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6회 충청북도의회(임시회)(폐회중)

문교사회위원회 회의록

제3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일시  1993년 2월 16일(화) 오전 11시 8분

  의사일정
1. 용담다목적댐건설에따른대책협의의건

  심사된 안건
1. 용담다목적댐건설에따른대책협의의건

(11시08분 개의)

○위원장 한장훈   예정시간보다 한 10분 늦었습니다.
  바쁘신데도 이종익 국장님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은 용담 다목적댐 건설에 따른 대책 협의의 건을 가지고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6회 임시회 폐회중 제3차 문교사회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오늘은 위원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도민의 관심과 우려 속에 추진되고 있는 용담다목적댐 건설에 따른 대책을 협의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3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원 발의로 소집된 것입니다.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용담다목적댐건설에따른대책협의의건
(11시09분)

○위원장 한장훈   의사일정 제1항, 용담다목적댐 건설에 따른 대책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전문위원께서는 각종 설명회 토론에 참석하여 수집한 자료를 중심으로 용담댐 건설에 따른 추진경위와 문제점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전문위원 김영만입니다.
  위원님들께서 각별히 관심을 가지시고 지도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 그간에 여러 군데 세미나와 현장에 다녀온 결과를 잠시 보고 드리면서 다음으로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대한 부분을 위원님들께서 의견수렴 해주신 부분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용담다목적댐 건설에 대한 협의사항 결의문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경과와 문제점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전문위원의 보고내용과 위원 여러분께서 생각하신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말씀하시기 전에 우리 건설의 전문가이신 건설국장님 나오셨는데 건설에 따른 문제점이라든가 이런 거 위원님들 질의하실 사항을 질의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차주원 위원   제가 한 말씀드리지요.
  건설에 따른 것은 전문지식은 없습니다마는 댐이라든가 이런 것을 건설했을 때는 주위에 어떤 피해가 예상된다는 이런 것은 조사를 사전에 하지 않고 하는 것입니까?
  사전에 충분히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떻습니까? 우리 국장님.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이런 계획을 할 때는 물론 사전에 기본계획을 세울 때 그러한 문제점이 뭔가 하는 것이 조사가 됩니다.
  특히 환경영향평가 제도가 생겨서 환경영향평가에서도 그러한 문제점이 도출이 되게 되지요.
  그래서 정부 환경처에서 협의를 해 줄 때는 전부 그것이 평가보고서를 검토를 해서 미진한 사항은 보완을 하고 해서 여기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난 뒤에 협의를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행과정에서 이러한 문제점은 발주처에서 충분히 이 문제점을 해결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환경영향평가라고 하는 그러한 문제점은 숫자적으로 제시를 못하는 경우도 있고 해서 시행 이후에 충분하게 이것을 집행하느냐 안 하느냐, 또 이것을 감시 감독하는 기구 등 해서 이후에 발생되는 문제점을, 안 했을 때는 그럼 어떠한 조치를 하느냐 하는 것은 저희들 집행부서에서도 상당히 의심쩍은 적이 있는데 아마 이런 문제를 앞으로 의회에서는 시공 이후에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충분한 정부에서의 입법화를 한다든지 이런 것이 아마 충분히 보장이 돼야 될 거 아니냐 그런 느낌을 저희들이 충분히 받고 있습니다.
차주원 위원   지금 용담댐 건설에 따른 주위의 지역주민들의 피해사항 같은 것은 어느 정도 우리 도 자체에서도 조사는 해놓고 있겠지요?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용담댐은 댐 자체가 관할이 전라북도에 위치가 되고 수몰지역도 전라북도 땅이 돼서 저희들이 하류지역에 대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느냐 하는 것은 특별한 조사는 한 게 없습니다.
  없지마는 저희들이 지난번에 작년에 우리가 금강계통의 하천기본계획을 할 때 이런 것을 부분적으로 저희들이 검토를 시킨 것은 있었어요.
  거기에 따른 지난번에 간담회에서도 설명회에서도 몇 군데 그런 것이 나왔습니다마는 이 기술적인 사항관계, 용수가 지금 현재보다 얼마나 덜 내려오느냐에 따른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논의가 되겠습니다마는 기술적인 사항에는 용수량에 대해서는 큰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보는데 단 생태계 변화라든지 또 관광지에 대한 평상시의 수량이 다소 부족하지 않느냐에 대한 것은 예견이 되는 것으로 저희들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타 우리가 용수를 이용하는 측면에서는 현재보다는 오히려 상류지역의 댐을 막음으로써의 계획적으로 용수를 하류로 방류하기 때문에 현재보다는 나아질 거 아니냐 이렇게들 지금 저희들은 보고서대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한장훈   홍수기에 물을 가두었다가 적정량으로 흘려보내니까 현재보다 나아질 것이다.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그런 것도 있고요.
