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2회 충청북도의회(임시회)

내무위원회 회의록

제1호
충청북도의회사무처

1995년 3월 24일(금) 오전 11시

  의사일정
1.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2.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
3.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4.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

  심사된 안건
1.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2.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3.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4.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11시00분 개의)

○위원장 이광호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2회 임시회 제1차 내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내무위원회에서는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외 3건의 안건을 심사하기 위하여 소집된 것입니다.
  위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11시01분)

○위원장 이광호   의사일정 제1항,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제출하신 관계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무국장 최경주   내무국장 최경주입니다.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광호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우병수   전문위원 우병수입니다.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광호   수고하셨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인기 위원   장인기 위원입니다.
  시·군의회의원 선거구별 의원정수 조정은 지방의회의원선거법 15조에 의해서 조정을 보기로 되어 있는데, 한 가지 질의를 드릴 것은 괴산군의 경우 지금 현재 정수가 14명이 변동은 없습니다.
  그런데 증평출장소 관하의 도안면을 포함해서 3명의 의원이 민선으로 선출이 되는데 증평에서 선출된 의원이 괴산에 가서 무슨 일을 하고 어느 지역을 대변해서 일을 할 것이냐 하는 것이 상당히 문제가 됐습니다.
  어제도 우리 4대의원 임기 중에 마지막 도정질문에서 김진학 의원께서 약간 발언을 하다 말았습니다마는 이게 지금 충청북도 행정구역이 사실 다 잘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도민 누구나 지탄을 하는 것은 바로 증평출장소 문제입니다.
  증평출장소가 지금 우리 도 조례로 출장소로 독립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지금 앞으로 다가오는 6월 27일 4대 선거 시에 과연 전망을 어떻게 하시는지 집행부에서 관계관은 상세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과장 홍일성   지방과장입니다.
  지금 장인기 위원님께서 증평출장소 설치와 거기에 따른 투표권 행사, 또 거기에 따라서 증평출장소 관내의 의회 의원님들께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질의를 해 주셨었는데, 여태까지 언론이라든지 행정 내부적으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증평출장소의 설치목적은 저희들이 이것을 행정을 어떻게 분리하느냐 그런 목적이 아니라 기본적인 목적이 우리 증평출장소가 기존에 괴산군에서의, 우리가 아시다시피 모래재 고개를 중심으로 해서 저쪽의 괴산지역과 이쪽에 또 청주 쪽으로 붙은 증평읍, 도안면, 사리면 이쪽에 대해서는 완전히 지금, 행정이 개발여건이 특수하다 그래가지고서 저희들이 증평을 갖다 충청북도지사와 괴산군수간에 서로 협약에 의해서 그 지역에 대해서 개발촉진을 위해서 도시개발이라든지, 기타의 개발촉진사업만 우리가 도에서 출장소를 설치해서 도지사가 하는 것으로 협약이 됐고, 기타 일반사항에 대해서는 괴산군수가 하는 것으로 이렇게 성격이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까 우리가 행정을 하다보니까 저희들도 행정수행 하는데 어려움이 뭐냐 하면 과연 증평지역을 개발촉진을 위해서 증평출장소장이 어떤 것까지를 해야 되느냐, 또 괴산군수는 어디까지 관여를 해야 되느냐 이렇게 되는데, 사실 저희들이 도 조례에 내용이 규정되어 있지만 우리가 여기 위원님들도 그것 때문에 제가 와서도 여러 가지 논란이 됐는데 사실 그 지역이 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가 여건이 준도시지역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괴산군에서는, 괴산군에서 분리해 가지고 그 지역에 대해서 그 지역 특성에 맞는 행정을 갖다 해 가지고 지역개발을 추진시켜 나가자 하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저희들이 증평출장소의 행정사항도 우리가 준도시행정 차원에서의 개발수요를 맞춰가지고 거기를 우리 충청북도 전체에서 하나의 균형개발적인 차원에서 하는 것이지, 우리 도지사하고 괴산군수하고 서로 협약에 의한 이외의 업무는 괴산군에서 행정력이 미치는 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도 작년에도 그런 논란이 됐었지만, 괴산군의회가 구성이 됐는데 증평출장소 관내의 군의원이 3명이 있는데 군의회 자체에서 어째서 당신들이 괴산군의회로 들어와야 되느냐, 그
런 얘기가 돼서 내부적으로도 아마 지역적으로 논란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괴산군의회에서 저희들한테 건의사항을 갖다 6개 사항에 대해서 저희들한테 건의가 왔었습니다.
  이러이러한 것을 어떻게 하며 이것을 환원해 줘야 된다 하는 취지에서 왔었는데 우선 요목만 말씀을 드리면, 지방자치법 제106조의 물리해석에 의하면 「증평출장소를 괴산군에 설립한다는 판단에 대한 의견」, 이것은 저희들이 지방자치법 제106조 시행령 규정에 의해서 「기초단체와 광역단체간에 가능하다」 이렇게 해서 회시해 줬고, 두 번째, ’95년도 4대 동시 지방선거에도 출장소관내 의원을 계속 선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지방자치법 제2조에 규정된 법인격을 인정한 지방자치단체가 아니고 내무부장관의 설치승인을 받아서 조례로 설정한 일반 행정조직으로서 법적 지위는 그냥 괴산군 괴산읍, 증평읍으로 유지된 사항입니다.
