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충청북도의회(임시회)

내무위원회 회의록

제1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1992년 10월 28일(수) 오전10시12분

  의사일정
1.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
2. 충청북도지방공무원의료업무등의수당지급조례중개정조례안

  심사된 안건
1.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2. 충청북도지방공무원의료업무등의수당지급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10시12분 개의)

○위원장대리 김진학   자리를 정돈해 주십시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3회 임시회 제1차 내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내무위원회에서는 충청북도 화재예방 조례안 외 1건의 안건을 심의하기 위해 소집된 것입니다.
  의안을 심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10시12분)

○위원장대리 김진학   의사일정 제1항 충청북도 화재예방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제출하신 소방본부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호과장 김중식   서두 말씀드린 거와 마찬가지로 저희 본부장님이 오셔가지고 제안설명을 다 말씀드리고 토론을 드려야 되겠는데 급박한 상황으로써 장관님을 모시고 회의가 있었고 오늘 또 전국적으로 소방기술 경연대회 시합이 있습니다.
  그래 거기를 부득이 참석하시느라고 못나온 것을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방호과장인 제가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


  < 별 첨 >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에대한 제안설명서

  이상으로 충청북도 화재예방 조례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기한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임흥식   전문위원 임흥식입니다.
  충청북도 화재예방 조례안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별 첨 >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에대한 검토보고서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기한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광호 위원   이광호 위원입니다.
  본 조례안이 그동안 시·군에서 관할하던 것을 도에서 관할함으로써 시·군 조례안이 폐지되고 도 화재예방 조례안으로 통합 제정하기 위해서 제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설명가운데에서 많은 규정을 삭제하고 또 추가했다고 설명을 했는데 이것이 기왕에 있던 시·군 조례안에서 삭감하고 추가했다는 얘긴지 또 내무부에서 그 준칙이 내려와서 준칙에 의해서 제정을 했다고 그러는데 그럼 거기에서 또한 삭제하고 추가했다는 얘긴지 또 어려운 말들을 순화해서 다시 고쳐서 만들었다고 했는데 그렇게 했을 적에 내무부 준칙하고 상치하도록 뭐가 돼있는 건지 그 상세한 내용을 잘 모르겠는데 본위원이 생각하기에는 이 화재예방 조례안이 내무부 준칙에 의해서 이루어졌다면은 전국이 같은 조례안으로서 될 건데 그러면 충북만이 삭제되고 추가된 규정이 뭐가 있는 건지 더 좀 보충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라고 또 그동안에 시·군 조례안이 역시 시·군별로 조례안이 달랐는지 똑같은 조례안을 사용하고 있었다면은 거기에 대한 하나의 어느 시·군이라도 똑같은 거니까 그 시·군 조례안을 하나 사본이라도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기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호과장 김중식   이광호 위원님께 말씀하신 그 조례안이 지금 저희가 삽입하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무부 조례 준칙에 의해서 법이 개정이 되고 기준령이라든가 이런 것이 개정이 돼서 중복되는 사항을 조례에서 삭제가 된 겁니다. 저희가 임의로 삭제를 하고 거기다가 삽입을 하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 법에서 개정이 돼가지고 이중으로 돼있던 것은 준칙에서 삭제가 되기 때문에 삭제를 하는 것이고 또 그 내용면에 있어서 순화를 했다고 하는 것은 그 내용이 법에서 어긋나지 않고 우리가 알기 쉽게 용어만 해설한 것 뿐이지 내용을 변칙을 해서 저희가 수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하고 지금 시·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군 조례는 내용이 똑같습니다. 시나 군이나 그것을 틀릴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준칙에서 미비 개정 되었다고 하는 사항은 저희가 고칠 수도 없고 삽입할 수도 없는 사항이지마는 앞으로 고친다고 하는 것은 용어의 순화를 위해서 그 내용에 변칙이 되지 않고 다수 도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만 고치지 저희들이 임의로 고칠 수가 없습니다.