차주원 위원   그렇게만 볼 것이 아니라 만약에 많은 홍수로 인해서 적정량의 방류 이상을 그것을 초과를 했었을 때 그 지역의 농지나 여러 가지 생태계 파괴 문제 같은 것도 이런 것도 사전에 전문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본 위원은 생각하는데 그것은 그러지 않아도 관계가 없는 것입니까?
  사전에 조사를 안 하고 대비를 안 해도 관계는 없는 것입니까?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그런데 댐을 막음으로써 자연히 댐 상류지역의 수질의 오염을 시키는 각종 행위, 이것은 환경영향평가에서도 나왔습니다마는 거기에 대한 대책이 여러 가지가 나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철저히 집행부서에서 이행을 해줄 것으로 알고 하류지역의 생태계라고 하는 것은 현재보다 물이 극히 적게 내려왔을 때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것이지 현재 용수량보다도 부족하지 않고 하다면 생태계에 무슨 큰 영향이 있겠느냐 저희들은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갈수 시에는 오히려 현재보다는 물이 더 많이 내려오는 게 틀림없이 수치적으로 나와있는데 평상시 1년 365일 중에는 한 6~7개월 정도는 평수위로 우리는 보는데 그럴 때에 다소 물이 적게 내려올 거 아니냐 이렇다면 다소 생태계에 영향이 온다, 생태계 영향이라는 것이 물론 물이 많이 내려오면 자연히 자정작용도 잘 될 것이고 또 여러 가지 주변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적겠지만 물이 적게 내려간다면 토사가 일부 유속이 느려지니까 물 내려가는 속도가 늦어지니까 퇴적되는 양이 더 많이 생길 것이고 또 어떤 나지가 더 많이 생기고 이런 것은 예견이 되지 않겠느냐 저희들은 그렇게 보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 보고서를 보게 되면 지금 하류지역에 대해서는 그렇게 용수 유지상에는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고서도 나왔지만 저희들 나름대로도 그렇게 지금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차주원 위원   고맙습니다.
  답변해 주셔서.
박기양 위원   제가, 지금 용담댐을 건설함으로 해서 대청댐의 수질을 ’95년도까지 1급수로 하겠다고 하는 계획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말씀을 들어봤을 때는 오히려 갈수기에 물을 담수했다가 흘려 보내니까 유입량이 있어서 덜할 것이다 이런 말씀을 하시는데 우리가 상식적으로 볼 때는 말이지요, 전주권으로 물을 70%이상을 역류시켜서 내보내 가지고 농업용수나 생활용수로 쓰고 그러고는 대청댐으로 흘러오던 물을 그렇게 빼버려 쓴다고 했을 때에 과연 유입량으로 인한 수질의 변화가 오지 않겠느냐?
  대청댐으로 들어오는 물을 막아서 저쪽 전주 쪽으로다가 70% 이상을 써버리고 여기로 흘려보낼 때에 과연 ’95년도에 가서 1급수로다 대청댐의 수질을 보존할 수 있겠느냐 그런 문제를 충분히 이쪽에서는 검토를 해야지 제가 볼 때는 무엇보다도 수질오염에 대한 문제가 상대적으로 용담댐을 건설함으로써 우리 대청댐의 수질을 1급수로 할 수가 없는 문제가 나왔을 때 여기에 대한 어떤 적극적인 대처가 꼭 필요하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용담댐은 댐 막는, 위에 내려오는 유연면적이 약 930㎦밖에 안 됩니다.
  그러면 대청댐은 지금 4134㎦인데요, 거기에 비하면 사실 양이 얼마 안 돼요. 유역면적이.
  또 그 댐 하류에 내려오는 우리 지역의 유역이라는 게 상당히 넓습니다.
  왜냐하면 지류가 지금 영동 무주구천동에서 내려오는 남대천이라든지 또 저쪽의 충남 금산지방에서 내려오는 하천이라든지 중간중간 하천들이 유역이 넓기 때문에 사실상은 미치는 영향이 그 보게트가 적기 때문에 내려오는 것이 적기 때문에 그렇게 큰 많은 영향은 안 미칠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용담댐의 저수용량이 약 8억톤 정도가 되는데요 하루에 약 135만톤이 전주권으로 내려가는 것으로 계획은 되어 있어요.
  그러나 지금 여기에 보고서에 보면 홍수 시에 댐에 저장된 물을 일부를 저쪽으로 내려보낸 것이기 때문에 이쪽 수계에, 소위 본류측에는 큰 영향이 없다 이렇게 보고서도 나오고 저희들이 보더라도 하루에 135만톤 정도가 저쪽에 내려가 가지고 유입량이 비해서는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 자신도 이것을 전문적으로 연구를 했다든지 한 것은 아니지만 저도 이 보고서를 보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로 봐서는 유역면적이 대청댐이 상당히 넓다, 용담댐은 불과 얼마 안 된다 이것을 비교해 봤을 때는 유지용수량에서 큰 문제가 없다면 수질오염도 지금 봐서는 지금 BOD가 여기에 보면 3.4PPM정도로 되던 것이 댐을 막고 난 이후에 갈 수 시에 용량이 일초당에 약 5톤 정도씩 더 많이 내려보낸다면 오히려 BOD가 2.86정도로 떨어지기 때문에 수질오염도 면에 있어서는 오히려 개선이 된다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물론 그렇겠죠.
  물만 사실 많이 내려온다면 그전 적게 내려갔을 때보다는 낫다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로 알고 있습니다.
