지에 대해서 또 설명 좀 부탁드리고, 또 한 가지 제17조에 저희들이 경조사 통지와 경조 금품의 수수제한 등이 있는데 거기 4, 5, 2항에 보면 “통상적인 관례 범위에서 정하는 기준을 초과하는 금품 등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이렇게 됐는데, 이 통상적인 관례를 우리 조례 제정하신 윤홍창 의원님께서는 어떻게 보시는지를 또 이것도 통상적인 관례가 어디까지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한범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윤홍창 의원님, 최병윤 위원님 질의에 답변이 가능하신가요?  
윤홍창 의원   네, 답변하겠습니다.
  먼저 본 의원이 제안한 이 조례에 관해서 아주 진지하게 질의해 주신 최병윤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제7조제1항에 관한 사항입니다.
  상당히 설득력 있는 그런 질의라고 생각을 하고요.
  이 조항은 수정해서 삭제할 수 있는 그런 이유가 된다고 이렇게 합당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이 법령을 여기서 삭제한다고 해서 우리보다 상위법령에 있는 대통령령으로 우리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삭제에 큰 의미가 없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요.
  그러면 왜 그럼 우리 조례 제정을 이렇게 하느냐?
  이것은 도민의 눈높이로 내려가기 위한 우리 도의원들이 지금 도내 여론도 그렇고 도민들이 우리에게 느끼는 어떤 불만사항들 같은 것들을 우리가 자정으로 스스로 이런 규칙들을 정하면서 도민들에게 보여드리고, 도민들의 눈높이로 내려간다는 그런 어떤 의미이기 때문에 그런 수준에서 좀 받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둘째 안인데요. 아까 말씀하셨던 2년으로, 자문위원회의 임기를 2년으로 했는데 3년이라고 다른 시도에는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본 의원이 조금 고민을 해 본 결과 한 7명∼9명 정도의 자문위원을 두게 되는데 어쩌면 이 자문위원회가 열리면서 유착이라고 그러면 좀 그렇지만 친밀관계가 유지되는 것이 3년이면 조금 무리가 있다.
  그래서 1년을 줄여서 2년으로 하는 것이 합당하겠다 하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맨 마지막에 질의해 주신 것에 관해서 우리 최병윤 위원님 맨 마지막 질의사항을 다시 한 번 짚어주시겠습니까?  
엄재창 위원   통상적인 관례의 범위.
윤홍창 의원   그게 몇 조죠?  
○위원장 박한범   제17조제2항입니다. 제17조제2항.
윤홍창 의원   여기 제17조제2항에 보면…
      (「17조4항의 2」하는 위원 있음)
최병윤 위원   4항의 2예요.
윤홍창 의원   4항의 2죠, 그렇게 봐야죠?
○위원장 박한범   아니죠.
  제17조제2항에 보면 말이죠. “의원은 경조사와 관련하여 의장이 의원들의 의견들을 수렴하여 통상적인 관례의 범위에서 정하는 기준” 여기서 말하는 통상적인 관례를 어떻게 보고 있느냐?  
윤홍창 의원   예예, “의원은 경조사와 관련하여 의장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통상적인 관례의 범위에서 정하는 기준을 초과하는 금품 등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아니하다.”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것도 사실은 본 의원이 상당히 갈등해서 맨 초창기에는 이거 액수를 사실은 명기했었습니다.
  명기했었는데, 지금 타 시도의 예를 이렇게 들여다봤더니 이 조항만큼은 수정하거나 건드린 도가 없습니다.
  전체를 들어낸 도는 이제 있습니다.
  충청남도가 그렇게 했는데, 그래서 사실은 이 통상적인 관례의 범위는 아마 그냥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고 있는 그 경조사의 범위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공무원행동강령 조례에 보면 5만 원으로 되어 있으니까요.
  그것이 기준 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원장 박한범   윤홍창 의원님 수고하셨고요.
  우리 최병윤 위원님 답변 됐습니까?  
최병윤 위원   한 가지만 더, 아까 질의드리는데 빠졌는데, 제14조에 우리 간담회 때 말씀드린 겁니다.
  “외부강의·회의 등의 신고”에 대해서 여기에는 미리 사전에 외부의 토론회나 강의, 강연 나갈 때 사전에 이렇게 신고하게 돼 있는데 사실 이거를 ‘미리’자를 빼서 사후에.
  이게 왜냐하면 저희들 물론 방송사나 언론사의 토론회도 많이 나가고 하지만 일반 토론회에서 “참석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주시는데 거기서 “수당을 줄 거냐, 안 줄 거냐. 얼마 줄 거냐.”고 물어볼 수 있는 사항이 아니잖아요, 그죠?  
   저희들이 그래서 이거는 미리 의장한테 신고한다는 거는 좀 불합리한 점이 있어서 ‘사후’로 바꾸면 안 되겠나 하는 주문을 드리겠습니다.
