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9회 충청북도의회(정기회)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6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1994년 12월 26일(월) 오후 3시 59분

  의사일정
1. 94년도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운영결산의건
2. 대청·충주댐지역에관한정책개선건의안채택의건

  심사된 안건
1. 94년도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운영결산의건(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제안)
2. 대청·충주댐지역에관한정책개선건의안채택의건(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제출)

(15시59분 개의)

○위원장대리 김재근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9회 정기회 제16차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님 그리고 지원반 여러분!
  오래간만에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회의를 소집하게 된 것은 그동안 실시해 온 댐특위 결산하고 미진한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관하여 협의하고 충청북도 출신 국회의원에게 보내는 대청·충주댐지역에 관한정책개선건의안채택의건을 결정한 후 댐특위 운영을 이번 정기회 마감과 같이 종결 지을 것을 협의하고자 소집한 것입니다.
  좋으신 의견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1. 94년도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운영결산의건(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제안)
(15시59분)

○위원장대리 김재근   의사일정 제1항 ’94년도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 운영결산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난해 9월 댐특위를 구성해서 돌출한 댐관련 민원 80여건 중 집행부 지원반과 협의를 거쳐 집약한 16건의 현안 문제점 해결을 모색하고자 국회와 내무부, 건설부, 환경처, 수자원공사 등을 차례로 순방하면서 협의를 하였습니다마는 법과 제도 개선 차원의 문제로 노력한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을 댐주변 지역주민들에게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금년 한해동안 실시해 온 댐특위 활동사항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목원근   전문위원 목원근입니다.
      (’94년도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운영결산에관련활동사항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댐특위 활동사항의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좋으신 의견이 계시거나 미진한 부분이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효천 위원!
김효천 위원   김효천 위원입니다.
  그 뒤에 보면은 대청, 충주댐 지역에 대한 정책개선 건의안을 보니까 대청댐 취수탑 이전 건의가 누락되었는데 그리고 먼저 건설부 방문할 때 대청광역 상수도 취수탑 상류 이전이라고 했는데 상류지역 아니라 본류 지역으로다가 이전을 해달라는 용어가 좀 잘못 되었어요.
  이렇게 되니까 이게 아마 불가라고 표현이 되었는가 본데 이것을 본류라고 해 가지고 이 건의서에다가 다시 추가로다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김효천 위원님 정책건의는 아직 상정이 안 되었으니까 그러니까 그것 논의할 때 말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효천 위원   그러면 조금 있다가 하죠.
○위원장대리 김재근   다른 위원님 이광호 위원님!
이광호 위원   이광호 위원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중앙에 가서 여로에 가셔서 여러 가지 많은 것을 건의하고 또 그 가운데에는 긍정적인 답변을 받고 오신 데에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그 중에서 용담댐 유지수량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5톤에서 10톤이라고 하는 것은 과거 30년간 유지수량의 5톤이 된다면은 갈수기 때의 수량이기 때문에 10톤 정도로 되어야 된다고 하는 것이 데이터를 통해서 나와 있는 숫자입니다.
  그리고 현재 충남, 대전, 충북의 교수들에게 용역을 주어서 그 용역결과가 금년말에 나오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용역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 하는 것도 주시해야 될 사항이고 이 문제는 우리 특위가 해체된 후에도 건설위원회에서 특별히 특위 이름으로 제안을 해서 계속 관심이 되고 검토하도록 이렇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이광호 위원님이 말씀하신 용담댐 유지수량 관계는 용역결과를 주시해 보고 계속 건설위원회에서 관심사항으로 이렇게 챙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진학 위원님!
김진학 위원   김진학 위원입니다.
  이 본 댐특위를 구성할 때만 해도 굉장히 의욕이 왕성했고 또 추진하면서부터 시간이 갈수록 조금 의욕이 약화됐지 않느냐 하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중앙부처를 방문하면서 제일 마음의 아픔이라고 그럴까 이것을 가졌을 때가 우리 지역 국회의원님들을 방문을 해서 지방자원이용세의 신설문제 때문에 제가 느꼈던 바가 컸습니다.
  우리가 댐특위를 운영하면서 중앙부처에 관한 문제가 해결이 될려면은 무엇보다 우리 충북 출신 국회의원님들이 먼저 앞장을 서 주시고 또 대대적인 협조가 없는 한 불가능하리라는 것은 사전부터 우리가 예견했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우리 충북출신 국회의원님들을 어떻게 좀 활용하느냐 이런 논제가 많았었고 했는데 당시에 김종호 위원장님을 만나 뵈었을 때만 해도 현 사무실에서는 대단히 의욕적으로 또 우리 박준병 의원님이 내무위원이니까 내무위원회에 박준병 의원님의 발의로 해서 또 민자당 정책으로 결정이 돼서 하도록 하자 참 좋은 안을 만들어왔다 이렇게 칭찬까지 듣고 내려왔습니다.