박기양 위원   용담댐이 갈수기에 담수량이 얼마 있다고 이쪽으로 내려보내겠어요.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저희들이 작년에 우리 나름대로 하천기본 계획을 할 때 용역한 사람들한테 따져보라고 했더니 지금 영동군 양산면 호탄리 주변을 기준으로 해서 ’87년도 ’91년도 연차별로 이렇게 대충 따져 보니까 과거보다 갈수량이 점점 줄어들어요. 옛날에는 더 많이 내려오던 것이 최근 내려 올 수록 조금씩 줄어드는 그런 현상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댐을 막아 가지고 정말 초당 약 5톤 이상을 방류만 한다면 현재보다는 상당히 개선이 될 것이 아니냐 이렇게 지금 보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누차로 말씀을 드렸지만 갈수기 때에는 오히려 양이 많은데 평소 시, 평소 시라고 하면 1년에 약 185일, 6개월 이상을 보통 유지를 하는 하천수가 되겠습니다.
  그럴 때에는 현재 수량보다는 좀 줄어든다 하는 것이 숫자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나와있는데! 그렇다 해 가지고 절대적으로 물부족으로 해 가지고 송호리라든지 심천수영장 부근이라든지 물이 부족해 가지고 관광지로써의 기능이 상실될 정도는 되지 않지 않겠느냐 이런 얘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위원 김영만   위원님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잠깐 말씀을 드릴 게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지적해 주신 아까 그 내용에 빠져있는 것 중에서 혹시 제가 출장갔다 와서 느낀 게 뭐냐하면 아까 건설국장이 말씀을 하셨습니다마는 용담댐이 대청댐의 약 1/5 규모밖에 안 되는데 특징이 뭐냐하면 용담댐은 과거 일제시대 때부터 천혜의 댐지역이다라고 얘기가 되었다시피 실지 현장을 가보면 수심이 깊습니다.
  그러니까 항아리처럼 깊게 들어가 있고 대청댐은 옆으로 넓게 대야처럼 되어 있는 셈이죠. 그러다 보니까 문제가 생기려면 과학적으로 수심이 깊으니까 밑의 물이 차다는 것입니다.
  그래 그것을 찬물을 사용하게 되면 농해에 피해가 있다 해 가지고 표층수라고 심층수 맨 밑에 있는 것을 뽑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독특하게 맨 위에 있는 물을 표층수를 뽑아서 보내는 그런 역할을 하는 댐으로써 5톤이라고 하는 얘기를 가지고 영동에서도 시민이나 영동군의회 의원님들이 이해를 잘 못하시는 게 있어 가지고 설명을 하는데 시간당, 세크당 1톤이라고 그러면 보통 근 욕조의 목욕조에 있는 대용량의 20개 욕조물을 한꺼번에 들여 붓는 정도의 양인데 지금 제일 충북지역의 가장 큰 문제가 오는 것이 뭐냐하면 대청댐에 와서 문제를 일으키기 이전에 송호리에서 영동사이입니다.
  그런데 거기가 지금 평상시에 1.2톤 정도의 물이 흐른다고 그래요.
  그것은 아마 이쪽 대전시민연합회나 영동에서 조사한 것이나 저쪽의 수자원개발 공사에서 조사한 것이 똑같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물의 수기를 보면 갈수기 그다음에 저수기 그 다음에 평수기, 홍수기, 풍수기 이렇게 나누는데 이 저수했을 때 저수기나 갈수기 때가 제일 문제가 되는데 그때 물을 담느라고 물이 안 나올 때나 갈수기에 물이 적거나 할 때 보통 5톤 나온답니다.
  그런데 보통 5톤을 갖다가 송호리에 와서 그냥 5톤을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고 영동까지 오기 전에는 남대천, 봉황천, 초강천 등에 물이 상당히 많은 양이 유입돼 들어옵니다.
  그러면 실질적으로 자정작용의 과학적인 증거는 안되지만 학자들이 충북대 교수나 충남대 교수, 대전대 교수들이 주장하기를 보통 8톤 이상이 되어야 된다 하는 것이 주장인데 거기가 말하자면 유입되는 양으로 하면 보통 12톤이 된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런 것으로 미루어 보면 저도 이 지역 출신으로서 참 잘못하다 보면 지역을 배신하는 행위 같아서 말씀을 잘 못 드리겠습니다마는 그 설명회 자체가 저희들이 연구한 것을 비추어보면 지금 위원님들께서 7~8가지 보장을 해달라, 확정을 해달라 하는 이외에 문제는 크게 없을 것이 아니냐 하는 게 저희 전문위원으로서의 의견을 잠시 말씀드렸습니다.
김재근 위원   김재근 위원입니다.
  국장님 답변하시는 게 건설부나 어떤 수자원공사 대변인 같은 말씀을 하시는데 충청북도 도민의 입장에서 보는 문제점이나 충북의 의견을 그동안 어떠한 절차 어떠한 방법으로 그동안 우리의 입장을 반영하고 또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집행부측에서 거기에 대해서 좀 분명하게 말씀을 해주시고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들이 벌써 그전에 이미 영동군 일대나 이쪽에서 문제화가 됐었는데 ’92년 12월 29일날 벌써 착공을 하고 더더욱 ’93년 2월 12일에 가서야 그 지역주민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 것을 보면 상당히 주민을 무시하고 어떤 충북이 제목소리를 못냄으로써 이러한 결과를 빗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물론 검토단계에서부터 건설자체를 충청북도에서 반대해야 하는지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어떤 요구를 수용해 주는 선에서 타협을 해야 하는지 그러한 입장이라든지 그러한 점이 전혀 없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보고서는 이쪽에서 너무 긍정적이고 안이한, 긍정적인 면만 수용해서 말씀하셨는데 어떤 댐이라는 것은 훗날 댐건설 후에 파생되는 문제점에 대해서 대책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러한 어떤 우릴 범할 수 있는 우려가 상당히 높은 데에도 거기에 대한 대책이, 나름대로의 대책이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전문위원께서 검토해 주신 사항 중에서 보면 갈수기에 5톤을 방류시켜 준다 하는 것은 앞으로 실지 상당히 힘든 문제입니다.