윤홍창 의원   그 조항도 상당히 합리적인 주문이신데 그 조항에 ‘미리’자만 빼면 사전 사후, 예를 들어서 금품이 전달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을 때는 미리 신고하게 되고, 예를 들어서 그 답례가 내가 예상하지 않았는데 가서 강연을 했는데 그 금품을 주게 되는 경우 답례로 주게 되는 경우는 돌아오셔서 이렇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으로 ‘미리’ 조항만 그 글자에서 삭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것도 수정안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위원장 박한범   예, 그러면은 제7조제1호의 삭제와 제14조의 ‘미리’자를 삭제하는 자구수정까지는 우리 대표발의하신 윤홍창 의원님께서도 수정안에 이렇게 의견에 동조해 주시는 거고요?
윤홍창 의원   예.
○위원장 박한범   답변 잘 들었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우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우양 위원   박우양 위원입니다.
  같은 제7조 궁금해서 묻겠습니다.
  1호에 우리 상임위원회나 특별위원회의 직무와 관련돼 가지고 우리 도의원이 지금 위원회에 활동하는 건수가 몇 건인지 그것도 알 수 있나요?  
○위원장 박한범   예, 그거 집행부에서 답변 좀 해 주시죠.
박우양 위원   집행부에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최창국   의사담당관입니다.
  그건 저희들 의사담당관실에서 이렇게 파악이 된다면 각 상임위원회에 이렇게 해서 이렇게 파악을 할 수가 있는데, 현재 자료를 가지고 있는 건 없습니다.
○위원장 박한범   지금 소관 상임위별로 몇 개 위원회에 이렇게 의원님들이 지금 참여하고 있죠? 저희 중복, 많아야 한 2∼3개 정도 아니겠습니까?
○의사담당관 최창국   의사담당관입니다.
  의원님들별로 상당히 많은데, 그건 파악을 해 봐야 데이터가…
박우양 위원   그걸 폐지했을 경우에 어떤 행정상에 무리가 따르고 있습니까?  
○의회사무처장 강호동   의회사무처장 강호동입니다.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상임위원회별로 소속된 관련부서의 위원회에 가신 위원님들이 한 두세 분 정도 될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현재 그 위원회에는 위원회 소속된 위원회에 가서 심의 의결할 때는 심의 의결을 하지 않도록 돼 있습니다.
  저희들이 위촉자 명단을 위원님들 명단을 집행부에 보낼 때에도 “그 사항을 명심해서 운영을 해라.” 하는 식으로 지금 얘기를 하고 있거든요.
  현재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박우양 위원   그렇다면은 특별하게 문제가 안 된다고 생각이 되고요.
  또 우리 존경하는 윤홍창 의원님한테 묻겠습니다.
  아까 대통령령에 귀속이 된다고 했는데 이 정해 가지고 대통령령에 의해서 귀속이 된다면은 조례안을 이거 해도 사실 문제가 없지 않는 게 아니라 상황이 변동되는 게 없지 않습니까?
  그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윤홍창 의원   그것은 그렇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대통령령으로 이게 정해졌다 하더라도 그 대통령령으로 정해진 그 내부 안에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에 각 지방의회에서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제정하라는 권고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대통령령이 있다고 하더라도 먼저 그 대통령 밑에 있는 하위법이긴 하지만 먼저 이것을 제정해 놓음으로써 의회에서 그리고 의원님들께서 서로 자정하고 좀 주의하고 또 이것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게끔 스스로 만드는 법안에 의미를 둘 수 있다 하겠습니다.
박우양 위원   만일 권리에 경합이 생겼을 경우에 상위법이 있지 않습니까?
  상위법에 당연히 구속을 받는 게 원칙이잖아요.
  그래서 여기서 우리가 굳이 “상임위원회 같은 특별위원회 없애자.” 이걸 안 한다고 해 가지고 이런 문제가 발생됐을 경우에 그거를 폐지한다고 그래서 이게 그 문제가 상관없다 이렇게 생각할 수는 없잖아요.
  어차피 상위법에 돼 있으니까, 논의를 할 대상이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볼 때는.
윤홍창 의원   이것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은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제정 부처인 국민권익위원회의 표준 조례안을 바탕으로 일단은 만들었습니다.
  특히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방의회의 부패방지를 위해서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을 제정한 후에 지방의회가 스스로 자정적으로 행동강령 조례를 제정하도록 이렇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동 조례는 이것을 반영해서 만들어 놓은 조례라 이렇게 보시면 되고요.
  예를 들어서 상위법에만 기준으로 한다면 지금 전국적으로 6개 정도 만들어져 있는 타 시도의 사례도 사실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도 이것을 권고할 이유도 없고 만들어 놓을 이유도 없는 것이지요.
  그런데 지금 스스로 자정 조례를 만들려고 하는 것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지방의회가 이제 스스로 제정하도록 권고하고 그것을 따라가라는 하나의 지침에 따라서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박우양 위원   물론 알겠습니다.