이광호 위원   지금 설명이 많은 규정을 삭제했다는 삭제한 규정을 설명을 해주셨고 또 추가한 것을 말씀을 해 주시는데 그럼 그 삭제하고 추가했다는 얘기는 무슨 설명인지 그다음에 내무부 준칙에 사실 이러한 점은 추가를 해야 된다든지 삭제해야 된다든지 지금 이것은 준칙대로 그대로 했다는 거 아닙니까? 지금 이 조례안은?
○방호과장 김중식   예, 그렇죠.
이광호 위원   내무부 준칙대로 그대로 했다는 얘기야, 지금 소방본부에서 뭐를 삭제했다든지 추가했다든지 하는 사항은 아무 것도 없다.
○방호과장 김중식   그래서 저희가 한 것은 제일 처음에 기존 화재예방 조례와 다른 점은 일반인에게 알기 쉽게 용어를 해설했다는 거하고요. 소방법 시행령 이라든가 기준 규칙에 있어서 그것이 중복이 돼 있는 사항은 삭제를 한 겁니다.
  그다음에 규제의 실효성 있는 핵연료라든가 아세틸렌 같은 것, 이런 것은 저희 도하고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그것이 시·군이라든가 여기서 시행했던 것인데 해당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삭제를 한 거고요. 그 이외에는 저희가 또 양벌규정 같은 것, 이런 것도 좀 없애버리고 그 내용이지 저희가 여기서……
이광호 위원   지금 얘기하는 없앴다 추가했다 하는 것은 도 소방본부에서 했다는 얘기예요? 뭐예요?
○방호과장 김중식   그것은 내무부 준칙에 의해서 된 겁니다. 저희가 한 것은 용어순화 한 것 밖에 없습니다.
이광호 위원   그럼 소방본부에서는 여기 규정에 대해서 무슨 추가하고 뭐했다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거 아닙니까?
○방호과장 김중식   예, 그렇습니다.
이광호 위원   지금 설명에 추가를 했느니 삭제를 했느니 하는 설명을 하기 때문에 내가 그거는 질문을 한 거고, 물론 우리 위원들이 지금현재 이 조례안을 전부 읽어보지도 못하고, 뭐 제자신도 이거 전부 읽어보지도 못했는데 그렇다고 해서 준칙이나 과거에 아무 것도 없이 그대로 했고 용어만 순화를 시켰다 이렇게 설명만으로서 벗어나기는 조금 곤란하지 않느냐 내무부 준칙을 여기다가 자료로서 제시를 하든지 또 과거의 시·군 것을 제시를 하든지 이렇게 해서 비교할 수 있는 자료는 줘야 될 거 아니냐 지금 말로서만 그대로 그냥 한 겁니다. 그러면서도 자꾸 삭제니 새로운 규정이니 하는 얘기를 하는데 그것이 나로서는 이해가 안가요, 그렇죠? 이거 할 테면 그런 자료를 우리한테 줬어야지 이거 마치 도에서 새로 재정하는 조례안처럼 떡 내놓고 사실은 이것은 옛날에 쓰던 시·군 조례안이나 내무부 준칙하고 똑같은 겁니다. 결론은 그거 아닙니까?
○방호과장 김중식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신설된 내용에 그 전에 있던 것하고 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것이 좀 문제가 됐습니다. 삭제가 된 거는 문제가 없는데……
이광호 위원   그렇게 하고 또 우리가 화재가 난 다음에 보도에 보면은 대개가 전기누전이다. 물론 방화 이런 것도 최근에 있지만, 전기누전이라고 돼 있는데 전기누전이라고 하는 것은 전기용품을 쓰지도 않았는데 밤에 자던 중에 불이 났다, 이런 것도 최근에 있지만, 전기누전이라고 돼 있는데 전기누전이라고 하는 것은 전기용품을 쓰지도 않았는데 밤에 자던 중에 불이 났다, 이런 것도 우리가 흔히 볼 수가 있어요.
  그러면 천정에 무슨 전선이 합선이 돼서 누전이 됐느니 이런 얘기를 하는데 그런 거에 대한 규정은 여기 상세히 돼 있어요?
○방호과장 김중식   그런 화재에 대해서 전기관계는 전기누전이라든가 이런 것은 전기공작물 설치법에 추가로 돼 있습니다.
  이거는 저희는 여기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전기공작물법에 설치가 돼 있기 때문에 그것에 따라서……
박만순 위원   가정에 있다 보면 전문 기술 용어고 전문적인 분야가 많기 때문에 보다보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는데 이것이 무슨 사업소에 대한 규제만이 아니고 일반가정에 난방기구까지 전부 포함이 돼있거든요.
○방호과장 김중식   네, 돼있습니다.
박만순 위원   이래서 뒤에 보면은 법칙규정에 20만원인데 몇 조에서부터 몇 조까지 해당되는 20만원 이하, 10만원 이하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만약에 가정 같은 데서 화재가 났을 경우에 소방관서에서는 말이죠. 사전에 현실적으로 예방활동을 해서 가정에서 모르는 거 지도하고 있지 못하잖아요. 그런데 이런 벌칙규정에 가정용에 까지도 이게 와 있는데 그랬을 경우 일반 시민은 내용을 모르고 있다가 화재 나서 재난을 당하고 또 벌금까지 부과되는 그런 예는 없겠어요?
○방호과장 김중식   그래서 저희가 지금 소방인력이 상당히 부족합니다마는 매월 실시되는 반상회 같은 때를 통해 가지고 직원들이 자기 통, 반에 다 나가서 홍보를 하고 있고, 방화관리자라든가 직장 방화책임자 교육, 위험물 취급자 교육 또는 아파트 같은 데는 직장 부녀대라는 것이 있습니다. 학교 어린이 소방대라든가 등등 교육을 사뭇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홍보를 갖다가 대대적으로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그래서 지금 화재가 났다고 그래서 그냥 무조건 벌금을 부과를 시키는 것이 아니고 1차 계도를 한 후 다 알린 다음에 2차에 가서 그것을 시정이 안됐다 할 적에는 그것을 꼭 벌금이라고 하는 것보다도 다른 사람들한테도 홍보용으로서 하는데 이때까지 이런 것이 위반이 돼서 소방법에 위반돼 가지고 벌과금을 조례에 위반돼서 물은 사실은 없습니다.