  분명히 거기에서 16% 내지 17%의 유수량이 감소하는 것은 자명한 것입니다. 용담댐 건설로 인해서 댐건설의 수질인자는 유량과 유량에 따른 자정작용이 가장 키포인트이기 때문에 상식적으로 누가 생각을 해도 부정적인 면이 더 많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전혀 국장이나 특히 집행부에서 너무 안이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지금 제가 말씀드린 내용에 대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지금까지 자세하게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용담댐계획 당시부터 제가 직접 참여를 못해서 죄송합니다마는 제가 온 이후나 그 전에 서류상이고 댐자체에 대한 어떤 도에서 특별한 활동을 한 것은 없습니다.
  단 우리 충청북도의 하천상류에 건설을 하다 보니까 대청댐에 미치는 영향이라든지 또 중간지점의 농업용수나 기타 생활용수 또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되는 것인가 이런 것에 대한 건설부나 수자원공사에 구두나 서면으로는 요청을 낸 사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지역 의회에서 건의사항이 들어 왔다든지 집행부에 건의가 들어와 가지고 저희들이 수자원공사하고 건설부 본부에 거기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 달라는 그러한 요청은 몇 차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도에서는 지금까지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나왔다 하더라도 앞으로 과연 우리 지역주민들이 납득이 되고 앞으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환경영향평가에 의한 각종 이행사항 이것을 철저히 이행을 해 주십사 하는 그러한 내용이 첫째다 만들어져 있고 이것을 입법화를 해주십사 하는 이런 얘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댐의 갈수기 때에 양이나 또 평소의 양이 현재 얼마인데 앞으로 댐이 건설 후에 얼마만큼 우리 지역에 또 그 지점에 영향이 오는 것인가 하는 것을 육안으로 볼 수 있도록 수리표를 요소요소에 표시를 해달라 이런 얘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하류지역에 대한 조사위원회 같은 것을 충남북이나 또 대전직할시도 같이 구성을 해서 조사를 하는 것이 어떠냐 이런 얘기도 있었습니다.
  기타 용담댐 건설로 인해 가지고 대청댐에 유입수량이 현재 보고서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수질악화라든지 생태계파괴 우려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이냐 이런 것에 대한 건의도 됐었고 그것이 ’92년도 10월달에 저희들이 정식서면으로 건의를 했습니다마는 다음에 청주권이나 대전권의 도시지역에 대한 생활용수나 공업용수, 공업발전에 따른 용수량을 댐건설 전후로 비교해서 검토를 해달라 이런 것도 건의가 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댐수몰 지역 내에 퇴적된 오염물질제거 이것이 상당히 중요한 것인데 지금 우리가 과거에 댐을 건설할 때 보면 재원관계 때문에 설계에 아마 반영을 못한 것이 대부분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그것으로 인해 가지고 댐에 담수된 물이 부영양화 현상으로 인해 가지고 생활용수로서 극히 부적합하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몰지역 내에 각종 오염을 유발하는 물건을 또 전부 제거하는 것을 아주 설계에 반영을 해서 완전히 제거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해 줘야 되겠다 또 그리고 상류지역에 대한 하수종말처리장이나 폐수처리장, 분뇨처리장을 국고지원해서 댐 준공과 동시에 준공이 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이런 것이 건의가 됐습니다만 일부 부분적인 것은 집행부에서 이것을 수용을 하고 또 극히 어려운 것은 연구·검토하겠다는 회신을 받은 바도 있습니다마는 저희들로서는 국가계획에 의해서 지금 하는 이 사업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댐을 하라 하지 말라 할 수는 없습니다.
  집행부에서! 단 거기에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는 우리 주변에 사는 주민들한테 댐 이전보다는 더 좋게는 할 수는 없지만 댐 건설 이후에 그러한 피해는 없도록 최대한으로 반영을 해달라고 하는 것을 말씀을 드린 바는 있습니다.
  충분한 설명이 됐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상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재근 위원   그러하다면 집행부에서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협의해 준 내용이나 건의한 내용 그 자료를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실 수 있죠?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예.
○위원장 한장훈   다른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육봉호 위원   육봉호 위원입니다.