  그다음에 세 번째로 증평지역 주민이 ’95년 선거 시 기초의원과 자치단체장 선거 시 피선거권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분명히 해 줬습니다.
  피선거권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내의 거주기간, 연령 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므로 공직선거 및 부정선거 방지법 제19조제1호에서 3호까지 규정에 의하여 피선거권이 없는 자에 해당하지 아니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증평지역 주민은 당연히 피선거권을 가지고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네 번째로 질의된 것이 ’95년 선거 시 증평지역 출마인사가 자치단체장에 선출되어 괴산과 증평지역간 문제발생 시의 대처에 대한 의견입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95년부터 완전한 지방자치가 실시, 실현되어 민선 자치단체장이 선출되면 지역문제는 지역에서 자율적으로 조정,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으나 광역자치단체인 도에서 조정과 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는 문서화 되도록 적극적으로 대책을 강구 추진한다, 그래서 이것을 우리가 해석을 할 때 협의의 해석을 할 수도 있고 광의의 해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박만순 위원   제가 보충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증평이나 괴산지역의 주민들한테는 대단히 민감한 사항이고 충청북도에서는 이게 아킬레스건 같은 것이다, 다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부는 지방자치 전면 실시를 전제해서 불합리한 행정구역을 개편한다 해서 35개 시·군을 통합해 놓고, 또 내일모레 선거인데, 또 5군데인가를 또 통합을 했습니다.
  자, 이제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말이지요, 지사하고 괴산군수간에 행정협약에 의해서 어정쩡한 형태로 증평출장소라는 것이 설치가 돼서 지금까지 운영이 되고 있는데, 물론 지금 지방과장이 설명하신 내용은 맞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을 감안해서 괴산하고 증평이 통합이 주민감정이나 여러 가지 여건에서 안 된다고 한다면 통합만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지 않느냐?
  괴산하고 증평하고를 꼭 시를 전제로 해서만 행정구역이 조정돼서 되겠느냐?
  제 생각입니다마는 어정쩡한 행정제도를 가지고 운영을 언제까지 할 것이냐 그런 얘기예요.
  적극적인 사고, 적극적으로 해결 할 의지가 있다고 한다면 내무부나 충청북도지사는 괴산군, 증평군으로 나누어서라도 행정구역을 조정을 이번 기회에 했어야 맞지 않느냐 그런 얘기입니다.
  전연 근본적인 면에서 해결의지는 충청북도지사나 내무부는 갖고 있지 않고 어정쩡한 제도만 계속 유지하고 궁지에 몰리고 있는 것 아니냐?
  도대체 권한으로는 괴산군민이면서 증평출장소하고, 지금 행정협약서가 여기 있습니다.
  행정협약서의 협약내용 여기 다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괴산군수가 중평출장소에 와서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괴산군수로서, 행정적으로 군민이라고 그러는 증평출장소 주민들은 그 지위만 부여받았지 실질적으로 아무것도 관여를 할 수 없는데, 그럼 괴산군수를 선거하는데 증평출장소 관내의 주민이 괴산군수 표 찍는다고 한다면 충청북도지사 뽑는데 충청남도 도민들이 와서 표 찍는다는 얘기하고 똑같은 결과가 되는 거예요.
  이런 법적인 모순이 있는데 원칙적인 모순이 있는데 내일모레라도 이것은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아니냐 그런 얘기예요.
  지금 주민들이 참정권이 제한을 받든지, 참정권 제한이 아니면 참정권을 너무 많이 부여하고 있는 것이지요.
  과대부여를 해 주고 있는 것인데 이것에 대해서 내일모레라도 이것은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아니냐 그런 얘기예요.
  극단적으로 얘기를 하면 행정협약 자체를 당장이라도 파기를 해서 증평출장소를 괴산군으로 환원을 시키든지, 그것이 안 된다고 하면 괴산군하고 군 이름이 증평군이 됐든, 시 승격을 전제로 해서 했든 출장소를 말이지요, 시 승격이 지금 안 되는 입장이면 군으로 나눌 수도 있지 않느냐?
  전국에 3만 미만이 되는 군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양쪽을 적당히 조절하면 4만명 이상이 군으로 할 수 있지 않겠느냐?
  충청북도에서 고위직 간부들이 줄어드는 공무원들의 아픔은 있을는지 몰라도 적극적인 해결의지가 없다 하는 얘기예요.
  그러니까 내무국장은 도지사하고 협의를 해서 내무부장관한테 6월 27일 선거전이라도 증평과 괴산을 2개의 자치단체로 분립할 용의는 없느냐고 당장이라도 건의를 해야 될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 용의가 있습니까?
김봉삼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이광호   예, 말씀하세요.
김봉삼 위원   우선, 박만순 위원이 지금 내무국장한테 답변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고 다만, 유일하게 지역의 출신의원으로서 제가 한마디 말씀을 드리기 전에 박만순 위원의 의견에 다소 동의를 하는 부분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어떻든간에 우리 6월 27일 이후에 정치권에서 선거가 끝난 다음에 행정구역을 다시 조절하자고 한다는 그런 얘기를, 지금 알고 있는데, 왜 지난번에 도·농통합이라는 큰 바위에 부닥쳐 가지고 증평출장소가 시로 승격되게 하는 이런 사안이라면 지금 제가 오늘 이 자리에 와 보니까 북부, 남부, 이 지방자치가 근본적으로 생활권 중심으로 행정이 돼야 된다고 그래 가지고 중앙으로부터 생활권이다, 주민편익 위주의 행정구역이 돼야 된다, 지방자치는 이런 것이다, 그래 남북으로 지금 가르고 보면 증평생활권이라는 것이 증평출장소 제외로 사리, 청안입니다.