  그런데 제 말씀의 초점은 만일 권리가 서로 다르다 또는 어떤 저촉이 된다 했을 경우에 어떻게 하겠느냐는 얘기죠?
윤홍창 의원   이게 사실은 그렇습니다.
  제가 위 조항들을 동 제정 조례 이전부터 시행령인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에서 시행되고 있는 것이거든요. 대통령령에 따라서 하고 있는 건데 사실은 지금 우리 박우양 위원님께서 질의하시는 내용대로 상충됐을 경우에 혹은 우리가 만들어 놓은 조례가 위 상위법에 저촉이 됐을 경우에는 사실은 크게 우리의 법률이 위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7조, 제14조 지금 제17조 이렇게 시행되고 있는 조례들의 것들을 지금 지방의회에서 삭제한다고 해서 의무사항이 소멸되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이것은…
박우양 위원   그렇다면 굳이 이게 삭제하거나 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 그대로 두자. 그런 본 위원 생각입니다.
윤홍창 의원   그런데 또 그게 그렇습니다.
  이게 그냥 넣게 되면 우리도 윤리규범이라는 것도 사실은 있습니다. 법적 내부 안에 우리도 윤리규범이라는 것이 있는데 윤리규범 같은 경우는 조금 뭉뚱그려 놓은 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제가 참고자료로 위원님들 앞에 이렇게 놓은 그 자료 안에 들여다보시면 윤리규정과 우리 행동강령 조례하고 다른 점들을 이렇게 다뤄놨는데 대통령령으로 정해놓고 지방의회에서 다시 정하라고 하는 것은 그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이렇게 정해서 스스로 자정을 하라라고 하는 하나의 권고사항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만들지 않는다고 해서 사실은 의미는 없지만 이것을 만듦으로써 인해서 스스로가 느끼는 부분들도 있고 또 도민들에도 우리 의원들의 눈높이를 낮추면서 다가가는 의미가 있겠다 마땅한 조례다 이렇게 보고는 있습니다.
  대통령령으로 발표된 것하고 우리가 만드는 부패, 우리가 만들어 놓은 이런 법안하고는 상당히 차이가 있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박우양 위원   예, 알겠습니다.
  하여튼 서로 상충이 됐을 경우에 잘 고려를 하셔 가지고 우리가 잘 행동을 해야 될 거라고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제 본인 생각은 이게 상충이 된다면은 없앤다고 해서 의미가 없는 게 아니고 그렇다면 그대로 두는 것도 괜찮지 않느냐 이런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윤홍창 의원   지금 박우양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아까 말씀하신 제7조제1항 같은 경우는 삭제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냥 두자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사실은 우리가 대통령령에 속해 있는 그곳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우리에게 권고사항으로 한번 만들어서 제정 조례하면서 한번 지켜보라고 하는 부분이니까 우리 충청북도의회에서 이 조항을 다른 시도처럼 지워서 좀 유통성 있게 활용하는 것도 나중에 상충됐을 경우에는 고민을 해 보더라도 이렇게 만들어드리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1항 삭제하는…
○위원장 박한범   예, 박우양 위원님께서는 우리 최병윤 위원님께서 제안하신 제7조제1항 삭제 의견에 반해서 상위법령인 의원행동강령이 대통령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만큼 우리 조례에 굳이 삭제할 필요가 있느냐 그런 의견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정영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   정영수 위원입니다.
  제7조제1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제7조제1항을 삭제해야 된다고 이렇게 보고 있고요. 현재 우리가 처해 있는 게 충청북도의회 인원이 31명밖에 안 됩니다. 31명밖에 안 되다 보니까 저도 상임위원회는 제가 외식업을 하다 보니까 정책복지 그쪽을 못 들어갔고 그러나 이 특별위원회 예산결산에는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저도 거기에 저촉이 되는데 이런 부분 현재 우리가 최선의 행동강령을 만들다 보면은 현재 우리가 처해져 있는 위치에서 지킬 수 있는 법령을 만들어야 되지 않나 이렇게 해서 제7조제1항은 삭제하는 게 맞다고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한범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고요.
  또 다른 의견 계신 위원님 계시면 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다양한 의견들이 좀 개진돼서 의견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수정을 위해서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50분 회의중지)