김효천 위원   시중에 나오는 주택용 저장탱크에 보면은 두께 3.5㎜정도 두꺼운 게 아니더라고요.
○방호과장 김중식   그래서 이 조례가 개정된 것이 공포가 되면은 저희가 난방업자들을 일체를 다 불러가지고 교육을 시켜서 앞으로 자기네 상호가 붙어가지고 만들어 준데 한해서 하자가 발생할 적에는 그 사람들한테 모든 책임을 지우겠다하는 내용을 교육을 시키려고 합니다.
김효천 위원   저희 집에도 보일러가 귀뚜라미 보일러에서 나온 제품을 쓰고 있는데 기존에 있는 것도 지금 안 돼있단 말이에요. 지금 이 시설 기준에 안 맞는 제품이란 말이에요. 그럼 우리 충청북도 대개 가정에 있는 제품이 다 그런데 맞추어져 있는데 이렇게 되면은 이것하고의 상당한 현실과 괴리가 많이 있는데……
○방호과장 김중식   그런데 탱크의 철판 관계는 왜 이렇게 논하느냐 하면은 지금 가정에서 화재가 많이 일어나고 그 철판의 두께가지고서 관리만 잘 하면은 문제가 없는데 수명이 얼마나 오래 가느냐 안 가느냐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탱크 철판도 앞으로 일반 가정까지도 보급이 되는데 지금까지의 모든 것을 갖다가 한꺼번에 규제를 하는 것이 아니고 서서히 지금부터 신설되는 것이라도 이전의 것은 조례가 공포되기 이전이기 때문에 앞으로 신설하는 것만이라도 완전하게 해서 피해를 막자 하는 취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저희가 규제대상은 아닙니다. 자율적으로 이렇게 해가지고 자기네들이 안전하게 하고 이것을 홍보를 함으로써 같은 돈을 주더라도 완벽하게 해라 하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김효천 위원   그러면 전에 시설 된 것을 가지고 안 따진다 하는 그런 것이 있어야지 만약에 이렇게 되면은 여기 과태료가 20만원, 10만원 이렇게 있는데 결론은 그전 우리나라 법이 힘없는 서민들은 이헌령비헌령,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하는 식이면은 소방공무원들이 아무데나 가서 딱 찍으면은 다 걸리게 돼있단 말이에요.
  그렇게 되면은 이거 또 힘없는 서민들은 그거 개소하고 그런 문제, 혹시 물론 없겠지마는……
○방호과장 김중식   본 법에는 가정은 전부 자기 가정적으로 하지 소방공무원이 가정까지 방문을 해서, 의뢰를 하기 전에는 검사를 할 시간 여가가 없습니다.
  저희는 소방대상물 관계를 취급을 하기도 어려운데 일반가정에 까지 가서 소방검사를 했다는 예는 없습니다.
김효천 위원   그런데 여기 흡연문제도 있던데요. 그러면 이것이 저기 되면 어느 장소에서는 흡연을 못하게 돼있는데 그러면 전부 다, 그런 것도 역시 마찬가지란 말이에요.
○방호과장 김중식   그래서 흡연장소는 공장이라든가 또 위험물을 많이 취급하는데 또는 분진이 많이 나는데 또는 다중 집합장소 이런 데에 국한이 돼 있는 겁니다. 예, 위험개수입니다.
박만순 위원   지금 김효천 위원이 질문하신 취지하고 비슷한 얘긴데 지금 보니까 제 자신이 이것을 다 못 봤습니다마는 어떻게 용어를 순화했다는데 용어자체도 몰라요. 용어자체도 모르는데 이 규정대로 하고 여기 벌칙이 있다고 그러는 데 그런 벌칙에 뭐뭐가 해당되는 건가 하고 대충 봤더니 우리나라 가정도 어느 가정이나 소방공무원법을 모르겠습니다마는 이 규정에 맞도록 가정연료나 취사장치를 해놓은 집이 거의 없을 것 같아요. 그러면은 이것이 결과적으로 시민한테 지켜지지 않는 법이다, 그런 얘긴데 현실적으로 이것이 그런데다가 이것이 벌칙을 넣어놨는데 벌칙이 있어야 강행성도 있고 하는, 법이 시행되는 효율적인 문제도 있을 테지마는 이것보다는 일반가정에 이 실시를 당분간 유보를 하더라도 가정에 해당되는 거 말이에요, 그런 조항을 넣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강화시켰는데 이거 보면은 말이죠. 전도민이 범법자가 돼 버려요.
○예방계장 남대현   제가 주무계장입니다. 제가 외람되지만 설명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가정용 난방용 위험물 즉 유류저장 및 사용설비에 관한 사항이 우리 조례는 개정이 돼있습니다. 그리고 또 그 벌칙도 규정이 돼있습니다.
  지금 현재 가정에서 설치 돼있는 위험물 즉 유류저장 시설은 난방설비 업자가 자기들 설비기준에 맞추어서 제대로 시공만 해주면은 우리 화재예방 조례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게끔 돼있습니다. 이것이 특별히 난방설비 업자라든가 일반 주민들한테 새롭게 어떤 기준을 강화해서 적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실제로 난방업자들이 시공을 하면서 우리 주민들이 이 안전에 관한 사항을 잘 모르니까 좀 분리하게 그렇게 시공하는 경우는 실제로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 조례가 이 규정이 일반화 됐을 때는 우리 주민들이 정당한 설치공사 비용을 지불하고 또 불완전한 그런 시설이 설치되는 사례가 없게끔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론 기존 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가정용 난방시설에 대해서는 저희가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어떤 단기간에 그것을 개선한다든가 이럴 사항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조항을 두어야만 앞으로 새로 설치해 놓은 것만이라도 제대로 이게 크게 비용이 추가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것을 저희가 추진하면서 난방설비업자들을 상대로 해서 교육도 시키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마는 이거 굉장히 큰 부담을 주는 조항은 아닙니다. 지금 현재 조사내역에 다 포함될 수 있는 사항들입니다.
