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7회 충청북도의회(정기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4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1993년 12월 15일(수)  오후 15시43분

  의사일정
1. 1994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심사
2. 1994녀도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심사

  심사된 안건
1. 1994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심사(충청북도지사제출)
2. 1994년도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심사(충청북도교육감제출)

(15시43분 개의)

○위원장 윤태한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7회 정기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서는 내실 있고 심도 있는 예산안을 심의하기 위하여 수고해 주신 김경회 소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1. 1994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심사(충청북도지사제출)
○위원장 윤태한   의사일정 제1항 1994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안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소위원장은 소위원회에서 조정한 내용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회 위원   1994년도충청북도예산안및교육청특별회계 예산안조정소위원회 김경회 위원장입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동료위원 여러분!
  지금으로부터 1994년도충청북도세입세출예산안및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당 소위원회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당 소위원회에서는 1993년 12월 11일 제1차 회의를 개의하여 소위원회의 운영방법과 기존 답습관행의 각종 경비의 효율성과 타당성을 전면 재검토 절감, 절약이 예산편성으로 투자가용 재원의 최대 확보 등 심사기준을 협의한 후, 12월 13일부터 14일까지 2차에 걸쳐 각 실·국 심의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의견을 중심으로 심사원칙 및 기준에 따라 진지하고 신중한 심의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위원간의 합의로 단일 수정안을 마련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당 소위원회가 수정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994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항목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일반회계에서 세입은 증감이 없으며, 세출부문에서 삭감내역이 기획경제위원회 5억1,400만원, 내무위원회 3억3,083만5,000원, 교육사회위원회 9,030만원, 농림수산위원회 6억3,549만2,000원, 건설위원회 8,480만원, 운영위원회 2,000만원, 둘째, 특별회계에서는 공영개발특별회계 1,000만원, 농어촌소득개발기금운영관리특별회계 6,090만원으로 일반회계 세출 16억7,542만7,000만원, 특별회계 세출에서 7,090만원을 감액 조정하였습니다.
  다음은 1994년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항목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세입부분은 증감이 없으며, 세출부문에서 교육청 본청 31억208만6,000원, 지역교육청 1억3,083만원 등 32억3,291억6,000원을 삭감하였습니다.
  삭감내역 조서는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1994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소위원회에서 심사한 계수조정 내역을 보고 드렸습니다.
  위원장님! 그리고 동료위원 여러분!
  당 소위원회에서 조정한 내용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태한   수고하셨습니다.
  소위원회에서 조정한 내용에 대하여 도 본청 예산안만을 상정합니다.
  다른 의견이 있는 위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이것으로서 도 본청 예산의 의결을 하겠습니다.
  의결을 하기 전에 먼저 삭감금액에 대하여는 농어촌개발기금으로 3억원, 댐관련 사업비로 4억 그리고 9억원은 지역개발 포괄사업비로 계상 요구코자 하는데 지방자치법 제118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집행부측의 동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관리실장님, 나오셔서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완 위원   위원장님! 말씀드릴 것이 있는데요.
○위원장 윤태한   예.
박종완 위원   도 본청 예산 중에 우리 농림수산위원회에서 지역특화품목 개발사업으로 각 시·군에 공히 1억씩 예산을 편성해 달라는 건의를 지사한테 드린 바가 있는데 그것이 사항별설명서에는 자세히 내용이 나오지 않아 가지고 집행부에 물어본 결과 특작관리 부분에 9개 시·군의 사업 그리고 또 내수면개발 부분에 관상어 수출비용보조 등 해서 지역사업에 13억이 올라갔다고 통보를 받았습니다.
  지금 이 자리에 위원장님께서 확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윤태한   예, 박종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그 내용에 대해서는 실장님께서도 나오셔서 말씀을 하시리라 믿습니다마는 저희한테 위원님들 여러분들 앞에 책상 위에 부기상의 편재방법이 어떨 수 없어서 유인물로 대체를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거기에 대한 확인을 실장님께서 해 주실 겁니다.
○기획관리실장 오병하   기획관리실장 오병하입니다.