(15시08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한범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정회 시 조정된 내용을 위원장인 본 위원이 설명하겠습니다.
  안 제7조제1호를 삭제하고 같은 조를 다음과 같이 한다.
  제7조 직무와 관련된 위원회 활동의 제한 위원은 법률 또는 조례에서 겸직이 금지되지 아니한 충청북도 및 「공직자윤리법」 제3조의 2에 따른 공직유관단체에 각종 위원회, 심의회, 협의회 등 괄호 열고 이하 위원회 등으로 한다. 괄호 닫고 위원으로 활동하는 경우에도 해당 위원회 등에서 본인 배우자 본인과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및 4촌 이내의 친족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사항을 심의 의결할 때는 그 심의 의결을 회피하여야 한다.
  안 제14조 본문 중 “미리”를 삭제한다.
  안 제24조제1항제2호는 안 제7조에 수정에 따른 것으로 “제7조제2호”를 “제7조”로 한다로 하겠습니다.

3-1.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에 대한 수정동의
○위원장 박한범   그러면 수정안을 원안과 같이 심사하여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수정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의결을 하겠습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은 방금 본 위원장이 설명한 거와 같이 수정한 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건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에 대한 수정안은 부록에 실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사무처 관계관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36회 충청북도의회 정례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0분 산회)