  오늘 이 자리는 우리가 집행부측에 질의를 한다기보다도 용담댐으로 인한 대청댐까지의 문제점을 이 자리에서 서로 우리가 토론하고 발굴해서 거기에 대한 대응책을 세우자는 본 뜻이 있다고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지금 건설부에서 시설설명을 하는 것을 보면 이쪽에서 별 의의를 달 수 없을 정도로 아주 멋있게 설명을 하는데 사실 전문직을 갖지 않은 우리 의원으로서는 거기에 대해서 뭐를 질의를 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완벽하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위원이 느끼는 점은 갈수기에는 초당 5톤을 방류를 시키니까 예년보다도 약 4배의 물이 내려온다 이것입니다.
  4배의 물이요. 그리고 홍수기 때에는 물을 거기에서 담수를 하니까 이 아래로는 홍수피해가 없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 평상시, 평소 때에는 1/2내지 2/3가 물이 준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은 1년 중 그 보고서에 보면 갈수기가 2개월 홍수기가 2개월 정도 이렇게 보면 한 7~8개월은 평수기로 이렇게 우리가 볼 수 있는데 7~8개월 동안 지금 보통 평상시에 내려오는 물보다도 1.2 내지 2.3가 줄어들다고 하면 정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뒤에 따라오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납니다.
  첫째 농용수하고 식수문제 같은 것은 해결이 될른지 모르지만 영동양산호텔 같은 경우에는 하나의 해수욕과 관광수로써도 즐길 수 있는 그런 물이 됩니다.
  그러니까 그런 질문을 하니까 그럼 그 밑에다가 골을 막아줄 용의가 있다하는 건설부측의 답변인데 글쎄 골을 막는다 하는 것은 사실은 거기 와서 모든 모래와 떠내려오는 오물이 거기 전부 가라앉습니다.
  지금 금강유원지에 현대건설에서 댐을 막고 한쪽 귀퉁이에서 수력을 하고 있습니다.
  수력발전을 하고 있는데 지금 거기가 그때 어린애가 하나 빠져 죽어서 그 어린애를 건져내기 위해서 잠수부를 거기 들여보냈는데 한 1m50 정도 가까이 썩은 보 만개가 새까맣게 가라앉아 가지고 들어가서 몇 번 휘정거리니까 뒤집히는 물이 어린애는 못 건지고 나왔다가 상당히 애를 먹고서 건져낸 얘기가 있는데 보조댐을 수영장에 막아준다는 것도 그런 문제점이 생기더라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숱하게 나온 얘기지만 자정작용에 따른 문제가 아까 국장님 말씀대로 물의 흐르는 속도가 느려지니까 그런 자정작용에도 커다란 문제가 뒤따를 테고 사실은 지금 금강상류에 가서 눈으로 실지로 보시고 이 물보다 1/2정도나 2.3정도가 준다고 이렇게 생각을 해 볼 적에는 상당히 적은 양입니다. 그것은!
  상당히 적은 양입니다. 이래서 사실 조사하고 뭐할 적에도 이 지역에도 전문가도 있고 대학교수가 있는데에도 불구하고 그분들은 전혀 참여를 안 시키고 그랬는데 사실 전문가와 우리 지역의 교수진을 구성을 해서 조사단을 발족을 해야 할 것 같애요. 발족을 해서 아까 때에도 전문위원 보고 때에 우리 국민이 다같이 잘 살아보자는 뜻에서는 대청댐을 막아서는 안 된다 하는 얘기는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이고 막기는 막되 이쪽 밑으로 피해가 어떻게 하면 적으냐 하는 차원에서 저희들 나름대로 더 좀 조사를 깊이 하고 검토를 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이렇게 본 위원은 생각을 합니다.
차주원 위원   국장님! 댐 같은 것 막을 때는 그냥 저기만 하는 것입니까?
  거기에 예를 들어서 시설물이나 이런 것은 전부 제거하고 그러지 않아요?
  오늘 하여튼 충북의 예를 들어서 대청댐이라든가 다른 데 이제 댐을 막은 경험에 비추어서 한번 말씀을 해 보십시오.
  그것 질문하겠습니다.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글쎄 그것이 이제 상당히 중요한 일인데요 댐을 막은 상류에 담수가 되는 지역은 구역 안에 있는 소위 오염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은 제거를 해야 될 것이 아니냐. 저희들도 요구가 그것입니다. 이제 물론 오염을 발생을 시키지 않는 그런 물체도 있지마는 대부분이 오염을 발생하는 것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것을 100% 치운다는 것은 저희들로 봐서는 어렵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그래도 많이 유발을 시킬 수 있는 것은 제거를 해야 되겠다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것 같애요.
차주용 위원   그런데 지금에 와서는 그렇게 생각하시는데 과거는 그렇지 않았느냐…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과거에 저희가 댐막는데 직접 가서 참여를 안 해 봐서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차주원 위원   아니, 인제 건설의 전문가이시니까 한번 여쭈어 보는 것인데 이것은 그런 오수를 유발할 수 있는 근원 같은 등의 이런 것을 전부 제거하는 것이 마땅한데. 어떻게 그런 것을 제하려면 역시 돈이 들어가니까.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예.
차주원 위원   그러니까 이런 예산 같은 것을 생각하다 보니까 안하고 해서 수질을 오염시켜서 그것을 시킴으로써 많은 피해가 발생해서 이런 것이 있는데 앞으로는 뭐 건설국장님 그런 거에 대해서는 수질 관계에서도 신경을 쓰시고 그러신다고 말씀을 하셨으니까 잘해 주시리라 믿는 것이지마는 지금 용담댐에 대한 것도 아마 그런 부분으로 이 지역에 해주신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예, 알겠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솔직한 얘기로 10년전에 대청댐을 막는다든지 할 적에는 환경오염문제, 수질오염문제에 대해서는 별로 국가적으로도 별로 신경을 덜 쓴 것 같습니다.
  지금에 와서 인제 수질오염문제가 심각하게 대두가 되고 환경처란 부서가 생기고 하니까 이게 인제 우리가 처음부터 여기에 투자를 해 가지고 오염원인을 아주 근본적으로 없애는 것도 중요한 것 아니냐 해서 지금에 댐을 막을 때는 집행부서에서도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주원 위원   예.