  내려와서 보니까 다시 내무부로 이첩을 시켜서 이것이 무산이 되면서 우리 부산과 인천에 콘테이너세는 신설을 하면서 이것이 안 됐느냐 하는 얘기를 하고 또 우리 충북출신 의원님들이 거물이라는 것을 좀 우리가 회의를 가졌었던 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계속적으로 우리 충북출신 의원님들을 다시 우리 도의회의 의원님들이 계속 대화를 해서 언제라도 이것은 꼭 관철되도록 해야 하지 않느냐 이것은 부산과 인천의 콘테이너세 이상 중요한 사항이고 또 지방화에 우리가 직면한 우리로서 충북으로서는 자연재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입장이고 이 자연재원을 세원화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원이용세라는 의미에서 이것은 어떤 일이 있어도 꼭 관철시켜야만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에서 적극적 새로운 추진방안을 강구했으면 하는 생각이 우선 듭니다.
  그 다음에 내무부에 갔을 때에 옥순대교 문제는, 적성대교 관계는 우리 기정도로가 아니기 때문에 도로등급이 재조정된 후에 검토해 보자 하는 얘기가 있었고 옥순대교에 대해서는 당시의 답변은 75개 계획이 올라왔는데 그것은 부족하고 한 150억 정도로 계획을 해서 기준으로 지금 계획 추진해 보겠다라는 답변을 당시에 들은 것으로 제가 기억을 합니다.
  당시에 경제국장님이 정책과장 박과장인가 그 분 보고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자 해서 박과장님이 그러면 그렇게 해서 계획을 해보겠습니다 하니까 국장님이 좋다 이렇게 해서 당시 우리 충북출신인 이시종 국장님께서 그러면 우리 각서라도 써줘야 되지 않느냐 해서 서로 믿으니까 각서는 필요 없다 이렇게 하고 우리는 흐뭇해서 내려온 바가 있었습니다.
  우리 이 과정도 기왕 정책으로 결정을 해서 또 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도 들었고 또 얼마 전에 내무부장관께서도 사인을 하셨다는 전갈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은 행정적으로 이제 빨리 조기에 추진하도록 우리 추진하는 방안이 남았지 않느냐 이제 집행부에서 이것을 조기에 성사시키도록 추진하는 길만이 남았다면은 여기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방법론이 나와야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다음에 종합적인 문제로 보면은 건의서 처리 결과에 불가의 36%와 검토 중에 12% 10건 이것에 대해서는 우리가 좀 새로운 확실한 설명이 좀더 있어야 될 것 같고 그래서 주민을 설득할만한 이런 회신이 다시 있어야 되고 또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모든 사안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주민들로부터 또 주된 문제점이 많았습니다마는 이것이 현재 22건에 약 28%가 추진 중에 있다 하면은 이게 금년도 댐특위가 종료된다고 본다면은 이것이 오리무중에 빠질 소지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댐특위의 성과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한 3년 계획이 됐든 또 5년 계획이 됐든 거기에 대한 확실한 우리 댐주변도로 같은 것도 약 1,800여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데 어떻게 연차적으로 해서 이것을 해소시키겠다하는 장기계획서를 하겠다 해소대책서를 우리가 좀 받아 쥐고 있어야만이 되지 않느냐 그 계획에 의해서 매년 사업계획도 수립이 되도록 이렇게 기왕에 우리 지원반이 구성돼 있으니까 해소대책까지 좀 만들어 놓고 우리 댐특위가 해산되도록 이렇게 해야만이 지금까지 떠들었던 것이 무산되지 않지 않느냐 또 주민들로부터 소리만 컸지 않느냐 하는 얘기가 우리 대변할 수 있는, 아니다 라는 어떤 얘기가 될 수 있지 않느냐 하는 입장에서 우선적으로 추진사항, 지금까지 도출됐던 모든 문제점에 대해서 단·장기적 해소대책을 만들도록 좀 방법을 강구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육봉호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대리 김재근   네, 육봉호 위원님.
육봉호 위원   육봉호 위원입니다.
  저희들이 1년반 전에 댐특위를 구성할 적에는 우리 충청북도의 천해자원 관광을 개발하지 않으면은 우리 충북은 살아날 길이 없다 그러니 전 자원 댐주변을 개발하고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해 주고 이런 차원에서 맨발 벗고 한번 뛰어보자 하고 두 손을 불끈 쥐고 우리가 모임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오늘 막상 해산을 한다고 이렇게 앉아 있으니까 지난날을 돌이켜 보면은 의원들은 목소리도 높이고 그야말로 열변도 토해 가면서 상당한 노력을 많이 했다고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마는 이루어진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희들이 환경처 방문할 적에 수질보전국장 윤서성씨를 만나 가지고 우리 도지사가 국토이용 변경에 대한 협의를 했는데 그 공문의 답변이 바람직하지 않다 하는 내용이 뭐냐 말이에요, 하는 것을 우리 김진학 위원이 질문하고 거기에 대한 우리가 잘 모르겠으니 확실한 해석을 한번 해봐라 그때 본 위원도 그런 얘기를 했어요.
  공문은 법에 의해서 보내고 공문은 법에 의해서 보는 거지 어떻게 공문에다 당신의 개인의견을 갖다 써 보내는 경우가 어디 있느냐 말이야, 당신 거기에 대해서 이것 하라는 거냐 하지 말라는 거냐 하고 한번 여기서 해석을 해보라고 하니까 윤국장이 거기에 대한 답변을 못하고 고개를 숙이고 하는 얘기가 댐주변에다가 관광시설을 한다고 하니까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그러니 노인휴양소나 실버산업이나 다목적 종합적인 회의같은 것 할 수 있는 시설을 한다면은 우리가 얼마든지 도와드릴 테니까 좀 이름을 바꾸어 가지고 한번 보십시오 하는 그러한 허무맹랑한 얘기를 하더라 이겁니다.
  법에 의해서 되면 되고 안 되면 안 되는 거지 말이에요. 명칭이 관광자 붙었다고 해 가지고 안 된다는 말이에요.
  환경법에 보면은 3차 정화시설을 하면은 허가를 안 내줄 방법이 없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 충청북도의회가 개원할 때 이동호 지사도 우리 충청북도의 관광을 제일먼저 주장을 하셨고, 이원종 지사도 관광을 주장을 했고, 옥천 관광에 타당성이 있으니 해라하고 타당성 검사에 사인까지 해 주셨고 그 뒤에 김덕영 지사도 우리 충청북도는 관광개발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하는 것을 재청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우리 충청북도 도청의 직원들의 자세가 안타깝기 짝이 없어요. 이번에 마지막 대전지방환경청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하고 공문이 날라 올 적에 그때 과장들은 해 줄려고 지방환경청장한테 건의를 하니까 답변이 큰집에서 안 해 준 것을 작은집에서 어떻게 해 주느냐 이런 식으로 제가 사적으로 들은 얘깁니다마는 그런 답변이 나오고 그리고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은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지사가 과감하게 시행을 해도 상관이 없다 하는 환경청의 모과장들의 얘기도 내가 들었습니다.