  이 인구가 합산되면 41,000인데 시가 안 된다고 하면 사전에 미리미리 별도의 증평군을 만든다든가 이렇게 능동적으로, 이렇게 지역반목 대립으로 지역감정이 이렇게 안 되도록 내부적으로 조절을 미리 사전에 준비를 안 해 주셨는지, 지금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얘기를 많이 합니다.
  예외적으로 우리 괴산군 증평출장소는 전국적으로 지방자치의 향유를 다 받지만 필요지역 외의 군수출마 투표권을 갖고 행사를 하고, 만약에 된다 하더라도 건전한 사고의식 가지고 행정을 펴 나갈 수 없는 그런 자치단체로 나갈 때는 문제가 지역의 감정, 이것이 골이 더 깊어지지 않느냐.
  그렇다고 해서 지역주민이 그것을 인식을 해 가지고 참여를 안 하면 모르지만 아직 주민들이 의식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참여하는 사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이러한 군의원이, 참여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괴산군하고 남부지역하고 대립돼 가지고 불화가 되고 이래요.
  저는 국제화다, 세계화다, 모든 문제가 중요하지만 내부적으로 단합돼서 합심협력 단결을 해야 국제화도 되고 세계화도 되는데 무엇을, 이게 되느냐 이래서 이번에 6월 27일 이전에 전혀 안 되니까 앞으로, 이번 6월 27일 선거가 끝나면 증평이 시가 된다는 것은 요원하다고 다들 얘기를 합니다.
  그러니 하루속히, 도민이 이름을 걸어가지고 증평출장소를 만들은 것인데 괴산군과 증평하고 골을 깊게 하지 말고 앞으로 행정구역을 개편하는데 청안, 사리, 증평출장소, 괴산은 그래도 35,000 인구가 됩니다. 이렇게 되더라도.
  그래서 앞으로 이러한 박만순 위원의 의견을 세심하게 검토해 주시고 6월 27일 선거 이후라도 앞으로 통합, 행정편익 이것을 할 때는 우리 도에서 건전한, 위로 품신하고, 이렇게 증평이 군으로 되도록 이런 방향의 노력을 해 주실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무국장 최경주   지금 박만순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고 저희 증평출장소 문제는 지금에 와서 그런 문제점이 발생한 것이 아니고 제가 알기로는 출장소가 생길 때부터 그런 문제점을 안고 생겼지 않았느냐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 후에도 증평출장소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 도나 내무부에서도 그런 문제점이 있다라는 것을 인지를 하고 그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을 하느냐 하는 거에 대한 것도 지금 하나의 현안사항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가 6월 27일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되고 이렇게 되면은 더욱더 그런 문제가 표출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저희 도나 내무부에서도 거기에 대해서 상당한 고심을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이것은 앞으로 어떠한  형태로든지 이것이 해결돼야 될 것 아닌가 이렇게 저희도 믿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박만순 위원   뭐 내무부가 해결의지를 가졌다고 하는 얘기는 백주의 거짓말이고 전국에 40여개 시·군을 도·농통합이다, 뭐다 해서 통합만 시키는 거지 실질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그러면은 분리시키는 방법도 고려를 했어야 된다, 그것은 충청북도지사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었다고 하면은 이게 왜 해결이 안 됐겠냐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그 문제 말고 좀 말씀을 드리겠는데, 이것은 우리 도에서 할 수 있는 얘기는 아닙니다.
  본건으로 보면은 지방의원 정수를 정함에 있어서 법으로는 행정구역단위로 인구가 2만 넘어가면 하나 더 추가해 주고 이 내용을 보면 말이죠, 청주시내에 표의 등가성이 너무 차이가 난다 이 얘기입니다.
  2,000명 남짓한 동에서도 시의원 하나 19,000명 있는 동에서도 시의원 하나 적어도 8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데 시의원이 하나다, 말이 안 되죠.
  국회에서 지역국회의원 선거구를 지정하면서도 표의 등가성 문제가 나오는데 그것도 5배를 넘지는 않는 범위 내로 정했습니다.
  이것은거의 10배 가까운 차이가 난다,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 더구나 도·농통합시, 제천이나 충주를 보면은 물론 이번에 한해서 그러는 것은 법에 상관이 없어요, 행정구역단위로 시의원, 기초의원들을 뽑도록 되어 있으니까, 그런데 제천 같은 데 보면 1,000명 대 한 18,000명, 1,000명 되는 데에서 선출된 기초의원이나 2만이 다 된 데에서 뽑는 기초의원이나 그 어떤 사람은 1,000명을 대표를 하고 어떤 사람은 거기에 20배 가까운 수를 대표해서 의회에 나와 가지고 표는 또 똑같다 그런 얘기예요.
  물론 지역대표성도 고려해야 된다고 그러지만은 8배, 10배 가까운 격차가 나는 놈의 제도가 어디 있습니까?
  세상에 난 이런 나라는 있을 것 같지를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대해서, 물론 법에 이렇게 되어 있으니까 지방에서 어떻게 할 수 없다 그러지만은 우리 도에서도 표의 등가성에 대해서, 심각한 불균형에 대해서 시정해야 된다고 하는 의견서를 내 볼 용의는 없습니까?
  도대체 청주시를 보면은 말이죠, 문화동 같은 데 2,100명, 가경, 복대동 같은 데 19,000명, 2,100명하고 19,000명하고, 어떻게 해서 가경, 복대동 주민들은 문화동 주민들보다 권리행사를 1/9밖에 못한다는 얘기냐 그런 얘기예요.
  격차가, 편차가 생겨도 너무 많이 생기지 않느냐 제천 같은 데 보니까, 여기 자료 보니까 18배 차이가 나는데 어떤 사람 표는 18배나 무겁고 어떤 사람 표는 가랑잎이 날아가는, 바람에 날아가는 새털만도 안 한 권리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그런 얘기예요.
  뭐 좌우간 지방자치를 하는 것인지, 주민의 대표성을 부여하자는 것인지 이 나
라 정치하는 사람들이 좋은 머리 굴려가지고 뭐를 하지만은 이런 머리를 굴려가지고서야 되겠습니까?
○내무국장 최경주   박만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저도 동감을 합니다.