  연일 폭주하는 예산업무 심사에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지금 위원장님께서 수정동의 요구하신 세 가지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기 전에 박종완 위원께서 질의하신 건에 대해서는 관계국으로부터 면밀하게 검토를 해서 자료가 제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은 시·군별로 공히 예산액이 계상된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그래서 박종완 위원님께서는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희들이 당초 농어촌개발특별기금으로 12억원을 계상을 해놨는데 지금 UR대책이다 뭐다 해 가지고 상당히 이 부분에 대한 투자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가 되니까 3억원을 증액을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하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저희 집행부에서 받아들이는 것으로 지사님께 건의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역시 지역개발사업비로 포괄 계상하겠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건의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전폭 수용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단지, 댐관련특위 문제에 대해서도 저희들은 실무자입장에서는 전폭적으로 동의를 하겠습니다마는 일단 이것은 지사님께서 검토를 같이 해 보자는 의견이 있었는데 그 이유로서는 현재 보은에 판장-조곡간 댐주변 도로확장, 포장사업비로 3억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건설국에서 얘기는 댐특위에서 논의됐던 사항에 그 사업이 그 사업이다 하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참고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충주에 충주, 중원, 제천지역에 충주댐 수몰민의 성묘객 이송을 위한 선박건조로 해서 금년도에 1억5,0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그것도 역시 댐주변 지역민을 위한 선박 건조로서 1억5,000을 계상을 했고 그 운영비가 3,400만원이 계상이 됐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그러한 말씀을 위원님께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서 댐특위에 수정동의 요구하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일단 저희들은 수용을 하는 것으로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윤태한   잠깐만! 죄송합니다.
  제가 아까 수치를 읽으면서 잘못 읽었습니다.
  농어촌개발기금사업에 4억원, 댐특위에 3억원입니다.
○기획관리실장 오병하   예, 반대가 됐습니다. 알겠습니다.
  농어촌개발기금사업에 4억원 그것은 저희들이 수용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지역개발사업도 수용하는 것으로 하고, 일단 댐특위도 수용하는 것은 원칙으로 하되 그런 사업비가 계상됐다 하는 것을 참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서 수용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태한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육봉호 위원   위원장님! 의결하기 전에 제가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윤태한   예.
육봉호 위원   육봉호 위원입니다.
  방금 실장님께서는 댐특위 3억원에 대해서 줄 말씀을 하시다가 보은에 댐주변 포장사업 3억을 지금 말씀을 하셨는데요.
  처음에 댐특위위원회에서 위원장님하고 우리 소위원장들하고 상의해 가지고 지사님한테 10억만 해 주십사 하는 것은 이미 벌써 저희들은 내막적으로 써야 할 긴급한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충주댐에 5억, 대청댐에 5억 이렇게 생각을 하고 대청댐에 5억 우선 급한 것이 선착장, 배 타러 갔는데 수면이 쭉 내려가면은 뻘에 맨발벗고 들어가는 이런 형편이니 우선 급한 것 그런 것 해 줘야 되겠다, 이렇게 해서 내부적으로 상의가 대 있는데 보은에 3억이 됐다고 한다면 이쪽은 2억 정도밖에는 관리할 사항이 없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런 것도 감안하셔 가지고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관리실장 오병하   관리실장 오병하입니다.
  육봉호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저희들이 충분히 이해를 하겠습니다.
  단, 예산편성 과정에서 있었던 얘기를 참고적으로 말씀을 해 드리겠습니다.
  당초 댐특위에서 요구한 15억을 계상을 했었습니다.
  계상을 해서 예산을 편성하다 보니까 재원이 조금 부족이 됐었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이 파장-조곡간 사업은 댐특위에서 논의됐던 사업이다, 그래서 이중으로 계상하는 것 아니냐 그렇게 얘기가 건설국 측에서 나왔기 때문에, 그러면 잘 됐다 지금 10억을 만들다가 못 만들은 이런 경우니까 그럼 우선 7억이 계상된다면은 3억은 저쪽에 계상이 됐으니 10억이 계상된 것 아니냐, 저희들은 이렇게 생각해서 7억을 계상해 놨던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사님께 건의를 드려서 해결하는 방법으로 저희들이 강구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태한   건의보다도 저희들이 동의안을 낸 것에 일단 동의를 하시는 것이죠.
○기획관리실장 오병하   예, 원칙적으로 동의를 하겠습니다.
김효천 위원   댐주변 지역에 고루 분배가 되도록 신경을 쓰세요.
○위원장 윤태한   그런 말씀보다는 저희들이 수정안 요구에 동의만 하시면 됩니다.
○기획관리실장 오병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태한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1994년도충청북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도의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1994년도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심사(충청북도교육감제출)
(15시58분)