박기양 위원   과거에 충주댐 보니까요? 그냥 화장실이고 뭐고 그냥 담수를 해버렸어요. 그러고 나니까.
육봉호 위원   옛날에는 다 그랬죠.
박기양 위원   이 지역에 3년, 5년까지 말이죠? 그 안에 고기가 말이에요. 먹을 것이 많아지니까. 유기질하고 뭐하고 하여튼 3년 내지 5년까지는 충주댐에 물 반 고기 반 있다시피 이렇게 되었다고요.
  붕어가 말이에요. 얼마나 많고 낚시질을 하면 말이에요. 하루도 한 백여 마리씩 그 전에는 그랬는데 지금은 아마 그런 식으로 그래 가지고는…
육봉호 위원   그런데 국장님 이번에 수자원공사 측에서 답변은 용담댐의 담수지역 내는 완벽하게 제거한다는 것 아닙니까?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지금 뭐 자기네들도 그것을 최대로 일부 하겠다는 얘기는 하고 있어요.
육봉호 위원   완벽하게 다 제거하고 심지어 꼬쟁이 하나도 안 남겨 놓고 전부 다 제거하고 그렇게 한다고 답변은 하던데. 어떻게 되려는지 모르죠. 그렇게 해야 할 것이에요.
박기양 위원   아까 말씀대로 우리 대청댐에 유입되는 물이 상당히 거기 비중이 소량이 된다면 말이죠. 큰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겠어요?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다행히 우리지역에는 아까도 설명을 드렸지마는. 영동상류에 댐하류에 양쪽에 지선들이 지류가 큰 것이 있고 해서 유역이 상당히 넓고 해서.
  댐에서 내려오는 량하고 이것이 합해지면은 그렇게 용수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자꾸 되풀이되는 얘기가 되겠습니다만 그런 생각이 듭니다.
박기양 위원   우리가 그 지형을 몰라서 그러는데. 지류에 속한다면은.
육봉호 위원   국장님요. 금강줄기를 이렇게 죽 따라 내려오다 보면은 형동이라는 데가 있습니다.
  형동은 아주 깊고 그래서 물이 호수마냥 고여 있는 것 마냥 물이 새파랗고 그리고 여울목이 있습니다.
  여울목에 흘러 내려가는 수량을 보면은 요즘 가봐도 사실 그것이 엄청이 많은 량이 아닌 것 같애요.
  그런데 거기를 쳐다보고 저게 절반이나 2/3가 준다고 할 적에는 저기에 물이 어느 정도 내려갈 것인가 생각해 보면은요. 사실 걱정스러워요.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글쎄요.
  그것이 2/3라고 하는 것이 여기의 보고서에 보면은 남대천 합류지점 상류지점 이라고 이렇게 되어 있어요?
  수자원공사에서 만든 건설부에서 만든 것을 보면은 그렇다면은 상류지역에 1.2 내지 2/3 정도의 수량이 될 것이다. 이렇게 얘기가 됐었는데.
  이것을 글쎄 측정한다는 것은 제 자신도 자신이 없습니다.
  다행히 중간에 유역이 넓고 지류가 많기 때문에 우리 지역의 수몰이라든지 이 지역에 와 가지고 꼭 이대로 된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애요.
○위원장 한장훈   용담댐 최대의 저수량이 약 8억톤…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예, 8억5백톤 정도 됩니다.
○위원장 한장훈   그래서 저쪽 전라도 쪽으로 가져갈 도수터널로 가져가는 양이 5억톤. 연간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그렇죠.
  연간인데 그것도 지금 당장이 아니라 2020년까지가 되어 있어요.
  앞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계획된 용수량이 그렇게 됩니다.
○위원장 한장훈   그런데 8억톤을 저장하려면 시간은 얼마나 걸립니까? 날짜로.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그것이 8억톤을…유입량에 따라서 틀리죠. 홍수가 하루에 강우량이 300미리가 온다고 하면은 며칠 내로 담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죠. 그러니까 이것은 건설부나 중앙에서 계획할 때는 그 댐에서 홍수 때 나오는 물량을 받아 두었다가 쓰기 때문에 하류지역에 내버리는 용량이 일년에 뭐 16억톤인가 나와 있습니다. 이런 불필요한 물량을 받아 가지고 활용하기 때문에…
박기양 위원   지장이 없다.
○건설도시국장 이종익   좋다. 이렇게 설명을 하는데 우리는 그 용수관계에 대해서는 큰 수긍이 되지마는 여하튼 이 물이라는 것이 우리나라는 7, 8, 9월 3개월 동안 1년에 오는 물량이 2/3가 내리는 것이 아니에요? 그때는 그렇지만 그 이외의 달에 있어서는 사실상은 비가 그렇게 집중적으로 오지는 않거든요? 그러다보면 갈수기 때에 과연 여기서 나타낸대로 5톤이 딱 그 수치대로 이렇게 보내줄 수 있느냐. 또 현재보다는 많다 하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꼭 숫자라는 것이 틀에 박힌 그러한 숫자라고는 이해하기가 어렵지마는 내 자신이 생각할 때는 그 댐은 상당히 상류에 있고 유역면적이 넓지 않는 대신에 하류에 지류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 지역에 위치된 것은 그렇게 큰 영향은 없는 것이다. 이렇게 저 나름대로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재근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한장훈   예.
김재근 위원   제가 요구한 자료를 제출받고 또 우리의회 차원에서 대처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하는 것으로 하고 정회를 했으면 합니다.
○위원장 한장훈   좋습니다. 우리 김재근 위원님 말씀대로 대처 방안에 대해서 비공식으로 논의하기 위해서 정회를 하는 것으로 했으면 어떻겠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것으로 토의를 마치고 잠시 정회하여 최종 협의사항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2분 회의중지)