  지금 우리가 보면은 기초의회 의원은 읍·면·동별로 행정구역단위로 1명씩을 선출하게 되어 있고 2만명을 초과할 경우에는 한 명을 더 선출을 하도록 이렇게 법에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니까 각 동별로 인구의 차이가 많이 때문에 박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거와 같이 2,000명의 대표가 되는 경우도 있고 15,000명의 대표가 되는 경우도 있고 이런 불합리한 그런 것들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것이 지금 저희로서는 현 법령에 읍·면·동 단위로 이것을 선출을 해야 하도록 이렇게 돼 있고 이렇게 하는데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이것이 앞으로 그러려면은 선거인의 균등을 이루게 하려면은 읍·면·동에 구획을 할 경우에 인구비례로다가 그것을 나눠야 되는데 실질적으로 읍·면·동에 구획을 할 때 인구만 가지고서 그것을 똑바로 나눌 수는 없는 그런 문제점도 있고 또 인구가 작은 데를 몇 개를 통폐합해 가지고 인구를 많이 늘리는 그런 방법도 있는데 그런 방법이 지금 하려면은 기초의회에서 그것이 의결이 되어야 되는데 서로가 의원역에서 자기 동, 지역을 지키려고 이런 이기주의 때문에 그것이 잘 안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 점을 양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만순 위원   내가 물은 것은 말입니다.
  충청북도지사가 이런 표의 등가성의 심각한 불균형이 있다, 이것은 제가 볼 적에는 평등권에 위배가 되는 것이에요. 국민의!
  참정권에서도 18배 차이가 난다고 하면은 1/18의 권한을 행사하는 국민이 있고, 이것 심각한 불균형입니다.
  이것은 물로 똑같이 등가해서 나누기는 어려운 문제고 세계적으로 그렇지는, 그렇게 똑같이 권한을 부여하는, 편차가 심해도 너무 심하니, 도대체 18배의 편차가 나는 놈의 게 어디 있느냐 말이죠.
  광역의회에도 5배씩 차이가 납니다마는 이런 기초의회에서 18배가 차이가 난다, 같은 청주시를 놓고 보자고요.
  문화동에 사는 주민 2,000명이 시의원 하나 내고 가경동에 사는 19,000명의 주민이 한 사람을 뽑아요.
  그러면은 도·농통합시 같은 데에는 면하고 시하고의 행정구역이나 여러 가지 여건이 달라서 그럴 수 있다고 그러지만은 청주시 같은 데에서 9배의 차이가 난다, 등가성의 차이가 난다, 말이 안 되지 그렇지 않습니까?
  이것이 평등권 위배예요, 그러니까 이런 심각한 문제는 적극적인 의지로 6월 27일 이전에라도 해결해야 된다 하는 적극 건의를 낼 용의가 없느냐 하고 제가 물은 것입니다.
  청주시의 문화동하고 가경동하고 뭐가 차이가 나요.
○내무국장 최경주   지금 말씀하신 사항은 우리 비록 청주시나 제천시나 우리 충청북도에만 국한된 그런 것이 아니고 전국적으로 도시지역에 그런 불합리한 형태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게 전국적인 사항입니다. 우리 청주시나 제천시나 이런 데에만 유독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전국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우리가 그동안에도 내무부하고도 그런 문제제기라든가 그런 것에 대한 얘기를 해 오고 있습니다.
박만순 위원   예, 국장님 입장도 잘 알고 곡절을 잘 압니다.
  저는 이 나라 정치한다는 사람, 중앙정부가 말이죠.
  요즘에 행정구역개편이다, 행정계층 개조다 해 가지고 지방자치가 그런 게 안 돼서 안 된 것 마냥 떠드는 친구들이 절대다수였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이러한 시민들의 권리행사가 이렇게 제약을 받고 이렇게 편차를 가지고서 행사하는 이런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정치인은 한 사람도 없었다 그런 얘기예요.
  이 사람들이 말로는 지방을 위한다 지방자치 한다면서 그렇게 난 부도덕한 친구들이 아니냐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편차가 실질적으로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면은 도지사가 중앙요로에, 내무부에 건의를 해야 옳다 나는 이렇게 보는 것이에요.
  물론 도지사나 여기 국가직 공무원은 지방을 위해서 일을 한다 그러지만은 중앙이 파견한 관료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런 적극적인 의지가 없을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장인기 위원   증평출장소 존속여부를 답변을 하라고 그러면은 불가항력이라고 하겠지만 이번 조례를 여기에다 제출했는데 사실은 증평출장소 문제를 내무부 아까 박만순 위원이 질의를 하셨지만 무슨 내무부나 정부지침에 건의를 해서 무슨 지침에서 받고 증평출장소가 해결된 다음에 선거구 조정이라든지 의원수 조정이
되어야 되는 것이지 사실은 이게 불합리한 것은 인정이 되시죠?
○내무국장 최경주   증평출장소를 폐지할거냐 존치할거냐 하는 문제하고 지금 여기에서 하는 선거구 문제하고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별개로 다루어 주셔야 되고 지금 증평출장소에 관해서도 이것이 저희가 그런 문제성이나 이런 것을 어디에다 얘기 안 하고 그런 것이 아닙니다.
  먼젓번에 내무부장관님이 오셨을 때에도 그런 말씀을 해서 대화가 나왔고 장관님이 여기 기자실에 들렸을 때에도 기자실에서도 거기에 대한 얘기가 나왔고 그 건의 얘기가 나왔고 이런 것에 대해서 이것은 내무부에서도, 이 조직을 관장하는 내무부에서도 그런 것을 다 알고 있는 그러한 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선거구 정수나 구 조정하는 문제하고 증평출장소 문제하고는 지금은 별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광호   현재 우리는 지방의회 선거법 15조에 의해서 지금 조례심사를 하고 있는데 지금 우리 지방자치입법권이라고 하는 것이 한계가 있고 또 이 증평출장소 문제라든지 다음에 선거의 등가성 문제라든지 또 실제 청주 같은 데에는 행정구역개편이라고 해서 등가성을 조정하고 또 인원수, 심지어는 42명이라고 하는 것이 도의원보다도 더 많지 않느냐 하는 이런 일부 여론도 있고 합니다.
  이런 것도 개편문제라든지 이런 것은 사실 선거법하고 직접 다루어서 오늘 물론 이렇게 좋은 말씀을 하시고 논의도 했지만은 여기에 조례 제정하고는 조금 거식한 것이니까 이만 우리 의견은 이것으로서 끝내고 조례에 대한 심의로 들어가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11시43분)