이병두 위원   같은 질의라서 그냥 답변을 듣고 싶은데 그렇다면은 지금현재 여기에 나와 있는 벌과금으로서 과태료를 징구하는 것은 개인에게만 해당이 될 수도 있었는데 어느 개인이든지 우리 도내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러면 자기가 고의로 임의로 어떤 소방설비를 난방설비를 했다면 이러한 제지의 어떤 개수명령이 나간 사람에게 이행을 하라면 이렇게 하는 것은 좋은데 거의 100% 업자에게 시키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러한 것을 갖다가 지금 말씀하시는 대로 우리 일반 주민들은 낼 돈은 다 내고 거의 다 내고 있는데 업자들이 어떤 영리성 때문에 이렇게 저거를 하신다는 말씀도 얼핏 하시는 것 같은데 그런 의미라면 차라리 업자들에게 앞으로 지금 기존에 있는 것은 다 조사할 수도 없으니까 문제가 된다고 하지만 새로 시설되는 것은 전부 신고가 들어오지 않습니까?
  그것에 대해서는 만약에 업자들이 그렇게 불이행 했을 때는 벌과금이라든가 이런 것을 차라리 그쪽 업자에게는 강행규정을 만들 수 있는, 아니면 업자에게 더 큰 강행규정을 만들고 실제 사용하는 주민들은 잘 모르니까 어떤 약한 벌을 줄 수 있는, 어떤 경고라든가 이러한 면에서 실지로는 그 사람들이 해주는 대로 우리가 때고 있는 것이지 뭐를 알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그런 문제가 있으니까 그렇게 개정할 수 있는 힘은 없는지 여기서……
○방호과장 김중식   이병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이 가정용 주택이 아닌 일반 건축물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일반 건축물은 소방서의 허가절차를 거쳐서 적법하게 시공을 하고 완공검사를 거치거나 기준에 위반이 되면 그에 상응한 처벌을 한다든가 시정을 시킨다든가 하고 있는데 이게 모법에서 이미 주택에 관한 위험물 설치허가에 관한 사항은 제외가 되어 있습니다. 법에서……
  그래서 이게 조례로 위임을 하게 되어 있는데 현실적으로 우리 소방력이 담당할 수 있는 범위가 그 많은 주택의 난방용 시설을 신고를 받아서 확인을 해가지고 절차를 밟아서 적법여부를 판단해 줄 만한 그런 여건이 되지를 못합니다.
  또 조금 전에 질문하신 사항 중에 우리 도에서 임의로 신고절차를 넣을 수가 있겠느냐 하는 말씀을 주셨는데, 이것도 설비업자도 국민이기 때문에 그 분들한테 특별한 법에서 위임되지 않은 의무를 부과하는 게 되기 때문에 그래서 신고의무를 도 조례에 사실 저희 소방본부에서도 그런 규정을 넣어볼까 하는 내부적인 검토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법에서 유인된 범위 이상의 새로운 의무를 부과하게 되기 때문에 그래서 부득이 준칙대로 규정을 제정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난방용에 관해서는 저희 도가 준칙과 달리 조금 범위를 해제한 부분은 있습니다.
이광호 위원   지금 여기 벌칙에 보면 2조가 전부 벌칙에 해당되는데 하나의 예를 드는데 2조는 전부 벌칙에 해당되는 사항인데, 2조 14항을 보면, 가스누설 경보기 같은 설치 문제가 나와요.
  지금 우리 현실이 시골에도 가스를 쓰고 있고 프로판가스도 쓰고 있는데 가스누설 경보기를 아마 거의 달지 않고 지금 취사를 쓰고 있는데 이런 것은 사실 고압가스 취득법에 의해서 모든 것이 규정이 있는 것으로 알아요.
○방호과장 김중식   예, 그렇습니다.
이광호 위원   그러면 그 법에 의해서 규정이 돼서 설치하게끔 되어 있는 것을 굳이 여기에다가, 항목에 다가 다시 넣어가지고서 또 이것을 벌칙규정에다 집어넣어서 이렇게 하는데 문제는 그런 일은 없겠지만 이게 이런 조례안이 결국은 무슨 보도마냥으로 아무데나 사용할 수 있는 조례가 된다면 이게 화재예방이라고 하는 차원이 아니라 전체 법이 그냥 여러 가지가 한꺼번에 엉켜서 일반 사용하는 국민들에게는 굉장한 피해를 준다고요.
  지금 이것대로 하려고 하면 화재예방의 목적도 있겠지만 다른 법이 있어가지고 모두 규제가 되어 있는데 이걸 또 여기에다 해가지고 벌칙까지 주었다.
○방호과장 김중식   이위원님 말씀도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마는 이것은 아까도 예방계장이 말씀드린 거와 마찬가지로 국민을 괴롭히고 국민에게 벌과금을 물리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현재로도 안 됐다고 그러는데 이것을 함으로써 국민이 빨리 알아가지고 이것을 직접적으로 인위적으로도 그렇고 물질적으로도 그렇고 피해를 막자고 하는 취지이지 저희가 아무것도 규제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안 합니다.