(12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한장훈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김재근 간사께서는 협의된 사항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근 위원   용담댐건설에 따른 문제점과 대처방안이 7가지가 저희들이 방안을, 기안을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 하나하나 검토를 해야 될 것 같은데요.
  검토를 안 한 상태니까…
○위원장 한장훈   그럼 하나씩…
박기양 위원   검토를 이것을 이의가 있는 부분만 얘기를 해서 하고.
김재근 위원   그렇게 하시고 추가할 부분이 있으면은.
박기양 위원   글쎄, 추가하겠으면 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낫지 않아요
○위원장 한장훈   그러면 하나씩 하나씩 집어서 매듭을 지어볼까요?
박기양 위원   아니 이의가 있는 부분만 얘기를 해서 토의를 하는 것으로.
○위원장 한장훈   그러면 이의가 있는 부분, 어떤 이의가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의가 있는 부분을 위원님들이 지적을 해 보시죠.
  제가 볼 때는 잘된 것 같애요.
박기양 위원   잘된 것 같애요.
  지역 전문가 참여 하에 학술 용역의 실시를 전제로 한다. 이것을 하면은 다 되는 것이거든요.
○위원장 한장훈   이것만 되면 내가 볼 때 확실하게 괜찮은 것 같애요.
박기양 위원   이거 현지도 알고 이래야 되는데 우리는 갑자기 와서…
○위원장 한장훈   여기에 또 우리도의 입장을 다음 번 대전회의 때 가서 대전입장, 충남입장 종합해 가지고 대정부 건의안 같이 만들어서 올려야 될 것이에요, 아마. 의장단 협의회에…
박기양 위원   토의사항에 대해서 이의 없습니다.
김재근 위원   ’93년 2월 10일날 설명회에서 지역전분가 참여 하에 학술용역의 실시 도로 확약을 받은 것입니까? 어떻게 된 것입니까?
○전문위원 김영만   참고로 말씀드리면은 처음에 수자원 개발공사측하고 본부장이 상당히 구변이 좋은 사람이었어요. 그래가지고 건설부에서 그쪽으로 떠다미니까 어떤 사람이 질문해도 상당히 기술적으로 답변을 잘해 나가는데. 거기에서 일부러 칭찬을 쓱 해 주면서 국가 사업을 위해서 고생을 많이 하고 지역 간의 차이점을 두고 참 상당히 직책을 받아서 고생한다고 해놓고 물고 늘어진 것이죠.
  어떻게 당신들이 질책을 받을 과히 큰 일 중에 하나가 뭔줄 아느냐. 사실은 뭐냐면 대전대 교수나 충남대 교수나 이 교수들이 주장하는 것이 무엇이냐 하면은 학술상으로 공법의 차이점이 많다. 그것을 인정한다. 그런데 기분 나쁘다. 뭐냐하면 이 지역에 사람이 없냐. 우리 빼놓고 하냐. 이런 얘기가 제가 들은 적이 있어 가지고 그것을 원용을 했습니다.
  만약에 그 사람들을 참석을 해서 이렇게 했더라면은 그 분들이 우리 주민한테 어떤 의식을 주느냐. 우리 지역 사는 사람이 가서 찬성을 했으니 전문가가 했으니까 신용을 해준다.
  그런데 그 사람들을 빼놔 가지고서 반대하니 우리로서도 의구심이 생길 수밖에 더 있느냐. 그러니까 그것을 해소한다는 입장에서라도 이 영동군이나 대전시 의원님들이 질문도 하시었습니다마는 또 육위원님도 하시고 이광호 위원님도 하시고 같이 하셨습니다마는 그러면 이 사람은 전문가들을 한번 우리지역 사람들에게 확인시켜서 다시한번 디스커션할 수 있는 기구를 해 달라니까 그 사람들이 뭐라느냐하면 자기들이 지금 책임자가 아니라서 하겠다는 얘기는 못하지만 상당히 필요하다고 동감을 한다고 하면서 좀 재정이 있답니다. 재원이 있기 때문에 그 재원을
활용해서 앞으로 해 나가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습니다.
박기양 위원   우리 지역의 전문가끼리 한번 붙여 가지고 그렇게 해서 검토 받아보면, 비전문가하고 얘기하면 백날 설득만 당하죠.
○위원장 한장훈   그럼 댐의 건설에 따른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이 이것해서 몇 가지를 검토한 것을 얘기를 해서 수록을 하고 넘기죠.
육봉호 위원   그럼 7가지 안에는 지역전문가나 교수라는 용어가 안 들어가 있잖아요?
김경회 위원   앞에 있잖아요.
박기양 위원   앞에.
육봉호 위원   일번?
박기양 위원   첫째 그 앞줄. 종합적인 환경영향 평가와 더불어 지역전문가 참여하게 학술연구를.
김경회 위원   실시를 전제하면서 밑에 연구와 대책수립을 위한 상설기구를 설치할 것.
박기양 위원   이것이 중요한 것이에요.
  비전문가가 해봐야 뭐 설득만 당하지 전문가들한테 뭐.
김재근 위원   저희 문교사회위원님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우리 전문위원님께서 검토해 주신 대처 방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통과했으면 합니다.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한장훈   우리 김재근 간사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이의가 없으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용담다목적댐 건설에 따른 대책 협의 사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 의결한 협의 사항을 의장께 보고하여 앞으로 있을 충청북도 그리고 대전시 충첨남도 의회 의장단 대책회의 시 댐건설에 따른 대처방안으로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86회 임시회 폐회중 제3차 문교사회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18분 산회)


