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도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충청북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의회사무처

일시 1996년11월28일(목) 14시

      (14시02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준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동법시행령 제17조의 4및 충청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이번 운영위원회에서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의원의 의정활동을 보좌하는 의회사무처의 기능과 역할,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및 시정 방안을 제시하므로써 보다 효율적인 의회 운영과 원활한 의정활동을 도모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입니다.
  사무처 관계관 여러분께서는 이와같은 감사 취지를 인식하시고 성실한 자세로 감사에 임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오늘 감사는 공개로 진행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당 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비공개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감사에 들어가기 전에 김원식위원의 의원직 상실로 건설교통위원회의 간사로 최종철 위원으로 교체되어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으므로 지난 11월 15일 운영위원회 회의시 소개를 드렸어야 하는데 오늘 인사소개를 하게 된 것을 매우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면 최종철 위원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철 위원   건설교통위원회에 소속을 두고있는 최종철 위원입니다.
  이렇게 운영위원회에 함께 하게 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위원장님, 그리고 운영위원회 위원님들 그리고 집행부의 처장님을 비롯한 관계관님들께서 이렇게 운영위원회의 활동을 열심히 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준석   최종철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지난번에 인사 소개드리지 못함을 다시 한번 미안스럽게 생각하면서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운영위원회 위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회의에 들어가겠습니다.
      (14시05분)

○위원장 김준석   1996년도 의회사무처 행정사무감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지방자치법 제36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피감사공무원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의회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이유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하거나 허위 증언할때는 지방자치법 제36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피감사공무원은 증인 선서를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선서!
  본인은 충청북도의회 운영위원회 1996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여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 제36조와 동법 시행령 제17조의 4 및 충청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1996년 11월 28일

  의회사무처 선서인 조영창, 동 이흥우, 동 이성동.