○위원장 이광호   의사일정 제2항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제출하신 관계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무국장 최경주   내무국장 최경주입니다.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광호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님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우병수   전문위원 우병수입니다.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내무국장 최경주   수고하셨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11시49분)

○위원장 이광호   의사일정 제3항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제출하신 관계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무국장 최경주   내무국장입니다.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개정안은 도지사 관장 사무를 시장, 군수에게 위임하여 집행함으로서 행정사무의 간소화와 능률화를 도모하기 위한 개정안으로서 사무위임 및 위탁에 관한 조례는 제가 개괄적인 설명을 드리고 양해하여 주시면 위임사무의 당위성, 기술적, 법률적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배석한 관계관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광호   전문위원님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우병수   전문위원 우병수입니다.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광호   수고하셨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충청북도지사제출)
(11시56분)

○위원장 이광호   의사일정 제4항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제출하신 관계국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본부장 이용태   소방본부장 이용태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소방행정 발전을 위하여 아낌없는 지도와 배려를 해 주신 이광호 내무위원장님을 비롯한 내무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에대한 제안설명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설명드린 개정안은 불필요한 행정규제를 완화하여 국민생활에 질적 향상과 기업활동 활성화를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니만큼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관심과 이해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하여 주실 것을 바라면서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광호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우병수   전문위원 우병수입니다.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부록에 실음)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광호   수고하셨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인기 위원   제가 말씀드릴게요.
  장인기 위원입니다.
  이 조례의 규제상 완화를 하고 소방업무 관계를 국민의 불편사항이라든가 소방행정 규제 완화로 이 폐지한 것은 타당하다고 보는데 소량위험물 관리의 무관심 속에서 큰 화재 발생에 큰 원인이 되지 않느냐 이런 근심이 됩니다.
  이래서 물론 규제 완화된 사항으로 이 조례가 폐지가 된다고 하지만 소방서에서는 각별히 소량위험물에 대해서 특별 안전관리를 해 주셔야 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방본부장 이용태   예.
장인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광호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12회 임시회 내무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2분 산회)