○출석위원수(8명)
  한장훈  김재근  김경회  육봉호
  봉하용  권용하  차주원  박기양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영만
○출석공무원
  건설도시국장이종익
  환경보호과장박석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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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유총연맹 제천지부 운영위원
  • 민주자유당 제천지구당 운영위원장 및 중앙위원회 운영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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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자당 제천 단양 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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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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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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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마을중앙본부 보은군지회 지회장
  • 전국버스조합 충북사업조합 이사장
  • 대일관광주식회사 대료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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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이온스 309H지구 총재 역임
  • 속리산관광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
  • 대동물산주식회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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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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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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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리자과정 이수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주시 농촌지도소 근무
  • 충주시 농업협동조합장
  • 농협협동조합중앙회 이사
  • 제16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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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소초등학교 졸업
  • 광혜원중학교 졸업
  • 광혜원고등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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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소 새마을금고 이사장
  • 대소면 체육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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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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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UR특별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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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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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균관대학교 법과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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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 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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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열

안상열

  • 이 름 안상열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경력사항

  • 충북축구협회부회장
  • 충북생활체육축구연합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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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재원

안재원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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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철호

안철호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남대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 수료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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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오운균

오운균

  • 이 름 오운균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주성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수료

경력사항

  • (주)세원건설 대표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상당연합회장
  • 샌프란시스코대학교 경영학 연수
  • 한국 도시지역학회 부회장 역임
  • 청주서부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 대한 우슈 충북협회장
  • 민주자유당 청주시 을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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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우범성

우범성

  • 이 름 우범성
  • 선 거 구 중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신명중학교 교사
  • 신명학원 이사장
  • 민족통일협의회 중원군 회장
  • 중원군 농협 감사
  • 민주자유당 중앙상무위원
  • 새마을협의회 지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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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희

유명희

  • 이 름 유명희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졸업

경력사항

  • 군정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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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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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육봉호

육봉호

  • 이 름 육봉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원농협 참사 및 감사
  • 옥천군 요식업 조합장
  • 법무부갱생보호위원
  • 민주공화당 이원면관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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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태한

윤태한

  • 이 름 윤태한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사범병설중학교 졸업
  •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청북도 바르게살기 협의회장
  • 충청북도 경영자협회 총회장
  • 충청북도 버스조합 이사장
  • 국민훈장 동백상
  • 은탑산업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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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호

이광호

  • 이 름 이광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공화당 영동지구당 부위원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라스팔스 기지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사모아 한국관장
  • 한국원양어업협회 상무이사
  • 대만실업(주) 대표이사
  • 한아기업 옥천공장 대효
  • 영동기업원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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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규

이병규

  • 이 름 이병규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군 상촌면사무소 근무
  • 영동군 상촌면장
  • 영동 엽연초 생산협동조합장
  • 제4회 도의회 예결특위위원
  • 제4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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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소년회의소 특우회 회장
  • 직장새마을운동 제천시협의회 운영위원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대명상호신용금고 전무이사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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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이은재

이은재

  • 이 름 이은재
  • 선 거 구 중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보성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충주 엽연초생산협동조합장
  • 새마을운동 중원군 지회장
  • 재향군인회 중원군 부회장
  • 중원군 체육회 이사
  • 노은중학교 육성회 이사
  • 대원고등학교 육성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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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인기

장인기

  • 이 름 장인기
  • 선 거 구 제천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군 지부장
  • 국제라이온스협회 309H 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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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광수

정광수

  • 이 름 정광수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마포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유천버스 대표이사
  • 청년회의소 재정이사
  • (주)유천관광 대표이사
  • 영동군 유도회장
  • 유천자동차공업사 대표
  • 민주자유당 충북 제3지구당 부위원장
  • 제4대 도의회 예결위원, UR대책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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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진철

정진철

  • 이 름 정진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경력사항

  • 옥천 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옥천군지부 회장
  • 옥천신용협동조합 이사장
  • 옥천공고 총동창회 이사장
  • 청주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
  • 청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옥천군 대학 유치 추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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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성훈

조성훈

  • 이 름 조성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이수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
  • 민정당청주을지구당위원장
  • 충청북도 의회 의장
  • 충청북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 충청북도 사회복지개발회 회장
  • 청석학원설립자기념사업 회장
  • 세광학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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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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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회장
  • 제10차 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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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장훈

한장훈

  • 이 름 한장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산업대학 기업경영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통 청주시 자문위원
  • 청주시 체육회 이사
  • 청주시 시정자문위원
  • 상당 라이온스클럽 회장
  • 청주시 테니스협회 회장
  • 법무부 청주보호관찰소 보호위원
  • 감초당 한약방 대표
  • 충청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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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구

한현구

  • 이 름 한현구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금고 충북지부장
  • 사단법인 한국관상수협회 회장
  • 한림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문화원장
  •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당선
  • 한림종합건설회장
  • 한림 에코텍, 한림로덱스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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