○위원장 김준석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사무처장님은 업무현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존경하는 김준석 위원장님,
  그리고 운영위원님 여러분!
  의정발전을 위하여 각별하신 지도와 성원을 베풀어주심에 충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준비된 유인물에 의하여 금년도 주요업무추진사항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무현황보고서는 회의록에 싣지 않음)
  이상으로 금년도 주요업무추진사항을 보고드렸습니다만 미흡한 점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귀한 충고와 지도의 말씀을 우리 의회 행정에 충실히 반영해 나갈 것을 다짐드리면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준석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및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감사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답변 방법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철 위원   최종철 위원입니다.
  업무현황에 보면 홍보실적이 나와 있죠?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예.
최종철 위원   동정란에 의원이 75회라고 되어있는데 어떻게 동정을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지 이점에 대해서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사무처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동정은 저희들이 전문위원실을 통해서 저희들이 알기도 하고 저희들이 홍보계에 연락이 되어서 의원님들이 행사에 참석할 수 있다든지 어떤 다른 외국을 가셨다든지 이런 것이 저희들이 인지가 되면 바로 언론기관에 제공을 합니다.
  제공하고 언론동정에 내달라고 독려를 하고 있습니다.
최종철 위원   75회로 되어 있는데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의원 동정란에 한번도 보도가 안된 분도 계시고 몇번씩 보도가 되는 분도 계시는데 우리 의회는 의회 자체내에서부터 공평하고 형평성을 맞추어야 되기 때문에 돌려가면서 한분한분이 다 동정란에 실려야 되지 않겠느냐 해서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어떤 분들이 어떻게 동정란에 실렸는지 자료가 있으면 제시해 주시고 의회 간행물에 보면 의정회보를 읍·면·동 통·리장까지 돌린다고 하셨죠?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렇습니다.
최종철 위원   몇부를 지금 배포하고 있는가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이 의정회보는 매회 5,300부를 만듭니다.
  법정 리 동에 전부 돌리고 있습니다.
최종철 위원   법정 리·동에 다 돌리고 있습니까?
  법정 리·동은 몇개 리·동이예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저희들이 통이 1,635개이고 리가 2,680개리입니다.
  시군 출장소의 민원실에도 들어가는데 28부가 들어가고 읍·면·동사무소 지소까지 169개소가 들어갑니다.
  전부가 4,512개소가 되는데 나머지는 우리 시군 의회 의원님들, 도 의원님들 2부 드리는 것, 집행기관 각 기관에 들어 가는 것 전부 합쳐서 5,300부가 되겠습니다.
최종철 위원   배포는 잘 되고 있는 것이죠?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렇습니다.
최종철 위원   의정회보를 조금 더 발간해서 각 위원님들이 원하는 곳에 배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이 과거에는 그런 논의가 되었습니다만 특정지역에 많이 배포하는 것은 선거법 위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먼저도 저희들이 어느 위원님들은 50부, 100부를 요구하는 분도 있었습니다만 그것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종철 위원   선거법위반이라고요?
  분명한 사실인가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못 돌리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최종철 위원   어떻게 해서 홍보하는 것이 선거법 위반이 될까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어떤 개인의 내용이 실렸을때 그 내용을 본인이 집중적으로 특정 유인물을 갖다가 활용하는 것이 안된답니다.
최종철 위원   그것이 아닌 것 같은데요.
  왜냐하면 의정활동이라는 것은 어떻게하고 있는가를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알려야할 사항이고 또 각 지역에 위원님들께서, 특히나 의정활동 사항을 알리고 싶은 분들이 있단 말입니다.
  그랬을때는 의정활동사항을 알리는 것은 선거법에 위반된다는 것은 글쎄 저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개인 홍보물을 만들어서 홍보활동 하시는 것은 괜찮은데 특정유인물을 자기 지역에 집중적으로 살포하는 것은 균형에 맞지도 않고 한다고 해서 저희들이 선거관리위원회 지도과에다 구두질의를 해 가지고 그래서 그것을 못한 것입니다.
최종철 위원   그래요?
  그것은 선거기간 6개월이라든지 선거후에 6개월 기간에 정해져 있지 않나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때는 물론이거니와 그때가 아니더라도 특정유인물을 개인사무실에다 만약 돌리는 것도 되지 않는다 이렇게 받았기 때문에 그때는 못 했습니다.
최종철 위원   그것을 다시 알아보셔야 할 것 같은데요.
  왜냐하면 의정회보도 특정물이 되고요 어떤 일간신문이나 주간신문에 의정활동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기사가 실렸다면 그것도 특정물이 되는데 그 특정물을 지역 주민에게 일일이 홍보를 하는 것은 더 좋은 것이지 주민의 대표로 나와서 주민의 입장을 어떻게 대변하고 있는가를 당연히 알려야 되는 것이지 이것이 선거법 위반이 된다 하는 것은 저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것은 자세히 알아보셔야될 사항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이것이 사례가 있습니다.
  인천에서도 그런 사례가 있는데 우리가 행정기관을 통해서 홍보하는 것은 상관이 없고 어떤 개인이 특정홍보물을 집중적으로 뿌리는 것은 선거법 위반이라고 합니다.
  저희들이 틀림없이…
최종철 위원   개인이 의정회보를 만들어서 마음대로 지역에다가 배포할 수 있단 말입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은 지역구에 본인들 홍보물은 뿌릴 수 있는데 이것을 우리가 행정기관에서 만들어서,
  대법원의 질의결과가 있습니다.
  나중에 보여드리겠습니다만 이것은 할수가 없다 해 가지고 저희 의장님이 당선되신후에 거기 200부, 300부 드릴려다 못 드렸습니다.
최종철 위원   그것은 선거가 끝나고 6개월 기간이라는 것이 명시되어 있어서 그럴 것입니다.
  그렇지 일반 기간에 이것은 홍보할 수 없다는 것은 이해가 안 가는데 이 사항을 이것 가지고 자꾸 얘기하게 되면 시간이 많이 걸리니까 이것을 자세한 사항을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이것 저희들이 직접 검토 가능한 것을 나중에 보여드리겠습니다.
  받아놓은 것이 있습니다.
최종철 위원   그것을 제시해 주시고 언론기관과의…
○위원장 김준석   의정회보가 특정간행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이것은 행정기관을 통해서 저희들이 불특정 다수인에게 돌리는 것은 괜찮은데 위원님들이 200부, 300부씩 갖다가 되는 것은 안된다고 하는 것이 검토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위원장 김준석   이것을 사실 더 많이 우리가 의정활동을 펼치는 것을 더 많이 배포할수록 더 좋은 효과가 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것을 특정 간행물로 해서 어떤 선거법에 적용되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 것 같아요.
최종철 위원   각종 언론기관과의 인터뷰가 나와있죠?
  인터뷰가 나와있는데 신문에 9회로 되어있습니다.
  어떤 어떤 내용이 9회가 언론기관과의 인터뷰가 이루어졌나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은 의장님께서 하신 것이 주입니다.
  왜냐하면 일주년 기념 활동이라든지 아니면 연초행사라든지 이런 때에 의장님께서 우리 출입언론사 아니면 외부 특정언론인들과 인터뷰한 것입니다.
최종철 위원   그것은 상임위별로 활동 사항같은 것을 보도하는 것이 아니고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일반 보도는 그렇게 하지만 인터뷰 사항은 그렇습니다.