○출석위원(10인)
  박한범    윤은희    최병윤    엄재창
  김학철    박우양    임순묵    이광진
  정영수    이숙애
○위원 아닌 출석의원
  윤홍창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이홍신
  운영특위전문위원최재훈
○출석공무원
·의회사무처
  처장강호동
  총무담당관강성택
  의사담당관최창국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강현삼

강현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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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성면, 청풍면, 수산면, 덕산면, 한수면, 화산동, 교동, 남현동, 신백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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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메 일 kanghs3565@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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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천고등학교 졸업
  • 울산공업전문대학교 졸업
  • 제천고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남천초등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천동중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남천동현동 주민자치위원회 자치위원
  • 제천시 배드민턴연합회 연합회장
  • 355-F지구 뉴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 한나라당충북도당 정책개발위원회 부위원장
  • 충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 부회장
  • 남당초등학교 총동문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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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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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주대학교 경영정보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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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이학 박사
  • 청주일신여자고교 외 2개교 교사
  • 청주보건과학대학교 외 5개 대학교 겸임교수 및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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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나라당 충북도당 여성위원회 위원장
  • 충청북도청소년 종합지원센터 원장
  • 새누리당 충북도당 부위원장
  • 새누리당 전국여성의원협의회 공동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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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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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당 충북도당 정책실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청주시협의회 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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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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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김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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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 무 실
  • 이 메 일 insu5442362@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보은농업고등학교 졸업
  • 영동대학교 졸업
  • 보은문화원 사무국장
  • 보은청년회의소 회장
  • 보은군체육회 전무이사
  • 민주평화통일보은군협의회장
  • 보은생활체육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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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학철

김학철

  • 이 름 김학철
  • 선 거 구 충주시 제1
    (앙성면, 노은면, 가금면, 신니면, 주덕읍, 대소원면, 살미면, 수안보면, 달천동, 호암·직동, 지현동, 용산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seoktop@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 제16대 국회의원 보좌관, 비서관
  • 이명박 대통령후보 조직특보
  • 충청리뷰 기자
  • 제18, 19대 국회의원 윤진식 대변인
  • 새누리당 충북도당 대변인
  • 박근혜 대통령후보 충북선대위 대변인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16기 자문위원
  • 한림디자인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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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병진

박병진

  • 이 름 박병진
  • 선 거 구 영동군 제1
    (영동읍, 양강면)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bbj3000@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영동고등학교 졸업
  • 원광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영동대학교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 대한적십자사 영동지구협의회 회장
  • 맑고푸른영동21 협의회 회장
  • 영동군 재향군인회 부회장
  • 영동중학교 총동문회 회장
  • 영동군 사회복지사협회 회장
  • 영동군 지역 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 한국BBS영동군지회 지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영동군협의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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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봉순

박봉순

  • 이 름 박봉순
  • 선 거 구 청주시 제8
    (가경동, 강서제1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pbs202@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증평공업고등학교 건축과 졸업
  • 중경공업전문대학교 건축과 졸업
  • 건축사 사무소 디딤 이사
  • 가경동 형석2차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회장
  • 부모산 해맞이추진위원회 사무국장(현)
  • 강서초등학교 총동문회 사무처장
  • 충북시설아동후원회 부회장(현)
  •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분과위원회 위원(현)
  • 경산초등학교 운영위원장(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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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우양

박우양

  • 이 름 박우양
  • 선 거 구 영동군 제2
    (용산면, 심천면, 양상면, 학산면, 용화면, 황간면, 추풍령면, 매곡면, 상촌면)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harrypark@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1년 수료(증권분석사)
  • 한국투자신탁 청주지점장
  • 충청대학교 경영회계학부 겸임교수(전)
  • 미국북버지니아대학교(U.N.V.A) MBA 1년수료
  • 매곡면 체육회장
  • 매곡초등학교 총동문회장
  • 영동타임지운영회장 및 논설위원
  • 한국시사저널 대표이사
  • 한나라당 도당 부대변인
  • 샘물사회봉사단 후원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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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종규

박종규

  • 이 름 박종규
  • 선 거 구 청주시 제1
    (내덕제1동, 내덕제2동, 율량·사천동, 오근장동)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jgpark9@naver.com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사회교육학과 졸업
  • 청주 세광고등학교 교사
  • 청주 신흥고등학교 교사
  • 충북 적십자봉사회 협의회 회원 및 회장
  • 충북 청소년 적십자 지도교사 협의회 회장
  • 율량·사천동 주민자치위원장
  • 청주시 새마을지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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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한범