  지금 현재로써 자기가 위험하다고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갖다가 해야지 하고 자발적으로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하기 때문에 저희는 이것 말고 소방법에 본법에 준해 있는 사항을 갖다가 시행하기도 진짜 바쁩니다.
  그것에 의해서도 지금 다 하지를 못하고 있는데 일반 가정까지도 이렇게 너무 법에 옭아 놓지 않았느냐 이것은 국민으로부터도 뭔가 홍보적인 차원이고 스스로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것이지 화제
예방조례에 의해 가지고 이때까지 전국적으로 이거 무슨 국민을 갖다가 꽉 묶어놓고 공포에 떨게 만들어 놓은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가 홍보적이고 예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박만순 위원   그 말을 믿고 통과시킵시다.
조성훈 위원   참고로 시·군소방법이 있지 않아요.
  거기에 벌칙규정은 어떻게 되어 있어요.
      (예방계장 참고자료를 갖다 줌)
○방호과장 김중식   지금 위원님들께 참고적으로 말씀드릴 것은 용어 때문에 상당히 이해하시기가 곤란하실 것 같은데……
이광호 위원   용어가 아니라 자료가 처음부터 제출 안한 거야. 자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자료를 내놔야지……
조성훈 위원   시·군 조례도 벌칙은 비슷하게 되어 있는데……
신완섭 위원   본 조례안이 올라왔으니까 다시 한 번 소방법에 대해서 제가 참고질의를 한번 하겠는데 사회적인 문제로 소방부조리가 문제가 상당히 대두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엄한 조례를 또 만들어서 일반, 그전에야 공장, 유흥업소 이 정도에서 소방법이 적용이 되고 그랬는데 도 조례로 이렇게 엄하게 또 조례로 만들어서 앞으로 신설되는 가정의 준공검사 정도는 소방법이 적용되어서 이렇게 도 조례가 적용이 되겠지만 다시 민주화시대와 지방화시대에 발맞추어서 지금 소방공무원의 항간에서 떠돌고 있는 부조리 척결문제는 지금 어떻게 대책을 세우고 있어요?
  그것을 좀 얘기해 주세요.
○방호과장 김중식   지금 소방본부가 발족이 되고 소방암행 감찰반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 그 직원은 비노출 또는 노출로써 출근함과 동시에 저희 관할인 곳에는 어느 곳이든지 가가지고 그 사람들의 비위를 색출을 해서 일체 저희 충북소방으로서는 부조리를 하지 않게끔 지금 방지를 하고 있습니다.
  또 각 서단위도 소방행정계에 그 자체적으로써 비위단속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본부는 자기 업무소관 대로 업무가 잘 추진이 되고 그런 비위에 또 혹시 연루가 되어 있지 않을까 해서 민원인들한테도 설문서를 받아보고 저희 나름대로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완섭 위원   충북소방본부가 전국에서 아주 모범이 되도록 한번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방호과장 김중식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기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김효천 위원   26조에 보면 농예용 또는 어패류 양식장 난방시설에 쓰이는 위험물 저장소인데 그 밑에 보면 2항에 양식장용 난방시설에 쓰이는 위험물은 해놓고 제2석유류, 제3석유류, 제4석유류에 한한다 하면 연탄 같은 것도 못 때는 것이 아닙니까?
  아주 그것만……
○방호과장 김중식   연탄관계는 위험물이 여기 되어 있지 않고요.
  기름으로 사용할 적에 액체연료로 사용하는데 이것은 그 기름에 한해서만 되어 있는데 휘발유는 안 됩니다. 제1석유류……
김효천 위원   그런데 대개 보면 양식장이 민가하고 떨어진데 있고 그런데 양식장은 없는 사람들이 살아보려고 대개 하고 있고 또 농업이나 양식장이나 전부 다 어려운 입장인데 뭐 이런 것까지 꼭 이렇게 조례로 떨어져서 있는데 그것까지 넣어서 규제를 해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방호과장 김중식   이것은 허가를 내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을 하시되 그것으로 인한 피해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하게 하고 사용하라는 얘기입니다.
김효천 위원   공해문제다 이런 것 때문에……
○방호과장 김중식   공해도 그렇고 그것으로 인해서 지금 위원님들이 이 지역에서만 계셨기 때문에 몰라서 그렇지 사고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많이 돌출이 되고 하다보니까 그것을 예방하는 측면에서 그렇지 저희한테 이것을 꼭 허가를 안 받았다 해가지고 이렇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안전하게 해놓고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위원장대리 김기한   더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소방본부에서는 앞으로 이 조례시행에 있어서 주민 편에 서서 법 시행을 해주실 것을 부탁을 드립니다.
  의사일정 1항 충청북도 화재예방 조례안에 대해서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02분 계속개의)