최종철 위원   지금 홍보계장님께서 의정활동에 대해서 설명을 계속 하는 것으로 되어있죠?
  69회나 설명하셨는데 설명회 장소가 어디예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기자실입니다.
최종철 위원   그러면 기자실에서 설명회 할때 기자들이 전부 참석합니까?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현재 나와 있는 기자들만 합니다.
  왜냐하면 나오라고 해서 자기들이 전부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개 시간이 10시 30분경에 나옵니다.
  11시경에 오늘 일정은 어느 상임위는 뭐를 하고 어느 상임위는 뭐를 하고 하는 것을 저희들이 설명을 합니다.
최종철 위원   홍보계장님께서는, 홍보계장님 여기 계시죠?
○홍보계장 안중기   예.
최종철 위원   어떤 식으로 기자들에게 홍보를 하고 계시나요?
○홍보계장 안중기   거의 매일 하다시 피하기 때문에 어떤 형식을 갖춰서 하는 것은 아니고요.
  자연스럽게 그날의 의사일정 같은 것을 배부해 주면서 이렇게 설명을 해주고 또 협조할 사항은 협조하고 그런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종철 위원   의사일정 정도를 이렇게 홍보를 한다 이 말씀을 하시는건가요?
○홍보계장 안중기   그 내용은 제가 할 수 있는 업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최종철 위원   의사일정 정도만 이렇게 얘기를 하시는 거구만요.
  지금 회의록 발간을 하는데 회의록 발간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우리 속기가다 번문이 되면 그걸 갖다가 저희들 저기를 합니다.
  워드프로세서로 전부 찍어가지고 그걸 그냥 인쇄소에다가 맡기는 겁니다.
최종철 위원   속기록이 만약에 잘못 됐다 하면은 그 속기록을 다시 전부 회수를 해서 다시 발간을 해야 되나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속기록은 속기를 하면서 저희들이 녹음까지 하기 때문에 대조를 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수정을 할려면 사전에 그게 어떤 절차를 밟아서 수정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어떤 이의나 수정이 들어 오지 않는 한 그냥 바로 나갑니다.
최종철 위원   이의나 수정 제의가 들어 가면은…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은 의장님까지 결재를 받아가지고 그것은 사소한 것밖에 수정이 안됩니다.근본적으로 안되기 때문에 문구나 간단한 어휘같은 것이나 수정이 되지 근본적인 내용이 흔들리는 건 수정이 안됩니다.
  안되기 때문에 그 어휘같은 것은 발언한 위원님이 이러이러한 이유 때문에 수정해 달라고 하는 양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출해 주시면 저희들이 의장님께 결재 받아가지고 수정하고 있습니다.
최종철 위원   아, 그래요.
  그런데 회의록이라는 것은 엄청나게 중요한 것이잖아요.
  그게 결국 앞으로도 영구히 보존되는 것이지요? 회의록은.
  그런데 거기에 발언을 한 의원의 이름이 잘못 기재가 됐을때는 엄청난 문제가 생기지 않느냐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은 제125회 임시회때요, 1018페이지가 있어요.
  제125회 회의록에.
  1018페이지인데 여섯째 줄에 제가 발언을 하지 않았는데 제 이름으로 발언이 한거마냥 돼있단 말이에요.
  그래서 그 내용이 한 열다섯줄에 해당하는 분량인데 엄청나게 이 속기록이 왜 문제가 되느냐 하면은 얼토당토한 뚱단지 같은 얘기를 하는 그런 식이 돼 버렸어요. 그래서 이것은 어떻게 이렇게 회의록이 발간이 되길래 이런 문제점이 있나 해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본회의 것…
최종철 위원   제125회.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저희들이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처음 듣는 말씀이라서 이것은 본래…
최종철 위원   본회의 것이 아니라 상임위원회.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은 상임위 것은 제가 싸인을 안 하니까 잘 모르겠는데 본회의 것은 저희들이 한번 훑어 봅니다.
최종철 위원   그러면 상임위원회 것은 어느 분이 싸인을 하시나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상임위 것은 상임위원회에서 확인을 합니다.
  상임위에서 간사, 위원장님 다 싸인을 받아가지고…
최종철 위원   간사, 위원장님의 싸인을 받는데 그렇다 이거죠?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렇습니다.
  물론 다 검토를 못 하시겠지만은…
최종철 위원   그러니까 정정이 될 수 있는 거죠?
  정정이 안 된다면은 굉장히 큰 문제점이 이게 있다 하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는거예요.
  왜냐 하면은 저는 발언을 하지도 않았는데 정말 난데없는 얘기를 제가 한 식이 됐는데요.
  그것으로 어떤 주민들에게 뭐 항의가 들어오거나 그런 건 아닌데 영원히 남는 속기록에 하지도 않은 발언이 발언한 것마냥 돼 있다면은 이것은 엄청난 문제가 아닐 수가 없지요.
  그래서 정정을 해야 되는데…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은 위원회를 통해서 요구가 들어오면은 저희들이 정정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준석   그 문제는 녹음이 돼 있으니까 녹음하고 대조 해보면 바로 나올 거 아닙니까?
최종철 위원   대조를 안해 봐도 알지요.
  왜냐 하면은 그 발언 내용이 우리 군에는 이런 식으로 얘기가 시작된 거라 대번 나타납니다.
○위원장 김준석   물론 지금 최위원님 말씀이 맞을 거 같은데 그래도 그 속기록이 맞느냐 틀리느냐 하는 것은 녹음하고 대조를 해보면 대번 알거 아닙니까?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녹음을 풀어가지고 저희들이 갖다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록계로 하여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준석   근본적으로 이 속기록은 현장을 직접 취조하는 거기 때문에 잘못됐다 하더라도 수정이 되지 말아야 될 것이라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원칙대로 그대로 잘못된 말이라도 그것이 그대로 기재가 돼야지 속기의 근본적인 효율을 나타내는 것이지 속기록에 있는 것을 자꾸 바꿔 나간다면은 속기록 자체가 안되는 것이지.
최종철 위원   아니, 위원장님 제 얘기는 뭐 발언이 잘못돼서 바꾼다는 것이 아니라 발언자의 이름이 바뀌었다는 얘기죠.
○위원장 김준석   아니, 지금 제가 드리는 말씀은 속기록의 근본 취지가 본인의 말하는 그 말의 어휘가 좀 틀려졌다 하더라도 그대로 기재가 돼야지 된다 이런 얘기입니다.
  지금 최종철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자기가 발언하지 않은 것이 발언 됐다고 그러니까 그것은 녹음하고 나중에 대조 해보면 되고 그것은 절대로 그렇게 돼서는 안됩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렇게 될 수가 없어요.
최종철 위원   시정이 될 수가 있는거죠?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저희들이 확인해 가지고 수정 하겠습니다.
최종철 위원   그런데 처장님한테 이런 질의를 해서 될 내용인지 모르겠는데요.
  지금 우리 사무처 전문위원님들의 직급이 지금 서기관으로 되어 있지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렇습니다.
최종철 위원   그런데 지금 집행부에는 실·국장이 3급으로 이렇게 되어 있는데 우리가 자료를 요청 한다든가 또는 의회의 모든 문제의 관계에서요.
  직급이 상향조정이 돼야 되지 않느냐 하는 의원님들의 말씀이 많이 계시는데요.
  처장님이 이렇게 보실때는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저희들이 이미 수차에 건의를 한 바가 있습니다.
  의장단협의회를 통해서 아니면 운영위원장단 협의회를 통해서 직급인상 문제를 사무처장 직급서부터 전문위원 직급에 이르기까지 건의를 여러번 했는데요.
  현재 시행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로서는 참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최종철 위원   어떤 개선점을 찾아나 가야 되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을 해서 말씀을 드리는 거지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글쎄 그것은 우리 도에서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내무부하고 연계가 되는 일이기 때문에 수차 건의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직급 인상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최종철 위원   건의는 하고 계시는건가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럼요, 의장단협의회에서 직접 내무부장관한테 찾아 가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최종철 위원   더 이야기를 해도 되겠습니까, 위원장님?