○위원장 윤태한   의사일정 제2항 1994년도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교육청 예산안에 대하여 소위원회서 조정한 내용 중 다른 의견이 있는 위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의견이 없으므로, 1994년도교육비특별회계예산안의 심의를 마치겠습니다.
  의결에 앞서 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14조3항에 의하여 교육감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 관계관은 나오셔서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국장 신재철   관리국장 신재철입니다.
  바쁘신 일정 중에도 저희 교육비특별회계를 의결해 주시느라고 여러 날 수고가 많으신 것 대단히 고맙게 생각합니다.
  다만 한 가지 삭감된 내용에서 몇 가지만은 말씀을 드리고 넘어가야 되겠습니다.
  먼저 교육위원회의 위원활동비는 타 시·도와 균형을 맞추어 가지고 최소한의 경비를 계상한 내용입니다.
  또한 교육청 각 과의 각종 사업 업무추진비는 ’93년도 당초예산액에서 10%를 삭감한 액수를 계상을 한 것입니다.
  그랬는데 다시 또 삭감이 돼서 당초예산에 10%를 삭감한 것을 또 삭감을 하다 보니까 저희들 교육부 지침에서보다도 그 액수가 줄어든 내용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앞으로 추경이라도 반영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두 번째로 예산관리 사업비는 ’94년 예산편성지침에 의해서 전체 예산의 1% 중 경상사업비 0.3%, 투자사업비 0.7%를 계상한 것으로 이 내용은 학교의 필수시설과 교육과정의 운영비 및 대규모 수요보다는 소규모의 특별한 재정수요에 우선 투자하는 내용으로 전국의 교육청이 같은 비율로 계상한 것입니다.
  저희 위치로서는 반액으로 삭감한 내용에 대해서 수용하기가 어려운 입장입니다.
  다음에 마지막으로 각종 공사의 지수조정을 50% 삭감하셨는데 지수조정은 예산 회계법 시행령 제111조에 의거해서 계상이 된 것입니다.
  이 지수조정분을 50% 삭감을 했기 때문에 저희들이 내년도 사업을 착수하는데 굉장히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어쨌든 지금 삭감하신 대로 통과를 해 주신다면은 저희들이 어려움에 봉착한다는 내용을 깊이 양찰하셔 가지고 내년도 바로 저희들이 추경을 요구할 때는 반영이 되도록이라도 적극 협조해 주시길 부탁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태한   지수조정이 뭡니까?
  아니! 말씀이 조금.
  거기에 위원님들이 이해가 가시도록 이렇게 좀 설명을 해 주시고 관리국장님 답변을 좀…
○관리국장 신재철   지수조정은 공사를 착수한 날로부터 120일이 경과되면서 물가가 5%이상 인상될 때는 그 조정분을 우리가 업자와 타협을 해서 주는 게 아니고 당연히 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법에.
  그런데 그것을 50%를 삭감을 했다고 그러면은 저희들이 일을 처리하는데 지난한 입장이 되겠습니다.
  지금 더군다나 중소기업을 육성한다는 차원에서 업자에게 선급금까지 지급을 하고 있는 마당에서 지수조정을 여기서 반액으로 삭감을 하시면은 저희들이 일을 처리하는데 굉장한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 윤태한   일단 수용은 하시되 그것을 추후 참고로 했다가 해 달라는 말씀이십니까? 아니면 수용을 못 하시겠다는 말씀이십니까?
○관리국장 신재철   여기서 해 주실 수 있으면 해 주셔야 좋은 게 뭐냐 하면은 그래야 저희들이 업무를 바로 내년에 사업을 착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안 되면은 저희들이 추가예산에 올려 가지고 나머지를 확보해야 그 사업을 착수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박만순 위원   저가입찰을 하게 되면은 85%에 전부 다…
○관리국장 신재철   그것은 저가입찰을 전제로 해서 할 수는 없습니다.
  저희들이 예산에는 계상을 해 놓고 업무를 처리해야지.
박종완 위원   박종완 위원입니다.
  지금 관리국장님께서 내용설명은 잘 해 주셨는데 지금 예를 들어서 공사가 발주된 후에 120일이 지났을 때 물가의 상승률 이런 것을 조정을 해 주시기 위한 예산인데 ’94년도 추경이 언제쯤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그 공사나 사업은 바로 착수를 해도 지금 상황에서는 큰 지장이 없을 걸로 생각이 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관리국장 신재철   그것은 저희들이 예산을 확보를 해 놔야지 사업이 착수가 되겠습니다.
김경회 위원   김경회 위원입니다.
  지금 지수조정문제 때문에 물론 관리국장님께서 좋은 말씀을 실무자 입장에서 해 주셨는데 본 위원이 어제 심의한 내용대로 판단이 된다면은 지금 충북공고 같은데 교실이 다 되지도 않았는데 내무시설의 비품비라든가 이런 거에 예산이 작년도에 섰습니다.