  법으로 보나 뭐로 보나 해도 되는 것을 우리 충청북도 도청직원 측에서는 그저 몸만 사리느라고 그래서 이번에 도정질문 때 본회의장에서 즉석에서 도지사한테 이 답변을 들을려고 질문에다가 집어넣었다가 지사 입장이 상당히 코너에 몰릴까봐서 사실은 뺐습니다마는 우리 댐특위가 한 게 하나 없어요, 이대로 해산한다는 것이 댐 주변에 있는 지역주민과 기대하고 있던 생각 우리 도민들 앞에 고개 들고 할 말도 없고 말이죠.
  그래서 제 생각은 우리 충청북도의 관광문제만은 정말 댐특위를 해산을 한다고 하더라도 우리 의원들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이것만은 말이죠. 충주댐 주변이나 대청댐주변의 크고 작은 여러 가지 규모에 대한 관광개발만은 의원들의 뜻을 모으지 않으면 안 되겠다하는 이런 아쉬움에서 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방금 김진학 위원님이 먼저 말씀하신 자원이용세 세목관계는 저희들 출신지역 국회의원들의 참여와 분발을 좀 촉구를 하고 자원이용세가 꼭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겠다는 것은 다 공감을 합니다.
  그렇지마는 현실적으로 저희들이 그러한 노력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내용은 없었다 말이에요. 내무부…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들이 관심을 계속 가지고 꼭 우리가 뜻이 확고하다면은 이루어 낼 수가 있고 또 중앙 건의사항에도 들어가 있으니까 그런 정도에서 양해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김진학 위원   아니, 그러니까 다시 한번 방문하자고요, 다시 한번 방문해서 당시에 우리가 가가지고도 우리 출신의원들도 다 만족 못했고 그러니까 다시 한번 방문을 하든가 해서 이것은 꼭 이루어내도록…
육봉호 위원   위원장님! 중앙부처 우리가 꼭 가서 성사시켜야 할 그러한 사항은 우리 본 댐특위가 해산된 이후라도 우리 그래도 지금 소위원장직의 맡았던 분과 간사나 위원장은 다시 한번 말이죠. 우리 개인경비를 쓰더라도 방문을 해야 한다고 저도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조금 전에 제가 말씀드렸던 국토이용변경에 대한 환경처의 협의도 지금 대전지방환경청으로 업무가 이관돼 있어요.
  그래서 대전지방환경청장한테 가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그것에 대해서도 한번 따지고 넘어 가야죠.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알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도시계획과장님이 나와 계시는데 옥순대교에 대해서 무슨 안을 가지고 계십니까?
  중앙부처에서 얘기 들은 거라든지 누가 담당을 하시죠?
  저희들이 방문했을 때에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특별교부세를 지원한다든지 그런 안을 구체적으로 상당히 희망적으로 얘기를 하셨거든요. 그 당시에.
김진학 위원   본 위원이 알고 있는 내용적으로 당시에 양여금 신청을 해서 우리 도에서도 옥순대교 건설에 대한 80억을 신청을 했죠? 양여금 신청을 했었죠?
      (「예」하는 이 있음)
  양여금 신청을 했는데 거기에서 양여금 한 것이 실링으로 떨어져 가지고 한 것이 그것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로 양여금이 하달된 것으로 압니다.
  그렇게 됐고 안재원 재정국장이 우리 신완섭 위원장님에게 전화를 해서 결정됐으니까 염려하지 말아라 그렇게 당시에 얘기한대로 결정됐으니까 염려하지 말아라 하는 격려의 전화까지 온 것으로 알고 있고 또 그것이 장관의 결심만 남았다고 해서 그 지역출신 송광호 의원에게 얘기해서 한 결과 전달받기에는 장관이 사인하는 것을 옆에서 자기가 지켜봤다 장관결재까지 났다 이렇게 됐으니까 이제는 우리가 찾아먹는 길만 남았습니다.
  찾아먹는 길만 남았고 또 기왕에 얘기한 김에 만남의 광장 과정은 우리가 댐특위를 하면서 댐 건설에 대한 상징적 구조물을 만들자는 얘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만남의 광장 그 자체가 댐으로 인해서 이주된 우리 이주민들의 만남의 광장도 되지만 그것이 좀더 확산돼서 한민족의 만남의 광장으로 하고 또 그것이 세계의 명물로 해 가지고 전 세계의 인류의 만남의 광장으로 하자 해서 건설부에서도 그건 바람직하다 또 물의 문화를 창출시키면서 물의 중요성을 우리 인간들의 가슴에 심어줄 수 있는 후세들에게 심어줄 수 있는 방향으로 이것은 꼭 필요하다 해서 대단히 바람직한 안이다 해서 긍정적으로 검토한다 했는데 또 우리 본 도의 허태렬 지사님께서 긍정적으로 봐서 지금 현재 계획을 차분히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우리 의회가 끝나기 이전에 4대의원들의 임기가 종료되기 전에 무언가는 시작은 해서 계속적으로 추진되도록 해야만이 우리 본 댐특위의 성과도 있지 않느냐 해서 지난 지사님을 방문했을 때에도 대청댐과 충주댐 양쪽에 해 가지고 몇 군데에 이렇게 해서 하면은 대단한 가치가 있을 것 같다하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집행부에서 그런 것이 결실로 맺어지도록 차분히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 우리가 지금까지 해놓은 것을 댐특위가 이제 해산되는 마당에 우리가 앞으로 또 이것을 다시 재촉구할 수 있는 어떤 것도 미약하고 하다 보면은 지금까지 떠들은 것이 전부 다 허구로 끝날 소지도 염려를 안 할 수가 없지 않느냐 라는 의미에서 장·단기계획을 제가 말씀드렸던 바가 그런 의미에서였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댐 상징물 관계는 허지사님도 상당히 좋은 안으로 받아들였고 저희들 생각에는 가시화가 빨리 됐으면 하는 그러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김진학 위원님이 장·단기 대책을 말씀을 해 주셨는데 장·단기 대책을 다시 수립한다는 것은 상당히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 같아요.
  오늘 댐특위를 해산을 하고 우리가 또 계속 검토하기에는 시간적으로 문제가 있고 일단은 저희들 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 활동사항 보고에 중간결과보고서 내용이 그 부분이 상당히 수록이 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도의회 차원에서 계속 얼마나 의지를 가지고 챙겨나가느냐가 중요하리라고 생각을 하고 그것은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언제까지 제출을 저쪽에 지원반이나 이쪽에 촉구를 하는 선에서 양해를 했으면 합니다.