○위원장 김준석   계속 하시죠?
최종철 위원   우리 지금 현재 의회에 5분발언이 있지요.
  5분발언이 대개가 촉구성 발언을 하게 되는데요.
  그 의원님들이 5분발언을 하게 되면은 그 5분발언에 대한 내용을 어떻게 처리를 하고 계시나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5분발언에 관한 것은 저희들 관계규칙에도 나오고 있습니다만 그것은 어떤 처리가 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해서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왜그러냐 하면은 저희들 회의규칙에도 나와 있습니다마는 제37조 2항에 있는 것인데 이것은 16인 의원이나 청원 기타 관심 사항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는데 그치지 어떤 처리를 전제로 하지 않습니다.
최종철 위원   물론 그렇지요.
  그런데 5분발언을 할때에는 그래도 촉구성 발언이기 때문에 "집행부에서 이렇게 하기를 원합니다, 또는 저렇게 하기를 원합니다" 개선방향을 촉구하고 이렇게 하는 것 아니예요?
  그랬을때 그날 본회의장에서 5분발언을 한 것으로 끝난다면은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그 발언에 대해서 집행부에서 어떠한 자세로 받아들이고 있고 또 집행부에서 어떻게 반영을 시켰다는 이야기가 있어야 될 것 같애요. 제 생각에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은 지금 5분발언 가지고 그렇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왜그러냐 하면은 이것이 5분발언을 하시면서 서면질문을 내시면 우리가 그것을 집행부에 넣어가지고 답을 받아 드릴수가 있는데 이게 당초에 5분발언제를 만든 취지가 국회나 또 우리 도의 회의규칙에 만든 취지는 단순한 촉구성 발언만 하는 것이지 답을 원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의장님이 사회를 보실 때 그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저희들이 강요를 할 수가 없습니다.
최종철 위원   그래도 촉구성 발언을 하는 것인데 아무런 반영도 안시키고 아무런 소용이 없다면은 얘기가 안되는 거지요.
  그래도 집행부에서 어떻게 5분발언을 참고를 했다든지 어떻게 참 도정에 반영을 하겠다든지 이런 생각이나 자세가 분명히 전달이 돼야지 전달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반영이 돼야지 아무런 반영이 안되고 안돼도 그만이라는 말씀이신 거 같은데 그렇게 말씀하시는 건가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것은 우리가 이것을 만들때 그런 전제하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이게 당초에 만들때도 여러가지 의견이 분분했었습니다.
  이것을 그렇게 해가지고 실효성이 있겠느냐 하는 문제가 걸렸을 때 그렇다면은 이것은 5분발언을 하고 서면질문을 하든지 아니면 도정질문을 통해서 활용해야지 이것은 그때 하루전 아니면 그날 아침에 와서 5분발언 테마를 의원님들이 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예를 들면 관계 공무원을 출석요구를 내서 본회의에 사전 의결을 거쳐서 질문할 수도 없는 사항이고 순간적으로 지역현안 문제가 나타났을때 집행부에다 촉구만 하는 것이지 그것 반드시 답을 가져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최종철 위원   그렇지요. 그래서 그자리에서 집행부에서 답변을 하지는 않더라도 집행부에서 도정전반에 어떻게 반영을 시키고 있다는 이야기는 차후에라도 있어야 되고 반영이 돼야 되기 때문에 어떻게 반영을 시키겠다든지 하는 것을 그자리에서는 답변을 못하더라도 차후에라도 그 관계부서라든가 관련자들의 답변이 있어야 하지 않겠어요.
  그렇지 않고 아무런 반영도 안하고 5분 발언을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하면 5분 발언의 취지가 그것은 아니죠.
  촉구성 발언인데 "이것을 반영을 해 주십시오, 이렇게 개선을 해 주십시오" 하는 얘기가 5분발언 아닙니까?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저희가 우리국회도 그렇고 타도도 다 마찬가지입니다만 5분발언이 언론지상이나 언론기관을 통해서 집행부에 촉구는 되는데 그것을 어떻게 저희들이 추적을 할 수가 없지요.
  이것을 받아들일 거냐 안 받아들일 거냐, 어떻게 서류로 보낸 것도 아니고…
최종철 위원   그러면 5분발언을 하고 그 5분발언의 내용을 서면으로 제출을 하면은 집행부에서는 그거에 대한…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렇습니다.
  질문을 내주시면은 그것을 우리가 의장 결심을 받아가지고 다시 전달해 주면은 거기에 대한 답변은 옵니다.
최종철 위원   그 방법밖에 없다 이 말씀을 하시는 거죠?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렇습니다.
최종철 위원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준석   다른 위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철 위원   위원장님! 한 말씀 더 드리겠습니다.
  우리 의회사무처 관계 공무원들께서 잘하고 계시지만은 저희가 몇가지 질의를 하고 자꾸 따지는 것은 잘못 하신다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예요.
  주마가편 잘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하는 심정으로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있는거예요.
  지금 우리 상임위원회가 이렇게 열리면은 속기사들이 이렇게 속기를 하고 있는데요.
  어제도 건설위원회에서 장시간동안 상임위원회가 열렸어요.
  상임위원회가 한시간 반정도 열리다가 정회를 하게 되는데 시간이 없어서 계속 발언을 못하는 이런 식이 되는데도 정회를 한 것은 속기사분들이 손이 붓는다고 해요.
  그런데 교대가 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을 해도 교대가 안되고 계속 두 속기사가 기록을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위원님들이 안쓰럽고 하니까 잠깐 정회를 해서 우리 생각만 해서는 안된다.
  그래서 잠깐 정회를 하게 되는데 우리 사무처에는 속기하는 분이 몇분이나 있어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저희들 정규직이 아홉분이 있고 한분은 임시로 채용돼서 열분입니다.
  그래서 5개 상임위원회가 열릴 때에는 방법이 없고요.
  상임위원회 하나만 열린다든지 이럴때에는 교대가 가능합니다.
최종철 위원   5개 상임위원회가 있는데 열사람 밖에 없다면은 5개 상임위원회에서 계속 상임위원회가 열리고 있을때에는 그러면 어떻게 기록을 하게 되겠습니까?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 사람들이 교대하는 도리밖에 없습니다.
  왜냐 하면은 우리가 T/O를 마음대로 쓸 수가 있는 것도 아니고 평소에는 그 대신 5개 상임위가 일제히 열리는 경우가 없으니까 인력을 그렇다고 해서 많이 충원을 해서 갖다 놓을수도 없고 T/O를 받을수도 없습니다.
최종철 위원   아니, 그런데 항상 상임위원회가 열리는 것은 아니지만은 그래도 5개 상임위원회가 계속해서 서너시간씩 열릴 수도 있는데 그럴때를 대비해서 한두 사람은 더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래야 교대가 가능하지 않겠어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 정원을 저희들이 중앙부처로부터 따와야 되는데 그것을 인정을 하질 않습니다. 중앙부처에서.
최종철 위원   속기사 인원수가 딱 묶여 있어요?
  더 이상은 확보할 수가 없어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없습니다.
최종철 위원   문제점인 것 같은데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런데 그것은 국회나 어디나 다 같은 형태예요.
최종철 위원   건의사항으로 할 수 있습니까? 위원장님!
  건의사항으로 어떻게 하시는 방법으로…
○위원장 김준석   사무처 감사에 건의사항으로 받아들이면 될 거 아닙니까? 건의사항으로…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저희들이 건의는 하겠지마는 저희들이 건의는 하겠는데 실지로 확보가 어렵습니다.
  인원을 줄이는 형편에 있기 때문에 전체 인원을…
최종철 위원   아니, 군인이 전쟁에 대비해서 있듯이 속기사도 우리 상임위원회나 또 의회가 열리는 것을 대비해서 있다면은 5개 상임위원회가 동시에 열릴수도 있는데 여기에 대비해서 한두 사람이라도 예비적인 인원이 있어야지 또 열 사람이 다 집안에 무슨 일이 없다는 보장도 없는 것이고 또 100% 참석을 했다고 하더라도 상임위원회가 열릴 경우는 교대를 못 한다면은 상임위원회가 열리는데 속기가 제대로 되겠어요?