○위원장대리 김기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충청북도지방공무원의료업무등의수당지급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11시02분)

○위원장대리 김기한   의사일정 제2항,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의료업무 등의 수당지급 조례 중 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제출하신 관계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무국장 조영창   내무국장입니다.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의료업무 등의 수당지급 조례 중 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보고를 해 올리겠습니다.

  < 별 첨 >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의료업무 등의 수당 지급조례중 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서

  이상으로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의료업무 등의 수당지급에 관한 조례 중 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기한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임흥식   전문위원 임흥식입니다.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의료업무 등의 수당지급 조례 중 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별 첨 >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의료업무 등의 수당 지급조례 중 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서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기한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두 위원   잘 몰라서 한 가지만……이병두 위원입니다.
  전문용어인지 뭔지 잘 몰라서 한번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여기 보면 일반직 공무원 전문위 이렇게 나와 있고 전임전문직 공무원 이래서 두 가지란 말입니다.
  위의 것과 밑에 것이 뭐가 차이가 있는
것인지 그것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뭔지 잘 이해가 안 가서요.
○내무국장 조영창   일반직 공무원인 의사하고 전임전문직 의사하고 다른 것은 전임전문직 공무원이라는 것은 일종의 계약직 공무원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일반직 공무원은 우리 일반직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특채라든가 임용을 해 가지고 죽 기간을 정하지 않고 근무를 하는 사람이고 전임전문직 공무원은 3년 이내로 계약을 해서 그 계약기간 동안에 근무하고 필요시에는 다시 연장을 하고 이렇게 두 직종이 다릅니다.
이병두 위원   그럼 똑같은 의사 아닙니까?
○내무국장 조영창   의사이죠.
이병두 위원   똑같은 의사인데 전자로 오는 사람들이 있습니까?
○내무국장 조영창   저희 보건과에 가지고 있는 TO가 일반직 공무원의사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이런 것이 있습니다. 전임전문직 공무원의사 같은 것은 예를 들면 경찰대학에 꼭 있을 필요는 없고 점심시간만 치료를 하기 때문에 다른데 병원에 개업을 하고 있으면서 필요에 의해서 계약을 해가지고 그 시간에만 나와서 진료를 하고 가는 그러니까 그것도 3년간 했다가 필요에 의해서 다시 연기를 하고 그렇게 근무하는 것입니다.
이병두 위원   일종의 일반직 공무원들로 볼 때 초청이라든가 일용직이라든지 이런 식으로 계약기간이 있어 가지고 일단 계약해 놓고서 그동안에 있는 사람은 일반직 공무원이고……
○내무국장 조영창   전임직 공무원이고……
이병두 위원   전임직 공무원이고 그렇지 않고 정식적인 공무원으로 채용시험을 받아 의사로서 채용시험을 봐서 공무원과 똑같이 연루되고 승급되는 이런 것이 일반직 공무원이고……
○내무국장 조영창   그렇습니다.
이병두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광호 위원   이광호 위원입니다.
  저도 잘 몰라서 그러는데 그러면 지금 중앙의 보사부에 많은 의사자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지금 국장도 있고 있는데 그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되는 것입니까?
○내무국장 조영창   보사부에 근무하는 인원도 두 분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박사학위 같은 것을 받아가지고 자기들이 거기에 영구히 있기는 싫고 다만 자리는 비는데 말하자면 전문의 중에서도 유명한 전문의들이 있습니다.