김진학 위원   방법은 아무리 계획을 세워 놔도 실행에 옮겨지지 않으면은 안 되거든요.
  그러니까 예산과 연결이 되어야 되는데 예산과 연결을 시킬려면은 그것이 예산편성 전에 어떻게 댐특위에서 문제됐던 사항 도출됐던, 문제됐던 사항 해서 이번 예산 예를 들어서 추경 때면 추경 때 본예산 때면 본예산 때 이렇게 해서 반영시키겠다는 것을 사전보고를 우리 본회의에서 듣도록 한다든가 이런 제도를 마련해놔야만이 확고하게 그 중간보고 된 거나 이런 것이 추진되는 사항을 우리가 인지할 수 있고 또 재촉할 수 있는 길이 되는 것이지 그것이 되지 않으면은 또 아니면은 장·단기계획서도 해 가지고 댐특위는 기이 해산되었다고 하더라도 우리 1월 임시회 때라든가 2월 임시회 때까지 그 계획서를 만들어서 우리 위원들에게 1부씩 주고 또 본회의에서 보고하도록 해서 그 효과를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 하는 생각에서 저는 말씀을 드립니다.
  일단 댐특위가 해산된다고 해서 완전히 해산된 것이 아니다.
  계속 관심을 가지고 우리는 이것을 추진해 나갈 생각이다라는 의지표명이 있어야 되지 않느냐 하는 뜻에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좋으신 말씀입니다.
장·단기계획에 대해서 의견이 있으십니까?
박종기 위원   박종기 위원입니다.
  좋은 말씀들이 많은데 제 생각 같아서는 그렇게 생각이 되네요.
  이것이 지금 우리가 댐특위를 해체하면서 그것을 우리가 받는다는 것이 참 힘든 것 같고 그래서 우리가 지금 문제점이 도출됐던 내용들이 거진 다 건설위원회 사항입니다. 보니까  
  그러니까 이것을 지금까지 조금 미진했던 사항 다시 받아야 될 사항 이러한 것이 있다면 기왕에 요구하려면 집행부에 요구하려면 다음 30일까지라도 우리 각 위원님들이 내용을 내라고 해서 같이 해서 집행부에다가 그것을 통보를 해서 그 자료를 내라 그 일 추진은 앞으로는 이것은 해산하니까 건설위원회에서 미진했던 것은 다시 간단하게 짚을 수 있도록 그렇게 업무 소관을 건설위원회로 넘기는 것으로 이렇게 결의를 하고 또 저쪽에다가 대고는 2월말이나 이렇게 추진 여유가 있어야 될 테니까 두 달이나 많으면 석 달 여유를 줘서 그 내에 그러한 계획을 수립해서 보고해라 이렇게 그쪽에다가 요구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물론 댐특위가 해산이 된다고 해서 완전히 끝나는 것이 아니니까…
김진학 위원   특위내용이 건설위원회로 이관이 되는 것이네요?
박종기 위원   무진장 끌 수는 없으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대리 김재근   그래서 댐특위가 해산됐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계속 연결고리를 우리가 건설위원회로 가지고 가서 계속 관심 사항으로 우리가 챙겨나가도록 합시다.
육봉호 위원   위원장님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11월 1일 환경처에 가 가지고 대청댐특별대책 지역의 권역 재조정을 우리가 건의한바가 있지 않습니까?
  그러는데 11월 21일날 상수도 보존과장이 직접 비디오 카메라까지 가지고 현지에 왔었어요.
  그래서 제가 현지를 안내를 하면서 그때 가서 내가 건의한 것이 이 지역이 이렇다고 즉 설명을 했더니 자세히 촬영을 쫙 해가면서 심지어는 하수종말처리장의 기능과 현재의 처리하고 있는 양과 여러 가지를 전부 다 찍고 메모해 가고 그랬는데 현장에서도 그 얘기하더라고요.  
  위원님 말씀이 맞다고 말이죠. 사실은 그것을 권역을 묶으려면 댐에서 몇㎞까지는 1권역 거기에서 몇㎞까지는 2권역 이렇게 묶어야 하는데 행정면 단위로 1권역, 2권역 이렇게 묶었기 때문에 자기네들도 현지에 와서도 우리말이 옳다고 인정을 하고 올라갔는데 그 뒤에 어떠한 연락이라도 집행부 쪽이나 우리 댐특위 쪽에서 받았는지…
○위원장대리 김재근   반장님 대청호 1권역 2권역 재조정문제에 대해서 협의나 연락받은 것이 있습니까?
      (○집행기관석에서 - 환경처에서 아직 온 것은 없습니다.)
육봉호 위원   알았습니다.
○지역계획계장 정중환   보고사항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김진학 위원   위원장님 기이 얘기가 나왔으니까 장·단기계획에 대해서 예산으로 해결해야 될 사항에 대해서는….
○위원장대리 김재근   예산으로 해결될 사항은 내년1 회 추경 전까지 보고가 이루어 져야 되겠죠.
김진학 위원   어떻게어떻게 해야 되겠다는 계획은 받아보자고요.
  그것은 계획서가 되어야지 성사가 되지 그것이 우리 건설위로 그냥 넘어오면…
박종기 위원   그러니까 이렇게 하면 된다 이겁니다.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제 생각에는 30일날 우리 전부 다 오니까 그때까지 각자가 생각나는 것이 있으면…
김진학 위원   댐주변 사업에 대한 것은 우리 나와 있는 사항이 아닌가요?
박종기 위원   나와 있는데 그 중에서 별도로 더 요구해야 될 사항…
김진학 위원   그래서 그것은 너무 되고 기이 도출된 거나 그것에 대해서는 예산으로 해결될 사항은 연차별로 어떻게 해결해야 되겠다는 그것은 분명히 우리가 받아야지 주민들과 얘기해서 할 얘기가 있는 것이지 이것도 저것도 댐특위에서 뭐했느냐고 그러면 뭐라고 얘기할 것입니까?
김효천 위원   그러니까 결론은 댐주변 숙원사업 해결로 해서 댐특위가 해체가 되고 계속 예산항목으로다가 존치를 시켜서 매년 댐주변 지역의 숙원사업을 풀어가는 사업비를 매년 배정해 줄 것을 요구하는 선에서 우리가 마무리를 져야지 그 이상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가 없는 거예요.
  결론은 그린벨트 숙원사업비도 물론 특위는 구성은 안 됐지만 매년 그린벨트지역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해서 거진 정식과목이 된 것마냥 그렇게 사업비가 책정하고 있는 그런 전례도 있으니까 우리도 댐주변 지역의 숙원사업을 그런 과목으로 해서 매년 어느 정도의 예산을 세울 수 있는 이러한 것을 촉구하고서 종결을 짓는 것으로 이렇게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김진학 위원님, 김효천 위원님이 말씀하신 방안에 대해서…
김진학 위원   위원들이 그게 좋다면…
육봉호 위원   그런 문제도 되지만 조금 전에 우리 김진학 위원 얘기한 상징물 그런 것도 예산이 수반되어야 하고 대청댐으로 보면 주민들이 타고 다니는 유도선 문제 그런 것도 예산이 이번에 1차추경에는 반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그런 것을 오는 30일까지 우리가 위원님들의 여러 가지 의견을 종합을 해 가지고 개별적으로 그것은 우리가 건의를 하더라도 그렇게 합시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개별적으로 건의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잖아요?