  물론 작년도에도 예산이 거기서 일부는 삭감이 됐습니다마는 그런 데에 대한 지수조정이라는 것은 필요가 없지 않느냐 하는데 그 소위원회 위원들의 의견이 모아졌었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에 손을 댔었던 건에 물론 여기에서 다시 뭐 회의를 정회를 하든지 해서 이 문제를 다시 거론을 해 봐야 되겠습니다마는 당초예산에서 정말로 우리가 내용을 보면은 건축도 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안을 들여놓을 비품이라든가 이런 게 당초예산에 서 가지고 무조건 거기에 대한 지수가 조정이 된다거나 하는 것은 앞으로는 없어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데 어제 실제 소위원회에서 의견이 모아졌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윤태한   한 가지만 더 제가 질의를 해 보겠습니다.
  지금 증축 관계라든가 지수의, 거기에 대한 지수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보면은 예산서상 작년도보다 15% 내지 25%의 인상을 적용 하셨습니다.
  아까 말씀은 그 이하의 말씀을 하셨거든요. 어떤 것이 맞는 것입니까?
○관리국장 신재철   그것은 15% 저희들이 단가 인상분을 책정을 한 것은 이번에 경제기획원에서 저희들이 교실당 단가는 작년에 3,300만원 하던 것이 금년에는 4,000만원이다 하고 조정이 됐기 때문에 그래서 그게 15% 올라갔다는 말씀이고 지금 이 법에는 물가가 5% 이상 올랐을 때 지수조정을 하기 때문에 5% 이하로 내릴 때는 지수조정을 안 합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15%가 되는 것은 5% 이상이 올라가기 때문에 지수조정을 해야 하는 결과입니다.
박만순 위원   제가 한 말씀드릴게요.
  예산회계법상 지수조정사전변경의 원칙이 있는 걸로 압니다.
  그런데 이 도나 시에서 하는 사업을 보면은요, 지수조정 해서 계수조정하는 것은 제가 도의원 돼서 하면서 못 봤어요. 한번도.
  집행을 하는데 교육청은 지난번에 결산검사를 하는데도 계속 지수조정을 해 가지고 단가 추가계약을 단가변경계약을 해 나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교육청 집행방식이 도나 이런 행정기관 집행방식하고 조금 다른 모양이야.
○관리국장 신재철   글쎄 그 내용은 저희들이 시행령에 의해서 저희들이 지수조정을 하고 있는 건데, 글쎄요?
  어떻게 도에서는 그렇게 지수조정을 안하고 넘어갈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희들이 이렇게 업무를 처리해 가지고 내려오면서 지금까지 뭐 잘못 됐으면은 저희들이 감사에, 교육부 감사나 또 감사원 감사에…
박만순 위원   여기 지수조정 해 놓은 거 이미 발주가 끝난 겁니까?
○관리국장 신재철   발주가 된 게 있고 단가 인상분으로 올린 것도 있고 그렇습니다.
  유형은 두 가지입니다.
  발주가 돼서 지수조정분이 있고 그 외에는 단가조정분으로 올려놓은 게 있습니다.
박만순 위원   교육청에서 그러니까 다 올라온 것 같지는 않은데 사고이월분은 조서가 없거든요. 그렇지요?
  사고이월은 교육청에 사고이월이 하나도 없습니까?
  예산서 올라왔을 적에 명시이월조서는 있는데 사고이월조서는 없었단 말이에요.
  그러면은 사고이월분에 대해서 그런 것은 전부 지수조정을 합니까?
○관리국장 신재철   120일 넘으면은 역시 마찬가지로 조정이 된답니다.
김진학 위원   원래 사고이월 자체는 의회의 승인을 안 받지마는 명시이월은 조서를 붙여서 다시 이듬해에…
○관리국장 신재철   승인을 받습니다.
김진학 위원   승인을 받게 돼죠.
  그러니까 현재 사고이월 관계는 안 나타나도록끔 되어 있는 거고 명시이월 자체는 편만화(遍滿化) 되도록 돼 있는데 지수조정 그 자체가 할 수 있도록끔 이렇게 임의조항으로 돼 있는 것 아닙니까 강제조항이 아니죠?
○관리국장 신재철   강제조항으로 지금 돼 있는 거… 그래서 협의를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업자하고.
김진학 위원   아니죠.
  글쎄 그래서 우리가 결산검사하면서도 그런 사항이 있었는데 과연 이것이 필요한 거냐 총액입찰제로 만약에 했다면은 입찰금액의 계약이 이루어짐으로써 그것으로도 또 시행된단 말이에요.
  그 시점에서 결정이 되는 건데 그것이 지나 가지고 한다 보면은 결국은 우리가 거의 모든 사업이 단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렇게 돼 가지고 전부 다 지수조정이 되고 하니까 결국은 그것이 물론 완전공사라는 의미에서는 충분한 돈을 줘서 완전공사를 유도해야 되는 것이 당연하겠지마는 지금 현재 모든 공사가 저가입찰제로도 변하고 이렇게 하는 것은 조금 더 저렴한 단가에서 완벽한 공사를 할 수 있는 어떤 방법이 있을 수도 있지 않느냐 하는 그런 방법에서 저가입찰제도도 도입된 걸로 생각을 한다면은 이게 지수조정 관계는 불합리한 거 아니냐 또 전체적으로 우리가 도의회에서도 공사나 이것도 같이 다 줬다면은 모르는데 도에서 준 사례도 없습니다마는 그때 당시에 공영개발사업에서 임광토건에 그때 준 것 밖에 없었거든요. 일체 그 외에는 준 사례가 없었다고.
○관리국장 신재철   글쎄 도에서는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저희들이 총액입찰을 저희들이 안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공사 규모에 따라 총액입찰을 해 가지고 아시는 바와 같이 청주시에서 국민학교, 충주시의 국민학교, 중학교 이런 것은 총액입찰을 했습니다.
  그래 가지고 지금 공사를 하고 있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에 지수조정을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김진학 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해 가지고 계약해서 완전히 서로의 약속이 성립이 됐는데 거기다가 다시 또 물가상승률이니 이렇게 해 가지고 또 주고 말이지 이렇게 하면은…