  그 분들을 초대하려면 계약직으로 초대를 해야지……
이광호 위원   그것은 그런데 그럼 그 사람들로 일반직 공무원 전문의라든지 이런 자격으로서 근무를 한다 그러니까 우리가 얘기하는 일반공무원 하고는 다르다 이런 얘기죠?
  보사부에 있는 분들이……
○내무국장 조영창   예, 그렇습니다.
이광호 위원   중앙에 있는 보사부고 우리 도에는 그런 게 없으니까 이제 보건과나 여기 그런 사람이 근무하게 되면 보사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이런 제도를 쓴다 이런 얘기죠.
  그러고 한 가지는 ’86년도에 개정을 했다가 지금 ’92년도에 약 6년 이후에 우리가 이렇게 수정조정을 하는데 여기 보면 일반직 공무원 전문의에 대해서는 가급인가 나급, 아니 가급, 나급에서 여기 10%를 인상을 했고 그다음에 전임전문직 공무원 전문의는 가급, 나급해서 15%를 인상을 한 것으로 되어 있는데 퍼센티지가 어떠한 기준, 물론 준칙이라고 맨날 준칙에다 때려 맞추니까 할 말도 없이 만드는데 지금 일반직 공무원들이 이것과 유사한 수당이 6년 동안에 과연 몇 %나 올라갔는가 또 그것하고 비교했을 때 10%, 15%인가 특수하게 이 사람들에게 더 준 것인가 그 10%, 15%의 기준이 됐던 것을 아시는 대로 설명해 주세요.
○내무국장 조영창   예, 제가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반직 의사 공무원의 경우에는 10%인데 이것은 대충 저희들 일반직 공무원의 봉급수준하고 맞추어 놓은 것입니다.
  오르는 폭을……
  그리고 전임전문직 공무원은 이것은 어느 기한에만 딱 쓰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돈을 좀 더 주지 않으면 오지를 않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이것은 더 높여 놓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직종이 계속 저희들하고 완전하게 있는 것이 아니고 그 기간만 쓰고서 해임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그렇게 조치한 것입니다.
이광호 위원   그런데 이런 정도면 지금 하기야 보사부에서 모두 근무를 하고 있다니까 이런 규정으로 오겠어요?
○내무국장 조영창   그래서 그렇게 되고나면 총액이, 봉급이 얼마 되냐 하면 대개 1년 미만짜리가 한 200만원 됩니다.
  194만9,000원 정도 되는데 그 정도 되면 그저 왜 이렇게 계산을 하느냐 하면 왜냐하면 여기는 본봉이나 직무수당이나 진료수당 같은 것은 빠져 있는 거거든요. 여기는 특수업무수당, 그러니까 의료업무수당만 지금 여기서 수당을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봉이 있고 또 그다음에 상여금이 있고 직무수당 이런 것이 오래 근무할수록 있기 때문에 채용할 수 있지 않은가 이렇게 기준을 세워 놓은 것입니다.
이광호 위원   그러면 현재 우리 충북에는 아무도 없다.
○내무국장 조영창   현재 충북에는 보건과에 TO가 하나 있습니다.
  하나 있는데……
이광호 위원   TO가 있는데 사람은 없다.
○내무국장 조영창   사람은, 현원은 없습니다.
  이유는 아까 말씀드린 거와 같이 공중보건의로 현재 배치를 해서 충원해서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중보건의가 저희 도에 셋이 있는데 왜냐하면 이것이 외과대학을 졸업 맡은 사람으로서 병역의 의무를 아직 필하지 않은 사람이 3년간 근무를 해서 병역 필하는 것으로 간접처리를 해주거든요.
  그래서 그 사람들이 지금 의과대학이 많이 생겨서 많이 나오니까 현재로는 쓸 필요가 없어요.
  왜냐하면 그 사람들을 활용하면 되니까 다만 이것이 어느 시점에서 딱 끊어졌을 경우에 이 사람들을 다시 임용해야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일단 규정은 개정을 해놓고 현원은 예산절감 차원에서 충원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조성훈 위원   보건진료소는 하나도 없나요.
○내무국장 조영창   청주시 보건소는 하나 있죠.
      (도내에 254개소의 하는 위원 있음)
  아니죠. 254명 있는 것은 공중보건의고 보건소에는 지금 일부 쓰고 있는 데가 있을 것입니다.
조성훈 위원   공무원 일반직 의사로서 보건소에 있지 않아요.
○내무국장 조영창   예, 보건소에는 있습니다.
이광호 위원   그것도 여기에 해당 돼요.
○내무국장 조영창   이것은 시 조례를 고쳐야죠. 이것은 저희 도 것만이니까요.
이광호 위원   이것은 이 범주에 해당되는 사람들……
○내무국장 조영창   그렇습니다.
○위원장대리 김기한   더 이상 질의하실 분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충청북도 지방공무원 의료업무 등의 수당지급 조례 중 개정조례안에 대해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83회 임시회 제1차 내무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9분 산회)