  그래서 만약을 대비해서도 한두 사람은 더 있어야 되니까 건의 좀 해 주셔야 되겠는데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건의는 저희들이 합니다. 하는데 지금 실지로 확보가 거의 불가능하다 이겁니다.
최종철 위원   그래도 건의 좀 해 주시기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준석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길하 위원   이길하 위원입니다.
  의회사무처에 대한 감사는 우리 위원들이 의원들을 감사하는 결과가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96년도 올 한해도 우리 의원들을 위해서 뒷바라지 하고 수고한 처장님 이하 여러 직원 여러분들께 고마움을 우선 먼저 드리고요.
  우선 우리 의원들을 보필하고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은 일용직에 이르기까지 처장님부터 직원들의 후생복지를 위해서도 좀더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행정사무감사를 좀 우리가 선출로해서 계신 의장님에 대한 감사하는 결과 같아서 마음이 좀 착잡한 마음으로 이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하여튼 의원님들에 대한 뒷바라지도 중요하지만 먼저 뒷바라지를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고하시는 직원 여러분들이 먼저 더 후생복지나 모든 면에서 잘해줘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처장님께서 아까 말씀드렸듯이 그 밑에 직원에 이르기까지 각별한 관심을 좀더 가져 주셨으면은 하는 바람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예,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차주용 위원   차주용 위원입니다.
  처장님께 한가지만 여쭤볼께요.
  저희들 댐특위가 지금 운영되고 있는데 지금 사무처에서 댐특위 운영지원을 어떤식으로 해 주고 있습니까?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저희들이 예산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운영공통경비가 연간 의원님들이 쓰실 수 있는 예산이 1억 8,600만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지금 우리 전체적으로 쓸 수 있는 돈을 5,200만원 정도 지금 확보해 놓고 있고요.
  그리고 특별위원회에 별도 배정을 해놓고 있습니다.
  특별위원회에 2,200만원 배정을 해 놓고 있습니다.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중앙부처를 가신다든지 그럴 경우에는 우리가 전도자금 처리해서 가져가시도록 하고 있고요.
  또 관내에 어디 출장을 가신다든지 하면은 저희들이 출장처리를 해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대개 갔다오시면 다 쓰시고 정산하시면 우리가 또 잔액은 불입하고 이런 형태로 취하고 있습니다.
차주용 위원   댐특위 운영을 하는데 있어서 우리 의회사무처에서 어떻게 특위위원회를 구성해 놓고 사실 사무처나 집행부에서 전폭적인 어떤 지원이나 또 행정 뒷받침이 안 이루어지면은 사실 유명무실하게 그냥 만들어만 놓고 그냥 흐지부지돼 버리는 이런 특위 구성을 해서는 안되겠다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리고 물론 지금까지 우리 사무처나 지금 말씀대로다가 예산지원이라든가 또 행정적인 뒷받침을 잘해 주신다니까 여기 감정은 고맙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저희들 위원들이 활동하고 또 어떤 댐특위, 특위 구성하는데는 조금 남다른 신경을 쓰시고 큰 배려가 있어야 되지 않겠나 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준석   김대호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대호 위원   김대호 위원입니다.
  조금전에 차주용 위원님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겸해서 보충질의 하겠는데요, 특별위원회가 구성이 되어서 움직이는데 실지는 예산은 뭐 그렇게 많이 세워서 보조를 해 주고 또 모든 것을 잘 지원해 주고 계시지만 특위위원회 사무실이 여유가 있나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사무실은, 특별위원회 사무실은 4층 한군데밖에 없습니다.
김대호 위원   그래 가지고 앞으로 충청북도에 현안 문제가 생기고 필요성이 있을때는 특위 구성한들 사무실을 쓰지못하는데 위원들이 어떻게 예결심의할 것이며 지금 같은 경우에 엄연히 예결위 닥치고 있는데 12월에 정기회를 맞이해서 하고 있는데 그 자리를 댐특위와 같이 겸해서 써야되는데 어떻게 자리를 비워 쓰실 것인지 4대 때도 처장님이 계셨고 5대를 맞이해서 하고 계시는데 실지 저희들의 여유있는 공간을 더 준비해 두셨어야 되지 않을까 저는 그래서 예결위하고 댐특위하고 같이 병행해 쓰면서…
  제가 가봤습니다.
  명패를 올렸다 내렸다 쓰고 계시더라고요.
  상당히 예의에 벗어나지 않을까요?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본래 예결위원회가 이 사무실을 같이 썼었습니다.
  특별위원회가 밑에 칸이 반으로 나눠져 있었습니다.
  실질적으로 한번도 쓰질 않았습니다.
  먼지만 쌓여있고 쓰질않았기 때문에 차라리 그럴바에야 제일 많이 쓰는 예결위원회가 여기있을 필요가 없이 내려가야겠다 해서 털어놓은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위원님들이 전부 겹쳐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기 때문에 여러 위원회가 같이 열리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앞으로 그런 사항이 발생되면 우리가 집행부하고 절충을 해서 공간을 하나 확보를 해야죠. 현재로서는 청내에 공간 확보할만한 자리가 없습니다.
김대호 위원   저도 없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앞 사무실에 가보더라도 비좁은 것을 쪼개서 쓰고 있습니다.
  저도 공직자윤리위원회로서 가보면 한쪽 귀퉁이에 조그맣게 자리 준비해서 윤리위원회가 끝나면 치우고 다른 것 하고 이렇게 애쓰고 있는데 없는 시설을 더 증축하면서까지 해서 준비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충청북도가 21세기를 내다보는 힘있는 충북 건설을 위해서 발전하다 보면 뭔가 현안문제가 계속 나올 것입니다.
  현안문제가 나오게 되는데 실지 예결위는 본회의에서만 다룬다 하지만 예결위원장은 엄연히 직책이 1년 6개월 임기가 있는 것이고 그분은 예결위원과 대화의 자리도 필요할 것이고 대화할 자리 가보면 댐특위가 구성이 되어서 특위위원회 할수도 있고 그러다보면 너무 혼잡하고 불편한 자리에서 되는 것이 아니냐,특히 댐특위는 구성된지 얼마 안되다보니까 치밀하고 사전에 위원님들과 대화도 많이 필요하고 해서 명패를 내려놓고 올리는 것을 봤을때는 조금 미흡한 점에서 보완해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가졌기 때문에 의회사무처 감사가 있기 때문에 겸해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그 점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하는데 공간만 있으면 우리가 사무실을 하나 더 확보를 해 가지고 여유있게 쓰면 좋겠습니다만 현재 공간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과거마냥 반을 막는 방법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 예결위원회는 뒤에 집행부가 한꺼번에 들어가는 경우가 나옵니다.
  그럼 들어갈 수가 없어서 질의답변이 안됩니다. 그것을 과거에 활용을 안했기 때문에 털어놓은 것입니다.
  그것은 어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집행부하고 협조를 해보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조금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김대호 위원   예결위원회가 저희들이 5대가 '97년도 6월 30일까지는 지속되어야될 입장이니까 예결위원장님과 댐특위위원장님과 처장님이 자리를 같이 하셔서 실지 두분들의 이해속에서 사무실 쓰는 것하고, 제가 알기는 아직까지는 그런 대화가 없으셨죠, 처장님께서?
  그냥 급한대로 예결위원회가 들어가다 보면 그냥 쓰고 또 그렇지않으면 댐특위가 쓰고 보이지 않는 불편함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두분들 다 말씀이 되었는데 여기에서 말씀드리기가 좀 그런데 두분이 서로 이해를 해주셔야 되는데요.
김대호 위원   처장님이 자리를 따로따로 하시는 것보다 같이 하셔서 우리는 하나의 비품과 사무실 운영을 하려면 도민의 혈세를 갖고 쓰는 것입니다.