○관리국장 신재철   예, 이게 지수조정이 영세업자를 보호하는 측면에서 이게 시작이 된 겁니다.
  그리고 선급금도 종전에는 없던 것이 그래서 선급금도 액수를 많이 주게 돼 있고 한 것이 그게 변경된 지가 작년도부터  인가 이렇게 시행이 돼 가지고 나온 겁니다.
김진학 위원   조금 이해는 안 가는데요.
김경회 위원   개정 연월일이 ’93년 2월 22일이에요.
김진학 위원   강제조항이에요?
박만순 위원   교실 한칸 짓는데 말입니다.
  단가가 얼마나 나오느냐면은 25%가 올랐어요. 그렇죠?
  지금 ’94년도까지 3,300만원의 교실 한칸 짓는데 85%…
○관리국장 신재철   작년도에도 교실당 단가는 우리가 이쪽으로 예산편성상 줄여서 3,300만원 당초 경제기획원 단가는…
      (「경제기획원 단가는 조금 더 나갔었죠」하는 이 있음)
  더 나갔었죠.
  그것을 저희들이 예산사정상 어떻게 할 수가 없어서 3,300만원으로 했던 거죠.
  그러니까 굉장한 어려움을 겪었고.
박만순 위원   그러니까 말이에요.
  3,300만원을 현재에는 85%선으로다가 발주를 하셨어요.
  그런데 풍산국민학교 같은데는 공사가 크니까 전국 입찰이니까 저가 심의를 안 받아서 50몇%의 낙찰이 돼서 공사를 하는데 다른 건 20억 미만은 거기도 저가심의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저가심의를 하니까 ’93년도에 와서는 전부 85%대이다 이렇게 봐도 무리가 아니다 그런 얘기죠.
  100%, 85%대에 낙찰이 됐다 그런데 지금 단가가 22% 교실 한칸 짓는데 단가를 22% 올려놓으니까 22% 올려놔서 교실 한 칸 당 4,000만원 됐을 경우에 그것을 업자는 22%를 앉아서 더 받아먹는 거죠.
○관리국장 신재철   그것은 아니죠. 저희들이 4,000만원을 우리가.
박만순 위원   지금 지수조정이나 이런 데에 말씀을 하시는 것은 이게 경제기획원에서 나온 예산집행을 관리지침인가 거기에 나온 단가표에 의해서 하면은 4,000만원으로 설계금액을 내야 된다 이 얘기 아닙니까?
  그래서 그 설계금액에서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해야 되기 때문에 지수조정 하는 것은 집행을 지수조정을 인정 안하면 집행을 못한다 그런 얘기 아니에요.
  설계 금액을 이렇게 낮춰서 할 수 없다 그런 얘기예요.
○관리국장 신재철   국민학교를 지금 천편일률적으로 옛날마냥 틀에 넣어서 짓는 게 아니고 지금 아시다시피 충주에 연수국민학교는 지금 현대화시설 학교라고 그래 가지고 엇그저께 어디 신문에도 보고가 됐습니다마는 자꾸 변형이 돼 가지고 일반교실 단가의 30%를 더 추가해서 짓는 경우가 있고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저희들이 그것을 꼭 3,300만원 거기에 21%가 올라서 4,000만원이다.
박만순 위원   금년도에 교실을 짓겠다고 하는 것은 전부 일률적으로 4,000만원대, 5,000만원대 있지 않습니까?
김진학 위원   아니! 법에 보면 말이죠. 법 내용이 강제조항이 아닌데요.
  법이 강제조항이 아닌데요. 보니까 이 계약금의 조정 해 가지고 111조에 보니까 물가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의 조정 해 가지고 할 때는 120일 이내에 일을 다시 조정하지 못한다 이러니까 그 이상이 돼야 된다는 얘기가 되는 거고 그 다음에 그 계약서 당초에 계약서 자체에 계약금액을 조정할 수 있다는 뜻을 계약서에 명시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끔 되어 있다고요.
○관리국장 신재철   계약서에는 다 돼 있습니다.
김진학 위원   그러니까 계약서에 다시 벌써 지수조정을 할 수 있는 뜻을 가지고 이것을 쉽게 얘기하면 어떤 특혜를 주고자 하는 의도에서 그 뜻을 표명하지 않았을 때는 만약에 총액입찰제로 해서 이 금액으로 전체공사를 끝내라는 입장이 된다면은 그 뜻을 표기 안 할 수도 있다 하는 얘기가 되는 거죠.
○관리국장 신재철   아니죠. 지금 계약서에 그것은 들어가게 돼 있습니다.
김진학 위원   그 뜻을 꼭 명기하여야 한다 그랬는데 명시하여야 한다 그거 안 하면은 안 하는 거 아니냐.
○관리국장 신재철   아니죠. 하여야 하니까 그것은 꼭 해야죠.
김진학 위원   그 뜻은 명시 안 하면 안 된다 명시를 했어야만이 지수조정을 할 수 있다 이런 얘기죠. 그 조건에 그렇게 나와 있다고.
○관리국장 신재철   그런데 일반적으로 명시를 해서 계약을 하거든요.
  그것은 업자측을 저희들이 두둔하려고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것은.
  저희들이 만약에 업자측을 두둔해서 저희들이 공무원이 일을 처리 한다면은, 나중에 감사도 받아야 하고 전부 그런 뒷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
김진학 위원   아니! 이 감사에 이 법에 의한 그 기준에 의해서 어느 정도 이것을 가지면은 다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이지 그것을 가지고 꼭 표면화되지 않은 부조리가 아닌데 그걸 가지고 감사에 지적을 당할 이런 일은 아니죠.
○관리국장 신재철   그것은 다른 데 죽 알아보셔도 뭐 같은 내용일 겁니다.
육봉호 위원   진행발언을 좀 하겠습니다.
  회의를 원만히 진행하기 위해서 5분간 정회를 했다가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원장 윤태한   다른 분 동의하십니까? 재청있습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좋습니다.
  회의를 원만히 진행하기 위하여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19분 회의중지)