○출석위원수(5명)
  장인기  이광호  김경회  김봉삼
  박만순
○출석전문위원
  전 문 위 원우병수
○출석공무원
·내 무 국
  실       장최경주
  지 방 과 장홍일성
·소 방 본 부
  본   부  장이용태
○의안회부
·충청북도시·군의회의원선거구와선거구별의원정수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3월 16일 충청북도지사 제출, 3월 16일 회부됨)
·충청북도지방공무원정원조례중개정조례안
  (3월 16일 충청북도지사 제출, 3월 16일 회부됨)
·충청북도사무의위임및위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3월 16일 충청북도지사 제출, 3월 16일 회부됨)
·충청북도화재예방조례중개정조례안
  (3월 16일 충청북도지사 제출, 3월 16일 회부됨)

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권용하

권용하

  • 이 름 권용하
  • 선 거 구 제천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조선대 졸업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 미국하버드대학교대학원 고위정책결정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김천시청 근무
  • 후생일보 취재부 기자
  • 제천시 남부지구(화산1,2동, 영천1,2동) 연합청년회 고문
  • 의료법인 백제병원, 부여병원, 영동병원 운영이사
  • 자유총연맹 제천지부 운영위원
  • 민주자유당 제천지구당 운영위원장 및 중앙위원회 운영위원
  • 직장새마을 제천시협의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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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회

김경회

  • 이 름 김경회
  • 선 거 구 진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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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진천농업고등학교 졸업
  • 청주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양성소 수료
  •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성암, 대후, 어룡, 칠성, 만승초등학교 교사 근무
  • 진천군 크로바동지회 임원
  • 진천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진천군 농어민후계자연합회 임원
  • 민정당 민자당 진천연락소장
  • 민선2, 3기 진천군수
  • 한나라당 증평.진천.괴산.음성 지구당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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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한

김기한

  • 이 름 김기한
  • 선 거 구 괴산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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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경력사항

  • 사리양조장 경영
  • 통일주체국민회의 초대 대의원
  • 사리단위농업협동조합 조합장
  • 법무부 갱생보호원 및 보호관찰소 청주지부 보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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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삼

김봉삼

  • 이 름 김봉삼
  • 선 거 구 괴산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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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증평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홍익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증평 청년회의소 회장
  • 사리단위농협장
  •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 고려예식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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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권

김연권

  • 이 름 김연권
  • 선 거 구 충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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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충주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주중학교 졸업
  • 충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충주시 협의회장
  • 충청북도 체육회 부회장
  • 충주고등학교 총동문회장
  • 신한국당 충주지구당 위원장
  • 국민훈장 석류장수상
  • 대한건설협회 충청북도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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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식

김인식

  • 이 름 김인식
  • 선 거 구 충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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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주시정 자문위원
  • 충청북도 지역경제협의회 위원
  • 충북원예농업 협동조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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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근

김재근

  • 이 름 김재근
  • 선 거 구 중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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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충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중퇴

경력사항

  • 중원당약국 대표
  • 충주시민모임 상임이사
  • 남한강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 남한강포럼 운영위원장
  • 제4대 도의회 문교사회위원회•기획경제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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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석

김준석

  • 이 름 김준석
  • 선 거 구 청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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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덕성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 고려대학교 농과대학 농학과 졸업

경력사항

  • 한국보이스카웃충북연맹장
  •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 제4대 도의회 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 의회운영위원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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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학

김진학

  • 이 름 김진학
  • 선 거 구 제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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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청주상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제천시덕산•수산농협상무
  • 충북예총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내무위원회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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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효천