  서로 자중하고 서로 양보하고 서로 이해속에서 더 의정에 발전될 수 있는 일이라면 양보할 수 있는 위원님들이고 책임자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앞으로의 방향이 작아지면서 발전하는 의회상을 하는데 처장님이 도와주십사하는 말씀을 드리면서 조금전에도 최종철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사무처 직급상승에 대해서 상당히 의회에서는 저희들은 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실지 위원님들 보좌하고 위원님들을 뒤에서 계속 일을 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추진해 주실려면 의회사무처가 직급이 행정하고 수평이 되어야 됩니다.
  수평이 되지않고 항상 사정하는 입장과 그쪽에 가서 협조하는 입장이 된다면 뭔가 문제가 있지 않나 이것은 정말로 처장님이 계시는 한 의장님과 상임위원회 위원장님들과 상의 하셔서 적극적인 아니면 의원들이 어떠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수평의 최소한도 예의는 가질 수 있도록 의회사무처의 직급상승은 꼭 이루어져야 되지않겠느냐 그런 방향에서 말씀드리고 그리고 제가 짧은 1년6개월 기간을 보고 있습니다만 조금 의회사무처에 계시는 모든 직원들이 너무 적체되어있는 입장이 아닌가 조금 직급이 상승이 안되고 승진이 안되면 바로 또 앞에 사무처에 좋은 쪽에 주무부서에 보낼 수 있는 입장도 되지 않고 처장님이 행정쪽으로 좋은데 가시면 가셔서 내가있던 자리니까 챙겨줄지 몰라도 의회사무처의 어려움을 모르고있는 그쪽의 분은 이쪽의 어려움을 이해해 줄 수 있겠느냐 그것을 염두에 두셔서 또 처장님은 보이지 않는 지사님, 도민을 위해서 일하는 분의 책임자입니다.
  그것을 염두에 두셔서 처장님의 위치도 중요하지만 의회사무처에 계시는 모든 직원들이 더 열심히 일할 수 있고 "나도 한번 의회사무처에 가서 일해보고 싶다" 행정에서 찾아올 수 있는 이런 자리를 준비해 주시는 것도 실지 처장님이 하셔야 될 사항, 또 상임위원장님과 의장님의 대화에 있어서 이루어질 일이 아닌가 이런 생각에서 짧은 기간이지만 느꼈던 사항을 말씀을 드리면서 어려움이 있으면 우리 의원님들 40명, 40명이 뭉치면 지사님과 똑같은 것입니다.
  동일한 것입니다.
  150만의 총 목소리를 내는 것은 주병덕지사님 혼자내시지만 우리 40명 의원이 묶이면 똑같은 동일한 입장입니다.
  40명이 지사님 모셔다놓고 대화하자고 하면 어떻게 할 겁니까?
  됩니다. 될 것으로 보고 어려움이 있으면 위원님들을,처장님 너무 잘 하고 계시지만 처장님의 능력만 믿지마시고 의원들을 동원해서라도 아니면 대화해서라도 같이 일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해서 정말로 우리 의회사무처에 다들 어느 직책이든지 오고싶어하고 또 오셔서 몇년 고생하면 가실 수 있도록 이런 길이 될 수 있도록 처장님이 더 분투노력을 해 주시라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사무처장 조영창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준석   더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1996년도 의회사무처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사무처 공무원 여러분들은 오늘 여러 위원님께서 지적한 사항들이 의회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기 당부드립니다.
  오늘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는 보고서를 작성하여 본위원회의 의결을 거친후 의장에게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처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6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6인)
  김준석  최종철  임헌용  이길하
  차주용  김대호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우병수
○피감사기관참석자
  의회사무처
  처장조영창
  총무담당관이흥우
  의사담당관이성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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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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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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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충주청년회의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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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장새마을운동 충주시협의회장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제5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충청북도 생활체육협의회 회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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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북문장대용화온천개발저지 괴산군 대책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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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55 덕성초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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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65 고려대학교 농과대학 농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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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제천시덕산·수산농협 상무
  • 충북예총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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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공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장
  •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장
  • 자민련 상당구지구당 위원장
  • 충청북도체육회 이사
  • 청주시 태권도협회장
  • 충청북도생활체육연합회 부회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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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강서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가경·복대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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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금성초등학교 졸업
  • 제천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한국방송통신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문인협회 회원(시인) 시집 2권 출간
  • 제천엽연호생산협동조합장
  • 덕산우체국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 내재문화연구회 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천시 협의회장(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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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온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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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박온섭
  • 선 거 구 괴산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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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메 일