(16시44분 계속개의)

○위원장 윤태한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말씀하실 분 계십니까?
김경회 위원   예, 위원장님!
○위원장 윤태한   예, 김경회 위원님.
김경회 위원   김경회 위원입니다.
  지금 저희가 정회를 해서 여러 가지 또 관리국장님하고 집행부와 심사숙고해서 의견조정된 것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처음에 저희 소위원회에서 지가조정 때문에 상당히 여러 가지 논란이 많았습니다마는 여기서 특히 공기가 어쩔 수 없이 길어지는 충북공고와 혜화학교 이전에 따른 그 지가조정 두 개만 법안대로 조정을 하고 나머지는 아까 제가 설명드린 대로 조정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위원장 윤태한   관리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국장 신재철   관리국장 신재철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충북공고와 혜화학교는 ’95년도에 개교를 해야 할 급박한 사정이 있기 때문에 지금 말씀하신 대로 원안대로 통과를 시켜주시면 저희로서는 더 없는 일에 대해서 열심히 하도록 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빠른 시일내에 추경으로 요구할 때 좀 도와주었으면 고맙겠습니다.
김진학 위원   아, 위원장님!
○위원장 윤태한   예.
김진학 위원   지금 국장님 말씀하신 것 중에 결국은 다른 사업도 이 지수조정에 대한 것도 지금 원안복귀가 되지 않는 한 시행을 못한다는 얘기로 해석을 할 수가 있는데 지금 입장표명을 분명히 우리가 정리를 해야 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당초에 지수되는 것을 삭감조정을 하면서 도와 교육청의 예산관리성의 어떤 형평 유지적인 면을 우리가 생각을 했고 또 과연 어느 것이 정답이냐, 어느 것이 과연 우리가 옳게 끌어나갈 길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 좀 더 우리가 심사숙고 할 기회를 갖는다는 의미도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 지수조정되지 않고 예산이 묶여져 가지고 그것 될 때까지 그 사업을 시행하지 못한 입장이 된다면 오히려 자금을 사장시키는 결과가 되고 또 공사를 오히려 늦추는 결과만 초래할 뿐이지 어느 도움도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과연 그 때까지 이 지수조정에 대한 것이 원안복귀가 되지 않았을 경우에 멈춰야 되는 것인지 이것을 확실하게 하고 좀 넘어갔으면 싶은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린 겁니다.
○위원장 윤태한   예, 답변해 주세요.
○관리국장 신재철   예, 지수조정분은 저희들이 바로 추경이라도 예산을 내가지고 해 주신다면 저희들이 업무에는 지장이 없겠습니다.
○위원장 윤태한   아니, 국장님!
○관리국장 신재철   예.
○위원장 윤태한   우리 김진학 위원님께서 질의한 거는 그런 내용이 아니고 추후 문제는 추후에라도 우리의 예산이 사장돼서는 안된다 이런 뜻입니다.
  무슨 말씀이신지 아시겠습니까?
○관리국장 신재철   예,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저희들이…
○위원장 윤태한   예, 그래서 집행을 할 수 있으니까 수용을 하겠습니다라고 하시는 거냐 아니냐 하는 것을 분명히 좀 대답을 해 달라는 얘기거든요.
○관리국장 신재철   집행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수용을 하겠습니다.
김진학 위원   그러면 이것에 말이죠.
  당초에 원인 발생동기를 아셔야 되는데 우리가 두 번에 걸쳐서 우리가 결산검사를 업무를 시행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월사업이 많은 원인이 과연 어디있는 거냐 또 왜 공사가 하반기에 가서 집중 발주가 되느냐 이런 거에 우리가 착안을 했고 또 그것이 결국은 하반기에 공사발주가 돼서 동계공사 중지로 해서 넘어가고 그러면 필요 없는 진짜 휴면적인 공기를 먹고 들어간다 하는 얘기죠.
  이런 것을 없애기 위해서는 이런 지수조정에 대한 것을 우리가 인정해 주지 않음으로써 조기에 발주돼 가지고 조기에 끝낼 수 있는 방법도 우리가 찾아낼 수 있지 않느냐 그 공사를 촉구하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될 것입니다.
  그래서 좀 더 예산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것이고 또 도청과 우리 교육청의 예산을 집행하는 형평성이 유지 안되는 것을 봤을 때에 우리가 어느 것을 택하는 게, 어느 것이 과연 정답이냐 이랬을 때에 우리가 좀 더 생각할 수 있는 입지를 갖자는 의미에서 이렇게 이번 교육청에 과중한, 이렇게 손을 대도록끔 됐었다 하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지 결국은 우리가 교육청 업무추진 하는데 있어서 지장을 초래하기 위해서 그런 것은 아니다 하는 것을 깊이 생각을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립니다.
○관리국장 신재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윤태한   다른 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러면 의결하겠습니다.
  1994년도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연일 피곤하신데 우리 도, 교육청 예산의 심의를 해 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도청 및 교육청 관계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에 적극 협조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51분 산회)