박종기 위원   개별적으로는 안 되는 것이고 우리가 공식적으로 요청을 해야죠.
한장훈 위원   취합을 해서…
육봉호 위원   그러면 오늘 해산식이 안 되는 것 아닙니까?
김진학 위원   댐주변사업비 이렇게 해서 매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저는 그것보다 앞서서 먼저 우리 도출됐던 댐주변의 각종 도로니 이렇게 해 가지고 1,800여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왔단 말씀이죠.
  그렇다면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기이 나왔으니까 어차피 도로정비사업이나 어떠한 이런 계획이 면밀하게 서 있다면 연차별로 충분히 나올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좀더 앞당겨서 시행할 수 있는 의지표명이나 이것이 거기에서 그 계획에서 나올 수 있지 않느냐 하는 생각입니다.
  그냥 놔두면 앞으로 지방화가 완성되고 어쩌고 그러면 어차피 사업장 결정이나 그 결정은 의회에서 해야 되는데 그런 것에 대해서 어느 때에 댐특위에서 결정이 되지 이러한 계획으로 돼서 예산에 반영됐다함으로써 가시화되고 명문화되는 것이지 그때그때 해서 요구한다고 해서 의회에서 그것을 그대로 인정해 줄 리는 없다 하는 얘기죠.
  그래서 장·단기계획을 해소대책을 세워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 하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그러면 우리 과장님댐 이설도로가 그전에 1,850억인가 그랬었어요. 그죠?
  거기에 대한 지금 우리 김진학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계획서가 어느 정도 기간이 있으면 가능합니까?
○지역계획계장 정중환   댐특위에서 그간에 주민들하고의 관계라든지 기왕에 조사된 사업물량이 상당히 금액이 경우에 따라서는 상당히 많고 또 수년간에 걸쳐서 추진해야 될 사업도 있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예산이 안 드는 사업도 있을 테고 잡다하기 때문에 이것은 사실 갑자기 위원님들이 요구한다고 해 가지고 저희들이 23개월 안에 만든다는 것이 사실은 역부족입니다.
  왜 그러냐하면 댐특위도 해체가 되고 그러면 해체되면 지원가능도 사실은 해체된 것으로 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이러한 계획은 도에서 또 장기종합개발계획 같은 것이라든지 등등에 얼마든지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 지원반에게 그것을 요구해 주시면 좀 힘이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양해를 해 주시면 앞으로 도 장기발전계획이라든지 안 그러면 댐만 가지고 장기발전계획을 세운다든지 장기플랜을 가지고 하는 것이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아니냐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지금 쉽게 답변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고 충청북도 장기나 중기계획하고도 서로 연계가 되어야 될 내용이거든요.
○지역계획계장 정중환   그렇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원반장 입장에서 가부를 여기에서 말씀드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김진학 위원   그러니까 위원장님 말씀이죠, 우리 재정 중·장기계획이 ’94년도와 ’98년도까지 되어 있거든요.
  그렇다면 그 계획서에 안 들어간 것을 지금 현재 하기 힘들다하는 얘기로 저는 해석할 수가 있어요.
  그러면 지금까지 예산 편성이나 모든 것이 그 계획에 의해서 편성이 됐느냐 그것은 아니다, 하는 얘기예요. 유동성이 있었거든.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댐특별위에서 결정사항으로 해서 지사님에게 건의를 해서 지사님이 우리 댐특위의 결정사항을 받아들이는 쪽으로 우리가 위원회를 운영해 나가야지 그냥 지원반장님한테 얘기하거나 이렇게 해 가지고는 저는 도저히 답을 못 내리라고 봅니다.
  그래서 댐특위의 결정사항으로 의결사항으로 해서 지사님에게 우리 의견은 이렇게이렇게 결정하고 끝났다 그러니까 이걸 꼭 반영시켜서 언제까지 그 결과계획서는 보내달라고 해야 만이 결과를 얻어올 수 있지 않느냐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지원반 해 가지고 했지만 사실적으로 지원반에서는 우리 어떻게 운영하나 지켜봤을 뿐이지 제대로 반영되는 것이 뭐 있습니까?
  기껏해야 9억5,000만원 얻은 것 그것을 우리가 가시적인 효과로 봐서는 안 된다하는 얘기죠.
  그래서 그러한 도출된 문제를 장·단기계획해소대책을 세워서 계획서를 받아 쥠으로써 우리가 지금까지 활동한 사항을 결론 지을 수 있는 것이지 그것을 받아 쥐지 않는한 힘들지 않느냐 저는 그렇게 봅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그러면 김진학 위원님 말씀은 우리가 정책개선건의안 이외에 도지사나 집행부에 우리가 최종건의 촉구하는 내용의 다른 안이 또 마련이 되어야지…
김진학 위원   건의하고 끝나서는 안 되지 않느냐 그러니까 그것을 건의한 것에 대한 회신을 받는 것으로 종결하자 하는 얘기죠.
  어떻게어떻게 하겠다는 회신을 받아야되지 않느냐… 지사님이 지사님 입장에서 해야지…
○지역계획계장 정중환   지사님 입장도 댐주변에서 건의된 사업이 우리 도의 재원만 가지고 지사님 의지만 가지고 해결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중앙의 계획과 연계돼서 되는 부분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위원님이 바라는 명쾌한 것은 참 어렵지 않나 이러한 생각이 듭니다.
한장훈 위원   한장훈 위원입니다.
  그러니까 우리 김진학 위원님 간곡한 댐주변에 있는 주민들이라면 다 김진학  위원님 말씀한 사항에 공감할 것이에요.
  우리 위원님도 다 공감하는데 일단 건의를 하고 우리가 수시로 챙겨보는 것으로 해서 종결을 집시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한장훈 위원님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다 동의를 하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께서 보고한 내용과 위원님들께서 지적해 주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반 여러분께서 계속 관심을 가지시고 추진을 하여 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그리고 의회 차원에서도 건설위원회에서 계속 검토대처를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2. 대청·충주댐지역에관한정책개선건의안채택의건(댐관련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제출)
(16시53분)