박한범

  • 이 름 박한범
  • 선 거 구 옥천군 제1
    (옥천읍)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hanbuem@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옥천공업고등학교 졸업
  • 중경공업전문대 졸업
  • 한밭대학교 환경공학과 졸업
  • 옥천군지방공무원(행정6급) 근무
  • 공무원노조 옥천군지부 지부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옥천군협의회 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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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엄재창

엄재창

  • 이 름 엄재창
  • 선 거 구 단양군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jecum@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행정학과 졸업
  • 단양군 지방공무원 근무
  • 새누리당 제천·단양당협부위원장
  • 단양군의회 제5대 전반기 의장
  • 단양희망포럼 대표
  • 충북도교육청 교육정책청문관
  • 바르게살기 단양군협의회 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단양군협의회 자문위원
  •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운영위원(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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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연철흠

연철흠

  • 이 름 연철흠
  • 선 거 구 청주시 제9
    (강서제2동, 봉명제1동, 봉명제2·송정동, 운천·신봉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chyoun8494@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지역개발학과 졸업
  • (사)남북누리나눔 이사
  • 충북 4-H 향우회 부회장
  • 청주시의회 오송분기역 및 행정수도유치특별위원장
  • 청주시의회 제7,8,9대 의원
  • 청주시의회 제9대 의장
  • 청주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사회적경제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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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은희

윤은희

  • 이 름 윤은희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youn8831@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 중앙여자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 충북사회복지관(무궁화 자활학교) 미술교사
  • 도로교통 안전관리공단 안전교육 강사
  • 제13대 청주시 학교어머니 연합회장(초등·중등·고등)
  • 청주시 교육청 교사정보공개 심의위원
  • 인구보건복지협회 친선대사
  • 청주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새누리당 충북도당 사무처 여성팀장
  •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여성전국위원(현)
  •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대변인(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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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홍창

윤홍창

  • 이 름 윤홍창
  • 선 거 구 제천시 제1
    (봉양읍, 백운면, 송학면, 의암동, 청전동, 인성동, 용두동, 영서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ysh36190@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졸업
  • 연세대학교 대학원 졸업(행정학)
  • 새누리당 충북도당 대변인, 당원자격심사위원,창조경제위원장
  • 제천시 학교운영위원회 협의회 회장
  • 충북 인성 범교육실천연합 고문
  • 충청권 미래교육 국제포럼 고문
  • 충청북도 갈등관리 심의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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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광진

이광진

  • 이 름 이광진
  • 선 거 구 음성군 제2
    (금왕읍, 생극면, 감곡면, 대소면, 삼성면)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lkj5481@daum.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세광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기업경영학과 졸업
  • 무극초등학교 운영위원장
  • 금왕청년회의소 회장
  • 금왕배구동호회 회장
  • 금왕읍 체육회 회장
  • 음성군 탁구연합회 회장
  • 금왕장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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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광희

이광희

  • 이 름 이광희
  • 선 거 구 청주시 제5
    (분평동, 산남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goanghee1@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성남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농생물학과 졸업
  •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학과 석사
  • 한국청년연합회(KYC)/민화협 청년위원장 공동대표
  • 산남두꺼비마을신문 편집장
  • 충북숲해설가협회 사무국장
  • 국회의원 정책보좌관
  • 민주당 충북도당 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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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숙애

이숙애

  • 이 름 이숙애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lsukae@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졸업
  • 한국방송대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공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 수료
  • 청주여성의전화 사무국장, 청주성폭력상담소장
  • 충북생활정치여성연대 대표
  • 청주시자원봉사센터장
  •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 여성위원장, 상무위원, 운영위원
  • 새정치민주연합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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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양섭