○출석위원수(8명)
  윤태한  박만순  박종완  김효천
  육봉호  김경회  김봉삼  김진학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임홍식
○출석공무원
·기획관리실
  실             장오병하
  예 산 담 당 관이성동
·교   육   청
  관   리   국   장신재철
  초 등 교 육 국 장김태길
  중 등 교 육 국 장박춘용
  행정  관리 담당관이기수
  시   설   과   장박성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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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제천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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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대 졸업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 미국하버드대학교대학원 고위정책결정자과정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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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천시청 근무
  • 후생일보 취재부 기자
  • 제천시 남부지구(화산1,2동, 영천1,2동) 연합청년회 고문
  • 의료법인 백제병원, 부여병원, 영동병원 운영이사
  • 자유총연맹 제천지부 운영위원
  • 민주자유당 제천지구당 운영위원장 및 중앙위원회 운영위원
  • 직장새마을 제천시협의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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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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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천중학교 졸업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양성소 수료
  •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성암, 대후, 어룡, 칠성, 만승초등학교 교사 근무
  • 진천군 크로바동지회 임원
  • 진천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진천군 농어민후계자연합회 임원
  • 민정당 민자당 진천연락소장
  • 민선2, 3기 진천군수
  • 한나라당 증평.진천.괴산.음성 지구당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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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주중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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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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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리양조장 경영
  • 통일주체국민회의 초대 대의원
  • 사리단위농업협동조합 조합장
  • 법무부 갱생보호원 및 보호관찰소 청주지부 보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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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증평중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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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익대학교 법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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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증평 청년회의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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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주 교현초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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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주시 협의회장
  • 충청북도 체육회 부회장
  • 충주고등학교 총동문회장
  • 신한국당 충주지구당 위원장
  • 국민훈장 석류장수상
  • 대한건설협회 충청북도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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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중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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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원당약국 대표
  • 충주시민모임 상임이사
  • 남한강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 남한강포럼 운영위원장
  • 제4대 도의회 문교사회위원회•기획경제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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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덕성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학교 농과대학 농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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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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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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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천시덕산•수산농협상무
  • 충북예총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내무위원회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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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천 선인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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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정의당 충북 제1지구당 지도장
  • 미원초등학교 육성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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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양공과대학 광산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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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봉양농업협동조합장
  • 통일주제국민회의 1,2대 의원
  • 직장 새마을 제천군 협의회장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국제라이온스클럽 충북지구 부총재
  • 민자당 제천 단양 지구당 부위원장
  • 충북 도정자문위원 농수산분과
  • 농장 및 봉양주조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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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서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 법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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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경복대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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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박상호
  • 선 거 구 보은군 제1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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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대학교 상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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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은교통주식회사 대표이사
  • 검찰청 충북 청소년선도위원장 위원
  • 새마을중앙본부 보은군지회 지회장
  • 전국버스조합 충북사업조합 이사장
  • 대일관광주식회사 대료이사
  • 충북운수연수원 이사장
  • 라이온스 309H지구 총재 역임
  • 속리산관광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
  • 대동물산주식회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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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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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보은군 제2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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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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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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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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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박종완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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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리자과정 이수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주시 농촌지도소 근무
  • 충주시 농업협동조합장
  • 농협협동조합중앙회 이사
  • 제16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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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하용