○위원장대리 김재근   의사일정 제2항 대청·충주댐지역에대한정책개선건의안을 당 위원회 발의로 상정을 하였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건의문안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목원근   전문위원 목원근입니다.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대청·충주댐지역에대한정책 개선건의안
  주문은 대청댐과 충주댐 주변지역의 균형개발과 거주주민의 균등한 생활보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건의한다.
  제안이유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력과 재정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운 댐주변지역 현안문제를 향도 출신 국회의원의 지원과 성원을 받아 정부나 국회 차원에서의 정책적인 해결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건의내용은 충주댐 광역상수도 시설비 국고지원, 댐주변 지역 재정손실 대책강구, 댐주변 지역개발을 위한 국토이용계획 변경, 환경기초시설 및 운영비 국고지원 및 4가지가 되겠습니다.
  13페이지에 대청·충주댐지역에 대한 정책개선건의안
  평소 국가발전에 심혈을 기울이시고 향토발전에도 각별하신 성원을 아까지 않으신 국회의원 여러분께 150만 도민과 더불어 심심한 경의와 감사를 드리면서 대청댐과 충주댐과 관련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하여 댐지역에 대한 정책개선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대청댐과 충주댐 건설사업으로 누대를 살아온 고향이 물속에 잠기고 농경지가 수몰되는 아픔이 있었지마는 그래도 주민들은 이 댐이 완공되면 우리 고장은 호반관광지로 개발이 촉진될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댐이 완공되고 십수년이 지난 오늘 당시의 기대와는 달리 댐주변 지역은 개발은커녕 각종 법령에 의한 중첩된 규제로 지역의 낙후는 심화되고 지방세 세입원은 대폭 감소되어 지방자치의 재정이 열악해지는 상태에서 수질보호를 위한 환경기초시설비와 운영비 부담이 가중되는 등 경제적 손실과 정신적 고통만 더 해 갈뿐 혜택이 없어 주민피해의식이 날로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댐주변 지역주민은 수질보전지역에 거주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불이익을 받고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마땅히 보상차원의 지원과 각종 규제를 완화해서 쌓인 민원을 해소시킬 책무가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본 도의회에서는 지난해 댐관련특별대책을 수립해서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해결이 어려운 사항은 중앙관련 부처를 순방하면서 건의와 협의를 해 보았으나 지방의회 영향력의 한계성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여 중앙무대에서 큰 정치하시는 국회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성원이 절실히 요망되고 있습니다.
  모쪼록 의원님들께서 대청댐과 충주댐 조성으로 인한 향도의 어려운 처지를 깊이 헤아리셔서 다음 건의사항을 국회 차원에서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배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충주댐 광역상수도 시설비 자치단체부담경감입니다.
  수도법 개정으로 앞으로 시행되는 전국의 광역상수도 사업은 물을 공급받는 지방자치단체가 광역상수도 통합정수장 건설비를 부담하고 그 재원은 토지관리 및 지역균형개발특별회계에서 융자 지원키로 한 정부방침에 따라 1일 25만톤의 시설용량인 충주댐 광역상수도 사업에 있어서도 총 사업비 850억 중 급수지역인 충주, 진천, 괴산, 음성, 중원 등 5개 시·군에 통합정수장 건설비 310억 6,000만원은 지방비에서 부담토록 되어 있습니다.
  본 도에서는 상수도사업특별회계의 적자 누중과 열악한 지방재정 상태를 감안하여 지방비 분담 제시액을 기이 완공된 광역상수도 사업과 같이 전액 국고에서 지원하여 줄 것을 수차 건의한 바 있고 도의회에서도 지난 11월 9일 건설부 수자원 국장을 방문하여 건의해 보았으나 별 성과를 보지 못했사오니 의원님께서도 이 현안이 국회 차원에서 해결하도록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댐주변 지역 재정손실 대책입니다.
  본 도는 댐 건설로 인하여 170㎢의 농경지와 11,180세대가 수몰된데 이어 매년 5% ~6%의 인구가 감소되어 댐주변 지역의 기초자치단체는 지방세 수입원이 줄어 들어 재정손실을 입고 있습니다.
  이번 170회 정기국회에서 지방세법이 개정되어서 지하수는 1㎢당 10원에서 음용수100원, 온천수 50원, 목욕용수 10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으나 본도의 연간 세수추정액은 1,300만원에 불과하여 지방재정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하므로 발전용수를 세율을 현행 1원에서 10원으로 지하자원은 1,000분의 1에서 1,000분의 3으로 상향 조정되도록 지방세법을 개정하여 주실 것과 지난 9월 22일 본도 의회에서 민자당 정책의장에게 건의한 ‘관광자원 이용세’를 목적세로 신설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자주재원이 확충되도록 의원발의로 입법을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댐주변 지역 개발을 위한 국토이용계획변경입니다.
  댐주변 지역은 천혜의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청정수역의 보전이라고 하는 대명제아래 자연환경보전지역과 상수원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이미 지정되었거나 잠정적으로 지정할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청댐지역은 ’90년 7월 환경처고시 제90-16호로 상수원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고시되어 대청댐 주변 289㎢에 이르는 군북국민관광지 개발은 추진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충주댐지역 역시 2급수 수질이 1급수로 개선될 때까지 중원, 제천지역 5개 지구 137㎢에 관광개발을 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어 이들 양개 댐주변 지역은 낙후지구로 계속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군북국민관광지 개발에 대하여는 완벽한 오수처리시설 계획 수립을 전제로 국토이용계획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고 충주댐주변에 대하여는 1급수 수질개선 전이라도 지역개발 여건이 충족된 지역에 한하여 환경오염이 적은 업종과 오염방지 시설을 완벽하게 갖춘 업종은 유치가 가능하도록 건설부와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환경기초시설비 및 운영비 지원 대책입니다.
  수질보전을 위한 충주댐권역내 환경기초시설은 하수종말처리장과 분뇨처리장이 모두 6개소로 연간 시설운영비만도 30억6,800만원에 달하고 있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압박을 가중시키고 있으나 충주댐은 광역상수원도 아니고 특별대책지역도 아니므로 충주댐유역 자치단체와 환경기초시설 운영비를 공동 분담케 할 근거가 없어 국고 지원이 불가피한 실정이오니 이 문제도 건설부와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건의안 낭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예, 수고하셨습니다.
  건의문안에 대해서 좋으신 의견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효천 위원님!
김효천 위원   금방도 말씀드렸지마는 우선 나는 앞의 문구는 잘 안 보았는데 국회의원들한테 하는 문구로 이렇게 유도가 됐는데 국회의원들한테 한다고 그래서 이게 다 되는 이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도 아니니까 내무부면, 내무부 건설부면 건설부 거기 해당 소관 되는 안건을 갖고서 별도로다 건의를 해야지 될 것 같아요.
  그래야 실효성이 있지…