이양섭

  • 이 름 이양섭
  • 선 거 구 진천군 제2
    (덕산면, 초평면, 이월면, 광혜원면)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unho2717@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안성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4학년재학)
  • 한나라당 중부4군 재외협력국장
  • 진천군푸드뱅크 회장
  • 충북지구JC 지구회장
  • 진천군자유총연맹 회장
  • 새누리당 통일 국방분과위원
  • 새누리당 도당 대변인
  •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부위원장(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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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언구

이언구

  • 이 름 이언구
  • 선 거 구 충주시 제2
    (엄정면, 산척면, 동량면, 금가면, 소태면, 목행·용탄동, 칠금·금능동, 봉방동, 문화동, 성내·충인동 )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043-220-5085
  • 이 메 일 lk139432@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강동대학교 졸업
  • 국제사이버대학교 졸업
  • 건국대학교 창의융합대학원 재학중
  • 중부매일신문 제2사회부 차장
  • 국회의원 정책보좌관
  • 한나라당 충북도의회 원내대표
  • (월간)자동차와 주유소 편집위원
  • (사)한국웅변인협회 충북본부 이사장
  • 박근혜대통령후보 충북선대위유세홍보 총괄본부장
  • 생활정치 충주텃밭포럼 대표
  • 제20대총선 새누리당 충북선대위 총괄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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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의영

이의영

  • 이 름 이의영
  • 선 거 구 청주시 제11
    (내수읍, 북이면, 오창읍, 옥산면)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ley9656@naver.com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상학부 경영학과 졸업
  • 민주당 충북도당 상무위원
  • 청원군 새마을지회장
  • 청원군 새마을군회장
  • 오창라이온스클럽회원
  • 민주평통자문위원
  • 청주·청원통합추진공동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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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종욱

이종욱

  • 이 름 이종욱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jongwook98@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행정대학원 지적학석사
  • 청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박사
  •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중앙회 충청북도 대의원
  • 자유한국당 중앙청년위원장
  • 충청북도 청주시 청주남중학교 운영위원장
  •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창업경영과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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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임병운

임병운

  • 이 름 임병운
  • 선 거 구 청주시 제10
    (낭성면, 미원면, 가덕면, 남일면, 문의면, 남이면, 현도면, 강내면, 오송읍)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kcckk257@naver.com

학력사항

경력사항

  • 조치원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재학중
  • 민주평통 자문회의 위원
  • 새누리당 충북도당 부대변인
  • 새누리당 청원당협 사무국장
  • 새누리당 충북도당 지역발전위원회 종교분과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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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임순묵

임순묵

  • 이 름 임순묵
  • 선 거 구 충주시 제3
    (연수동, 교현·안림동, 교현2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couples9936@naver.com

학력사항

경력사항

  • 충주실업고등학교 졸업
  • 대원대학교 사회복지과 졸업
  • 충주시 4-H 연합회장
  • 12대 이택희국회의원 비서
  • 한나라당 충주시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새누리당 충주시당원협의회 정책위원
  • (사)21세기선진포럼 충북대표
  • 충주 국원고등학교총동문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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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임헌경

임헌경

  • 이 름 임헌경
  • 선 거 구 청주시 제7
    (복대제1동, 복대제2동)
  • 소속정당 바른미래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kcta6321@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세광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국제경영학 석사
  •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 미래세무회계사무소 운영(세무사)
  • 청주지역세무사회 회장
  • 충청북도자율방범연합회 자문위원
  • 민주당 충북도당 청년위원장
  • 민주당 충북도당 상무위원
  • 충북민주희망포럼 공동대표
  • 대한적십자사 복대동봉사회 감사
  • 흥덕경찰서 복대지구대 생활안전협의회 감사
  • 흥덕경찰서 흥덕연합자룰방범대 자문위원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자문위원
  • 청주시 생활체육 배드민턴 연합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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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임회무

임회무

  • 이 름 임회무
  • 선 거 구 괴산군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010-2461-7247
  • 이 메 일 rim3437@hanmail.net