봉하용

  • 이 름 봉하용
  • 선 거 구 음성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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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소초등학교 졸업
  • 광혜원중학교 졸업
  • 광혜원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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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소 새마을금고 이사장
  • 대소면 체육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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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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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성기덕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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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UR특별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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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완섭

신완섭

  • 이 름 신완섭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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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법과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 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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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열

안상열

  • 이 름 안상열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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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사항

  • 충북축구협회부회장
  • 충북생활체육축구연합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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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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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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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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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호

안철호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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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남대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 수료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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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운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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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름 오운균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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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메 일

학력사항

  • 주성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수료

경력사항

  • (주)세원건설 대표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상당연합회장
  • 샌프란시스코대학교 경영학 연수
  • 한국 도시지역학회 부회장 역임
  • 청주서부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 대한 우슈 충북협회장
  • 민주자유당 청주시 을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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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범성

우범성

  • 이 름 우범성
  • 선 거 구 중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신명중학교 교사
  • 신명학원 이사장
  • 민족통일협의회 중원군 회장
  • 중원군 농협 감사
  • 민주자유당 중앙상무위원
  • 새마을협의회 지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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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희

유명희

  • 이 름 유명희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졸업

경력사항

  • 군정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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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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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육봉호

육봉호

  • 이 름 육봉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원농협 참사 및 감사
  • 옥천군 요식업 조합장
  • 법무부갱생보호위원
  • 민주공화당 이원면관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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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태한

윤태한

  • 이 름 윤태한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사범병설중학교 졸업
  •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청북도 바르게살기 협의회장
  • 충청북도 경영자협회 총회장
  • 충청북도 버스조합 이사장
  • 국민훈장 동백상
  • 은탑산업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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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광호

이광호

  • 이 름 이광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공화당 영동지구당 부위원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라스팔스 기지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사모아 한국관장
  • 한국원양어업협회 상무이사
  • 대만실업(주) 대표이사
  • 한아기업 옥천공장 대효
  • 영동기업원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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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규

이병규

  • 이 름 이병규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군 상촌면사무소 근무
  • 영동군 상촌면장
  • 영동 엽연초 생산협동조합장
  • 제4회 도의회 예결특위위원
  • 제4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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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소년회의소 특우회 회장
  • 직장새마을운동 제천시협의회 운영위원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대명상호신용금고 전무이사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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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은재

이은재

  • 이 름 이은재
  • 선 거 구 중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보성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충주 엽연초생산협동조합장
  • 새마을운동 중원군 지회장
  • 재향군인회 중원군 부회장
  • 중원군 체육회 이사
  • 노은중학교 육성회 이사
  • 대원고등학교 육성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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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인기

장인기

  • 이 름 장인기
  • 선 거 구 제천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군 지부장
  • 국제라이온스협회 309H 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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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광수

정광수

  • 이 름 정광수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마포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유천버스 대표이사
  • 청년회의소 재정이사
  • (주)유천관광 대표이사
  • 영동군 유도회장
  • 유천자동차공업사 대표
  • 민주자유당 충북 제3지구당 부위원장
  • 제4대 도의회 예결위원, UR대책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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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진철

정진철

  • 이 름 정진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경력사항

  • 옥천 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옥천군지부 회장
  • 옥천신용협동조합 이사장
  • 옥천공고 총동창회 이사장
  • 청주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
  • 청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옥천군 대학 유치 추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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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성훈

조성훈

  • 이 름 조성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이수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
  • 민정당청주을지구당위원장
  • 충청북도 의회 의장
  • 충청북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 충청북도 사회복지개발회 회장
  • 청석학원설립자기념사업 회장
  • 세광학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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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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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회장
  • 제10차 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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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장훈

한장훈

  • 이 름 한장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산업대학 기업경영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통 청주시 자문위원
  • 청주시 체육회 이사
  • 청주시 시정자문위원
  • 상당 라이온스클럽 회장
  • 청주시 테니스협회 회장
  • 법무부 청주보호관찰소 보호위원
  • 감초당 한약방 대표
  • 충청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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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구

한현구

  • 이 름 한현구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금고 충북지부장
  • 사단법인 한국관상수협회 회장
  • 한림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문화원장
  •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당선
  • 한림종합건설회장
  • 한림 에코텍, 한림로덱스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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