○위원장대리 김재근   그 문제는 저희들도 고심을 했습니다마는 지난번에 저희들이 직접 해당 부서를 방문을 해서 건의를 드렸기 때문에…
김효천 위원   그렇게 하고 그 내용에 보면은 금방 말씀드렸지만 대청댐 취수탑 이전 건의가 누락되어 있는데 지금 현재 있는 지류의 취수탑이 지류인 문의 미천리에 있는데 거기는 여러분들이 가서 보신 분도 있고 안 보신 분도 있는데 거기는 장소 입지가 도저히 취수탑 위치가 되질 못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대청댐2단계광역상수도사업 추진 시 이전이 되도록 그걸 건의를 그 문안을 좀 넣어 주었으면 좋겠고 지금 현재청주시가 50만이고 청원군이 12만이니까 62만명이 지금 대청댐 물을 먹어야 되고 또 앞으로 오창, 옥산 신도시에 56만 정도 계획된 인구를 갖고 신도시테크노빌을 조성하고 있고 먼젓번에도 우리가 업무보고를 받았을 때 오송 신도시에 보건과학단지로 해서 30만 인구를 우리가 유치를 한다고 그러는데 지금 현재 대청댐1단계광역상수도로 해서 지금 청주시 물 먹고 있는 것이 벌써 올해에도 식수난이 발생되었습니다.
  그런 데도 불구하고 앞으로 한 40여만명을 더 살 수 있는 도시계획을 하고 있고 그렇게 추진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취수탑을 현재 위치에다 그대로 놓는다면은 그건 말도 안 되는 소리니까 금방 내가 건설부에서 한 것을 보니까 상류지역이라고 상류지역이전으로 이렇게 건의를 하면 안 됩니다.
  본류지역으로 상류지역이라고 하니까 결론은 불가라는 통보를 받은 것 같은데 그러니까 지류가 아니고 본류지역으로다가 이전을 해서 확장사업을 해줘야 된다는 것을 건의문안에 넣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한장훈 위원   첨언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이 원래 원초적으로 취수탑이 잘못되어 있어요. 다 아시겠지마는…
  그래서 갈수기라든가 또는 여러 가지 수온이 올라갈 때는 문제가 있어서 지금 폭조 또 거기다가 시설을 해 가지고 물이 썩지 않겠끔 하는 장치도 하고 그랬는데 근본적으로 옮겨야 된다는 것을 우리 지사님도 알고 계시기 때문에 여기 건의에다 넣고 우리가 다각적으로 노력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정책개선 건의안에 꼭 이게 들어갔으면 좋겠어요.
○위원장대리 김재근   지금 김효천 위원님하고 한 장훈 위원님이 대청광역상수도 취수탑 본류지역 이전이 조기 완공건의 내용을 여기에 다섯 째 항으로 보완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으셨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진학 위원   15페이지에 관광자원이용세라고 했는데 우리가 지금까지 써오던 자원이용세로 통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관광자원이용세가 아니라 자원이용세로 그것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그리고 우리가 중앙부처에 어차피 우리 지역 국회의원님들의 관심도를 끌기 위하고 또 관심을 가지고 관계부처를 촉구하는 의미로 하는 건데 우리가 중앙부처를 방문하면서 얻은 성과 또 내용 그것도 같이 각 위원들에게 배부를 해 가지고 그 내용을 어떤 것은 어떤 답을 듣고 어떤 것은 어떤 부정적인 답을 들었는데 또 어떻게 좀 해 달라는 내용을 같이 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계부처를 방문한 내용을 같이 좀 이렇게 해 주도록끔…
○위원장대리 김재근   그러니까 정책개선건의를 할 때 우리가 중앙부처 방문 결과를 첨부를 해서 하는 걸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예, 박종기 위원님!
박종기 위원   이걸 국회의원들한테만 하는 것만 여기 되어 있는데 조금 전에도 김효천 위원님께서 얘기를 했지만 국회의원들한테만 하는 게 되어 있는데 제 생각에는요.
  이것을 해결하는 것은 국회가 하는 것이 아니라 집행부에서 하는 건데 어디든지 그쪽에서 하는 건데 이걸 국회의원들한테만 보내서는 좀 이상하게 느껴져요.
  집행부 쪽에 먼저 방문해서 했었을망정  내용을 문서로다가 전달해야지 우리가 전달하고 국회의원들한테는 이쪽이쪽을 이렇게 연락을 했으니 이걸 좀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야 되겠지요. 이게 …
김진학 위원   먼젓번에 우리는 문서는 다 보냈지요?
○위원장대리 김재근   문서는 다 전달이 되었고요.
  저희들이 직접 방문을 해서 그 내용을 충분하게 얘기를 드렸고 제가…
박종기 위원   우리가 공식 요청하는 걸로 보냈어요?
한장훈 위원   보냈어도 일단 여기에 추가 되는 것도 있고 하니까 다시 보내야 된다 이거죠.
김진학 위원   먼저 번에 각 부처로 보낸 건요.
  지금 여기 청주 광역취수장 이전문제 세세한 것까지 다 들어가 있어요.
  각 부처별로…
한장훈 위원   아니, 그게 들어갔어도 상류지역으로 한다고 해서 벌써 불가로 나왔거든?
○전문위원 목원근   제가 보충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왜 여기 국회의원들한테만 보내느냐 하면은 지금 김효천 위원님 딴 집행부서에다 중앙부서에도 건의를 하는 것이 좋지 않느냐 했는데 지난번에 아까 보고드린 대로 내무부에서부터 각 부처로 전부 다녔습니다.
  이걸 그 사람들한테 중앙부처에 넣으면 다시 그 사람들한테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아무 효력도 없기 때문에 우리 충북지역 국회의원들한테 말씀을 드려 가지고 우리가 다녀온 결과 이렇게이렇게 얘기를 하니까 위원님들이 이렇게이렇게 짚어 주십시오, 그것을 좀 강조하기 위해서 국회의원에게 하는 겁니다.
  또 김종호 위원님도 사항별로 중앙부처에 한 것을 각 의원님들한테 개별적으로 배부를 해서 추진한다고 하는 말씀도 계셨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하면은 이런이런 효과가 있지 않겠느냐 그런…
박종기 위원   그런 것도 좋은 말씀인데 이게 마지막 종결이라고 하니까 문제가 돼요.
  마지막 하는 걸 같다가 최종적으로 하는 것은 집행부가 받아 봐야 되는 거지 국회의원들이 받아 봐야 될 사항이 아니거든요. 이게?
  그러니까 저쪽에다 일단 뭐를 정리를 시켜 주고서 이렇게 집행부나 중앙 각 부처에도 요청을 했다 그렇게 국회의원님들께서 이것을 최대한 관철되도록 해다오 이건 협조해달라는 내용인데 보니까 순전히 그러니까 저쪽에다 이렇게이렇게 보냈으니 이걸 좀 해다오 이렇게 해야 절차가 맞는 걸로 생각이 돼요. 절차로 봐서는…
  최종 집행은 저쪽에서 하는 건데 최종을 같다가 국회의원들이 하는 것 같이 되어 버렸어요.
○위원장대리 김재근   아니, 그런데 우리 박위원님이 양해를 해 주셔야 될 부분이 저희들이 공식적으로 중앙부처에는 다 이 내용을 발송을 했고 건의를 드렸고 또 직접 방문해서 이러이러한 결과가 나왔으니까 거기에 그 결과를 첨부를 해 가지고 출신지역 국회의원들한테 건의를 해 가지고 하는 것이 내용상은 그게 맞는 것 같습니다.
한장훈 위원   한번 더 문서를 더 보내면은 안 될까요?
  딴 부서에 재차…
박종기 위원   아니면 국회의원님들한테 요구할 때에 우리가 전에 이렇게이렇게 한 일이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어떻게 했는데 그 사항을 더 챙겨주세요, 하는 식으로다가 서두가 나가야 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위원장대리 김재근   다른 말씀 없으시죠?
  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은 건의문안에 대해서 다섯 째 항에 대청광역상수도취수탑관계 이전 문제와 조기착공 완공 건의내용을 추가하는  것으로 해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건의문안에 대해서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건의문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한장훈 위원   아니,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위원장대리 김재근   다섯째 항에 추가 건의하기로 제가 말씀을 드렸으니까 본 건의문에 대해서는 12월 30일 제6차 본회의에 부의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지난해도 그러했듯이 금년 한해도 댐 주변 지역 주민들의 어려운 처지를 개선해 보고자 애쓰신 노고에 거듭 감사를 드립니다.
  비록 의회에서 댐특위 활동을 이번 정기회마감과 함께 끝을 맺는다 하더라도 집행부의 댐 분야 업무마저 종결되는 것이 아니므로 지원반 여러분께서는 깊은 관심을 가지 시고 댐관련 업무를 계속 챙겨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6시12분 산회)