김효천

  • 이 름 김효천
  • 선 거 구 청원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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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미원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입학
  • 인천 선인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충북운수(주)
  • 미원 새마을금고 이사장
  • 민주정의당 충북 제1지구당 지도장
  • 미원초등학교 육성회장
  • 재향군인회충북지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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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양

박기양

  • 이 름 박기양
  • 선 거 구 제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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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한양공과대학 광산과 졸업

경력사항

  • 봉양농업협동조합장
  • 통일주제국민회의 1,2대 의원
  • 직장 새마을 제천군 협의회장
  • 평화통일 정책자문위원
  • 국제라이온스클럽 충북지구 부총재
  • 민자당 제천 단양 지구당 부위원장
  • 충북 도정자문위원 농수산분과
  • 농장 및 봉양주조장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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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만순

박만순

  • 이 름 박만순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강서초등학교 졸업
  • 청주중학교 졸업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청주대학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가경복대새마을금고 이사장
  • 새마을금고 연합회 이사
  • 청주시정자문위원
  • 제4대 도의회 의원(결산검사위원)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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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호

박상호

  • 이 름 박상호
  • 선 거 구 보은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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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고려대학교 상과 졸업

경력사항

  • 보은교통주식회사 대표이사
  • 검찰청 충북 청소년선도위원장 위원
  • 새마을중앙본부 보은군지회 지회장
  • 전국버스조합 충북사업조합 이사장
  • 대일관광주식회사 대료이사
  • 충북운수연수원 이사장
  • 라이온스 309H지구 총재 역임
  • 속리산관광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
  • 대동물산주식회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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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기

박종기

  • 이 름 박종기
  • 선 거 구 보은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보은군 수한,내북,삼승,탄부면장
  • 보은 JC특우회장
  • 2002~2006 보은군수
  • 제4대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충북 공직자윤리위원회 부위원장
  • 제6대 도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조례정비특별위원장
  • 제6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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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완

박종완

  • 이 름 박종완
  • 선 거 구 충주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교현초등학교 졸업
  • 충일중학교 졸업
  • 충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관리자과정 이수
  •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주시 농촌지도소 근무
  • 충주시 농업협동조합장
  • 농협협동조합중앙회 이사
  • 제16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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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하용

봉하용

  • 이 름 봉하용
  • 선 거 구 음성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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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사항

  • 대소초등학교 졸업
  • 광혜원중학교 졸업
  • 광혜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대소 새마을금고 이사장
  • 대소면 체육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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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덕

성기덕

  • 이 름 성기덕
  • 선 거 구 음성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홍익대학교 부속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원
  • 무극신용협동조합이사장
  • 청주지검 충주지청 소년선도위원
  • 한국냉장사장
  • 제4대 도의회 UR특별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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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완섭

신완섭

  • 이 름 신완섭
  • 선 거 구 단양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법과 졸업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 청년회의소 초대회장
  • 단양군 문화원장
  • 단양군 체육회 부회장
  • 재건운동 단양군 지부장
  • 단양중•고 총동문회장
  • 제4대 도의회 의원(예결위원장, 댐특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기획 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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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열

안상열

  • 이 름 안상열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경력사항

  • 충북축구협회부회장
  • 충북생활체육축구연합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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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안재원

안재원

  • 이 름 안재원
  • 선 거 구 단양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단양군 신용협동조합 이사
  • 단양군 청소년 선도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단양축협 조합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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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호

안철호

  • 이 름 안철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과 졸업
  • 충남대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 수료
  • 옥천JC특우회장
  • 재단법인 대청장학회 이사장
  • 청산화학 대표
  • 제4대 도의회 산업위원장, UR 대책특별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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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오운균

오운균

  • 이 름 오운균
  • 선 거 구 청주시 제4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주성중학교 졸업
  • 청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수료

경력사항

  • (주)세원건설 대표이사
  • 밝은사회 국제클럽 상당연합회장
  • 샌프란시스코대학교 경영학 연수
  • 한국 도시지역학회 부회장 역임
  • 청주서부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
  • 대한 우슈 충북협회장
  • 민주자유당 청주시 을지구당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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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우범성

우범성

  • 이 름 우범성
  • 선 거 구 중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주고등학교 졸업
  • 명지대학교 졸업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신명중학교 교사
  • 신명학원 이사장
  • 민족통일협의회 중원군 회장
  • 중원군 농협 감사
  • 민주자유당 중앙상무위원
  • 새마을협의회 지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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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명희

유명희

  • 이 름 유명희
  • 선 거 구 괴산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 졸업

경력사항

  • 군정자문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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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유영훈

유영훈

  • 이 름 유영훈
  • 선 거 구 진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진천중학교 졸업
  • 서울통신고등학교 수료
  •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영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진천군 4-H 연합회장
  • 진천군 농어민 후계자연합회장
  • 진천군 장학회 이사, 진천군 육우협회장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2006, 2010 진천군수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내무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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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육봉호

육봉호

  • 이 름 육봉호
  • 선 거 구 옥천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남대학교 중퇴