학력사항

  • 불정면 4-H 연합회장
  • 괴산군 4-H 연합회 임원
  • 지방공무원 25년 근무
  • 충북지방공무원교육원 교수
  • 충청북도의회 의장 비서실장
  • 한국자유총연맹 충북지부 사무처장
  • 한국자유총연맹 괴산군지회 회장
  • 한나라당 충북도당 홍보위원장
  • 새누리당 충북도당 지역개발위원
  • 행정사 임회무 사랑방 대표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괴산군협의회 자문위원
  • 새누리당 중앙당 대회협력위 부위원장

경력사항

  • 목도초·중학교 졸업
  • 음성고등학교 졸업
  • 청주과학대학 행정전산과 졸업
  • 지방공무원 25년 근무
  • 충북지방공무원교육원 교수
  • 충청북도의회 의장 비서실장
  • 한국자유총연맹 충북지부 사무처장
  • 한국자유총연맹 괴산군지회 회장
  • 한나라당 충북도당 홍보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중앙당 대외협력위 부위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현)
  •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윤리위원회 위원(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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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선배

장선배

  • 이 름 장선배
  • 선 거 구 청주시 제3
    (용암제1동, 용암제2동, 영운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chang9921@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 신흥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행정대학원 졸업
  • 충청일보 정치부기자
  • 국회의원 정책보좌관
  • 충청북도 사회복지위원회 위원
  • 충청북도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위원
  • 용암종합사회복지관 운영위원
  •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 정책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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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영수

정영수

  • 이 름 정영수
  • 선 거 구 진천군 제1
    (진천읍, 문벽면, 백곡면)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wid0491@naver.com

학력사항

  • 진천군 4-H본부 이사
  • 성암 장학회 상임이사
  • 성암초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진천군 노인자문위원장
  • 진천읍 생활안전협의회 부회장
  • 진천향교 청년유도회 회원
  •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충북지회 진천군지부 지부장
  • 청주 왕족발 대표 23년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진천군협의회 자문위원

경력사항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졸업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노인자문위원장
  • 성암 장학회 상임이사(현)
  • 성암초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현)
  • 진천읍 생활안전협의회 회장(현)
  • 진천향교 청년유도회 회원(현)
  • 진천군 외식업 지부장(현)
  • 청주 왕족발 대표 25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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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광옥

최광옥

  • 이 름 최광옥
  • 선 거 구 청주시 제4
    (모충동, 사직제1동, 사직제2동, 수곡제1, 2동)
  • 소속정당 자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cko54626461@gmail.com

학력사항

경력사항

  • 청주 서원대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 충북여자중학교 총동문 회장
  •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총동문 회장
  •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 감사
  • 충북지방병무청 자문위원회 위원장
  • 충북 바른정치구현 공동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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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병윤

최병윤

  • 이 름 최병윤
  • 선 거 구 음성군 제1
    (음성읍, 소이면, 원남면, 맹동면)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cby8800@naver.com

학력사항

경력사항

  • 서울 대성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 음성청년회의소 회장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지구회장
  • ㈜석진산업 대표이사
  • 충북아스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
  • 특별법인 음성문화원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충북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 남신초등학교 총동문회 회장
  • 중소기업중앙회 충북지역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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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황규철

황규철

  • 이 름 황규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2
    (동이면, 이원면, 군서면, 군북면, 안남면, 안내면, 청성면, 청산면)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hkc3600@hanmail.net

학력사항

경력사항

  • 남대전고등학교 졸업
  • 대전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무
  • 옥천군장애인체육회 부회장
  • (사)영동옥천범죄피해자 지원센터 위원
  • 옥천군 생활체육회 회장
  • 옥천군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 옥천군 장애인후원회 부회장
  • (재)영동옥천 청포도장학회 감사
  • 국제라이온스협회 356-D(충북)지구 홍보분과위원장
  • 민주평통옥천군협의회 교류협력분과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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