○출석위원수(9명)
  김효천  박종기  육봉호  한장훈
  이광호  유영훈  봉하용  김재근
  김진학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목원근
○출석공무원
  지 역 계 획 계 장정중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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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천중학교 졸업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양성소 수료
  •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성암, 대후, 어룡, 칠성, 만승초등학교 교사 근무
  • 진천군 크로바동지회 임원
  • 진천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진천군 농어민후계자연합회 임원
  • 민정당 민자당 진천연락소장
  • 민선2, 3기 진천군수
  • 한나라당 증평.진천.괴산.음성 지구당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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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기한

김기한

  • 이 름 김기한
  • 선 거 구 괴산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경력사항

  • 사리양조장 경영
  • 통일주체국민회의 초대 대의원
  • 사리단위농업협동조합 조합장
  • 법무부 갱생보호원 및 보호관찰소 청주지부 보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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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봉삼

김봉삼

  • 이 름 김봉삼
  • 선 거 구 괴산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증평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홍익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증평 청년회의소 회장
  • 사리단위농협장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고려예식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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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연권

김연권

  • 이 름 김연권
  • 선 거 구 충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주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주시 협의회장
  • 충청북도 체육회 부회장
  • 충주고등학교 총동문회장
  • 신한국당 충주지구당 위원장
  • 국민훈장 석류장수상
  • 대한건설협회 충청북도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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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인식

김인식

  • 이 름 김인식
  • 선 거 구 충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주시정 자문위원
  • 충청북도 지역경제협의회 위원
  • 충북원예농업 협동조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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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재근

김재근

  • 이 름 김재근
  • 선 거 구 중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중퇴

경력사항

  • 중원당약국 대표
  • 충주시민모임 상임이사
  • 남한강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 남한강포럼 운영위원장
  • 제4대 도의회 문교사회위원회•기획경제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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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준석

김준석

  • 이 름 김준석
  • 선 거 구 청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덕성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학교 농과대학 농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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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진학

김진학

  • 이 름 김진학
  • 선 거 구 제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제천시덕산•수산농협상무
  • 충북예총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내무위원회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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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김효천

김효천

  • 이 름 김효천
  • 선 거 구 청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미원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입학
  • 인천 선인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북운수(주)
  • 미원 새마을금고 이사장
  • 민주정의당 충북 제1지구당 지도장
  • 미원초등학교 육성회장
  • 재향군인회충북지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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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기양

박기양

  • 이 름 박기양
  • 선 거 구 제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한양공과대학 광산과 졸업

경력사항

  • 봉양농업협동조합장
  • 통일주제국민회의 1,2대 의원
  • 직장 새마을 제천군 협의회장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국제라이온스클럽 충북지구 부총재
  • 민자당 제천 단양 지구당 부위원장
  • 충북 도정자문위원 농수산분과
  • 농장 및 봉양주조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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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만순

박만순

  • 이 름 박만순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강서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가경복대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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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상호

박상호

  • 이 름 박상호
  • 선 거 구 보은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상과 졸업

경력사항

  • 보은교통주식회사 대표이사
  • 검찰청 충북 청소년선도위원장 위원
  • 새마을중앙본부 보은군지회 지회장
  • 전국버스조합 충북사업조합 이사장
  • 대일관광주식회사 대료이사
  • 충북운수연수원 이사장
  • 라이온스 309H지구 총재 역임
  • 속리산관광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
  • 대동물산주식회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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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종기

박종기

  • 이 름 박종기
  • 선 거 구 보은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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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박종완

박종완

  • 이 름 박종완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리자과정 이수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주시 농촌지도소 근무
  • 충주시 농업협동조합장
  • 농협협동조합중앙회 이사
  • 제16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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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봉하용

봉하용

  • 이 름 봉하용
  • 선 거 구 음성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소초등학교 졸업
  • 광혜원중학교 졸업
  • 광혜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대소 새마을금고 이사장
  • 대소면 체육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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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성기덕

성기덕

  • 이 름 성기덕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UR특별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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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신완섭

신완섭

  • 이 름 신완섭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법과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 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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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상열

안상열

  • 이 름 안상열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경력사항

  • 충북축구협회부회장
  • 충북생활체육축구연합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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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재원

안재원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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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철호

안철호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남대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 수료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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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오운균

오운균

  • 이 름 오운균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주성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수료

경력사항

  • (주)세원건설 대표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상당연합회장
  • 샌프란시스코대학교 경영학 연수
  • 한국 도시지역학회 부회장 역임
  • 청주서부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 대한 우슈 충북협회장
  • 민주자유당 청주시 을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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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우범성

우범성

  • 이 름 우범성
  • 선 거 구 중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신명중학교 교사
  • 신명학원 이사장
  • 민족통일협의회 중원군 회장
  • 중원군 농협 감사
  • 민주자유당 중앙상무위원
  • 새마을협의회 지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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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희

유명희

  • 이 름 유명희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졸업

경력사항

  • 군정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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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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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육봉호

육봉호

  • 이 름 육봉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원농협 참사 및 감사
  • 옥천군 요식업 조합장
  • 법무부갱생보호위원
  • 민주공화당 이원면관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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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태한

윤태한

  • 이 름 윤태한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사범병설중학교 졸업
  •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청북도 바르게살기 협의회장
  • 충청북도 경영자협회 총회장
  • 충청북도 버스조합 이사장
  • 국민훈장 동백상
  • 은탑산업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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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광호

이광호

  • 이 름 이광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공화당 영동지구당 부위원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라스팔스 기지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사모아 한국관장
  • 한국원양어업협회 상무이사
  • 대만실업(주) 대표이사
  • 한아기업 옥천공장 대효
  • 영동기업원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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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규

이병규

  • 이 름 이병규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군 상촌면사무소 근무
  • 영동군 상촌면장
  • 영동 엽연초 생산협동조합장
  • 제4회 도의회 예결특위위원
  • 제4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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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소년회의소 특우회 회장
  • 직장새마을운동 제천시협의회 운영위원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대명상호신용금고 전무이사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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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은재

이은재

  • 이 름 이은재
  • 선 거 구 중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보성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충주 엽연초생산협동조합장
  • 새마을운동 중원군 지회장
  • 재향군인회 중원군 부회장
  • 중원군 체육회 이사
  • 노은중학교 육성회 이사
  • 대원고등학교 육성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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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인기

장인기

  • 이 름 장인기
  • 선 거 구 제천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군 지부장
  • 국제라이온스협회 309H 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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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광수

정광수

  • 이 름 정광수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마포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유천버스 대표이사
  • 청년회의소 재정이사
  • (주)유천관광 대표이사
  • 영동군 유도회장
  • 유천자동차공업사 대표
  • 민주자유당 충북 제3지구당 부위원장
  • 제4대 도의회 예결위원, UR대책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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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진철

정진철

  • 이 름 정진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경력사항

  • 옥천 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옥천군지부 회장
  • 옥천신용협동조합 이사장
  • 옥천공고 총동창회 이사장
  • 청주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
  • 청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옥천군 대학 유치 추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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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성훈

조성훈

  • 이 름 조성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이수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
  • 민정당청주을지구당위원장
  • 충청북도 의회 의장
  • 충청북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 충청북도 사회복지개발회 회장
  • 청석학원설립자기념사업 회장
  • 세광학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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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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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회장
  • 제10차 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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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장훈

한장훈

  • 이 름 한장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산업대학 기업경영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통 청주시 자문위원
  • 청주시 체육회 이사
  • 청주시 시정자문위원
  • 상당 라이온스클럽 회장
  • 청주시 테니스협회 회장
  • 법무부 청주보호관찰소 보호위원
  • 감초당 한약방 대표
  • 충청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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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구

한현구

  • 이 름 한현구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금고 충북지부장
  • 사단법인 한국관상수협회 회장
  • 한림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문화원장
  •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당선
  • 한림종합건설회장
  • 한림 에코텍, 한림로덱스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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