경력사항

  • 이원농협 참사 및 감사
  • 옥천군 요식업 조합장
  • 법무부갱생보호위원
  • 민주공화당 이원면관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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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윤태한

윤태한

  • 이 름 윤태한
  • 선 거 구 청주시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남초등학교 졸업
  • 청주사범병설중학교 졸업
  •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충청북도 바르게살기 협의회장
  • 충청북도 경영자협회 총회장
  • 충청북도 버스조합 이사장
  • 국민훈장 동백상
  • 은탑산업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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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호

이광호

  • 이 름 이광호
  • 선 거 구 영동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대전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법정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민주공화당 영동지구당 부위원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라스팔스 기지장
  • 한국수산개발공사 사모아 한국관장
  • 한국원양어업협회 상무이사
  • 대만실업(주) 대표이사
  • 한아기업 옥천공장 대효
  • 영동기업원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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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규

이병규

  • 이 름 이병규
  • 선 거 구 영동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영동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영동군 상촌면사무소 근무
  • 영동군 상촌면장
  • 영동 엽연초 생산협동조합장
  • 제4회 도의회 예결특위위원
  • 제4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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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두

이병두

  • 이 름 이병두
  • 선 거 구 제천시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고등학교 졸업
  • 경기대학 관광학과 졸업
  • 건국대 지역개발대학원 수료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소년회의소 특우회 회장
  • 직장새마을운동 제천시협의회 운영위원
  • 중부매일신문사 편집위원
  • 대명상호신용금고 전무이사
  • 제4대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 제5대 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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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재

이은재

  • 이 름 이은재
  • 선 거 구 중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보성고등학교 중퇴

경력사항

  • 충주 엽연초생산협동조합장
  • 새마을운동 중원군 지회장
  • 재향군인회 중원군 부회장
  • 중원군 체육회 이사
  • 노은중학교 육성회 이사
  • 대원고등학교 육성회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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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장인기

장인기

  • 이 름 장인기
  • 선 거 구 제천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제천중학교 졸업
  • 제천농업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자유총연맹 제천시군 지부장
  • 국제라이온스협회 309H 제천라이온스클럽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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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정광수

정광수

  • 이 름 정광수
  • 선 거 구 영동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서울 마포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주)유천버스 대표이사
  • 청년회의소 재정이사
  • (주)유천관광 대표이사
  • 영동군 유도회장
  • 유천자동차공업사 대표
  • 민주자유당 충북 제3지구당 부위원장
  • 제4대 도의회 예결위원, UR대책특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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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철

정진철

  • 이 름 정진철
  • 선 거 구 옥천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경력사항

  • 옥천 청년회의소 회장
  • 마을금고 옥천군지부 회장
  • 옥천신용협동조합 이사장
  • 옥천공고 총동창회 이사장
  • 청주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
  • 청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옥천군 대학 유치 추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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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조성훈

조성훈

  • 이 름 조성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5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 청주대학교 대학원 수료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과정이수

경력사항

  • 민주평통자문위원
  • 민정당청주을지구당위원장
  • 충청북도 의회 의장
  • 충청북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 충청북도 사회복지개발회 회장
  • 청석학원설립자기념사업 회장
  • 세광학원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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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용

차주용

  • 이 름 차주용
  • 선 거 구 청원군 제3선거구
  • 소속정당 무소속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경기 광원상업고등학교 졸업
  • 충남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자유총연맹 청원군지부장
  • 4-H영농후계자 청원군 후원회장
  • 제4대 도의회 교육사회위원회 위원장
  • 제5대 도의회 농림수산(의회운영)위원회 위원, 내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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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차주원

차주원

  • 이 름 차주원
  • 선 거 구 음성군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수료
  • 충북대 고위정책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음성군협의회장, 운영위원
  •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 총재
  • 음성장학회 이사장
  • 평곡석재 회장, 평곡장학회 회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회장
  • 제10차 이산가족상봉단장
  • 제4대 도의회 의원(민자당 도의원협의회장)
  • 제5대 도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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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장훈

한장훈

  • 이 름 한장훈
  • 선 거 구 청주시 제1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국민산업대학 기업경영학과 졸업
  •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수료

경력사항

  • 민주평통 청주시 자문위원
  • 청주시 체육회 이사
  • 청주시 시정자문위원
  • 상당 라이온스클럽 회장
  • 청주시 테니스협회 회장
  • 법무부 청주보호관찰소 보호위원
  • 감초당 한약방 대표
  • 충청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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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의회 의원 프로필

한현구

한현구

  • 이 름 한현구
  • 선 거 구 청원군 제2선거구
  • 소속정당 민주자유당
  • 사 무 실
  • 이 메 일

학력사항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성균균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경력사항

  • 충북지구 청년회의소 회장
  • 새마을금고 충북지부장
  • 사단법인 한국관상수협회 회장
  • 한림장학회 이사장
  • 청원군 문화원장
  •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당선
  • 한림종합건설회장
  • 한림 에코텍, 한림로덱스기술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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