학력사항

  • 송면초등학교 졸업
  • 한문수학 7년

경력사항

  • 한국서예협회 괴산군회장
  • 괴산향교 전교
  • 민주당 충청북도지부 부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 성균관유도회총본부 부회장
  • 충청북도도의선향회 부회장
  • 화양동을사랑하는모임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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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용인

박용인

  • 이 름 박용인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괴산 명덕초등학교 졸업
  • 괴산중학교 졸업
  • 괴산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상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회계학 수료

경력사항

  • 경기도 안성군 교육공무원
  • 뉴청주 라이온스 회장
  • 충청북도 핸드볼협회 회장
  • 청주 상당예식장 대표
  • 제4대 시의회 부의장(2회)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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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제국

박제국

  • 이 름 박제국
  • 선 거 구 음성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과 졸업

경력사항

  • 인천 제물포고등학교 교사
  • 삼성양조장 대표
  • 음성군정자문위원
  • 음성축협 감사
  • 제1대 음성군의회 의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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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학래

박학래

  • 이 름 박학래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청주시의회 의원(2~3대)
  • 청주상공회의소 부회장(5~6대)
  • 민주당 충북도지부 고문
  • 충북 공명선거실천협의회 공동대표
  • 청주시 문화상 수상(복지부분)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댐관련대책 특별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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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성기덕

성기덕

  • 이 름 성기덕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의원(UR특위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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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송옥순

송옥순

  • 이 름 송옥순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중앙초등학교 졸업
  • 정주여자중학교 졸업
  • 청주여자고등학교 졸업
  • 이화여자대학교 국문과 2년 중퇴
  • 경기대학교 국문과 졸업

경력사항

  • 새마을운동 도지부 부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청주시 자문위원
  • 대한적십자사부녀봉사특별자문위원
  • 청주지법가사조정위원회자문위원
  • KBS시청자위원
  • 충북여성포럼 대표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언회 위원
  • 제7대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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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송재주

송재주

  • 이 름 송재주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실업전문대 행정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옥천청년회의소 회장
  • 옥천 문화원장
  • 옥천농협협동조합 조합장
  • 직장새마을운동 옥천군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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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신완섭

신완섭

  • 이 름 신완섭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단양초등학교 졸업
  • 단양중학교 졸업
  • 단양공업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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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재원

안재원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가곡초등학교 졸업
  • 매포중학교 졸업
  • 육민관고등학교 졸업
  • 관동대학교 영문과 2년 수료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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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철호

안철호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산중학교 졸업
  • 영동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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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오성진

오성진

  • 이 름 오성진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현도초등학교 졸업
  • 대전동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한국음식업 청원군지부장
  • 법무부 청원군 갱생보호위원
  • 청주농업고등학교 총동창회 부회장
  • 신한국당 충북도지부부위원장
  • 제1대 청원군의회 개발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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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호

유명호

  • 이 름 유명호
  • 선 거 구 괴산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과대학 졸업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이수