○출석위원수(9명)
  김기한  신완섭  김효천  이광호
  박만순  이병두  조성훈  성기덕
  박종기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임흥식
  이청
○출석공무원
·내   무   국
  국             장조영창
  총   무   과   장이종배
·소 방 본 부
  방   호   과   장김중식
  예   방   계   장남대현
○의안회부
·충청북도화재예방조예안(10.11)
·충청북도지방공무원의료업무등의수당지급조례중개정조례안(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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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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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국제라이온스클럽 충북지구 부총재
  • 민자당 제천 단양 지구당 부위원장
  • 충북 도정자문위원 농수산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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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 법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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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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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은교통주식회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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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마을중앙본부 보은군지회 지회장
  • 전국버스조합 충북사업조합 이사장
  • 대일관광주식회사 대료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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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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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리자과정 이수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주시 농촌지도소 근무
  • 충주시 농업협동조합장
  • 농협협동조합중앙회 이사
  • 제16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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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소초등학교 졸업
  • 광혜원중학교 졸업
  • 광혜원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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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소 새마을금고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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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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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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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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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4대 도의회 UR특별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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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균관대학교 법과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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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 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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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남대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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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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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성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수료

경력사항

  • (주)세원건설 대표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상당연합회장
  • 샌프란시스코대학교 경영학 연수
  • 한국 도시지역학회 부회장 역임
  • 청주서부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 대한 우슈 충북협회장
  • 민주자유당 청주시 을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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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우범성

우범성

  • 이 름 우범성
  • 선 거 구 중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신명중학교 교사
  • 신명학원 이사장
  • 민족통일협의회 중원군 회장
  • 중원군 농협 감사
  • 민주자유당 중앙상무위원
  • 새마을협의회 지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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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희

유명희

  • 이 름 유명희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졸업

경력사항

  • 군정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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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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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육봉호

육봉호

  • 이 름 육봉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원농협 참사 및 감사
  • 옥천군 요식업 조합장
  • 법무부갱생보호위원
  • 민주공화당 이원면관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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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태한

윤태한

  • 이 름 윤태한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사범병설중학교 졸업
  •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청북도 바르게살기 협의회장
  • 충청북도 경영자협회 총회장
  • 충청북도 버스조합 이사장
  • 국민훈장 동백상
  • 은탑산업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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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광호

이광호

  • 이 름 이광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공화당 영동지구당 부위원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라스팔스 기지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사모아 한국관장
  • 한국원양어업협회 상무이사
  • 대만실업(주) 대표이사
  • 한아기업 옥천공장 대효
  • 영동기업원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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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규

이병규

  • 이 름 이병규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군 상촌면사무소 근무
  • 영동군 상촌면장
  • 영동 엽연초 생산협동조합장
  • 제4회 도의회 예결특위위원
  • 제4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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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소년회의소 특우회 회장
  • 직장새마을운동 제천시협의회 운영위원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대명상호신용금고 전무이사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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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은재

이은재

  • 이 름 이은재
  • 선 거 구 중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보성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충주 엽연초생산협동조합장
  • 새마을운동 중원군 지회장
  • 재향군인회 중원군 부회장
  • 중원군 체육회 이사
  • 노은중학교 육성회 이사
  • 대원고등학교 육성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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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인기

장인기

  • 이 름 장인기
  • 선 거 구 제천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군 지부장
  • 국제라이온스협회 309H 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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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광수

정광수

  • 이 름 정광수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마포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유천버스 대표이사
  • 청년회의소 재정이사
  • (주)유천관광 대표이사
  • 영동군 유도회장
  • 유천자동차공업사 대표
  • 민주자유당 충북 제3지구당 부위원장
  • 제4대 도의회 예결위원, UR대책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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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진철

정진철

  • 이 름 정진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경력사항

  • 옥천 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옥천군지부 회장
  • 옥천신용협동조합 이사장
  • 옥천공고 총동창회 이사장
  • 청주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
  • 청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옥천군 대학 유치 추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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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성훈

조성훈

  • 이 름 조성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이수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
  • 민정당청주을지구당위원장
  • 충청북도 의회 의장
  • 충청북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 충청북도 사회복지개발회 회장
  • 청석학원설립자기념사업 회장
  • 세광학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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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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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회장
  • 제10차 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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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장훈

한장훈

  • 이 름 한장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산업대학 기업경영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통 청주시 자문위원
  • 청주시 체육회 이사
  • 청주시 시정자문위원
  • 상당 라이온스클럽 회장
  • 청주시 테니스협회 회장
  • 법무부 청주보호관찰소 보호위원
  • 감초당 한약방 대표
  • 충청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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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구

한현구

  • 이 름 한현구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금고 충북지부장
  • 사단법인 한국관상수협회 회장
  • 한림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문화원장
  •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당선
  • 한림종합건설회장
  • 한림 에코텍, 한림로덱스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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