경력사항

  • 괴산군 약사회 회장
  • 증평 청년회의소(2,3대) 회장
  • 제2대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괴산군협의회 회장
  • 증평군추진위원장
  • 증평군수(1,2대)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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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 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현)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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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재철

유재철

  • 이 름 유재철
  • 선 거 구 보은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산외초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산외면의회 의원 당선
  • 장갑초등학교 육성회장(27년)
  • 보은군 교육위원 당선
  • 민주공화당 충북 보은·옥천·영동 제3지구당 부위원장(10년)
  • 산외농협조합장(18년)
  • 농협중앙회 이사
  • 6.25참전 전우회 충청북도지부장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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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병태

윤병태

  • 이 름 윤병태
  • 선 거 구 충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추평초등학교 졸업
  • 신면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대한적십자사 충주봉사회관 초대관장
  • 충청일보 이사
  • 충북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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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길하

이길하

  • 이 름 이길하
  • 선 거 구 제천시 제6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의림초등학교 졸업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기독교대한감리회청년회 전국연합회장
  • 제천환경운동연합
  • 청주경제정의실천연합 자문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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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민희

이민희

  • 이 름 이민희
  • 선 거 구 청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남일초등학교 졸업
  • 세광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미국 미주리주 주립대학 농대1년 수학

경력사항

  • 평화민주당 청주갑지구당 수석 부위원장
  • 충북 그린벨트 농민재산권 권리 회복 추진위원장
  • 전국개발제한구역홍보위원장
  • 전국농림권리회복추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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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동명초등학교 졸업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한국청년회의소 중앙이사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충북 제2지구 의료보험조합 이사
  • 대명상호신용금고 부사장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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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철

이병철

  • 이 름 이병철
  • 선 거 구 제천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남당초등학교 졸업
  • 대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 세명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고위관리자 과정 수료

경력사항

  • 제천 양잠협동조합 상무대리
  • 제천시 체육회·생활체육협의회 이사
  • 제천시 문화원 이사
  • 제천 음식업지부장
  • ㈜삼성운수 대표이사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 제천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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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선호

이선호

  • 이 름 이선호
  • 선 거 구 충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동락초등학교 졸업
  • 주덕중학교 졸업
  • 충주실업고등학교 상학과 졸업

경력사항

  • 동량면사무소 근무
  • 충주시 4-H후원회 회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주해병대 전우회장
  • 제1대 충주시의회 의원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 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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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종국

이종국

  • 이 름 이종국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자민련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법학과 2년 수료

경력사항

  • 청주시청 시정, 회계, 양정 서무계장
  • 청주시 영동·내덕·수곡동장
  • 한국천주교 평신도 사도직협의회 상임위원
  • 청주시 내덕동 주교좌성당 평신도 회장
  • 성심신용협동조합이사장(4선)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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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향래

이향래

  • 이 름 이향래
  • 선 거 구 보은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관기초등학교 졸업
  • 보덕중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4-H동문회장
  • 보은군 농어민후계자협의회장
  • 보은군 군정자문위원
  • 마로농협조합장(4·5대)
  • 보은군수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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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희복

이희복

  • 이 름 이희복
  • 선 거 구 옥천군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산중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옥천읍사무소 근무
  • 농어민후계자 옥천군연합회장
  • 농어민후계자 충청북도연합회 감사
  • 제1대 옥천군의회 부의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간사, 운영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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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임헌용

임헌용

  • 이 름 임헌용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교육대학 부속초등학교 졸업
  • 대성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중앙대학교 산업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청북도광고물제작공업협동조합 이사장
  • 제5대 도의회 기회경제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x close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준호

장준호

  • 이 름 장준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양강초등학교 졸업
  • 영동중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영동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영동군지회장
  • 영동중학교 총동문회장
  • 영동지원 민사 및 가사조정위원회장
  • 제5대, 제6대, 제7대 도의원
  • 제6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제7대 도의회 부의장
  • 제7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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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태정

정태정

  • 이 름 정태정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노송초등학교 졸업
  • 황간중학교 졸업
  • 휘문고등학교 졸업
  • 한국방송통신대학 농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산악회 영동지부 조직위원장
  • 황간농협이사
  • 한국과수협회영동군지부 부지부장
  • 영동과수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
  • 신한국당 중앙상무위원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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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안성초등학교 졸업
  • 안성중학교 졸업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관리자과정 1년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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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신한국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 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 회장
  • 제10차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 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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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선환

최선환

  • 이 름 최선환
  • 선 거 구 충주시 제6선거구
  • 소속정당 자유민주연합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경력사항

  • 동량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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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영락

최영락

  • 이 름 최영락
  • 선 거 구 제천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봉양초등학교 졸업
  • 봉양중학교 졸업
  • 제천고등학교 졸업
  •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중앙애학교 행정대학원 고위정책

경력사항

  • 제천농민회 회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 제6대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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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종철

최종철

  • 이 름 최종철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조촌초등학교 졸업
  • 음성중학교 졸업
  • 방송통신고등학교 졸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신화사 대표
  • 문화교육사 대표
  • 민주당 청주흥덕지구당 부위원장
  • 통일교육 전문위원
  • 충청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간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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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최준구

최준구

  • 이 름 최준구
  • 선 거 구 비례대표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구 수창초등학교 졸업
  • 대구 영남중학교 졸업
  • 대구 성광고등학교 졸업
  •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졸업
  •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청북도 공무원 교육원 감사
  • 법주약국경영
  • 2006년 충북 보은군의원 출마
  • 아트시티 조형연구소 소장(현)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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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상문

한상문

  • 이 름 한상문
  • 선 거 구 진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문백초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진천군 체육회 육상연맹회장
  • 한국 반공연맹 진천군지부장
  • 국제라이온스 309H지구 3지대 위원장
  • 진천군 의용소방대연합회장
  • 진천군 지역발전협의회장
  • 충청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 제5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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